광고계동향
강한 종이 살아 남는 것이 아니라 변화에 적응하는 종이 살아남는다. (찰스 다윈의 진화론) 현재의 CF제작 환경의 변화는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 게 아니다. 돌이켜보면 그 변화는 IMF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기업이나 구조조정의 아픔을 겪게 되지만 그 중에서도 광고회사는 가장 큰 직격탄을 맞게된다. 경제가 어려워지면 기업은 광고홍보 비용부터 줄이게 되고 그 여파는 광고회사에 가장 빠르고 직접적으로 파급되기 때문이다. 그 결과 광고회사에서 많은 CF프로듀서들이 설 자리를 잃게 되었다. 그들이 회사를 나와 새로운 형태의 CF제작사를 설립하게 되었으며 그것이 프로듀싱 컴퍼니라는 이름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기존의 감독중심의 CF프로덕션과, 새로운 형태의 CF제작사들이 진화와 생존을 위한 무한경쟁을 하고 있다.
광고계동향
지하철, 커피숍, 쇼핑몰, 할인매장 등 이젠 어디를 가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는 보편화, 대중화되었다. 일상 속에서 껴지는 디지털 사이니지 수의 증가만으로도 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광고계동향
15초 안에 딱 보면 누구나 아는 크리에이티브를 20년 가까이 요구 받아 온 광고인으로서 다소 한풀이 같은 글일 수 있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광고 만드는 사람이 원칙적으로는 지양해야 마땅할 어렵고 불편한 아이디어가 주는 여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각하게 하는 크리에이티브 말입니다.
광고계동향
광고만큼 민감한 분야가 없다. 그래서 광고가 모델로 관심을 갖는 인물군은 당시의 트렌드를 담기 마련이다. 작년<개그콘서트> 개그맨들이 광고의 대세로 떠올랐던 것도 당시의 힘겨운 서민경제와 무관할 수 없다. 앞이 보이지 않는 막막한 삶은 개그맨 같은 ‘서민들의 편’의 손을 들어주었고, 광고계는 그 흐름을 반영했다. 하지만 이제 그 개그맨 트렌드가 한 발 물러나고 아이들 트렌드가 생기고 있는 상황이다. 에 출연한 아이들은 일찌감치 KT광고모델이 되었고, 요즘 장안에 화제가 되고 있는 <아빠! 어디가?>의 아이들도 저마다 캐릭터에 걸맞는 광고가 줄을 서고 있다고 한다. 왜 갑자기 아이들이 이렇게 부각되게 되었을까.

지난매거진 목록

[AE의 아침]파트너십 네트워크
세상에는 수많은 프로 스포츠가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경기를 지켜보며 희로애락을 느낍니다. 우리나라 역시 이제는 어느 나라 못지않은 프로 스포츠가 있으며, 특히 프로야구는 국민 스포츠로 자리 잡은 지 오래 됐습니다. 그런데 ‘글로벌’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골프가 큰 역할을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물론 야구를 포함한 많은 종목들을 절대 무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남자 선수들은 물론 올해 개막전과 2번째 대회까지 우
Branding is Everything - 게임 한 판 하실래요?
오늘도 또 버럭 하고 말았습니다. 회의시간에 짬만 내면 어딘가에서 ‘꺄악~꺄악~’소리가 나서 말입니다. 이젠 국민게임이라고 불리는 애니팡의 소리였습니다. 그랬더니 다른 친구가 아직 도 그것을 하냐며, 수퍼마리오와 비슷한 게임을 하기 시작합니다. 요새 초절정 인기를 누리고 있는 윈드러너라는 게임이었습니다. 저는 이 현상들에 순간순간 무척이나 화가 나기도 하지만, 사실 늘 감탄하고 있기도 합니다. 소셜에서 가장 핫한 콘텐츠는 확
[Special Issue] 2013 메가트렌드 ‘빅데이터(Big Data)’와 광고마케팅
빅데이터는 말 그대로 큰 데이터이다. 단위를 떠올릴 수 없을 정도로 축적된 엄청난 용량(volume), 숫자-글자-사진-동영상과 같은 다양성(variety), 지금 이 순간에도 1초에 수천 기가바이트씩 쌓이고 있는 엄청난 속도(velocity). 흔히 3V로 요약되는 빅데이터는, 이미 많이 축적되어 있고, 앞으로는 그보다 훨씬 더 빨리 축적될 ‘생각을 넘어서는 큰 데이터’이다.
[Meet the Creator] A Very Commercial Director!
  A Very Commercial Director! 왓더퓨처(What The Future)의 쿡(Cooke)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 유희래 철저한 광고 감독은 무엇일까? 조감독 10년을 거쳐 8년차 감독이자, 설립 2주년이 된 프로덕션 WTF(What The Future)의 대표 쿡(Cooke) 감독은 본인을 디자이너라고 말한다. 최근 카리나와 찍은 스프라이트, 배우 김기범
[Interview] 경계 없는 솔루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법_2
해당 기사는 '경계 없는 솔루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법_1'과 이어집니다. 경계 없는 솔루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법 디크리에잇(DCR8) 박현희, 황원하, 조민준 공동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버거로 마음을 전하는 IMC 캠페인 롯데리아 ‘땡스버거 카드’ Q. 회사가 성장하면서 변곡점이 된 프로젝트가 있다면? 황원하&nbs
[Interview] 경계 없는 솔루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법_1
 경계 없는 솔루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법 디크리에잇(DCR8) 박현희, 황원하, 조민준 공동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왼쪽부터) 조민준, 박현희, 황원하 공동대표   최근 클라이언트의 IMC 캠페인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필름, 소셜, 오프라인 팝업 등 각 영역에 맞는 대행사를 선정하기보다 통합적으로 관리·집행할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_2
해당 기사는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_1'에서 이어집니다.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 TBWA\옴니콤광고그룹 이수원 총괄사장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 송한돈 Q. 시장에 대한 상황 판단이 있더라도 실행하는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_1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 TBWA\옴니콤광고그룹 이수원 총괄사장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 송한돈 지난해 11월, 옴니콤(Omnicom)이 한국에 TBWA, BBDO, OMG를 총괄하는 옴니콤 광고 그룹(OAG)을 새로 구성하고 총괄사장으로 이수원 TBWA 코리아 대표를 임명했다. 이수원 사장은 TBWA 코리아를 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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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Very Commercial Director! 왓더퓨처(What The Future)의 쿡(Cooke)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 유희래 철저한 광고 감독은 무엇일까? 조감독 10년을 거쳐 8년차 감독이자, 설립 2주년이 된 프로덕션 WTF(What The Future)의 대표 쿡(Cooke) 감독은 본인을 디자이너라고 말한다. 최근 카리나와 찍은 스프라이트, 배우 김기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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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묘함을 넘어 기상천외한 40년의 모험, 어떻게 설명하지? 도와줘요, 스피드 웨건! 죠죠 밈.zip
  •   도와줘요, 스피드 웨건!  •   죠죠러 -  죠죠 포즈 - 죠죠 패션  •   난 인간을 그만두겠다, 죠죠!  •   고고고고(ゴゴゴゴ) 도도도도(ドドドド)  •   오라오라오라!  •   로드롤러다!
ADFEST 2025 영로터스 워크숍 참관기,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글 노신영 카피라이터 | TBWA\Media Arts Lab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의 주니어 대회 및 교육 프로그램, Young Lotus Workshop(영 로터스 워크숍). 올해의 영 로터스 워크숍에는 아태지역 17개국을 대표하는 만 30세 이하 광고인들이 2인 1조로 팀을 이뤄 모였다. 나는 대한민국 대표로 TBWA\Media A
ADFEST 2025 참관기,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정지현 AE  |  빅밴드앤코 Adfast 2025 한국은 슬슬 따뜻한 바람이 불어와 곧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하던 와중이었다. 대행 사들도 어느덧 바쁜 비딩 시즌을 슬슬 마무리하고 여유를 찾아갈 무렵, 파타야에서 날아온 초대장 을 누구보다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곤 태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매해 꾸준히 열리는 ADFEST는
봄은 희망의 다른 이름 같다
  봄은 희망의 다른 이름 같다.   닛산 자동차 광고의 옛 카피를 가져와보았다.   왠지 봄을 즐기러 차를 타고 떠나는 가족 또는 연인들의 모습이 떠오르는 문구이다. 어떤 추억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그 모습은 각자에게 다르게 그려질 것이다.   이렇게 기능보다는 감성을 잘 담는 것이 중요한 브랜드들이 있다. 소비자들에게 기분을 파는 것만으로도 그 가치를 다하는 브랜드들. 이걸 [감성 마케팅]이라고
힘이 되는 타이밍
  누군가 자택 발코니에 나와서 노래를 한다면 이웃들 반응은 어떨까요? 층간소음에 예민한 도시 사람들은 신고를 할지도 모르죠. 하지만 발코니에서의 노래는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었고, 위로가 되었고, 외로움을 달래 줬습니다. 2020년 3월, 코로나가 창궐한 마드리드였습니다.   모두가 집에 격리돼 불안하던 시기. 노래를 부른 이는 평범한 이웃이 아닌 세계적인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였죠. 그의 아름다운 노래는 발코니 공연의
Creator’s Note_실력은 계단처럼
실력은 계단처럼 글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제일기획   결국, 흑백 요리사를 보았습니다. 너무 유행하면 괜히 보기 싫어지는 비뚤어진 성격 탓에, 그리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정주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미루고 미루다가… 호기심을 못 참고 결국 흑 백요리사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 램이더군요. 비슷한 업종이다 보니 제작과정이 얼마나 고 된 작업
내 인(人)과 생(生)의 롤모델 캐릭터, 하나와 깅코
    인터뷰에서 ‘무인도에 가져갈 단 하나의 인생 애니메이션을 고른다면?’이라는 질문을 받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건 ‘메시냐 호날두냐’처럼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그냥 편하게 지금 떠오르는 작품을 말하시면 된다’라는 독촉에, ‘아, 이거 정도면 그래도…?’ 하면서 입 밖으로 내려는 순간. 제 머릿속 수많은 아이들이 부
이토록 다정한 필름가들_ 대홍기획 필름카메라 동호회 <필연>
  글 전략4팀 황윤선 CⓔM 효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광고회사이지만, 점심시간만큼은 비효율의 낭만에 빠져들고 싶은 대홍쌤들이 모였습니다. 휴대폰으로 달표면까지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세상에서 여전히 숨을 참으며 셔터를 누르는, 필름이 감기는 돌돌 소리가 즐거운, 여름 사진을 기꺼이 겨울에 확인하는 성실한 비효율주의자들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잘 멈추는 법’을 아는 사람들 점심
사업 빼고 거의 모든 것들의 실패담
  오로지 나 개인의 입신양명을 위해 대뜸 글의 요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최신 상위노출 키워드를 거론해 보자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 화제다. ("키워드 검색의 요정들아, 날 좀 도와줘!") 그분의 시집을 서랍 속에 넣어두었다가 한 끼 저녁처럼 꺼내 먹는 탐독자로서 크게 놀라운 소식은 아니었지만 스크롤을 드륵드륵 긁다가 순간 뇌리에 남는 기사는 90년 뒤 공개될 작품 캡슐이었다. 긴 겨울잠을 청하는 아기곰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소비하는 순간의 즐거움
 
이퀴녹스_ 최적의 몸에 투자하는 사람들
  글 이가희 / 1세대 북튜버로 유튜브 <기업 읽어드립니다>를 운영한다. 출판사 <찌판사> 및 영상 스튜디오 <뉴돛> 대표. 저서 <자유롭기도 불안하기도> 외.   여행지에서 호텔 피트니스 센터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여행 와서까지 운동을?” 싶지만 이제 운동도 하나의 쉼이고 경험이자 콘텐츠로 떠올랐다. 게다가 최첨단 기구, 고급 어메니티가 갖춰진
소비하는 순간을 즐기는 사람들
  “그때, 그 자리에서만 맛볼 수 있는 흥겨움” ‘순간 소비’라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한 줄로 설명한 문구다. ‘순간 소비’는 일본의 소비 트렌드 분석 기관인 하쿠호도 생활종합연구소(博報堂生活?合?究所)가 제안한 개념으로 일본어로는 ‘도키 소비(トキ消費)’라고 한다.   무엇을 느끼고 어디에 지갑을 열 것인가 최
[어텐션, 크리에이터] 카피가 떠오르지 않을 땐? 문장 수집 인스타그램 채널 4
제일기획 편집팀 “학생도 아닌데 글 쓸 일이 이렇게 많을 줄이야.” 소셜 콘텐츠 본문 글부터, 광고 카피에, 브랜드 슬로건까지 늘 다양한 문장들을 써야 하는 마케터들. 하얀 화면을 마주할 때면 머릿속마저 새하얘지는데… 그럴 때 필요한, 굳은 머리를 톡 깨 줄 문장 수집 인스타그램 채널을 모아 보았다. #광고카피 #좋은문장 #담백한스타일 구독자 3.8만명(*25년 3월 기준)
‘저렴이’를 자랑스럽게 여기다, MZ세대 듀프 열풍
 권정윤 트렌드 코리아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워킨백’, 이보다 요즘 소비 트렌드를 더 잘 나타내는 단어가 있을까? 워킨백은 대중적인 쇼핑 채널을 상징하는 ‘월마트’와 초고가 명품을 상징하는 ‘버킨백’이 더해진 신조어로, 최근 월마트에서 판매되는 10만원대 가방이 버킨백의 스타일을 낼 수 있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다. 워킨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