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강한 종이 살아 남는 것이 아니라 변화에 적응하는 종이 살아남는다. (찰스 다윈의 진화론) 현재의 CF제작 환경의 변화는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난 게 아니다. 돌이켜보면 그 변화는 IMF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기업이나 구조조정의 아픔을 겪게 되지만 그 중에서도 광고회사는 가장 큰 직격탄을 맞게된다. 경제가 어려워지면 기업은 광고홍보 비용부터 줄이게 되고 그 여파는 광고회사에 가장 빠르고 직접적으로 파급되기 때문이다. 그 결과 광고회사에서 많은 CF프로듀서들이 설 자리를 잃게 되었다. 그들이 회사를 나와 새로운 형태의 CF제작사를 설립하게 되었으며 그것이 프로듀싱 컴퍼니라는 이름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기존의 감독중심의 CF프로덕션과, 새로운 형태의 CF제작사들이 진화와 생존을 위한 무한경쟁을 하고 있다.
광고계동향
지하철, 커피숍, 쇼핑몰, 할인매장 등 이젠 어디를 가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는 보편화, 대중화되었다. 일상 속에서 껴지는 디지털 사이니지 수의 증가만으로도 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광고계동향
15초 안에 딱 보면 누구나 아는 크리에이티브를 20년 가까이 요구 받아 온 광고인으로서 다소 한풀이 같은 글일 수 있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광고 만드는 사람이 원칙적으로는 지양해야 마땅할 어렵고 불편한 아이디어가 주는 여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각하게 하는 크리에이티브 말입니다.
광고계동향
광고만큼 민감한 분야가 없다. 그래서 광고가 모델로 관심을 갖는 인물군은 당시의 트렌드를 담기 마련이다. 작년<개그콘서트> 개그맨들이 광고의 대세로 떠올랐던 것도 당시의 힘겨운 서민경제와 무관할 수 없다. 앞이 보이지 않는 막막한 삶은 개그맨 같은 ‘서민들의 편’의 손을 들어주었고, 광고계는 그 흐름을 반영했다. 하지만 이제 그 개그맨 트렌드가 한 발 물러나고 아이들 트렌드가 생기고 있는 상황이다. 에 출연한 아이들은 일찌감치 KT광고모델이 되었고, 요즘 장안에 화제가 되고 있는 <아빠! 어디가?>의 아이들도 저마다 캐릭터에 걸맞는 광고가 줄을 서고 있다고 한다. 왜 갑자기 아이들이 이렇게 부각되게 되었을까.

지난매거진 목록

[AE의 아침]파트너십 네트워크
세상에는 수많은 프로 스포츠가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경기를 지켜보며 희로애락을 느낍니다. 우리나라 역시 이제는 어느 나라 못지않은 프로 스포츠가 있으며, 특히 프로야구는 국민 스포츠로 자리 잡은 지 오래 됐습니다. 그런데 ‘글로벌’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골프가 큰 역할을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물론 야구를 포함한 많은 종목들을 절대 무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남자 선수들은 물론 올해 개막전과 2번째 대회까지 우
Branding is Everything - 게임 한 판 하실래요?
오늘도 또 버럭 하고 말았습니다. 회의시간에 짬만 내면 어딘가에서 ‘꺄악~꺄악~’소리가 나서 말입니다. 이젠 국민게임이라고 불리는 애니팡의 소리였습니다. 그랬더니 다른 친구가 아직 도 그것을 하냐며, 수퍼마리오와 비슷한 게임을 하기 시작합니다. 요새 초절정 인기를 누리고 있는 윈드러너라는 게임이었습니다. 저는 이 현상들에 순간순간 무척이나 화가 나기도 하지만, 사실 늘 감탄하고 있기도 합니다. 소셜에서 가장 핫한 콘텐츠는 확
[Special Issue] 2013 메가트렌드 ‘빅데이터(Big Data)’와 광고마케팅
빅데이터는 말 그대로 큰 데이터이다. 단위를 떠올릴 수 없을 정도로 축적된 엄청난 용량(volume), 숫자-글자-사진-동영상과 같은 다양성(variety), 지금 이 순간에도 1초에 수천 기가바이트씩 쌓이고 있는 엄청난 속도(velocity). 흔히 3V로 요약되는 빅데이터는, 이미 많이 축적되어 있고, 앞으로는 그보다 훨씬 더 빨리 축적될 ‘생각을 넘어서는 큰 데이터’이다.
마크 유튜버한테 건축 맡긴 한국주택토지공사? LH와 레고가 보여준 타겟 마케팅의 중요성
 이게 마크 유튜버야 건설사야 타겟층을 제대로 공략하는 마케팅의 비결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어떻게 보여줄지 고민할 때, 소비자들이 실제로 즐겨 쓰는 매체나 소재를 선택하는 건 생각보다 강력한 해법이 됩니다. 복잡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고정관념을 깨야 할 때일수록, 어느 플랫폼과 콘셉트를 활용할지가 더욱 중요해지죠. 이번 아티클에서는 타겟층에게 딱 맞는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하면 어떤
2025년 Z세대가 주목한 인스타그램 운영 맛집은? SNS 담당자라면 놓치지 마세요!
 이 집 인스타그램 잘하네 올해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SNS 앱 설치율은 90.6%,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 앱 사용률만 무려 7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즉, 이제 인스타그램 운영은 브랜드에게 빠질 수 없는 숙제가 된 것이죠!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수많은 인스타그램 계정 중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소비자와 잘 소통하는 브랜드는 따로 있다는 사실! 대부분 직접적인 방식보다는 재미나 정
감다살이라고 소문난 아이돌 신곡 홍보 콘텐츠! 아이브 밴드 챌린지부터 부석순 개표 방송까지!
 내 아이돌이 개표 방송이요? 특급 칭찬받은 아이돌 컴백 프로모션의 공통점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최근 아이돌 마케팅에서는 신곡이나 앨범을 공개할 때, 컨셉에 몰입할 수 있는 독창적인 접근법으로 팬덤의 관심을 사로잡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곡이 전하는 메시지와 분위기에 딱 들어맞는 마케팅 기획을 곁들이면, 팬덤이 느낄 수 있는 재미와 몰입도가 크게 높아지거든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부석순, 아이브, 라이즈가 보여준
가만히 있어도 바이럴 되는 레시피? 두끼가 USP를 캠페인으로 만든 비결
 수상할 정도로 두끼에 진심인 사람들 두끼의 ‘두끼아티스트’ 캠페인 성공 전략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내 입맛대로 떡볶이를 만들어 먹는다고?” 이 신선한 아이디어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떡볶이 무한리필 뷔페 ‘두끼’가 어느덧 10주년을 맞았습니다.? 각종 재료와 소스를 원하는 비율로 조합해 나만의 떡볶이를 만들 수 있다는 점, 즉 소비자가 원하는
반려동물 시장 노리고 계세요? 펫코노미 마케팅 잘하는 꿀팁 정리했습니다
 “우리 팀에 가나디? 키우는 사람?” 시대가 확실히 변했나 봅니다. 1N년 전, 에디터의 인턴 시절만 해도 육아맘 마케터를 찾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반려동물을 잘 아는 마케터 추천 요청을 종종 받습니다. ‘반려인 1,500만 명 시대‘, ‘유모차보다 개모차가 더 많이 팔리는 대한민국‘ 마케터로서 구미가 당기는 뉴스 제목들과 달리 아직 펫 시장에는 눈에 띄는 대표 선수가 없
세계 1위 광고회사 WPP의 주역이자 '광고계 전설' 마틴 소렐 경 방한 인터뷰
  한국, 글로벌 경제 움직이는 힘 가졌다… 남은 과제는 확장과 융합 세계 1위 광고회사 WPP의 주역이자 '광고계 전설' 마틴 소렐 경 방한 인터뷰 글 김수경 기자 | 브랜드브리프 한국은 내수 규모는 작지만 글로벌 경제를 움직이는 힘을 가진 매우 독특한 나라입니다. 이름만 대면 모두가 아는 글로벌 브랜드를 여럿 보유하고 있고 기술 수준도 높을 뿐만 아니라, K팝과 K푸드, K뷰티 등
[Inside Agency] 대홍기획 CX솔루션팀이 만든 브랜드 전략
브랜드, 기억에 남는 경험으로 완성된다 대홍기획 CX솔루션팀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최근 마케팅의 흐름은 ‘소유’에서 ‘경험’으로 변하고 있고, 광고 또한 매체 중심에 서 소비자의 감성, 취향, 삶으로 파고드는 체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대홍기획은 이런 마케팅의 흐름에 발맞춰 ‘CX솔루션팀&rsq
[Interview]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을 만나다
미치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다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14년째 광고를 연출하는 노련한 감독도 촬영장을 들어서는 매 순간 긴장감에 쌓인다. 세상에 없는 새로운 연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함을 느낀다는 헬로우유니온(HEllO-UNION) 샤인 감독의 이야기다. 이 일을 미치도록 좋아
[Interview] 일의 방식에 답이 있다_심지혜 대표가 말하는 크리액티브 솔루션_2
 존중과 자율이 만드는 탁월한 크리액티브(Creactive) 솔루션 마스삼공(MARS30) 심지혜 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Q.마스삼공의 성장을 복기해보면 어떠한가?   창업 초기에는 살아남는 것이 목표였다. 그렇게 2년차가 될 때는 좋아하는 사람들과 즐겁게 일하면서도 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됐다. 3~4년 차는 의미
[Interview] 일의 방식에 답이 있다_심지혜 대표가 말하는 크리액티브 솔루션_1
존중과 자율이 만드는  탁월한   크리액티브(Creactive) 솔루션 마스삼공(MARS30) 심지혜 대표 마스삼공(MARS30) 심지혜 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화성은 끝없는 호기심과 탐사의 대상, 가능성으로 가득한 땅.
알파에서 베타세대까지
 
손안에 쥐고 영감 얻는 종이 잡지 10선
 제일매거진 편집팀 하루에도 수십 개의 콘텐츠를 넘기지만, 정작 깊게 들여다본 건 몇이나 될까? 요즘 디지털 콘텐츠에 피로를 느끼는 이들 중 종이 잡지를 찾는 이들이 적지 않다. 독특한 시선, 감각적인 디자인, 종이의 질감까지. 내 곁에 두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종이 잡지 10종을 추천한다. 1. 뉴필로소퍼 (NewPhilosoper) 감각적 디자인과 쉬운 문체로 일상의 고민을 풀어내는 철학 매거진이다.
당신의 여름은 몇 배속인가요?
 제일기획 박현정 프로 (박현정 CD팀) 나무들이 푸른 양팔을 넓게 펼치고, 계곡물은 우렁찬 목소리를 콸콸 쏟아낸다. 곤충들은 이리저리 떼 지어 날고, 인간들은 그 어느 때보다 늦도록 깨어 있으며 먹고 마시고 떠든다. 바야흐로 태양의 에너지가 모든 것을 바꿔놓는 계절, 여름이 왔다.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은, 계절의 ‘얼리어답터’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이 반팔을 꺼낼까 말까 고민할 때쯤,
HSAD, 협력사와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 체결…지속 가능한 상생 기반 구축
    HSAD(대표이사 박애리)가 지난 1일, 협력사와 함께 공정한 거래 문화를 정착시키고 상생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2025년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협약식은 서울 마포구 HSAD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HSAD 박애리 대표를 비롯해 주요 협력사 대표들이 참석했습니다. 협약의 핵심은 단기적 지원을 넘어 협력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공정한 거
<진격의 거인> 버스 투어 1일 코스
  곧 도착할 버스는, <진격의 거인> 버스입니다~   고등학교를 다니는 아들의 기숙사 옷장을 정리하다가 이상한 옷을 발견했습니다. 초록색 망토에 낯익은 문양… <진격의 거인> 조사병단의 망토입니다. 항상 철없는 아빠이지만, 지금은 따끔한 충고를 날려야 할 순간입니다.   “아빠가 항상 얘기했지? 오타쿠인 거 어디에 티 내지 말고 살자고!”  
Creator’s Note_실력은 계단처럼
실력은 계단처럼 글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제일기획   결국, 흑백 요리사를 보았습니다. 너무 유행하면 괜히 보기 싫어지는 비뚤어진 성격 탓에, 그리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정주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미루고 미루다가… 호기심을 못 참고 결국 흑 백요리사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 램이더군요. 비슷한 업종이다 보니 제작과정이 얼마나 고 된 작업
내 인(人)과 생(生)의 롤모델 캐릭터, 하나와 깅코
    인터뷰에서 ‘무인도에 가져갈 단 하나의 인생 애니메이션을 고른다면?’이라는 질문을 받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건 ‘메시냐 호날두냐’처럼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그냥 편하게 지금 떠오르는 작품을 말하시면 된다’라는 독촉에, ‘아, 이거 정도면 그래도…?’ 하면서 입 밖으로 내려는 순간. 제 머릿속 수많은 아이들이 부
이토록 다정한 필름가들_ 대홍기획 필름카메라 동호회 <필연>
  글 전략4팀 황윤선 CⓔM 효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광고회사이지만, 점심시간만큼은 비효율의 낭만에 빠져들고 싶은 대홍쌤들이 모였습니다. 휴대폰으로 달표면까지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세상에서 여전히 숨을 참으며 셔터를 누르는, 필름이 감기는 돌돌 소리가 즐거운, 여름 사진을 기꺼이 겨울에 확인하는 성실한 비효율주의자들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잘 멈추는 법’을 아는 사람들 점심
사업 빼고 거의 모든 것들의 실패담
  오로지 나 개인의 입신양명을 위해 대뜸 글의 요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최신 상위노출 키워드를 거론해 보자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 화제다. ("키워드 검색의 요정들아, 날 좀 도와줘!") 그분의 시집을 서랍 속에 넣어두었다가 한 끼 저녁처럼 꺼내 먹는 탐독자로서 크게 놀라운 소식은 아니었지만 스크롤을 드륵드륵 긁다가 순간 뇌리에 남는 기사는 90년 뒤 공개될 작품 캡슐이었다. 긴 겨울잠을 청하는 아기곰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강동원이 추천하는 만화책?! 독자 마음 사로잡는 북큐레이션 콘텐츠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 책을 읽고 싶게 만드는 큐레이션 전략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재미있는 콘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 ‘큐레이션’은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요.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떤 책을 추천하고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 책 좋아요!”라고 말하는 건 더 이상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 어렵지 않아요~ 유튜브 PPL의 성과 극대화하기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 수 증가 추이는 명확한 메시지를 주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유튜브 시청 환경에서 더 이상 광고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이른바 ‘광고 거부의 시대’에서 브랜디드 콘텐츠는 브랜드가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시청자층에게 자연스럽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시청자들은 광고는 회피하지만,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는 비교적 자연스럽게 수용하거든요. 이러한 특성을 이해한 브랜드
조회수 1,000만 광고는 뭐가 다를까? 유튜브에서 화제 된 최신 광고 모음집 [11, 12월 인기 광고 분석]
소비자 마음에 쏙 드는 광고, 아르켜 줄게요!   기억에 남는 광고를 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어마어마한 콘텐츠 홍수에서 인기 광고는 목적성은 잃지 않으면서도, 소비자 가치를 중심으로 한 광고를 만들기 위한 행보를 보여줍니다. 그러기 위해서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읽어내고 소비자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오늘은 최신 인스트림 광고와 PPL 광고 속 매력 포인트를 살펴보며 소비자 감성과 경험을 브랜드와 어떻게 연결하려
올리브영, 다이소, 뷰티컬리 비교 분석! 타겟, 제품, 마케팅 전략까지 모두 다른 뷰티 시장 파헤치기
 뷰티 오프라인 시장이 과거 원 브랜드 로드샵 체제에서 현재 H&B스토어로 흐름이 넘어온 뒤로, 올리브영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독주를 막기 위해서 다이소와 뷰티컬리를 비롯한 무신사, 지그재그 등 여러 플랫폼이 뷰티 시장에 뛰어들어 현재 뷰티 유통 업계는 치열한 ‘전쟁터’?입니다. 출처 (1) 올리브영 (2) 다이소몰 (3) 뷰티컬리 그중 유독 올리브영의 대항마라고
[DCA 노하우] 브랜드를 파악해야 수상이 보인다!
    반짝이는 창의력을 겨루는 국내 대표 대학생 광고 공모전 DCA. 7월 11일부터 작품 접수가 시작돼 준비가 한창일 텐데요. 과제로 제시된 9개 브랜드 중에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많을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각 브랜드 소개부터 타겟, 중점적으로 봐야 할 해결 과제까지. 꼼꼼히 파악해 DCA 수상까지 달려보아요!  Q 대홍기획에서 개최하는 DCA는 어떤 행사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