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ing is Everything - 게임 한 판 하실래요?
HS Ad 기사입력 2013.04.29 10:49 조회 12205

오늘도 또 버럭 하고 말았습니다. 회의시간에 짬만 내면 어딘가에서 ‘꺄악~꺄악~’소리가 나서 말입니다. 이젠 국민게임이라고 불리는 애니팡의 소리였습니다. 그랬더니 다른 친구가 아직도 그것을 하냐며, 수퍼마리오와 비슷한 게임을 하기 시작합니다. 요새 초절정 인기를 누리고 있는 윈드러너라는 게임이었습니다. 저는 이 현상들에 순간순간 무척이나 화가 나기도 하지만, 사실 늘 감탄하고 있기도 합니다. 소셜에서 가장 핫한 콘텐츠는 확실히 게임이구나…. 발 빠른 게임 개발자들이 마냥 부러운 것은 저뿐만이 아니겠지요?

사실 인기 있는 게임들을 들여다보면 별로 복잡하지도 않습니다. 어릴 적 한번쯤은 해봤던 게임이고 단순하기 그지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엔 대단한 마케팅 함정이 숨어있죠. 바로 자신의 주소록에 있는 친구들과 은근히 경쟁하게 되는 심리를 이용했다는 것입니다. 정말 별 것 아닌 것일지도 모르지만, 스마트폰이 가진, 소셜이 가진 힘을 폭발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또 하나의 현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일상이 놀이가 되면 즐겁겠지요
브랜딩에 있어, 마케팅에 있어, 디자인에 있어 게임이 얼마나 화두인지는 발간되는 책들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책들이 게임과 게임에 적용되는 심리를 브랜딩에 적용해 시장에서 게임 오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게임경제학(Gamificaion)>, <게임프레임(Game Frame)>, <소셜게임과 게이미피케이션으로 승부하라>, <Gamification by design> 등의 책에서 그 이유와 방법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의 요소를 게임 이외의 것에 사용하는 일’입니다. 가만히 들여다보면 사실 그 어떤 것에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걷기에도 적용시킬 수 있고, 햄버거 사먹기에도 적용시킬 수 있고, 심지어 가스요금 내는 것에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게임의 가장 중요한 심리에는 ‘경쟁’이라는 심리도 있지만 ‘성취감’이라는 심리도 있기 때문에, 그냥 일상에서 아무 생각 없이 하던 일들도 게임이 되면 재미난 일이 되고 맙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 노는 것 정말 좋아하지요?

일상이 놀이가 되면 얼마나 즐거워하겠습니까. 브랜드가 놀이가 되면 얼마나 폭발적인 반응을 하겠습니까. 여러분도 잘 아시는 ‘나이키 플러스’가 가장 쉬운 게이미피케이션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걷거나 뛰는 일은 고독한 프로세스입니다. 매일 혼자서 묵묵히 달리기를 지속하기란 어려운 일이며, 그렇게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금연이나 금주 결심이 오래가지 못하는 것처럼요. 하지만 만약 멀리 떨어져 있는 누군가와 얼마나 많이 달렸는지, 얼마나 오래 달렸는지 등으로 경쟁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나이키 플러스는 특수한 전용센서를 신발에 부착하고 달리거나 걸어서, 이동 거리뿐 아니라 이동 시간까지 잴 수 있습니다. 자신은 서울에 있으면서도 부산에 사는 어린 시절 친구나 인터넷에서 사귄 조깅동료와 함께 달릴 수 있는 것입니다. 달리는 거리나 시간이 다른 사람들보다 짧거나 속도가 느리면 ‘It()’이라고 불리며 꼴찌 취급을 당합니다. 그 때문에 It을 벗어나기 위해 다음 번 레이스에 또 도전하게 됩니다. 이젠 달리는 것이 고독하지 않겠지요? 살도 금방 빼고 건강도 좋아지겠지요? 무엇보다 대단한 건, 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이키란 브랜드와 함께 뛰고 있는 것일까 하는 점이랍니다.



작은 아이디어로도 충분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이라고 하니까 굉장히 거창해 보이죠? 물론 애니팡이나 팜빌(Farm Ville)처럼 특정 기술적 알고리즘을 필요로 하는 게임도 있지만, 아주 가볍게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2010년 스타벅스에서 진행한 게이미피케이션을 볼까요? 미국에서는 1년 동안 230억 개의 종이컵이 사용됩니다. 그 때문에 940만 그루의 나무가 벌채된다고 합니다. 자원이 그렇게 막대하게 소비되다 보니 당연히 지역 이권분쟁, 환경문제 등이 끊임없이 발생되겠죠. 이것의 해결책을 위해 스타벅스가는 직원들로부터 아이디어 공모를 받았고, 우승한 아이디어는 ‘자기 컵 쓰기 운동’이나 ‘100% 분해되는 친환경적 재료로 교체하자’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바로 이용자의 행동을 바꾸기 위한 게임이었습니다. ‘카르마컵(Karma Cup)이라는 게임인데, 순서는 이렇습니다.
 
1. 우선 칠판을 가게 앞에 둔다.
2. 자신의 머그잔을 가져와서 사용한 손님이 있으면 칠판에 하나씩 체크한다.
3. 머그잔을 사용한 열 번째 손님에게는 무료로 커피를 제공한다.
4. 머그잔을 사용한 스무 번째 손님에게도 무료로 커피를 제공한다.
5. 머그잔을 사용한 서른 번째 손님에게도 무료로 커피를 제공한다.
 
무척 쉽지요? 이런 식으로 열 명마다 무료로 커피를 제공하는 아주 쉬운 방법입니다. 이것이 스탬프 찍기와 무엇이 다르냐구요? 일단 스탬프 카드를 사용하면 무료 커피를 마시기 위해 최소한 열 번은 꾹 참고 가게에 들려야 합니다. 하지만 카르마컵 게임에서는 날마다 복권당첨이 되기를 기다리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를 나누어줄 필요도 없이 작은 칠판 하나만 준비하면 내일부터라도 어느 가게에서든지 당장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이처럼 적은 비용으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즐겁게 놀아주는 브랜드가 되면 좋겠네요
저는 게임을 무척 좋아합니다. 제 모바일에만 봐도 게임앱이 한 두 개가 아닙니다. 이렇게 혼자 즐기던 게임이 대단히 훌륭한 브랜딩 도구가 될 줄 꿈에도 몰랐다니, 아직도 크리에이티브 테크니션(Creative Technician)의 길은 멀고도 험한가 봅니다.
<Gamification by design>이라는 책에 보면 이런 말이 나옵니다. ‘게임처럼 브랜딩하라. 그러면 소비자는 언제든 그 브랜드와 놀 준비가 되어있다.’ 저도 이 브랜드 홍수의 시대에서 저와 즐겁게 놀아주는 브랜드가 있다면 언제나 그 브랜드의 편을 들 것 같답니다. 일방적으로 웃음을 주려고 하지 말고, 특히 웃음을 주고 있다고 착각하지 말고, 쉽고 생산적인 방법으로 소비자와 놉시다. 습관적인 프로모션과 이벤트와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인기 있는 게임의 규칙, 게임의 심리를 이용하는 것. 그것도 스마트 시대에 맞는 규칙과 심리를 찾아 적절한 상품과 상황에 적용시키는 것. 이것이 게이미피케이션의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조성은 ACD l chocopy@hsad.co.kr]
조성은 ACD ·  HSAD ·  게임 한 판 하실래요? ·  Branding is Everything ·  나이키 ·  애니팡 ·  윈드러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5월 편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쨩 나니가스키? 쫀득쿠키 요리모 아 나 타!
  • 쫀득쿠키?  • 너 꿈꿨니??  • 루비쨩~ 하이! 나니가스키??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랑 퉁퉁퉁 사후르랑 싸우면 누가 이길까?  •  Hey GPT, 우리 강아지가 사람이라면 어떨 것 같아??  • 더운 여름, 몸속 수분을 가득 채우는 방법?   쫀득쿠키?   두바이 초콜릿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4월 편 - 야푸로 계란구름라면을 먹으면? 리얼 허거덩거덩스한 상황?
  •  계란 구름 라면 •  허거덩거덩스 •  요즘 MZ는 박람회를 찾는다?! •  MZ들이 스포츠를 즐기는 방법 •  짜부짜부 스트레스 볼  •  화장품, 향수에도 유해가스가 있다는 사실알고 있었나요?? 허거덩거덩스   계란 구름 라면   그룹 엔하이픈의 멤버 '희승'이 혜리의
[KAA Focus] 방송광고 사전심의 폐지 10주년 "그땐 그랬지"
2008년 6월 26일 헌법재판소는 방송광고도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 출판의 자유 보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열이나 허가는 인정되지 않는다며 방송광고 사전 심의제에 대하여 위헌 결정을 내렸다. 1970년대부터 그때까지 모든 방송광고는 사전에 심의를 받고 통과해야만 온에어가 가능했다. 수많은 미디어에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지금 세대에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옛날얘기일 테지만 그땐 그랬다. 제작 완성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콘텐츠의 특이점이 온다, 아니 왔다!
  글 / 콘텐츠1팀 최예솔 YCD   매달 에펠탑 높이만큼 스마트폰을 스크롤한다는 시대, Z세대의 주의 집중 시간이 2.5초라는 시대. 자극적인 영상이 넘쳐 나고 각자의 관심사는 성벽을 쌓아가는 초개인화 시대에 광고는 도대체 어떤 수를 두어야 하는 걸까? 현시대의 광고인들은 이 생태계가 어떻게 변해갈지, 그 속에서 광고의 역할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 건지 저마다 고민이 깊을 것이다. 이번 참관으로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었던 건 지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옥외광고에서 굿즈를 떼어가세요! 일본 옥외광고가 SNS에서 화제성을 부르는 방법!
 국내 사례는 많이 접하셨을 당신을 위해 에디터 서퍼가 올해 일본에서 집행된 옥외 광고 사례를 소개해 드릴게요. 적용해 볼 만한 포인트를 같이 정리해 드리니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라요! 메시지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는 [게재 지면]을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그것이 설령, <화장실>이라고 하더라도 말이에요!? 흔히 옥외 광고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지면이 있죠. 저는 버스 쉘터, 지하철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콘텐츠의 특이점이 온다, 아니 왔다!
  글 / 콘텐츠1팀 최예솔 YCD   매달 에펠탑 높이만큼 스마트폰을 스크롤한다는 시대, Z세대의 주의 집중 시간이 2.5초라는 시대. 자극적인 영상이 넘쳐 나고 각자의 관심사는 성벽을 쌓아가는 초개인화 시대에 광고는 도대체 어떤 수를 두어야 하는 걸까? 현시대의 광고인들은 이 생태계가 어떻게 변해갈지, 그 속에서 광고의 역할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 건지 저마다 고민이 깊을 것이다. 이번 참관으로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었던 건 지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옥외광고에서 굿즈를 떼어가세요! 일본 옥외광고가 SNS에서 화제성을 부르는 방법!
 국내 사례는 많이 접하셨을 당신을 위해 에디터 서퍼가 올해 일본에서 집행된 옥외 광고 사례를 소개해 드릴게요. 적용해 볼 만한 포인트를 같이 정리해 드리니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라요! 메시지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는 [게재 지면]을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그것이 설령, <화장실>이라고 하더라도 말이에요!? 흔히 옥외 광고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지면이 있죠. 저는 버스 쉘터, 지하철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콘텐츠의 특이점이 온다, 아니 왔다!
  글 / 콘텐츠1팀 최예솔 YCD   매달 에펠탑 높이만큼 스마트폰을 스크롤한다는 시대, Z세대의 주의 집중 시간이 2.5초라는 시대. 자극적인 영상이 넘쳐 나고 각자의 관심사는 성벽을 쌓아가는 초개인화 시대에 광고는 도대체 어떤 수를 두어야 하는 걸까? 현시대의 광고인들은 이 생태계가 어떻게 변해갈지, 그 속에서 광고의 역할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 건지 저마다 고민이 깊을 것이다. 이번 참관으로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었던 건 지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옥외광고에서 굿즈를 떼어가세요! 일본 옥외광고가 SNS에서 화제성을 부르는 방법!
 국내 사례는 많이 접하셨을 당신을 위해 에디터 서퍼가 올해 일본에서 집행된 옥외 광고 사례를 소개해 드릴게요. 적용해 볼 만한 포인트를 같이 정리해 드리니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라요! 메시지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는 [게재 지면]을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그것이 설령, <화장실>이라고 하더라도 말이에요!? 흔히 옥외 광고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지면이 있죠. 저는 버스 쉘터, 지하철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