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1) 올리브영 (2) 다이소몰 (3) 뷰티컬리
그중 유독 올리브영의 대항마라고 불릴 정도로 눈에 띄는 플랫폼들이 있죠? 바로 ‘다이소’와 ‘뷰티컬리’입니다. 다이소는 작년 1~10월 기초화장품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240% 증가했고, 색조화장품 매출은 130% 늘어날 정도로 큰 성장을 보였고요. 마켓컬리 역시 뷰티컬리 서비스 시작 1년 만에 거래액 3,000억 원을 돌파했고, 작년 초 기준 누적 구매자 수가 400만 명을 넘을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빠른 배송으로 선두를 차지하다 [오늘드림, 샛별배송, 익일배송]
이 3대장은 한 가지의 공통 전략을 공유하고 있는데요. 바로 유통망을 활용한 ‘빠른 배송 전략’입니다. 올리브영과 다이소는 전국에 분포된 지점을 통해, 뷰티컬리는 기존 마켓컬리의 허브를 통해 소비자에게 하루 이내로 빠르게 제품을 배송하고 있죠.
하지만 이들은 각 플랫폼의 특징에 맞는 특색있는 마케팅 또한 선보이고 있습니다. 뷰티 시장 내 파이를 넓히기 위해 피 튀기는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뷰티 3대장(올리브영, 다이소, 뷰티컬리)이 각각 어떤 마케팅을 내세우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여전한 뷰티 1등 시장, 올리브영
올리브영은 사실상 오프라인 시장 파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의 메인 타겟 2030 여성과 뷰티 브랜드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출처 CJ올리브영
올리브영은 사실상 오프라인 시장 파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의 메인 타겟 2030 여성과 뷰티 브랜드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용성 휴리스틱을 관찰할 수 있는데요. 휴리스틱은 ‘생각의 지름길’을 의미하고, 그 중 가용성 휴리스틱은 머릿속에서 잘 떠오르는 대상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을 설명하는 단어입니다. 사람은 어떤 키워드를 떠올릴 때 반복 노출되거나 과거에 학습해서 찾기 쉬운 키워드를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요. 마치 ‘화장품 가게’ 하면 ‘올리브영’인 것처럼요. ‘아 요즘 화장품 뭐 사지?’ → ‘올리브영 가 볼까?’ 이런 예시처럼 사람들의 생각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되는 거죠!
압도적인 영향력을 이용한 단독 런칭 전략
[선런칭, 독점 컬러, 단독 기획 혜택]
[선런칭, 독점 컬러, 단독 기획 혜택]

출처 올리브영 (1) 선런칭 (2) 단독 기획 검색 결과
올리브영은 제품을 먼저 런칭하는 ‘선런칭 전략’, 같은 제품이지만 올리브영에서만 한정 컬러/기획 제품을 내놓는 ‘단독 전략’ 등 독점적인 위치를 이용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소비자가 특정 제품을 접하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한정시킴으로써 올리브영을 찾을 수밖에 없게 했습니다.
많은 지점수를 활용해, 소비자가 ‘체험’하게 하다!

출처 CJ올리브영
또한 올리브영은 전국 국내 매장 수가 무려 1,350개에 달하는데요. 많은 사람의 동선에 올리브영이 하나쯤은 걸리게 하는 독점 전략은 신제품이 나왔을 때 소비자가 제일 먼저 ‘올리브영’에서 제품을 체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실제로 에디터도 최근 좋아하는 브랜드의 신상 틴트가 출시되었을 때 올리브영으로 달려갔던 경험이 있네요.?)
올리브영 타운 매장을 이용한 고객 경험 마케팅도 눈에 띄는 마케팅 포인트라고 할 수 있어요. 올리브영 타운 매장은 상품과 큐레이션, 새로운 경험을 강조한 매장입니다. 올리브영의 푸드 제품부터 위스키나 와인 같은 주류 제품까지 한눈에 둘러볼 수 있는 ‘푸드앤드링크’ 존부터 전문 MD가 추천하는 럭셔리 제품들이 모여있는 ‘럭스 에디트(Luxe Edit)존’ , 인기 프리미엄 브랜드 향수를 시향할 수 있는 ‘프래그런스 바’, 현재 주목받고 있는 브랜드를 소개하는 ’트렌딩 나우존‘ 등 각 타운 매장마다 서로 다른 볼거리가 갖춰져 있는데요.

출처 CJ올리브영 타운 매장
올리브영 타운 매장을 이용한 고객 경험 마케팅도 눈에 띄는 마케팅 포인트라고 할 수 있어요. 올리브영 타운 매장은 상품과 큐레이션, 새로운 경험을 강조한 매장입니다. 올리브영의 푸드 제품부터 위스키나 와인 같은 주류 제품까지 한눈에 둘러볼 수 있는 ‘푸드앤드링크’ 존부터 전문 MD가 추천하는 럭셔리 제품들이 모여있는 ‘럭스 에디트(Luxe Edit)존’ , 인기 프리미엄 브랜드 향수를 시향할 수 있는 ‘프래그런스 바’, 현재 주목받고 있는 브랜드를 소개하는 ’트렌딩 나우존‘ 등 각 타운 매장마다 서로 다른 볼거리가 갖춰져 있는데요.
단순히 화장품을 체험하고 구매하는 것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고객 경험의 모든 부분을 퀄리티 있게 설계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올리브영 브랜드 전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남기고 있습니다.
??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가격으로 승부한다, 다이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