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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화법] CDM으로 원유에서 경제적 가치를 발굴하라
2017.10.17 10:37 | CHEIL WORLDWIDE
글로벌 마케팅 비즈니스는 지금 데이터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데이터를 잘 이해해야 제대로 된 소비자 타깃팅과 마케팅 전략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제일기획 또한 데이터와 테크놀로지에 기반한 디지털 비즈니스에 중점을 두고 적극적 변화를 모색 중이다. 그 대표적인 게 바로 고객 분석 기반 마케팅(CDM, Customer Data driven Marketing). 고객에게 보다 정확하게, 효율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CDM. 김성균 DnA 센터장을
[TREND] 일본 광고회사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기법
2017.10.17 12:00 | HS Ad
      1984년 저널리스트 다하라 소이치로는 그의 르포르타주형 저서 ‘덴츠’에서 정권과 연계한 여론 형성의 영향력을 지닌 광고회사, 덴츠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일본의 정치 역사를 보면 1955년 이후 대부분의 시기를 자민당이 집권했고, 자민당의 정치 PR을 덴츠가 담당했습니다. 당시 시대 상황을 살펴보면 인터넷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저녁 시간대에는 시청률 높은 보도방송이&
[Theme Essay] 데이터는 돈오점수다
2017.10.17 12:00 | CHEIL WORLDWIDE
첫인상은 순식간에 결정된다    첫인상은 ‘기회’와 연결된다. 대학 시절 미팅을 떠올려 보라. 소개팅도 마찬가지다. 난생 처음 보는 남녀가 마주 앉아 슬슬 눈치를 살피다가 천천히 입을 연다. 호구 조사부터 시작해, 하지도 않는 취미 활동을 캐묻고 있지도 않은 장래 계획을 물어본다. 상대방을 파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짧으면 10분, 길면 1시간. 그 시간이 지나면 이제 다 알겠다는 듯 결론 짓는
[Trend&Culture] 데이터로 소비자를 이해하다
2017.10.17 12:00 | CHEIL WORLDWIDE
시장의 흐름을 읽고, 주변의 반응을 살피고, 자신의 직관을 믿던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이제 마케터는 ‘감(感)’ 대신 ‘데이터’의 숭배자가 돼야 할 상황에 놓였다. 데이터가 소비자의 심리를 열 수 있는 치트키(Cheat Key)일 수 있음이 여러 경로를 통해 입증되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 맞춤화 단계로 접어든 마케팅 오랜 기간 마케터들은 마치 신화 속 영웅처럼 소비자의 행동 속 숨겨진 동인을 찾아 지
[마케팅레시피] 고객 맞춤형 전략을 이끌어 내는 빅데이터 마케팅
2017.10.17 12:00 | CHEIL WORLDWIDE
빅데이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가히 폭발적이다. 미디어에서는 빅데이터가 조만간 세상을 바꿀 것이라 말한다. 요즘 각종 CEO 교육이나 경영자 조찬 모임에서도 빠지지 않는 단골 주제가 바로 빅데이터이다. 우리 사회는 빅데이터의 어떤 매력에 이토록 푹 빠져 있는 것일까? 빅데이터, 기업 경영과 학문의 근간을 바꾸다 과거에는 ‘데이터’ 하면 엑셀에 사용되는 숫자 기반의 데이터를 의미했다. 기업의 매출액, 직원 수, 개인
[핫 라이브러리] 데이터, 미래로 가는 출구가 되다
2017.10.17 12:00 | CHEIL WORLDWIDE
이 달의 주제 ‘Intuitive × Analytic’과 관련된 신조어 및 관련 개념에 대한 소개. 데이터 브로커(Data Broker)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       데이터 마이너(Data M
[Cheil's up Ⅰ] 보험 광고의 새로운 화법, 삼성생명 브랜드 캠페인
2017.10.17 12:00 | CHEIL WORLDWIDE
창립 60주년, 총자산 276조 원, 국가고객만족도(NCSI) 13년 연속 1위라는 화려한 수식어의 주인공. 바로 대한민국 No. 1 생명보험 삼성생명이다. 하지만 최근 보험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경쟁사 상품 간 차별이 모호해지고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또한 보험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변해가고 있어 기존과 다른 새로운 캠페인이 필요했다. 삼성생명의 브랜드를 강화시키다 보험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함에 따라 보험 상품 간 차별이 모호해지
[Cheil’s Up Ⅱ] 그곳에서 꿈과 희망을 노래하다
2017.10.17 12:00 | CHEIL WORLDWIDE
브랜드 성숙기에 접어든 에쓰-오일은 이제 브랜드 선호도 제고를 넘어 브랜드 충성도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를 위해 중요한 것은 정서적 애착을 통한 공감. <뮤지컬 주유소> 캠페인은 뮤지컬이라는 감성적 장르에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담아 소비자들의 공감을 유도했다.     ▲ 에쓰-오일 <뮤지컬 주유소 캠페인> 풀 버전 동영상   꿈을 잊은 모두에게 던지는 희망의 메시지 “
[Cheil's UpⅢ] ‘위대한’ 브랜드를 위해 뛰는 사람들
2017.10.17 12:00 | CHEIL WORLDWIDE
삼성 브랜드가 칠레에서 ‘Grandes Marcas – Hall of Fame Chile’에 입성하는 성과를 낳았다. 2015년 출범한 제일기획 칠레법인은 삼성 브랜드가 현지에서 성과를 내기까지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기여하고 있는 중이다. 2년 차인 제일 칠레가 어떠한 캠페인을 통해 기여했는지 알아본다. 글로벌 마케팅의 목표, 성공적인 ‘Localization’ 전 세계 제일러들이 성공적 글
[Cheil Worldwide News] 러시아·CIS 광고업계 주축으로 자리매김 外
2017.10.17 12:00 | CHEIL WORLDWIDE
러시아·CIS 광고업계 주축으로 자리매김 제일기획이 러시아와 CIS 각지에서 업계 랭킹 1위, 광고제 석권, 신규 클라이언트 영입 등 성과를 이어가면서 현지 광고업계의 주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일기획 카자흐스탄법인은 중앙아시아 광고 전문 매체인 『애드아시아(AdAsia)』에서 선정하는 중앙아시아 광고 에이전시 크리에이티브 순위 1위에 선정됐다. 또한 러시아법인은 시각장애 여행가의 도전을 그린 삼성전자 <오버 더 호라이즌(
[이달의 광고] “Excellence in Flight, KOREAN AIR.” 발권을 시작합니다.
  '발권을 시작합니다.’ 누구나 이 한마디를 듣는 순간 가슴이 설렐 것이다.   지중해, 가우디, 축구 등이 있는 독특하고 화려한 도시 바르셀로나 천재 화가들의 명작을 관람할 수 있는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스페인의 진수를 보여주는 세비야 미식가의 도시인 산 세바스티안   여행지의 매력적인 여러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당장이라도 스페인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게 만드는 대한항공 ‘나의 스페인행 티켓&rsq
[이달의 광고] "언제 갈고양?" 우리 가족을 위한 첫 번째 쇼핑테마파크. 스타필드고양.
요즘 광고계 트렌드라고 불리는 ‘언어유희’ 최근 ‘언어유희’ 카피가 광고계의 핫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그중에서도 스타필드고양의 광고는 여러 의미를 지닌 동음이의어 ‘고양’이란 단어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각인시켰다. 귀여운 고양이가 등장해 반복적으로 ‘고양!’을 외치는 스타필드고양의 본 편 광고가 2017년 10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이번 광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Media Insight] Next Paradigm, Next Angency -마이크로 모먼츠 시대, 광고대행사가 준비해야 할 일들
2016년 매체별 광고비를 살펴보면 1위 CATV/종편(1조 8천억), 2위 모바일(1조 7천억)에 이어 지상파TV가 3위(1조 6천억)가 되었다. 오랫동안 지상파TV는 빠르고 쉽게 광고의 유효도달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채널이었다. 지상파TV의 약세는 결국 채널 춘추전국시대의 본격적인 신호탄이 될 것이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모두 알고 있듯이 모바일 스마트폰이 있다. 모바일이 생활의 중심이 되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 패
[Consumer Insight] Biology to Buyology 2
고정관념은 어떻게 활성화 되는가?   사실 광고업계에 있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항상 고정관념을 탈피해야만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왜냐하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있는 현업 전문가들이 실상 하는 일은 마케팅 타깃들에게 고정관념을 심어오는 역할이기 때문이다. 막상 브랜딩 관련 전문 도서들을 읽어보면, 브랜딩 또는 브랜드 관리가 고정관념을 만들거나 관리하는 작업임을 처음부터 끝
[Consumer Insight]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것
이번 컨슈머인사이트에서는 지난 2015년 Bain & Company에서 발표했던 소비자 가치 모형인 “가치의 요소(THE ELEMENTS OF VALUE)”의 중요 부분을 번역해서 소개한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Bain & Company는 30여 년 동안 다양한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얻은 소비자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30개의 가치 요소로 구성된 가치 피라미드 모형
[Media Insight] Next Paradigm, Next Angency -마이크로 모먼츠 시대, 광고대행사가 준비해야 할 일들
2016년 매체별 광고비를 살펴보면 1위 CATV/종편(1조 8천억), 2위 모바일(1조 7천억)에 이어 지상파TV가 3위(1조 6천억)가 되었다. 오랫동안 지상파TV는 빠르고 쉽게 광고의 유효도달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채널이었다. 지상파TV의 약세는 결국 채널 춘추전국시대의 본격적인 신호탄이 될 것이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모두 알고 있듯이 모바일 스마트폰이 있다. 모바일이 생활의 중심이 되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 패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Consumer Insight] Biology to Buyology 2
고정관념은 어떻게 활성화 되는가?   사실 광고업계에 있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항상 고정관념을 탈피해야만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왜냐하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있는 현업 전문가들이 실상 하는 일은 마케팅 타깃들에게 고정관념을 심어오는 역할이기 때문이다. 막상 브랜딩 관련 전문 도서들을 읽어보면, 브랜딩 또는 브랜드 관리가 고정관념을 만들거나 관리하는 작업임을 처음부터 끝
[Consumer Insight]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것
이번 컨슈머인사이트에서는 지난 2015년 Bain & Company에서 발표했던 소비자 가치 모형인 “가치의 요소(THE ELEMENTS OF VALUE)”의 중요 부분을 번역해서 소개한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Bain & Company는 30여 년 동안 다양한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얻은 소비자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30개의 가치 요소로 구성된 가치 피라미드 모형
[Media Insight] Next Paradigm, Next Angency -마이크로 모먼츠 시대, 광고대행사가 준비해야 할 일들
2016년 매체별 광고비를 살펴보면 1위 CATV/종편(1조 8천억), 2위 모바일(1조 7천억)에 이어 지상파TV가 3위(1조 6천억)가 되었다. 오랫동안 지상파TV는 빠르고 쉽게 광고의 유효도달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채널이었다. 지상파TV의 약세는 결국 채널 춘추전국시대의 본격적인 신호탄이 될 것이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모두 알고 있듯이 모바일 스마트폰이 있다. 모바일이 생활의 중심이 되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 패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Consumer Insight] Biology to Buyology 2
고정관념은 어떻게 활성화 되는가?   사실 광고업계에 있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항상 고정관념을 탈피해야만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왜냐하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있는 현업 전문가들이 실상 하는 일은 마케팅 타깃들에게 고정관념을 심어오는 역할이기 때문이다. 막상 브랜딩 관련 전문 도서들을 읽어보면, 브랜딩 또는 브랜드 관리가 고정관념을 만들거나 관리하는 작업임을 처음부터 끝
[Consumer Insight]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것
이번 컨슈머인사이트에서는 지난 2015년 Bain & Company에서 발표했던 소비자 가치 모형인 “가치의 요소(THE ELEMENTS OF VALUE)”의 중요 부분을 번역해서 소개한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Bain & Company는 30여 년 동안 다양한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얻은 소비자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30개의 가치 요소로 구성된 가치 피라미드 모형
[Media Insight] Next Paradigm, Next Angency -마이크로 모먼츠 시대, 광고대행사가 준비해야 할 일들
2016년 매체별 광고비를 살펴보면 1위 CATV/종편(1조 8천억), 2위 모바일(1조 7천억)에 이어 지상파TV가 3위(1조 6천억)가 되었다. 오랫동안 지상파TV는 빠르고 쉽게 광고의 유효도달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채널이었다. 지상파TV의 약세는 결국 채널 춘추전국시대의 본격적인 신호탄이 될 것이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모두 알고 있듯이 모바일 스마트폰이 있다. 모바일이 생활의 중심이 되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 패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