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발행처별
전체
INNOCEAN Worldwide
메조미디어
SK플래닛 M&C부문
신문광고저널
KAA저널
한국광고업협회보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광고계동향
CHEIL WORLDWIDE
HS Ad
오리콤 브랜드 저널
소비자
한국ABC저널
나스미디어
the AD
광고계동향 분석보고서
펜타브리드
한국옥외광고센터
서비스플랜코리아
등록기간별
전체
최근 1주일
최근 3주일
최근 1개월
최근 3개월
최근 1년
최근 2년
정렬조건
최신순
조회순
정렬 조건 > 발행처 : 등록기준 : 정렬 :
[Interview] 최창익 (사)한국광고사진과협회 회장
2017.08.18 12:00 | 광고계동향
한국광고사진가협회 제16대 회장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취임 후 시일이 조금 지난 감은 있으나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광고산업의 불황과 이어진 광고 사진계의 위축으로 많은 사진가회원이 어려워하고 있으며 공동체 활동까지 주춤하고 있는 현실에서 (사)한국광고사진가협회 회장으로 취임하니 솔직히 두렵고 염려됩니다. 그러나 제게 할 일이 있음을 자각하고, 선배님들께서 열정적으로 유지해 오신 40여 년의 역사를 품은 우리 협회와 회원에게
[Research] 2017 BTL업계 현황조사
2017.08.18 12:00 | 광고계동향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6월 20일부터 7월 7일까지 총 18일 동안 ‘BTL업계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BTL·프로모션 전문회사와 광고회사·온라인광고회사 담당부서들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해 실시해온 BTL업계 현황조사는 올해 각 사별 인원현황, 업무영역, 주요 실적과 주력분야 등에 대해 진행됐다. 그 결과 17개 BTL·프로모션 전문회사, 17개 광고회사·온
[이달의 광고] “소중한 사람을 위한 차” 소중한 사람이 탑니다.
2017.08.18 12:00 | 광고계동향
육교 위, 지나가는 차들을 보며 무언가 열심히 적는 누군가가 있다. 신문기사를 스크랩하기도 하고 전시장에 몇 번이나 찾아가 자동차를 살펴보는 할아버지, 광고 속, 할아버지는 오랜 시간동안 정보를 탐색한 끝에 자동차를 구매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반전이 있었다. 알고 보니 자신이 탈 차가 아닌 손녀에게 선물할 차였던 것이다.   손녀를 생각하며 자동차의 안전성을 꼼꼼히 확인하는 할아버지의 모습으로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한 쉐보레
[이달의 광고] “손안에 폭. 넓은 세상" 생활 속의 편리함. G6
2017.08.18 12:00 | 광고계동향
더운 여름, 바닷가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들의 손에 LG G6가 들려있다. 물에 닿았지만 방수가 되고, 지갑을 열지 않아도 LG페이 하나로 계산을 하기도 한다. 심지어 “ok 구글, ‘사진 찍어줘’를 스페인어로 번역”이라고 말하면 구글 나우가 즉석에서 스페인어로 번역해 외국인에게 쉽게 사진 촬영을 부탁할 수 있다.   이 모든 G6 기능을 생활 속에 잘 담아, 제품이 가진 속성을
[Media Insight] EU 방송 광고 규제 완화 너무도 먼 나라 이야기
2017.08.18 12:00 | 광고계동향
  방송광고시장이 지속적으로 침체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연합의 미디어 규제 완화 방침이 유독 부드럽게 느껴진다. 2015년 유럽연합은 21세기 디지털 단일시장(Digital Single Market) 전략을 수립하고 2016년 5월에는 회원국 미디어 규제의 기준이 되는 시청각미디어서비스지침(AVMSD: Audiovisual Media Service Directive) 개정안을 채택했다. EU에서 AVMSD의 새로운 개정안이 도입된
[Media Insight] Next Paradigm, Next Angency -마이크로 모먼츠 시대, 광고대행사가 준비해야 할 일들
2017.08.18 12:00 | 광고계동향
2016년 매체별 광고비를 살펴보면 1위 CATV/종편(1조 8천억), 2위 모바일(1조 7천억)에 이어 지상파TV가 3위(1조 6천억)가 되었다. 오랫동안 지상파TV는 빠르고 쉽게 광고의 유효도달을 만들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채널이었다. 지상파TV의 약세는 결국 채널 춘추전국시대의 본격적인 신호탄이 될 것이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모두 알고 있듯이 모바일 스마트폰이 있다. 모바일이 생활의 중심이 되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 패
[Media Insight] Digital Creative
2017.08.18 12:00 | 광고계동향
옥외광고에서 말하는 디지털 크리에이티브는 OOH 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브랜드의 특징을 전달하거나 소비자와의 교감을 통해 기업 선호도를 높일 수 있고 이용자의 참여가 가능한 인터렉티브 기능을 더함으로써 직접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크리에이티브를 말한다.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제 옥외광고는 새로운 기술이 가장 먼저 적용되는 뉴미디어로서의 지위를 갖게 되었다. 새로운 기술은 소비자에게 처음 경험하는 신선함을 줄 수 있으며 그러한 경험은
[News Brief] ABC마트 X TBWA, 국내 캠페인 최초로 '페이스북 어워드(Facebook Awards)' 수상
2017.08.17 01:19 | 광고계동향
TBWA코리아(대표이사 이수원)가 제작한 ABC마트의 ‘세상에 없던 신발(Shoes: Impossible)’ 캠페인이 ‘페이스북 어워드 2017(Facebook Awards 2017)’에서 본상(Global Winner)을 수상했다.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페이스북 어워드’는 한 해 동안 페이스북에서 진행된 전 세계 광고·마케팅 캠페인 중 페이스북 광고 플랫폼
[News Brief] 한국광고총연합회, 무료 재직자 광고직무교육 수강생 모집
2017.08.17 12:00 | 광고계동향
한국광고총연합회(회장 이순동)는 고용노동부 지원으로 실시되는 무료 재직자 광고직무교육 4개 과정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현업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실무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현재 광고 관련 업무 종사자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연합회 컨소시업교육사업팀(02-2144-0797/0786)을 통해 문의 가능하다.
[News Brief] 2017 부산국제광고제, 출품작 21,530점 기록
2017.08.17 12:00 | 광고계동향
 2017 부산국제광고제의 출품작 수가 총 22개 부문 21,530편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8,063편에 비해 19.2% 증가했으며, 성장세도 뚜렷하다고 밝혔다. 광고제 측은 랭킹시스템 편입 및 AFAA(Asia Federation of Advertising Associations)협약 등에 따른 인지도 상승으로 출품작 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출품 작품은 전 세계 63개국 250여 명의 전문 광고인이 참여한 심사위
[Cheil Worldwide News] 애드페스트 광고제 역대 최다 수상 外
  제일기획의 뉴스를 소개합니다.     애드페스트 광고제 역대 최다 수상   제일기획이 태국에서 열린 2017 아시아?태평양 광고 페스티벌(ADFEST)에서 역대 최다인 14개 본상을 수상했다. 본사와 해외 법인, 자회사에서 출품한 다양한 캠페인으로 역대 최다 규모인 36개 본선 진출 기록을 세웠으며, 이 중 금상 3개, 은상 8개, 동상 3개를 수상했다.   본사가 유니클로와 진행한 <히트텍 윈도우(HEATTECH Windo
[Special Report] 소셜 미디어 위기관리 전략 ①
누가 SNS상의 여론을 주도하는가 소셜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를 통해서 본 SNS 이용자 분석 페이스북 월 이용자수가 20억 명을 돌파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27%에 해당하는 수가 페이스북을 이용한다는 얘기다. 인스타그램 월 이용자수는 7억 명, 트위터는 3억 3천 명 수준에 이른다. 대중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회자되는 콘텐츠를 주제로 대화를 하고, 온·오프라인 뉴스 역시 소셜 미디어 상의 콘텐츠를 소재로 뉴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KAA진단]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광고주 72% 찬성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여부에 대해 찬반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광고주 10명 가운데 7명은 광고주목도와 광고효율성을 위해 중간광고 도입을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이시훈 계명대 교수는 지난 9월 20일 한국방송학회가 개최한 ‘방송프로그램, 중간광고, 그리고 시청자’ 토론회에서 ‘방송 중간광고에 대한 광고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상파TV에 광고를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Rising Star] 여행에 미치다
여행을 일상으로 # 여행에 미치다 Q1. 페이스북 No.1 최대 규모 여행페이지 '여행에 미치다(이하 '여미')'를 소개해 주세요. 여미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여행 콘텐츠 제작소'입니다.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기반으로 생생한 여행스토리와 여행에 꼭 필요한 유익한 정보 콘텐츠를 접목해 여행자들과 즐겁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Q2. 아직 대학생이신데, 여행에 미치다를 처음 시작하
[Interview] "최인아책방은 앞으로도 광고인들의 참여를 통해 존립하고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최인아책방’은 어떤 공간인지 소개해주세요. 최인아책방은 생각의 숲을 모토로 선릉역 근처에 오픈한 책방입니다. 두 서점 대표가 추천한 도서는 물론 지인들, 주로 광고인들이 추천한 책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추천 도서에는 추천한 사람은 물론 추천한 사람의 추천 이유를 적은 카드를 꽂아 두어서 책을 구매하시려는 분에게 보다 실제적인, 의미 있는 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You Thumbs] 광고회사에서 드라마를 만드는 사람들
    광고계의 브랜디드 콘텐츠라는 흐름이 대형 웹드라마로 확장되고 있다. 기존 온라인 바이럴 영상과 웹드라마 제작의 차이점은? 디지털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무수한 콘텐츠들이 사람들의 엄지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광고도 이 경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무수히 많은 콘텐츠 중에 하나일 뿐이다. 게다가 사람들은 갈수록 광고 콘텐츠를 회피하려고 한다. 이는 마케터나 광고회사에게 매우 어려운 환경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브랜
[You Thumbs] ADFEST광고제 '인사이트'를 접하고 '사람'을 만나다
  1998년 창설 이후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표 글로벌 광고제로 자리잡은 ADFEST(아시아·태평양 광고 페스티벌). 창설 20주년을 맞아 '다양성의 20년(20Years of Diversity)'을 테마로 열린 올해 광고제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20여개 국가에서 3천 여 작품이 출품됐으며 1,200명이 넘는 광고인들이 참석했다. 태국 파타야에서 열린 ADFEST에 참석했던 대홍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어카운트
[Interview] “ 정형화된 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최상의 방법,전략을 찾기 위해 끊임 없이 고민하고 노력할 때 한국 광고 업계가 늘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먼저 올해 ADFEST 2017의 심사위원으로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처음 ADFEST 2017에 참여하신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국제 광고제 심사위원으로 초청받는 것은 언제나 영광스러운 일입니다. 더욱이 이번 애드페스트에서는 광고 업계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필름과 라디오 부문의 심사를 총괄하는 심사위원장에 위촉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오늘날 수많은 종류의 미디어 채널이 공존하는 상황 속에서도 필름, 즉 영상
[KAA진단]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광고주 72% 찬성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여부에 대해 찬반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광고주 10명 가운데 7명은 광고주목도와 광고효율성을 위해 중간광고 도입을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이시훈 계명대 교수는 지난 9월 20일 한국방송학회가 개최한 ‘방송프로그램, 중간광고, 그리고 시청자’ 토론회에서 ‘방송 중간광고에 대한 광고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상파TV에 광고를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Column]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는 광고회사의 진화론, 인위도태 (artificial selection)
  12세기에 있었던 일본 사무라이들 간의 계파 전쟁에서 처참하게 패배한 헤이케波 사무라이들이, 바다에 엄청나게 많이 빠져 죽었다고 한다. 그 이후, 그 주변 바다에 화난 사무라이 얼굴 모양의 등딱지를 가진 게들이 많아졌는데, 이 게들을 헤이케 사무라이들의 환생이라 여기고 ‘헤이케 게’라고 했다는 전설.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에 ‘인위도태’ (artificial selection)
[특별기고] 한국에 PR산업이 있나?
  한국에 PR산업이 있나? 물론 있다. 청와대에 홍보수석이라는 직책도 있다. 그러면 한국의 PR산업의 규모는 얼마인가? 모른다. 그래서 이 글에서 한국 PR산업의 가장 기본적인 시장규모 자료를 찾아보려는 것이다. 하기야 홍보산업의 원조라는 미국에서조차 통일된 PR/홍보비 자료는 없다. 없다라기보다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이 옳은 대답일 것이다. 광고와는 달리 PR비 집계란 쉽지는 않다. 우선 두 가지 전제를 놓고 이야기하
[ISSUE REPORT] 음지에서 양지로, 덕후가 세상을 바꾼다
'덕후'인 게 뭐 어때서? 뭔가를(아주 많이) 좋아하는 게 그렇게 부끄러운 일은 아닐 것이다. 문제는 이 '덕후'라는 표현에서 오는 부담감 때문일지 모르겠다. '안여돼(안경 쓰고 여드름 난 못생긴 돼지', 제 앞가림 못하고 골방에 틀어박혀 게인과 애니메이션만 파는 사회부적응자. 흔히들 생각하는 오타쿠의 정형화된 이미지다. "좋아하기는 하지만 덕후까지는 아니다.'고 손사래 치며 덕후라 불리는 걸 애써 부정하는 사람이 많았던 것도 이런 이유다. 물론 초기의 오타쿠가 애니메이션, 게임, SF 영화 등에 광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사교성이 결여된 인물로 부정적 의미를 포함한 건 맞다.
[Issue Plus] 플로리스트 그리고 레고당이 간다
  어린이날 연휴를 앞둔 수요일 오후, 레고를 좋아하는 대홍기획 어른이들의 모임인 ‘레고당’ 동호회원들이 층층이 쌓은 레고 박스를 한아름씩 안고 중구 지역아동센터를 찾았다. 레고당 회원들이 방문한 신당꿈 지역아동센터(이하 신당꿈센터)는 한부모 가정이나 취약 계층 어린이들이 방과 후 교육도 받고 저녁 식사도 함께하는 돌봄 교실이다. 보통 기업 봉사팀은 다양한 주제로 교육 봉사를 하게 되는데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Convergence의 여정, Madison Ave에서 Silicon Valley까지
Madison Ave. 그리고 Silicon Valley [드라마 <Mad Men>과 영화 <The Internship>] 광고인들께서 주로 보시게 될 이 지면에 언급하기엔 다소 새삼스러운 감이 없지 않지만 광고의 역사를 반추해 보는 것으로 글을 시작하려 한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광고의 역사는 기원전에 만들어 진 것으로 추정되는 로제타 스톤까지 거 슬러 올라가며, 근대에 이르러서는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
[Close Up] The Young Lotus Workshop 참관기
  들어가며   영로터스워크숍(The Young Lotus Workshop)은 아시아 국제 광고제 Adfest 내에서 열리는 젊은 광고인들의 Creative Competition이다. 2017년, 태국 파타야에서 열리는 Adfest 20주년 행사에서 열 세 번째 영로터스 워크숍(The Young Lotus Workshop)이 3월 20일부터 22일까지 2박 3일간 열렸다. 만 28세 미만의 젊은 크리에이터들이 2인 1조가 되어 아시아 각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