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2012년 대한민국 광고시장은 9조 7,706억 원을 기록하며, 2011년(9조 5,606억 원)에 비해 2.2%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GDP대비(2012년 한국 GDP: 1조 1,635억 달러) 광고 점유율 역시 약 0.84%를 차지하여 국내 총생산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광고계동향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김용준 위원장 귀하 국민행복정부 출범을 위한 인수인계 작업에 전력을 다하시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광고계동향
1월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로 현대카드의 ‘성실하라 노력하라 복종하라 의심하지 마라’편(이하 ‘복싱’편)이 선정되었다. 광고회사 ‘이노션 월드와이드’와 프로덕션 ‘굿럭’이 제작한 이번 선정작은 12월 한 달 간 방영된 TVCF 400여 편을 대상으로 네티즌 및 광고업계 종사자들의 투표와 지난 1월 8일 개최된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선정위원회(주요광고회사 CD 9인으로 구성)의 최종 심사를 통해 1월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로 결정되었다.
광고계동향
2013년 광고단체 중점과제 월간 광고계동향 2월호에서는 광고관련 단체들의 2013년 중점 계획을 들어보았다. 광고산업의 질적 도약을 위한 광고관련단체들의 한 해 계획을 통해 광고업계의 2013년 청사진을 그려보도록 한다.

지난매거진 목록

[Global Creative] 제품 자체가 메시지가 된다
 메시지가 된다 Fantástica ‘TOPJeans’ 캠페인   글 송한돈|ADZ  
[Event 2-2] 전 세계 OOH 업계 협력과 미래 혁신 모색의 핵심 플랫폼 되다!
 전 세계 OOH 업계 협력과 미래 혁신 모색의 핵심 플랫폼 되다! 세계옥외광고협회 아·태 포럼 서울 2025 개최 한국OOH산업을 하나로 모으고 해외의 선진 기술과 글로벌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세계옥외광고협회(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이하 WOO)가 지난 11월 5일부터 7일까지 서울 JW메리어트 동대문에서 아시아·태평양(APAC) 포럼을 개최했다. 해
[Event 2] “ 옥외광고, 전통미디어 쇠퇴 속 유일하게 성장…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핵으로 부상”
 “옥외광고, 전통미디어 쇠퇴 속 유일하게 성장…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핵으로 부상” 톰 고다드 세계옥외광고협회 회장 글 김수경 기자│브랜드브리프 “지난 10년간 뉴미디어 시장 규모는 약 3배 성장한 반면, 전통 미디어 시장은 절반 이상 급감했습니다. 전통 미디어의 급격한 쇠퇴 속에서도 옥외광고는 유일하게 성장하며 견고하게 중심을 지켰죠. 최근 디지
[Event 1-2] “ 광고로 문화 교류와 공감대 형성의 중요한 가교가 되길 기대!”
 “ 광고로 문화 교류와 공감대 형성의 중요한 가교가 되길 기대!” 장궈화 중국광고협회(CAA) 회장 글 정현영 편집장│ADZ 제32회 중국국제광고제와 제34회 애드아시아 베이징의 공동 개최는 중국광고산업의 국제적 매력을 과시하는 동시에 아시아 지역 전문 플랫폼을 구축했다는 평을 받았다. 행사를 통해 아시아 광고 시장의 다양성과 거대한 잠재력을 보여준 중국광고협회의 장궈화 회장을 서
[Event 1] 2025 애드아시아 베이징 · 제32회 중국국제광고제 개최, 창의성과 기술 융합이 만들어내는 무한한 잠재력 집중 조명
2025 애드아시아 베이징 · 제32회 중국국제광고제 개최, 창의성과 기술 융합이 만들어내는 무한한 잠재력 집중 조명 글 정현영 편집장│ADZ 제32회 중국국제광고제와 제34회 애드아시아 베이징이 열린 중관촌 국제혁신센터 2년에 한 번씩 열리는 애드아시아(AdAsia)가 올해는 중국 베이징에서 지난 10월 23~26일간, 중국국제광고제(China International Advertisi
[2025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상 ㅣ 영어 틀림에 대한 두려움과 완벽주의 인식 해소
  오디오 영어 틀림에 대한 두려움과 완벽주의 인식 해소 스픽 ‘틀려라 트일 것이다’ 티저 광고주 스픽이지랩스코리아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본그레이, 매스메스에이지 스픽의 이번 캠페인은 한국 영어 교육의 고질적 문제였던 ‘틀림에 대한 두려움’과 ‘완벽주의’를 해소하고자 기획됐다. “틀려라, 트일 것이다”라는 메시지를 통
[2025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상 ㅣ 최소한의 비주얼만으로 콜라보레이션 기대감과 강한 호기심 유발
  인쇄 최소한의 비주얼만으로 콜라보레이션 기대감과 강한 호기심 유발 The Kia EV5 ‘EV5 with FIVE GUYS’ 광고주 기아 광고회사 이노션 The Kia EV5 런칭 시점에 맞춰, The Kia EV5와 파이브가이즈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며 제작된 이번 인쇄 캠페인은 두 브랜드의 만남을 위트있고 임팩트있게 전달하는데 성공했다. 파이브가이즈 고유의 햄버거 커버를 활용해 The K
[2025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상 ㅣ 특정 온도 도달 시 휴식 권고 메시지가 나타나는 작업 조끼
  디자인 특정 온도 도달 시 휴식 권고 메시지가 나타나는 작업 조끼 롯데건설 ‘폭염주의복’ 광고주 롯데건설 광고회사 대홍기획 제작사 라스팅오션 ‘폭염주의복’은 특정 온도에 도달하면 휴식 권고 메시지가 자동으로 나타나도록 디자인된 작업 조끼이다. 위트있는 메시지로 부드럽지만 강력하게 휴식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현장 전반에 퍼지게 했다. 심플하지만 실효성이 큰 아이디어로
[2025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상 ㅣ 멸종위기 야생동물을 위한 가상 숙소 예약을 기부로 연결
  PR 멸종위기 야생동물을 위한 가상 숙소 예약을 기부로 연결 WWF ‘ANISTAY’   광고주 WWF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빅인스퀘어 WWF 애니스테이(ANISTAY) 캠페인은 멸종 위기 야생동물의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해, ‘숙소 예약’을 기부로 연결한 참여형 프로젝트이다. 국내 1위 숙박 예약 플랫폼 야놀자와 협업해, 까막딱따구리, 반달가
[2025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상 ㅣ 해수욕객 안전 실시간 살피는 세상에서 가장 큰 구조대원
  OOH 해수욕객 안전 실시간 살피는 세상에서 가장 큰 구조대원 그랜드 조선 미디어 ‘THE BIGGEST LIFEGUARD’ 광고주 신세계프라퍼티 광고회사 이노션 제작사 스튜디오 레논 그랜드 조선 미디어는 해운대 구남로의 보행자와 차량, 그리고 1.5km에 이르는 해운대 해수욕장을 찾는 이용객 모두가 볼 수 있는 해운대의 대표적 랜드마크이다. 세계적인 규모의 해운대 해수욕장을 더
[& Pride] 이름 석 자 뒤 ‘아트디렉터’라는 다섯 글자가 붙기까지
이름 석 자 뒤 ‘아트디렉터’라는 다섯 글자가 붙기까지 글 박경민 아트디렉터 | 런랩 믿을 수 있는 건 하나뿐인 몸뚱이 뭐 하나 쉽게 얻은 것이 없었습니다. 지난 2년은 제 인생을 통틀어 가장 치열했고, 동시에 가장 많은 것을 깨달은 시간이었습니다. 매일 자신과 맞서 싸우며, 결국은 자신을 조금씩 단단하게 만들어가던 시절이었습니다. 디자인과라면 누구나 마주하는 졸업 전시라는 거대한 벽을 저는
[Creator’s Note] 건강하고 평화로운 연말 보내세요!
건강하고 평화로운 연말 보내세요! 글·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제일기획 두 달에 한 번씩, 벌써 두 해 동안 칼럼을 쓰다 보니 나름 시간을 가늠하는 척도가 된 것 같네요. 일이 바쁠 때 원고 마감 메일이 오면 “아 벌써 두 달이 지났나?” 싶다가 조금 한가한 시즌에는 “슬슬 원고 마감 얘기가 있을 텐데 왜 없지?” 이런 식이죠. 여튼 이번엔 짧은 가을도
대홍기획 10월호 새 소식
대홍기획 새로운 CI 공개… 광고회사를 넘어 전방위 마케팅으로 업역 확대 대홍기획은 새로운 기업 아이덴티티(CI)를 발표하며,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전통적인 광고회사를 넘어 고객 성장을 견인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했다. 1982년 설립 이후 43년간 사용해 온 ‘대홍 커뮤니케이션즈(Daehong Communications)’를 ‘대홍(DAEHONG)’으로 변경한 것이 이번
멋스러운 한글 글꼴을 찾는다면
 
[& Pride] 국제광고제, 좋아하세요?
국제광고제, 좋아하세요? >> 집착의 덕질 6년차 글 이주은 AE | PTKOREA 실패의 연속, 그러나 멈추지 않았던 도전 작년 이맘때, 저는 칸라이언즈 서울 사무국에서 주최한 칸라이언즈 서울 2024에 참관했습니다. 3일 동안 수많은 글로벌 브랜드 마케터와 에이전시가 공유한 전략과 성공 사례를 보며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죠. 그중에서도 가장 강렬하게 다가온 것은 화려한 성공담이 아니라, 칸 그랑프리 수상으로 이
Creator’s Note_실력은 계단처럼
실력은 계단처럼 글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제일기획   결국, 흑백 요리사를 보았습니다. 너무 유행하면 괜히 보기 싫어지는 비뚤어진 성격 탓에, 그리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정주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미루고 미루다가… 호기심을 못 참고 결국 흑 백요리사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 램이더군요. 비슷한 업종이다 보니 제작과정이 얼마나 고 된 작업
내 인(人)과 생(生)의 롤모델 캐릭터, 하나와 깅코
    인터뷰에서 ‘무인도에 가져갈 단 하나의 인생 애니메이션을 고른다면?’이라는 질문을 받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건 ‘메시냐 호날두냐’처럼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그냥 편하게 지금 떠오르는 작품을 말하시면 된다’라는 독촉에, ‘아, 이거 정도면 그래도…?’ 하면서 입 밖으로 내려는 순간. 제 머릿속 수많은 아이들이 부
이토록 다정한 필름가들_ 대홍기획 필름카메라 동호회 <필연>
  글 전략4팀 황윤선 CⓔM 효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광고회사이지만, 점심시간만큼은 비효율의 낭만에 빠져들고 싶은 대홍쌤들이 모였습니다. 휴대폰으로 달표면까지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세상에서 여전히 숨을 참으며 셔터를 누르는, 필름이 감기는 돌돌 소리가 즐거운, 여름 사진을 기꺼이 겨울에 확인하는 성실한 비효율주의자들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잘 멈추는 법’을 아는 사람들 점심
사업 빼고 거의 모든 것들의 실패담
  오로지 나 개인의 입신양명을 위해 대뜸 글의 요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최신 상위노출 키워드를 거론해 보자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 화제다. ("키워드 검색의 요정들아, 날 좀 도와줘!") 그분의 시집을 서랍 속에 넣어두었다가 한 끼 저녁처럼 꺼내 먹는 탐독자로서 크게 놀라운 소식은 아니었지만 스크롤을 드륵드륵 긁다가 순간 뇌리에 남는 기사는 90년 뒤 공개될 작품 캡슐이었다. 긴 겨울잠을 청하는 아기곰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Ad Academy 2025] 한국광고아카데미 2025 애드챗 리크루팅 성료
 한국광고아카데미 2025 애드챗 리크루팅 성료 스튜디오좋·이노레드·대학내일ES 등 11개 광고회사 참여 글 송한돈 | ADZ 한국광고아카데미의 광고업계 채용 설명회 ‘애드챗 리크루팅(이하 애드챗)’ 행사가 지난 11월 20일 잠실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에서 열렸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애드챗은 문화체육관광부의 글로벌인재육성사업의 일환으
또 만나 대만! 가면 갈수록 또 가고 싶은 대만의 매력은?
제일기획 방유빈 CD 처음 대만을 만난 건 13년 전 출장 때였다. 짧은 일정 끝에 펑리수 한 상자 사 들고 돌아왔지만, 그곳에서 마주친 친절한 미소와 밤거리의 붉은 홍등, 그리고 낯선 향신료 냄새가 꽤 오랫동안 남았었다. 그 후에도 두세 번 더 찾은 대만, 무척이나 더웠지만 그때마다 땀을 식혀주던 빙수와 밀크티, 골목마다 자리한 아기자기하고 작은 가게들, 그리고 그 안의 따뜻한 사람들… 언제나 그곳은 화려하진 않았지만
가성비를 넘어 힐링 코드로, 20대 집밥 트렌드
김성욱 대학내일20대연구소 매니저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 ‘도시락 인증’이 유행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오늘의도시락’을 검색하면 12만 개가 넘는 게시물이 나온다. 저속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통곡물과 제철 채소, 두부면 등을 활용한 건강식을 직접 만들고, 예쁜 도시락통에 담아 취향껏 플레이팅해 공유한다. 20대는 도시락을 학교나 직장에 가져가기도 하지만, 집밥 루틴의 하나로 받아들이며 건
세계관 창작의 기술, K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전혜정 청강문화산업대 웹소설창작전공 교수 4년 전, 넷플릭스에서 일어난 이상한 일. 한국 드라마 하나가 전 세계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영어 더빙도 없이, 자막으로만. ‘오징어 게임’이었다. 더 기묘한 건 그 후였다. 미국 아이들이 달고나를 만들어 먹고, 유럽 젊은이들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외치며 놀기 시작했다. 케이팝도 마찬가지다. BTS가 빌보드 1위를 차지했을 때, 팬들은 그냥 음악을
지퍼, 헤드셋, 유니폼까지?! 올해도 활용하기 좋은 꾸미기 트렌드 총정리
 ‘트렌드 코리아 2025‘ 저자 김난도 교수는 올해 소비 트렌드의 하나로 ‘토핑경제’를 제시했어요. 토핑경제는 피자에 추가 옵션인 토핑을 더하는 것처럼 기존 제품에 자신의 취향을 더하는 소비 트렌드예요. 이는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지난해부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꾸미기 트렌드이자 고구마팜에서도 소개해 드린 화꾸, 신꾸, 텀꾸 등이 해당하죠.   별걸 다 꾸민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