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2012년 대한민국 광고시장은 9조 7,706억 원을 기록하며, 2011년(9조 5,606억 원)에 비해 2.2%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GDP대비(2012년 한국 GDP: 1조 1,635억 달러) 광고 점유율 역시 약 0.84%를 차지하여 국내 총생산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광고계동향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김용준 위원장 귀하 국민행복정부 출범을 위한 인수인계 작업에 전력을 다하시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광고계동향
1월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로 현대카드의 ‘성실하라 노력하라 복종하라 의심하지 마라’편(이하 ‘복싱’편)이 선정되었다. 광고회사 ‘이노션 월드와이드’와 프로덕션 ‘굿럭’이 제작한 이번 선정작은 12월 한 달 간 방영된 TVCF 400여 편을 대상으로 네티즌 및 광고업계 종사자들의 투표와 지난 1월 8일 개최된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선정위원회(주요광고회사 CD 9인으로 구성)의 최종 심사를 통해 1월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로 결정되었다.
광고계동향
2013년 광고단체 중점과제 월간 광고계동향 2월호에서는 광고관련 단체들의 2013년 중점 계획을 들어보았다. 광고산업의 질적 도약을 위한 광고관련단체들의 한 해 계획을 통해 광고업계의 2013년 청사진을 그려보도록 한다.

지난매거진 목록

슈퍼앱으로 성장한 버티컬 플랫폼
앱도 멀티화 되는 시대? 슈퍼앱으로 성장한 버티컬 플랫폼 출처 야놀자 홈페이지   이거 하나만 있으면 돼! 슈퍼앱으로 탈바꿈하는 버티컬 플랫폼   식품이면 식품, 패션이면 패션! 한 분야에 좁고 깊게 집중함으로써 소비자의 수요에 꼭 맞는 제품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버티컬(Vertical) 커머스 플랫폼! 버티컬 플랫폼들이 영역 넓히기에 나섰어요. 바로 ‘슈퍼앱’으로 도약하기 위해서죠! 슈퍼앱이
만렙 찍은 채널 십오야의 뉴미디어 공략법
 만렙 찍은 채널 십오야의 뉴미디어 공략법 출처 출장 십오야 X 슬기로운 캠핑생활   어느새 330만을 웃도는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십오야‘. tvN 예능 프로그램 <신서유기>의 스핀오프 채널에서 시작해, 이제는 하나의 유튜브 방송국으로 자리잡았어요. 요즘 시청자들은 기존 TV프로그램보다 러닝 타임이 짧고, 다양한 소재와 기획을 보다 자유롭게 시도하는 웹예능을 더 즐겨 찾는다고
브랜드여! 2차 창작 콘텐츠로 몰리는 팬덤을 보라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이렇게 진심이라고?” 콘텐츠에 취향 저격 당한 팬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전국의 여자 아이들이 MP3를 텍스트 파일로 꽉 채우던 때가 있었죠. 그 정체는 바로 마성의 인터넷 소설···??:*:??★ 그 시절 수많은 독자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좋아하는 소설 속 인물을 가상으로 캐스팅하고 명대사를 추렸어요. 팬심에서 우러나온 팬들의 2차 창작물인 셈인
HSAD, 인도에 ‘디지털 콘텐츠 글로벌 허브’ 오픈
  HSAD가 인도 뉴델리에 ‘디지털 콘텐츠 글로벌 허브’를 오픈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 글로벌 허브’는 HSAD 본사 및 해외 지법인에서 분산 제작되던 디지털 접점의 마케팅 콘텐츠를 통합해 제작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브랜드 스토리와 가치를 전 세계 소비자들이 일관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향후에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할 계획입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1.글로벌 슈퍼 IP ‘퍼지펭귄’ 한정판 피규어 출시 대홍기획이 8,888마리의 펭귄 캐릭터로 구성된 글로벌 슈퍼 IP(지식재산권) ‘퍼지펭귄(Pudgy Penguins)’과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첫 번째 한정판 피규어를 출시한다. 퍼지펭귄은 웹3.0 기반의 NFT(대체불가토큰) 프로젝트로 시작해 오프라인 시장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며 큰 성공을 거둔 캐
[Talk Talk Talk] 바람 맞은 레전드 5인 감독을 만나다_2
 해당 기사는 광고는 예술이 될 수 있는가?_1과 이어집니다  “광고는   예술이     될 수 있는가?” 예술가로 돌아온 광고계 다섯 거장들이 그 답을 제시하다           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채은석  사실 광
[Talk Talk Talk] 바람 맞은 레전드 5인 감독을 만나다_1
 “광고는 예술이 될 수 있는가?”   예술가로 돌아온 광고계 다섯 거장들이 그 답을 제시하다 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이지송, 강한영, 김종원, 김문생, 채은석. 그들이 만든 광고를 보지 않고 자란 한국인은 없다. 16mm 흑백 필름으로 시작해 컬러 TV, 디지털 시대 초입까지 활동하며 한국 광고사의 굵직한 흐름을 만
[Meet the Creator] WTF(What The Future) 쿡(Cooke) 감독 인터뷰
  A Very Commercial Director! 왓더퓨처(What The Future)의 쿡(Cooke)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 유희래 철저한 광고 감독은 무엇일까? 조감독 10년을 거쳐 8년차 감독이자, 설립 2주년이 된 프로덕션 WTF(What The Future)의 대표 쿡(Cooke) 감독은 본인을 디자이너라고 말한다. 최근 카리나와 찍은 스프라이트, 배우 김기범
[Interview] 경계 없는 솔루션을 내는 크리에이티브 파트너, 디크리에잇(DCR8)_2
해당 기사는 '경계 없는 솔루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법_1'과 이어집니다. 경계 없는 솔루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법 디크리에잇(DCR8) 박현희, 황원하, 조민준 공동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버거로 마음을 전하는 IMC 캠페인 롯데리아 ‘땡스버거 카드’ Q. 회사가 성장하면서 변곡점이 된 프로젝트가 있다면? 황원하&nbs
[Interview] 경계 없는 솔루션을 내는 크리에이티브 파트너, 디크리에잇(DCR8)_1
 경계 없는 솔루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법 디크리에잇(DCR8) 박현희, 황원하, 조민준 공동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왼쪽부터) 조민준, 박현희, 황원하 공동대표   최근 클라이언트의 IMC 캠페인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필름, 소셜, 오프라인 팝업 등 각 영역에 맞는 대행사를 선정하기보다 통합적으로 관리·집행할
HSAD, 인도에 ‘디지털 콘텐츠 글로벌 허브’ 오픈
  HSAD가 인도 뉴델리에 ‘디지털 콘텐츠 글로벌 허브’를 오픈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 글로벌 허브’는 HSAD 본사 및 해외 지법인에서 분산 제작되던 디지털 접점의 마케팅 콘텐츠를 통합해 제작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브랜드 스토리와 가치를 전 세계 소비자들이 일관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향후에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할 계획입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1.글로벌 슈퍼 IP ‘퍼지펭귄’ 한정판 피규어 출시 대홍기획이 8,888마리의 펭귄 캐릭터로 구성된 글로벌 슈퍼 IP(지식재산권) ‘퍼지펭귄(Pudgy Penguins)’과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첫 번째 한정판 피규어를 출시한다. 퍼지펭귄은 웹3.0 기반의 NFT(대체불가토큰) 프로젝트로 시작해 오프라인 시장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며 큰 성공을 거둔 캐
대홍기획 창립 43주년 기념행사
대홍기획 창립 43주년 기념행사   대홍기획의 시작을 알린 1982년, 창의적인 도전을 거듭해 이로운 미래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모여 43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리고 2025년 4월 7일, 창립기념일을 맞아 대홍기획 전 직원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얼굴을 마주하고 그간의 성과를 나누며 더 힘차게 달릴 미래를 함께 그린 현장을 소개합니다!   잠실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 아침을 깨우는 커피와 쿠
HSAD, CU 마음보관 캠페인으로 ‘스파이크스 아시아 2025’ 동상 수상
  HSAD가 CU 편의점과 함께 진행한 ‘마음보관’ 캠페인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 '스파이크스 아시아 2025'에서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부문 동상을 수상했습니다.    ‘CU 마음보관’은 결식우려 아동들의 든든한 끼니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캠페인입니다. 소비자가 &lsquo
담당자 대거 등판! HSAD가 말하는 글로벌 전시의 세계 #만든이HSAD
  ※ 본 원고는 <만든이 HSAD> EP.1 글로벌 전시 편 인터뷰 내용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풀버전 영상은 HSAD 유튜브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을 위한 바로가기   #1. 인터뷰이 소개 #2. 글로벌 전시 에피소드 엿보기? #3. CES 2025 비하인드 #4. 글로벌 전시 전문가들의 시크릿 노하우   [인터뷰이 소개] &nbs
Creator’s Note_실력은 계단처럼
실력은 계단처럼 글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제일기획   결국, 흑백 요리사를 보았습니다. 너무 유행하면 괜히 보기 싫어지는 비뚤어진 성격 탓에, 그리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정주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미루고 미루다가… 호기심을 못 참고 결국 흑 백요리사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 램이더군요. 비슷한 업종이다 보니 제작과정이 얼마나 고 된 작업
내 인(人)과 생(生)의 롤모델 캐릭터, 하나와 깅코
    인터뷰에서 ‘무인도에 가져갈 단 하나의 인생 애니메이션을 고른다면?’이라는 질문을 받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건 ‘메시냐 호날두냐’처럼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그냥 편하게 지금 떠오르는 작품을 말하시면 된다’라는 독촉에, ‘아, 이거 정도면 그래도…?’ 하면서 입 밖으로 내려는 순간. 제 머릿속 수많은 아이들이 부
이토록 다정한 필름가들_ 대홍기획 필름카메라 동호회 <필연>
  글 전략4팀 황윤선 CⓔM 효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광고회사이지만, 점심시간만큼은 비효율의 낭만에 빠져들고 싶은 대홍쌤들이 모였습니다. 휴대폰으로 달표면까지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세상에서 여전히 숨을 참으며 셔터를 누르는, 필름이 감기는 돌돌 소리가 즐거운, 여름 사진을 기꺼이 겨울에 확인하는 성실한 비효율주의자들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잘 멈추는 법’을 아는 사람들 점심
사업 빼고 거의 모든 것들의 실패담
  오로지 나 개인의 입신양명을 위해 대뜸 글의 요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최신 상위노출 키워드를 거론해 보자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 화제다. ("키워드 검색의 요정들아, 날 좀 도와줘!") 그분의 시집을 서랍 속에 넣어두었다가 한 끼 저녁처럼 꺼내 먹는 탐독자로서 크게 놀라운 소식은 아니었지만 스크롤을 드륵드륵 긁다가 순간 뇌리에 남는 기사는 90년 뒤 공개될 작품 캡슐이었다. 긴 겨울잠을 청하는 아기곰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월간 AㅏㅇI들] 그림 그리고, IQ 올리고, MV에도 나오는 중?
  글 AI 스튜디오 고유진 CⓔM   * ? ‘월간 AㅏㅇI들’은 AI 중에서도 Visual AI 위주의 최신 동향을 전해드리는 기사입니다. ? AI의 발전이 영상 업계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현재 주요 기업들이 어떤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룰 예정이에요.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첫 번째 AㅏㅇI]  GPT, 이젠 그림도 그리고 돈도 끌어온다?
외로워서 지갑을 열었어
   
외로움을 사고파는 시대
외로움을 사고파는 시대   글 손현 / 작가, 콘텐츠 매니저. 엔지니어링 회사에서 공장을 짓다가 지금은 기업과 개인이 글 짓는 일을 돕는다. 저서 <글쓰기의 쓸모>, <아무튼, 테니스>, <모터사이클로 유라시아>, <썬데이 파더스 클럽>(공저), <에디터의 기록법>(공저) 외.   “잘 지내지? 주변에 소개팅해줄 사람 있을까? 같은 회사 32
문장력이 시급한 마케터를 위한 글쓰기 책 추천 4
 문장력이 시급한 마케터를 위한 글쓰기 책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막상 쓰려니 쉽지 않다. 모니터를 보며 하염없이 시간만 흐른다. 제안서 멘트부터 광고 카피까지 글쓰기에 곤란을 느끼는 마케터들이 많다. 하지만 따로 시간을 내어 글쓰기를 배우기는 부담스러운데. 그래서 준비했다. 국내 대형서점 글쓰기 분야 베스트셀러 중 문장력에 도움이 되는 책을 뽑았다. 저자 : 이선미 초보 마케터에게 딱 유용한 글쓰
지역의 과거가 현대적 감각을 만나 새로운 문화 장소로. 공간 문화 재생
  부수고 새로 짓는 것 만이 답은 아니라는 걸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공간에서도 일부러 남긴 듯한 흔적들이 힙한 감성으로 눈길을 사로잡기에 과거의 흔적도 인테리어의 한 요소가 되고, 더 나아가 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를 중심으로 유휴공간 문화 재생 사업은 전국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죠. 덕분에 나들이 겸 갈만한 장소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장소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공간 기획에 활발한 운영 프로그램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