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로 생각하기] 아트와 카피의 행복한 별거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3.01.25 01:52 조회 14226


 

통섭의 시대에 감히 딴지를 걸겠다는 건 절대 아니고요.
나이가 들수록 깨닫게 되는 일종의 ‘광고 회귀 본능’이랄까…. 기본기가 탄탄한 광고들을 만날 때마다 막연히 새로운 것, 눈에 번쩍 띄는 것들을 좆아 사상누각 같은 광고를 만들던 제 어린 시절이 자꾸 오버랩 돼서 말이지요.

오늘 소개해 드릴 아트와 카피가 행복하게 별거를 선언한 두 편의 캠페인을 보시면, 아마 이런 반응을 보이실지도 모르겠군요. “뭐야? 너무 심플한 거 아냐?”, “저 정도쯤은 나도 얼마든지 만들겠다”.

하지만 광고를 찬찬히 들여다보고 곱씹어볼수록 콘셉트를 표현하는 데 더할 것도 덜어낼 것도 없는 가장 완벽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스위스생명(Swiss Life)이라는 생명보험사의 광고는 흰 종이 위에 검은 헤드라인만으로 무대 위에 서는 용기를 제게 보여 줬습니다. ‘21세기에 누가 저런 식으로 광고를 만든 거야?’라는 마음으로 다가선 순간, 정말 코끝이 짜릿해지는 전율을 느꼈어요. 네이티브도 아닌 제가 영어 카피 몇 줄에 이토록 감탄하는 이유는 ‘인생은 한치 앞을 알 수 없고, 사람들은 모두 변한다’는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진리를, 인사이트를 가장 뾰족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버리고 생략하는 용기입니다.

‘그녀는 나 의 전부였 는데, (이젠) 뭔가 잘 못된 걸 느낀다’든지, ‘당신은 내가 사랑하 는 유일한 여자였는데 (이젠) 남자를 사랑하게 됐다’는 것처럼 정말 알 수 없는 방식으 로 풀릴 수 도 있 는 게 인생이니 생명보험은 꼭 필요한 존재라는 걸 위트 있고 심플하게 보여 줍니다.

운전중에 문자 메시지를 하는 일이 얼마나 위험한지 경고하는 광고는 무수히 많지 만 인쇄광고라는 틀에 옮겨놓은 작품 중에는 단연 최고라고 꼽고싶은 광고가 바로 우측의 캠페인입니다.

말이 필요 없는, 그야말로 운전자의 POV(Point of View) 관점에서 잠깐 휴대폰에 눈길을 주는 사이 펼쳐질 끔찍한 결과가 소실점에 보이시죠 ?

참 영리하고 위트있는, 그러면서도 오래 여운을 남기는 비주얼 광고라 생각합니다 . 이 두 캠페인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칸 수상작 전시회에 나란히 자리잡고 있 었습 니다 . 칸 실버 와 골드 라이언을 하나씩 붙이고 말이지요.

젊은 날은 더하고 보태고 덧칠하는 일에 집중했다면, 이젠 스토리를 전달하는 데 있어 뭘 덜어내야 하는지부터 고민해야 하지 않나…. 작년 여름 칸에서 전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누군가 이렇게 말했다고 해요. “전문가란 자신의 분야에서 저지를 수 있는 모든 실수를 저질러 본 사람이다.”

올해는 제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는 길로 겁 없이 들어선 지 10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동안 제가 저지른 수많은 시행착오들, 제 손을 거쳐간 수많은 허점 투성이 광고들에게 미안한 마음 가득하나 또 어쩌겠어요. 10년간 쌓아온 실수의 힘이 이제 서서히 발현되고 있는 중이라고 한번 믿어 보는 수밖에….

광고로생각하기 ·  제일기획 ·  제일기획사보 ·  Claro ·  Swiss Life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3]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윤상수 숏뜨(Shortt) 대표이사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3]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윤상수 숏뜨(Shortt) 대표이사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3]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윤상수 숏뜨(Shortt) 대표이사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