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커다란 종합광고대행사들 사이에서 'TOM 커뮤니케이션즈'는 도약을 꿈꾸고 있다. 광고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그 만의 개성있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톰커뮤니케이션즈의 양준호 대표에 대한 인터뷰이다.
광고계동향
올 해는 특히나 유머광고가 크게 인기를 끈 한 해이다. 잡 코리아의 '보내고 싶은 그들에게 추천하라', 핫식스의 '청춘차렷' 등 소비자의 큰 공감과 감동을 얻으면서도 유머를 선사한 것이다. 올 한해 광고의 트렌드가 어떠했는지를 알아보자.
광고계동향
2012 한국광고주대회에서는 '2012 KAA 미디어리서치' 조사를 통해 미디어 소비 트렌드 변화를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이를 통해서 현재 소비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미디어와 프로그램들을 자세히 알고, 앞으로의 미디어 변화에 대해서도 예측할 수 있었다.
광고계동향
10월의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로 선정된 삼성 버블샷2. 그동안의 가전제품 광고와는 다른 방향으로 제품소구를 했다는 점에서 참으로 의미가 깊은 광고다. 그동안 가전제품은 빅모델이 항상 등장했지만, 삼성 버블샷2는 제품 자체만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이끌었고 거기서 나아가 제품의 매력소구를 제대로 해보였다. 이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선정에 대한 심사위원의 평과 수상자 인터뷰를 읽어보자.

지난매거진 목록

[Close up 3] 광고계의 핵심인재 13팀 꿈의 무대에 오르다_한국광고협회, 2012 KOSAC 전국본선 성황리에 마무리
2012 KOSAC 전국 본선, 13팀의 쟁쟁한 경쟁 속에서 '백야'팀이 마침내 대상을 수상하였다. 감격스러운 이 날 행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심사위원장 김홍탁마스터, '백야'팀의 인터뷰를 담아보았다.
[AD Essay] 싸이, 광고계도 접수하다!_싸이 현상에 대한 두 가지 시선
싸이 열풍은 놀랍도록 세계를 뒤흔들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국민들에게 자부심으로 남고 있다. 이에 맞추어 여러 언론들이 세계가 싸이에 열광하는 현상과 그 소식을 앞다퉈 보도하고 있다. 하지만 언론이 보도하는 기사는 시각이 지나치게 협소하고 제한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 광고협회 장우성 연구원은 '비난했다'와 '긍정적으로 보도했다'라고 반대로 보도가 된 영국의 가디언지 기사를 읽고, 기사의 주인공은 싸이에 대한 두 가지 시선에 대해 풀어낸다.
[키워드로 읽는 광고] 선거광고, 2등은 없다
2012 올 한 해는 총선, 대선 등 많은 선거가 치뤄졌고 가장 큰 대선이 아직 남아있는 상태이다. 얼마 안남은 대선을 위해 대선 주자들은 규제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광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거광고에 대해 엄격하기 때문에 다양한 시도를 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에서는 선거광고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자신의 공약을 어떤 식으로 펼치고 있는 가에 대해 알아보자.
여행에도 컨셉이 중요하다? 데이터로 보는 Z세대 여행법
2022~2024년 ‘컨셉 여행’ 관련 키워드 유형별 언급량 추이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LUCY 2.0을 통해 ‘컨셉 여행’ 키워드의 소셜 미디어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 2022년에 비해 2024년 언급량은 약 2배 증가했고 우상향 추이를 보였다. 그중 요즘 뜨는 Z세대의 여행 컨셉이 바로 우연한 경험, 즉 ‘랜덤 여행’이다.   대전 빵투어 브이로그 (
HSAD, 협력사와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 체결…지속 가능한 상생 기반 구축
    HSAD(대표이사 박애리)가 지난 1일, 협력사와 함께 공정한 거래 문화를 정착시키고 상생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2025년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협약식은 서울 마포구 HSAD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HSAD 박애리 대표를 비롯해 주요 협력사 대표들이 참석했습니다. 협약의 핵심은 단기적 지원을 넘어 협력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공정한 거
<진격의 거인> 버스 투어 1일 코스
  곧 도착할 버스는, <진격의 거인> 버스입니다~   고등학교를 다니는 아들의 기숙사 옷장을 정리하다가 이상한 옷을 발견했습니다. 초록색 망토에 낯익은 문양… <진격의 거인> 조사병단의 망토입니다. 항상 철없는 아빠이지만, 지금은 따끔한 충고를 날려야 할 순간입니다.   “아빠가 항상 얘기했지? 오타쿠인 거 어디에 티 내지 말고 살자고!”  
LLM의 위험성, 잘 알고 예방해야 잘 활용할 수 있다. 정보의 쓰나미 시대! 양날의 검 ChatGPT
  *용어 정리: ChatGPT를 포함한 대규모 언어모델 기반의 기술은 LLM(Large Language Model)이라고 부르고, 이는 생성형 AI 중 하나입니다. 본문에서는 글을 처음이 아닌 중간부터 읽으시는 경우를 가정하여 편의상 LLM이라는 용어 대신에 ChatGPT 혹은 생성형 AI라고 혼용해서 썼습니다. AI 시대의 서막은 끝났다. 이제 활용의 시대   출처: Lightspeed [1]   요
HSAD, AI 워크플로우 플랫폼 ‘대시플로우’ 구축… ‘대시 2.0’ 전략 고도화하며 전사적 AX 추진
  HSAD가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실무자가 자신의 업무 영역에 맞춘 AI 에이전트를 직접 설계 · 활용할 수 있는 ‘AI 워크플로우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대시플로우(DASH FLOW)’ 구축에 나서며 ‘대시 2.0’ 전략 고도화에 본격 착수합니다.   지난해 HSAD는 고유의 전략 및 제작물을 자산화해 광고 마케팅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A
세계 1위 광고회사 WPP의 주역이자 '광고계 전설' 마틴 소렐 경 방한 인터뷰
  한국, 글로벌 경제 움직이는 힘 가졌다… 남은 과제는 확장과 융합 세계 1위 광고회사 WPP의 주역이자 '광고계 전설' 마틴 소렐 경 방한 인터뷰 글 김수경 기자 | 브랜드브리프 한국은 내수 규모는 작지만 글로벌 경제를 움직이는 힘을 가진 매우 독특한 나라입니다. 이름만 대면 모두가 아는 글로벌 브랜드를 여럿 보유하고 있고 기술 수준도 높을 뿐만 아니라, K팝과 K푸드, K뷰티 등
[Inside Agency] 대홍기획 CX솔루션팀이 만든 브랜드 전략
브랜드, 기억에 남는 경험으로 완성된다 대홍기획 CX솔루션팀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최근 마케팅의 흐름은 ‘소유’에서 ‘경험’으로 변하고 있고, 광고 또한 매체 중심에 서 소비자의 감성, 취향, 삶으로 파고드는 체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대홍기획은 이런 마케팅의 흐름에 발맞춰 ‘CX솔루션팀&rsq
[Interview]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을 만나다
미치지 않으면 도달할 수 없다 헬로우유니언(HEllO-UNION) 샤인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14년째 광고를 연출하는 노련한 감독도 촬영장을 들어서는 매 순간 긴장감에 쌓인다. 세상에 없는 새로운 연출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함을 느낀다는 헬로우유니온(HEllO-UNION) 샤인 감독의 이야기다. 이 일을 미치도록 좋아
[Interview] 일의 방식에 답이 있다_심지혜 대표가 말하는 크리액티브 솔루션_2
 존중과 자율이 만드는 탁월한 크리액티브(Creactive) 솔루션 마스삼공(MARS30) 심지혜 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Q.마스삼공의 성장을 복기해보면 어떠한가?   창업 초기에는 살아남는 것이 목표였다. 그렇게 2년차가 될 때는 좋아하는 사람들과 즐겁게 일하면서도 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됐다. 3~4년 차는 의미
[Interview] 일의 방식에 답이 있다_심지혜 대표가 말하는 크리액티브 솔루션_1
존중과 자율이 만드는  탁월한   크리액티브(Creactive) 솔루션 마스삼공(MARS30) 심지혜 대표 마스삼공(MARS30) 심지혜 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화성은 끝없는 호기심과 탐사의 대상, 가능성으로 가득한 땅.
HSAD, 협력사와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 체결…지속 가능한 상생 기반 구축
    HSAD(대표이사 박애리)가 지난 1일, 협력사와 함께 공정한 거래 문화를 정착시키고 상생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2025년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협약식은 서울 마포구 HSAD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HSAD 박애리 대표를 비롯해 주요 협력사 대표들이 참석했습니다. 협약의 핵심은 단기적 지원을 넘어 협력사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공정한 거
<진격의 거인> 버스 투어 1일 코스
  곧 도착할 버스는, <진격의 거인> 버스입니다~   고등학교를 다니는 아들의 기숙사 옷장을 정리하다가 이상한 옷을 발견했습니다. 초록색 망토에 낯익은 문양… <진격의 거인> 조사병단의 망토입니다. 항상 철없는 아빠이지만, 지금은 따끔한 충고를 날려야 할 순간입니다.   “아빠가 항상 얘기했지? 오타쿠인 거 어디에 티 내지 말고 살자고!”  
HSAD, AI 워크플로우 플랫폼 ‘대시플로우’ 구축… ‘대시 2.0’ 전략 고도화하며 전사적 AX 추진
  HSAD가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실무자가 자신의 업무 영역에 맞춘 AI 에이전트를 직접 설계 · 활용할 수 있는 ‘AI 워크플로우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대시플로우(DASH FLOW)’ 구축에 나서며 ‘대시 2.0’ 전략 고도화에 본격 착수합니다.   지난해 HSAD는 고유의 전략 및 제작물을 자산화해 광고 마케팅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A
광고에 빠진 공학도
 광고에 빠진 공학도 글 한재영 AE | 이노션 도대체 왜 지원하셨어요? 수많은 면접을 보았지만, 항상 일관된 반응이 저를 반겼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지금은 다를 수 있지만, 제가 일을 시작했을 때는 면접관들에게 생소한 전공이었을 테니까요. 저는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한 AE입니다. 스필버그를 꿈꾸던 공대생 고등학교 때부터 줄곧 영화에 빠져 있었습니다. 영화가 주는 메시지와 감정은 항상 저를 가
R&R에 대하여
 R&R에 대하여 글 ·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제일기획   ‘늘 해오던 일’과 ‘지금까지 안 해본 새로운 일’이라는 두 가지 옵션을 준다면, 저는 언제나 새로운 쪽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말하니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성격 같아 보일 수도 있지만, 실은 워낙 싫증을 잘 내는 성격이다 보니, 늘 하던 일을 반복하느니조금 어렵
Creator’s Note_실력은 계단처럼
실력은 계단처럼 글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제일기획   결국, 흑백 요리사를 보았습니다. 너무 유행하면 괜히 보기 싫어지는 비뚤어진 성격 탓에, 그리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정주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미루고 미루다가… 호기심을 못 참고 결국 흑 백요리사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 램이더군요. 비슷한 업종이다 보니 제작과정이 얼마나 고 된 작업
내 인(人)과 생(生)의 롤모델 캐릭터, 하나와 깅코
    인터뷰에서 ‘무인도에 가져갈 단 하나의 인생 애니메이션을 고른다면?’이라는 질문을 받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건 ‘메시냐 호날두냐’처럼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그냥 편하게 지금 떠오르는 작품을 말하시면 된다’라는 독촉에, ‘아, 이거 정도면 그래도…?’ 하면서 입 밖으로 내려는 순간. 제 머릿속 수많은 아이들이 부
이토록 다정한 필름가들_ 대홍기획 필름카메라 동호회 <필연>
  글 전략4팀 황윤선 CⓔM 효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광고회사이지만, 점심시간만큼은 비효율의 낭만에 빠져들고 싶은 대홍쌤들이 모였습니다. 휴대폰으로 달표면까지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세상에서 여전히 숨을 참으며 셔터를 누르는, 필름이 감기는 돌돌 소리가 즐거운, 여름 사진을 기꺼이 겨울에 확인하는 성실한 비효율주의자들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잘 멈추는 법’을 아는 사람들 점심
사업 빼고 거의 모든 것들의 실패담
  오로지 나 개인의 입신양명을 위해 대뜸 글의 요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최신 상위노출 키워드를 거론해 보자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 화제다. ("키워드 검색의 요정들아, 날 좀 도와줘!") 그분의 시집을 서랍 속에 넣어두었다가 한 끼 저녁처럼 꺼내 먹는 탐독자로서 크게 놀라운 소식은 아니었지만 스크롤을 드륵드륵 긁다가 순간 뇌리에 남는 기사는 90년 뒤 공개될 작품 캡슐이었다. 긴 겨울잠을 청하는 아기곰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여행에도 컨셉이 중요하다? 데이터로 보는 Z세대 여행법
2022~2024년 ‘컨셉 여행’ 관련 키워드 유형별 언급량 추이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LUCY 2.0을 통해 ‘컨셉 여행’ 키워드의 소셜 미디어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 2022년에 비해 2024년 언급량은 약 2배 증가했고 우상향 추이를 보였다. 그중 요즘 뜨는 Z세대의 여행 컨셉이 바로 우연한 경험, 즉 ‘랜덤 여행’이다.   대전 빵투어 브이로그 (
LLM의 위험성, 잘 알고 예방해야 잘 활용할 수 있다. 정보의 쓰나미 시대! 양날의 검 ChatGPT
  *용어 정리: ChatGPT를 포함한 대규모 언어모델 기반의 기술은 LLM(Large Language Model)이라고 부르고, 이는 생성형 AI 중 하나입니다. 본문에서는 글을 처음이 아닌 중간부터 읽으시는 경우를 가정하여 편의상 LLM이라는 용어 대신에 ChatGPT 혹은 생성형 AI라고 혼용해서 썼습니다. AI 시대의 서막은 끝났다. 이제 활용의 시대   출처: Lightspeed [1]   요
2030은 가족과 데이트를 즐긴다? 데이터로 보는 2030 가족관
신예은 생활변화관측소 연구원 합계 출산율 0.75명, 1인 가구 비율 35.5%, 비혼과 비연애 트렌드까지. 수치와 유행어만 보면 2030세대에게 가족은 점점 멀어져 가는 것 같다. ‘2030세대는 가족을 원하지 않는 걸까?’ ‘더 이상 가족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걸까?’ 여러 의문이 떠오른다. 과연 현재 2030세대의 가족에 대한 인식은 어떨까?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자. 가족 하면 떠오
시대를 읽는 트렌드북 딱 한 권만 추천한다면?
 1.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 저자 : 말콤 글래드웰 트렌드에 관심 있는 이들은 ‘티핑 포인트’란 용어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말콤 글래드웰이 2000년에 출간한 책 『티핑포인트』는 말이나 행동, 아이디어가 폭발적으로 유행하는 지점을 설명하는 책이다. 옛 노래가 갑자기 온라인에서 유행하거나, 특정 브랜드 신발이 뜬금없이 인기를 얻는 등 사회적 유행이 발생하는 이유를 체계적으로 풀어냈다.
가장 트렌디한 SNS 마케팅? K-POP 아이돌을 보라!
  글 디지털솔루션3팀 장한솔 CⓔM   K-POP 아이돌에게는 사실 어느 정도의 성공 공식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지리스닝, 청량, 풋풋, 첫사랑 등 대중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는 정체성을 갖고 있는 그룹들이 성공한 사례가 많기 때문인데요. 다만 이렇게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도 정체성의 가치를 뻗어 나가며 그룹색을 구축해나가는 그룹들이 있습니다. 핵심은 바로 ‘SNS와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이색 프로모션&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