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소셜미디어 시대는 위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가 생겼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예전 같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안들이 쉽게 위기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계동향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는 인간이 향유하고 있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이러 언어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화되어 기록되고 저장되고 검색된다. 특히 모바일의 확대와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생각의 기록들을 '빅데이터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광고계동향
과거 Coupon, 소비자 경품, 현상공모, MGM(Member Get Members)1 Tool 등 다양한 세일즈 프로모션 기법들이 그루폰 등 소셜 커머스의 50% 할인 시스템, 포스퀘어 같은 GPS 연계 콘텐츠 등으로 인해 사라져 가고 있는 지금 고객들은 이제 Feature & Benefit의 고객 유인 시스템에 쉽게 반응하지 않는다.
광고계동향
한국광고협회, 교사대상 광고연수 참여교사 모집 한국광고협회는 오는 7월 22일부터 8월 2일까지 ‘2013 광고제작을 활용한 교수학습법’을 주제로 초·중·고 교사대상 광고연수를 실시한다.

지난매거진 목록

Cheif copywriter's view - storytelling
        키엘은 세계 어디선가 착한 기업의 스토리텔링을 진행하고 있다. 어쩌면 우리는 상상도 못했던 스토리텔링을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스토리텔링으로 시작되어 만들어지고, 자라나는 기업이기에 키엘은 스토리텔링에 모두를 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세상에서 처음으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한 것은 언제일까? 마케팅 서적에 기록된 마케팅이 아닌, 사람들의 머릿속에 기억되는 것 들 중에서 찾는다면
[Brave Cheilers]우리 안의 자신감으로 ‘진화’하다
진화냐, 혁명이냐 미스터리다. 아무도 시키지 않았는데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물론 방아쇠를 당겨 준 계기는 있었다. 하지만 탄약을 만들고 장전한 건 BE 크리에이티브 2팀이었다. “대외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인정받는 제일기획의 얼굴이 달라지면 어떨까 싶은 바람이 있었어요. 비유하자면 뛰어난 수출품만큼 내수도 최고로 만들어야 한다는 자각이 든 거죠. 그래서 자발적으로 새 CI의 시안들을 준비했고, 조심스레 선제안을 했습니
[Reseach] BTL업계 2013년 주요 이슈와 전망
국내 이벤트산업은 광고 시장과 맥을 같이하여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광고시장에서 BTL(직접 대면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규모는 빠르게 상승하여 2004년 ATL(매체를 통한 직접 광고활동)의 규모를 넘어섰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가을엔 걸어요. 발걸음 재촉하는 산책 유튜브 채널 4
제일기획 편집팀 상쾌한 바람에 깨끗한 하늘, 가을은 산책의 계절이다. 평소 집과 회사만 오가던 독자라도 적어도 가을만큼은 엉덩이가 들썩인다. 그런 이들을 위해, 도심 속 멋진 장소를 직접 걷고 추천하는 산책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풍경을 눈으로 한 번, 두 발로 한 번 즐겨보자. #동네산책 #당일치기 #서울 구독자 6.17만명(*24년 10월 기준) ▶채널 보러 가기 “산책 장소야
덕후의 마음으로 팬들의 취향을 저격하다, 삼성 OLED x T1 캠페인
제일기획 안소현 프로 (비즈니스 6팀) 삼성 영상 디스플레이는 시장 내 뛰어난 기술력으로 이미 압도적인 입지를 다져온 바 있다. 이런 OLED 제품들의 홍보 방법으로 그동안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제품 강점을 친근하게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방식을 취해왔다. 그러나 삼성 OLED가 단순 Best TV가 아닌, Best Gaming TV로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은 조금 다른 차원의 접근법이 필요했다. 게임에 특화된 삼성 OLED만의 기술력
세상 모든 커리어가 있는 곳, 잡코리아 알바몬 브랜드 캠페인
제일기획 최희정 프로 (The SOUTH 4팀)     “요즘 구직시장은 폭풍우 몰아치는 바다와 같다.” 2022년 추운 겨울, 코리아가 한창 잡코리아 중이었을 때 시장은 그러했다. 그로부터 2년이 흘렀고, 여전히 구인구직 시장은 많은 서비스들이 각축전을 벌이는 바다와 같다. 구직자들은 구인구직 플랫폼을 하나만 이용하지 않고, 여러 플랫폼을 동시에 이용한다. 같은 구인구직 플랫폼만이 경쟁
가장 가까운 휴식, 맥심 T.O.P 브랜드 캠페인
 제일기획 김도연 프로 (The SOUTH 2팀) 공식을 깨긴 어렵다. 하지만 한번 공식이 깨지면 신선한 반향이 일어난다. 2008년 등장한 동서식품 맥심 T.O.P는 비슷비슷했던 RTD(Ready-To-Drink) 커피 시장에 프리미엄 RTD 커피라는 새로운 콘셉트로 새로운 바람을 이뤄냈다. 그리고 16년 후인 2024년, 맥심 T.O.P는 기존 커피 광고와 다른 컨셉으로 또 한 번 공식을 깨고자 했다. 오래된 브랜드에 대한 신선한
편의점의 진화는 멈추지 않는다
김용섭 트렌드 분석가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장 한국에 프랜차이즈 편의점이 들어온 건 1982년, 서울 약수시장 앞에 개점한 세븐일레븐 1호였다. 24시간 내내 운영된다는 것은 당시 소비자들에게 큰 충격이었다. 24시간 담배가게 느낌으로 시작한 편의점은, 어느샌가 김밥과 도시락을 먹는 식당, 각종 밀키트를 파는 매장, 다양한 편의점 음식을 각자의 입맛으로 재조합한 모디슈머의 활동 거점이 되었으며, 동네 맥주 맛집이 되어 삼삼오오 모여드는 친구들의
2024 대학생 광고대회 대상 수상 '(주)프로텍터'팀 인터뷰
 보이스피싱 전화 대신 받아주는 ‘보이스가드’ 예방앱 제안 취재·글 김예솔 |한국광고총연합회 팀 '(주)프로텍터' 사진 안녕하세요, 간단한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저희는 2024년 KOSAC의 ㈜프로텍터 팀입니다. 보이스피싱 예방을 주제로 새로운 보이스피싱 방지 어플리케이션인 ‘경찰청×보이스가드’를 기획했습니다. 수많은 공모전 중 K
연출은 자기만의 것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것
 
또 하나의 카메라가 될 AI, 사진 관점에서 정의하다
생성형 AI를 통한 영상, 이미지 생성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 등 이미 사람들은 많은 생성형 AI 툴을 통해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생성형 AI의 등장이 광고 사진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오랫동안 광고 사진업에 종사하며 전자 제품, 화장품 등의 광고 사진을 찍어왔고, 최근에는 AI를 접목한 광고 사진 영역에 뛰어들고 있는 스튜디오 준세이(JUNSEI)의 대표 박윤철 포토그래퍼를 인터뷰했다.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2)
  국디지털 퍼포먼 스마케팅 및 애드테크 전문기업 퍼포먼스바이TBWA와 TV 및 디지털통합 미디어 콘텐츠 기업 MBC 플러스가 공동 제휴 사업 추진을 위해 MOU를 체결했다. TV 기반 브랜딩과 데이터 기반 디지털 퍼포먼스를 접목해 커머스와 스포츠 사업, TV와 디지털 융합광고상품 개발 등에 박차를 가한다. MBC플러스 광고사업본부 정문주 이사는 “TV의 브랜딩과 디지털의 퍼포먼스 역량이 합쳐지면 브  랜드 성장에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뉴욕, 여기 어때?
  세 번째 뉴욕이었다. 숙소를 나설 때 누군가 건네는 기분 좋은 스몰톡, 어떤 옷을 입어도 신경 쓰지 않는 묘한 자유로움, 바쁜 도심 속 바다처럼 펼쳐진 센트럴 파크까지 뉴욕의 매력을 말하자면 끝이 없다. 세 번째 방문인 만큼 웬만한 기념비적인 관광지는 모두 이전에 끝낸 터라 이번 여행에선 새로운 장소들을 찾아가봤다. 자유의 여신상, 타임 스퀘어에 가려진 뉴욕의 히든 플레이스를 소개해본다.  
우리가 연프 보는 이유
노년내과 의사 선생님이 MZ 밈과 짤을 공부하는 이유
 정희원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의사 ‘저속노화, X의 新트렌드로 2030의 재밌고 멋진 유행이 되고 있다’ 필자는 최근 타 매체 칼럼에서 SNS에서 저속노화가 젊은 세대의 유행이 되고 있음을 언급한 바 있다. 주업인 의료 활동 이외에도 사람들, 특히 MZ 세대라 불리기도 하는 2030 세대를 겨냥해 SNS 활동을 하고 있으며, 2030 세대에게 접근하기 위해 글 쓰는 방식을 바꾸는 등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스마트링은 일상 속에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이종철 바이라인네트워크 기자 보다 개인적이고 은밀한 건강 지표 수집, 오래 가는 배터리, 운동과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착용감 등 스마트링의 장점은 무수히 많다. 여기에 제스처 조작 기능, IoT 생태계 편입, 결제 등 다양한 기능이 덧붙여지며 스마트링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코그니티브 마켓 리서치(Cognitive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링 시장은 2024년 2억 5120만
나만 알고 싶은 아티스트, 삐잼(bgm)
  앞으로의 인생을 결정지을 중차대한 질문에 대비하기 그런 상상을 해 본다. 늦지 않은 시간 새똥을 피해 가며 걷고 있는데, 웬 낯선 이들의 손짓이 나를 부른다. 촬영에 동의하냐는 질문은 시원하게 패싱 된 채, 이미 카메라엔 빨간 불이 켜져 있다. 이때쯤 번뜩 눈치를 챈다. '삐-싱!' 유튜브 숏츠, 인스타 등에서 보던 일반인 인터뷰구나! 두뇌는 풀가동을 시작하고, 가부좌를 튼 빨간 망토 마법사 아저씨처럼 모든 경우의 수를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그리운 사람을 만나다
대홍기획의 해피프라이데이(매월 셋째 주 금요일)날 첫 직장 상사를 만나,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글을 작성했다.
완벽한 아이돌의 조건 : 난 어떻게 <최애의 아이>에 함락되었는가
덕후계의 양대 산맥으로 아니메(애니메이션의 일본식 약어) 덕후와 아이돌 덕후를 들 수 있습니다. 이 둘 중 하나만 돼도 일반인이 질색할 텐데, 만약 이 둘을 합쳐 놓는다면? 아니메 아이돌 오타쿠가 그야말로 ‘덕 중의 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큰 변화의 시작은 늘 작습니다
가까운 화장실을 두고 800m나 뛰어가 화장실을 이용해야 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공용 커피도 먹지 못했고, 식당도 이용할 수 없었으며, 회의도 물론 참석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누구이기에 이런 대우를 감수해야 했을까요? 1960년대 NASA에서 일하던 흑인 여성들이었습니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가을엔 걸어요. 발걸음 재촉하는 산책 유튜브 채널 4
제일기획 편집팀 상쾌한 바람에 깨끗한 하늘, 가을은 산책의 계절이다. 평소 집과 회사만 오가던 독자라도 적어도 가을만큼은 엉덩이가 들썩인다. 그런 이들을 위해, 도심 속 멋진 장소를 직접 걷고 추천하는 산책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풍경을 눈으로 한 번, 두 발로 한 번 즐겨보자. #동네산책 #당일치기 #서울 구독자 6.17만명(*24년 10월 기준) ▶채널 보러 가기 “산책 장소야
덕후의 마음으로 팬들의 취향을 저격하다, 삼성 OLED x T1 캠페인
제일기획 안소현 프로 (비즈니스 6팀) 삼성 영상 디스플레이는 시장 내 뛰어난 기술력으로 이미 압도적인 입지를 다져온 바 있다. 이런 OLED 제품들의 홍보 방법으로 그동안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제품 강점을 친근하게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방식을 취해왔다. 그러나 삼성 OLED가 단순 Best TV가 아닌, Best Gaming TV로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은 조금 다른 차원의 접근법이 필요했다. 게임에 특화된 삼성 OLED만의 기술력
편의점의 진화는 멈추지 않는다
김용섭 트렌드 분석가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장 한국에 프랜차이즈 편의점이 들어온 건 1982년, 서울 약수시장 앞에 개점한 세븐일레븐 1호였다. 24시간 내내 운영된다는 것은 당시 소비자들에게 큰 충격이었다. 24시간 담배가게 느낌으로 시작한 편의점은, 어느샌가 김밥과 도시락을 먹는 식당, 각종 밀키트를 파는 매장, 다양한 편의점 음식을 각자의 입맛으로 재조합한 모디슈머의 활동 거점이 되었으며, 동네 맥주 맛집이 되어 삼삼오오 모여드는 친구들의
기업이 주목해야 할 시니어 비즈니스의 변신
 이보람 써드에이지(주) 대표 인구 통계에 따르면, 2050년까지 21억명이 60세 이상일 정도로 전 세계가 오래 사는 세상이 됐다. ‘장수경제(Longevity Economy)’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단순히 오래 사는 것만이 아니다. 의학과 교육의 발달로 지금의 시니어 세대는 더 길게 일하고, 라이프 스타일 영역에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소비활동을 펼친다. 더 건강하고 쾌적하게 길어진 세상을
인생을 여러 번 꽃피우는 사람들, 액티브 시니어
권정윤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눈에 좋은 건강기능식품과 선글라스. 두 상품 중에 어느 쪽이 50대 소비자와 어울리는가? 지난 6월 ‘트렌드 콘서트 2024’에서 GS리테일 강남일 상무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지난 1년간 GS SHOP에서 루테인 지아잔틴 상품과 서포트 라이트 선글라스의 구매 건수를 비교해 보니, 50대 구매 고객 수가 더 많은 쪽은 선글라스였다. 지금의 50대는 노안에 좋은 건기식을 챙겨먹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