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소셜미디어 시대는 위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가 생겼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예전 같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안들이 쉽게 위기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계동향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는 인간이 향유하고 있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이러 언어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화되어 기록되고 저장되고 검색된다. 특히 모바일의 확대와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생각의 기록들을 '빅데이터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광고계동향
과거 Coupon, 소비자 경품, 현상공모, MGM(Member Get Members)1 Tool 등 다양한 세일즈 프로모션 기법들이 그루폰 등 소셜 커머스의 50% 할인 시스템, 포스퀘어 같은 GPS 연계 콘텐츠 등으로 인해 사라져 가고 있는 지금 고객들은 이제 Feature & Benefit의 고객 유인 시스템에 쉽게 반응하지 않는다.
광고계동향
한국광고협회, 교사대상 광고연수 참여교사 모집 한국광고협회는 오는 7월 22일부터 8월 2일까지 ‘2013 광고제작을 활용한 교수학습법’을 주제로 초·중·고 교사대상 광고연수를 실시한다.

지난매거진 목록

Cheif copywriter's view - storytelling
        키엘은 세계 어디선가 착한 기업의 스토리텔링을 진행하고 있다. 어쩌면 우리는 상상도 못했던 스토리텔링을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스토리텔링으로 시작되어 만들어지고, 자라나는 기업이기에 키엘은 스토리텔링에 모두를 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세상에서 처음으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한 것은 언제일까? 마케팅 서적에 기록된 마케팅이 아닌, 사람들의 머릿속에 기억되는 것 들 중에서 찾는다면
[Brave Cheilers]우리 안의 자신감으로 ‘진화’하다
진화냐, 혁명이냐 미스터리다. 아무도 시키지 않았는데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물론 방아쇠를 당겨 준 계기는 있었다. 하지만 탄약을 만들고 장전한 건 BE 크리에이티브 2팀이었다. “대외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인정받는 제일기획의 얼굴이 달라지면 어떨까 싶은 바람이 있었어요. 비유하자면 뛰어난 수출품만큼 내수도 최고로 만들어야 한다는 자각이 든 거죠. 그래서 자발적으로 새 CI의 시안들을 준비했고, 조심스레 선제안을 했습니
[Reseach] BTL업계 2013년 주요 이슈와 전망
국내 이벤트산업은 광고 시장과 맥을 같이하여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광고시장에서 BTL(직접 대면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규모는 빠르게 상승하여 2004년 ATL(매체를 통한 직접 광고활동)의 규모를 넘어섰다.
[Global Issue] 덴츠, <2019년 일본 총광고비> 발표
 일본 광고회사 덴츠가 일본의 총광고비와 매체별·업종별 광고비를 추정한 <2019년 일본의 광고비>를 발표했다. 2019년 일본의 총광고비는 6조 9,381억 엔(전년대비 106.2%)으로, 8년 연속으로 플러스 성장이 되었다. 2019년도는 시장은 불안정하고, 미·중 무역전쟁은 지속적으로 심했으며, 규칙에 기반한 국제 질서는 위협을 받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광고비는 크게 ‘주요 4대 매체 광
[Global Issue] 산토리 맥주, 무알콜 맥주 테이스트 음료 ‘올 프리(All Free)’ 뉴TV CM 전개
 산토리 맥주는 3월 7일부터 무알콜 맥주 테이스트 음료 ‘올 프리(All Free)’ 리뉴얼 발매에 수반해서, 배우 아라이 나나오(菜??)를 메인 모델로 기용한 뉴TV CM ‘상쾌 서핑’편을 방송하고 있다. 이번 CM에서는 패키지를 쇄신하여, 목을 통해 넘어가는 맛과 매우 좋은 뒷맛을 즐길 수 있다고 하는 신상품의 상쾌함을 서핑과 푸른 바다와 하늘을 모티프로 표현했다. 아라이 나나오(菜??)는 푸
[Global Issue] 산토리 식품, 커피 음료 ‘크래프트 보스’ 뉴 TV CM 전개
 산토리 식품 인터내셔널은 3월 3일 커피 음료 ‘크래프트 보스’ 시리즈 뉴라인 업 ‘크래프트 보스 스페셜티’를 발매했으며, 뉴TV CM ‘새로운 바람/브랜드’편을 방송하고 있다. ‘크래프트 보스’ 시리즈는 콘셉트 ‘새로운 바람이 불었다’를 기본으로, 업무 중 등에 시간을 들여 느긋하게 맛보는 새로운 스타일의 마시는 방법을 제안했다. 시
[Global Issue] 산토리 맥주, ‘킨무기’ 뉴 TV CM 전개
산토리 맥주는 킨무기 브랜드에 대해서 올 봄으로부터 더욱 더 나날의 식사와 함께 즐길 수 있듯이 양조가의 조건으로, 계절 마다 다른 맛인 ‘사계절의 킨무기’를 전개하고 있다. 산토리 맥주는 보리의 감칠맛과 깨끗한 뒷맛으로 봄인것 같고 경쾌하게 만들어낸 ‘봄의 킨무기’를 발매했으며, 2월 29일부터 배우 이시하라 사토미(石原さとみ)를 메인 모델로 기용한 뉴TV CM 제3, 4탄 ‘봄의 킨무기&rsqu
[Global Issue] JCB카드, 2020년 뉴TV CM 전개
일본 굴지의 신용카드사 JCB카드는 2월 26일부터 뉴TV CM ‘파트너와 함께 남동생 축하’편을 방송하고 있다. ‘파트너와 함께’ 시리즈에서는 새로운 생활이나 해외여행, 점심시간 등 일상의 다양한 장면에서 주인공(니노미야 카즈나리 二宮和也)이 의지할 수 있는 파트너 JCB 카드로 쾌적한 날들을 보내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한편, 지난 2월에 데뷔한 아이돌 그룹 Snow Man의 메구로 렌(目
나만의 컨텐츠를 만들다_ 대홍기획 유튜버 4인
요즘 어린이들에게 “꿈이 뭐니?”라고 물으면 가장 많이 나오는 답은 “유튜브 크리에이터”입니다. 영상 미디어가 급속히 발전하며 남녀노소 유튜브에서 나만의 컨텐츠를 만들어 공유하고 싶어 하죠. 대홍인 중에도 유튜브에 도전한 사람이 있습니다. 패션, 브이로그, 육아, 리뷰 등 분야도 다양하죠. 직장생활과 유튜브 사이에서 크리에이티브한 발걸음을 이어가고 있는 그들을 만났습니다.  
[CD ROOM] #10. 컨텐츠 2팀 박윤진 CⓔM
매년 11월 11일은 광고인들을 위한 축제라 할 수 있는 '광고의 날'이다. 올해 새롭게 부활한 제46회 광고의 날을 맞아 기념 캠페인에 참여한 박윤진 CⓔM에게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와, 이번 기회를 통해 새삼 짚어보게 된 광고의 가치에 관해 물었다.
[1월 제일세미나] 직업으로서의 광고인
지난 1월 제일기획 본사에서는 <1월 제일세미나>가 진행됐습니다. 제일기획 제작본부 임태진CD(Creative Director)가 발표자로 나서서 ‘직업으로서의 광고인’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요.
[Interview] 사내에서는 "김광송(Song)"으로 불려! 김광성 한컴 본부장 / ECD
이 유명한 ‘오로나민C’ 광고 캠페인을 론칭부터 현재까지 6년째 담당하고 있는 한컴 김광성 본부장은전현무의 댄스 지도는 물론 온에어는 되지 않았지만 모델로 연기에도 참여했으며, 직접 씨엠송을 부르기까지 했다. 이미 사내에서 김광성이란 이름 대 신 ‘김광송’이라 불릴 정도로 다재다능하기로 소문이 난 그를 만났다.
[Interview]오버맨도 오버맨이 아닌 사람들도 함께 자부심 들 수 있는, 세계 수준의 커뮤니케이션 회사를 만들고 싶다 장승은 오버맨 대표
브랜드 캠페인과 세일즈 캠페인을 구분하는 업계의 통념을 깨뜨리고 ‘제대로 된 브랜딩은 반드시 세일즈를 일으킨다’는 신념을 증명하는 ‘브랜디드 퍼포먼스 컴퍼니’로, 전뇌적인 사고로 미디어 경계없이 방법론 제한없이 최적의 솔루션을 찾는 광고회사입니다.
어쩌다 '실검'을 캠페인까지 하는 지경에 이르렀을까?
포털의 실검은 처음의 취지와는 달리 언론 환경을 악화시키는 요인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는 엄연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실검은 뉴스 어뷰징의 주요 원인이다. 실검 서비스로 인해 나타나는 언론의 폐해는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그렇지 않은 기자들도 있지만 실검 키워드 활용해 무의식적으로 기사를 쓰는 기자들이 더 많다.
실존적 기업의 정체성 만들기
기업의 정체성은 제품과 서비스,디자인 로고는 물론 미션이나 비전, 직원 채용과 훈련,대표자의 강연,인사와 경영등 모든 곳에 반영된다. 기업문화는 기업의 정체성이 확립되고 나서 그 정체성이 오랜 기간 실현된 끝에 나타나는 결과물이다.
[AD Insight]OTT시대, 방송광고의 과제
OTT1)시대 가 본격적으로 도래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급격한 성장이 그 시작을 알렸고, 그 대항마로 출범한 국내 토종 OTT ‘웨이브’도 빠르게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여기에 CJE&M과 JTBC의 연합 OTT ‘Tving’과 막강한 콘텐츠파워를 가진 ‘디즈니플러스’가 내년 1/4분기에 출범할 예정이다. OTT사업자들은 가입자 유치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쳐 나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OTT시장은 빠르게 확대되고 콘텐츠 유통시장도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Media Insight]옥외 광고 공간 콘텐츠 활용의 가능성과 중요성
최근 광고 매체 시장은 치열한 경쟁과 다소간 정체가 감지되는 어렵고 힘든 불확실성의 상황이다. 그러나 기업의 업종별 마케팅 방향이나 캠페인 매체 선택 패턴들은 이전과 비교해볼 때 확실하게 변화(Transformation)와 혁신(Innovation)이 일어나고 있음이 체감되고 있다.
[Trend]20대들이 열광하는 뉴-트로, "광고도 컴백!"
20대 초중반의 대학생들이 오버사이즈 재킷과 휠라(FlLA) 브랜드의 신발을 착용하고 ‘○○멘숀’, ‘○○구락부’, ‘경성○○’과 같은 이름의 술집에서 70, 80년도 디자인의 진로 이즈 백을 시키는 모습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매일 눈만 뜨면 새로운 상품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 시대에, 태어나기도 전에 유행했던 패션 스타일, 제품, 브랜드, 심지어 추억의 광고들을 직접 찾아보기까지 20대들이 옛날 문화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 
광고인의 점심
<대홍인의 사생활>은 대홍 크리에이터의 소소한 일상을 나누는 사진 에세이 코너입니다. 입사 후 주어진 많은 업무 중 가장 적성에 맞았던 건 바로 점심 메뉴 정하기였다. 팀원을 이끌고 간 곳에서는 모두 엄지를 치켜세웠고, 기록 겸 추억을 남기기 위해 맛집을 컨텐츠로 만들기 시작했다.
어느 광고인의 고백
침대 옆 사이드 테이블에는 미키마우스처럼 생긴 알람시계가 있었지만, 손이 먼저 가는 것은 늘 스마트폰이다. 매일 밤 그는 앱을 열고 알람 시간을 맞추고 영영 돌아오지 않을 날과 이별한다. 운이 좋으면 8시간 후 그는 재부팅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확실히 운이 좋았다. 살아 돌아온 자신과 다시 만날 때마다 느껴지는 약간의 멀미만 빼면 그는 지금까지 한 번도 빠짐없이 아침을 맞이했다. 리모콘을 누르자 라디오 FM채널에서는 다정한 목소리의 남자가 오늘 하루도 응원한다며 음악을 전송했다.
비어있음으로 존재하다
우리가 무엇을 갖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은 욕망의 세계다. 거기에서 우리는 너의 '있음'으로 나의 '없음'을 채울 수 있을 거라 믿고 격렬해지지만, 너의 '있음'이 없어지면 나는 이제 다른 곳을 향해 떠나야 한다고 느낄 것이다.
겨울몽
언제부턴가 겨울다운 겨울이 사라졌다. 북국 곰들이 괴로워하는 광고들이 눈에 띄기 시작할 무렵이었는지 아니면 동해안에서 명태가 사라진 무렵이었는지 알 길이 없다.
INSIDE/대홍인의 사생활 그녀의 이중생활
<대홍인의 사생활>은 대홍 크리에이터의 소소한 일상을 나누는 사진 에세이 코너입니다.
「삼성 갤럭시」 새로운 10년의 시작 2020 Galaxy Unpacked
과거에는 ‘혁신 상품’, 지금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고대 명품’이라 불리는 갤럭시 S1이 출시된 지 벌써 10년이 지났다. 그동안 갤럭시 S시리즈는 글로벌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자리매김했고, 수많은 갤럭시 시리즈를 발표해 온 언팩 행사 역시 세계 최고의 론칭 이벤트로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월 1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언팩 행사를 통해 갤럭시의 지난 10년을 기념하고 새로운 10년의 시작을 알리는 갤럭시 S20시리즈와 갤럭시 Z Flip을 최초로 공개했다. ‘새로운’ 10년, ‘변화’의 시작이라는 의미에 걸맞게 차세대 플래그십 모델의 이름 또한 S11이 아닌 S20으로 새롭게 명명됐다. 특히 이번 제품은 5G와 AI혁신 기술의 적용으로 기존 제품과 큰 차별화를 이뤘는데, 우리 제일러들도 이번 행사에서 종전과는 다른 언팩의 새로운 10년을 발견했다.
‘우리 동네’에 살고 계신가요?
옆집 숟가락이 몇 개고 저녁 밥상에 뭐가 올랐는지 두루 꿰던 과거에는 내가 사는 곳이 단순한 ‘거주지’가 아니라 ‘지역 공동체’의 일부였다. 하지만 핵가족을 넘어 1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 지금 과거의 공동체 개념은 이미 퇴색한 지 오래다. 그렇다면 자신이 사는 곳을 ‘우리 동네’로 여기며 소속감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과연 얼마나 될까? 또한 사람들은 자신이 사는 동네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통계 수치를 통해 궁금증을 풀어본다.
놀랍고 즐거운 미디어, 앰비언트 OOH
서울 광화문에 있는 서울역사박물관 건너편에는 키 22미터의 거인(巨人) 한 명이 우뚝 서 있다. 온종일 쉼 없이 망치질을 하고 있는 이 거인의 형상은 주변을 지나는 사람들에게 잠시나마 놀라움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사실 <해머링 맨(Hammering Man)>은 미국의 조각가 조너던 보로프스키(Jonathan Borofsky)의 설치 예술품이다. 작품의 뛰어난 의외성과 독창성으로 광화문의 대표 볼거리가 됐다. 광고 창작물도 이 작품처럼 소비자의 자발적인 관심을 받을 수는 없을까? 그 해답은 앰비언트(Ambient) OOH에 있다.
‘업글 일상’
"대박! 나 어제 어떤 편의점에 갔는데 있지... 편의점에 바리스타가 있는거야! 커피숍을 따로 갈 필요가 없더라구"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공간의 혁신을 요구하다
일반적으로 오프라인에 기반한 리테일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규모를 기준으로 쇼핑몰,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순이다. 그중 편의점을 제외한 나머지 매장들은 심각한 위기에 빠져 있다. 이들의 위기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며,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렇다면 오프라인 리테일의 붕괴는 해답이 없는 것일까? 리테일 패러다임의 변화를 얘기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야기된 요인과 특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속에서 우리는 어떤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