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후의 창의력은 위대하다?
고구마팜 기사입력 2025.05.21 09:18 조회 71
최근 팬덤 사이에서 유행하는 덕질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은 ‘덕질’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시나요? 케이팝, 애니메이션, 뮤지컬, 스포츠 등 장르에 관계없이 팬덤 문화는 훨씬 더 다채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확장되고 있는데요. 특히, 팬들이 함께 모여 즐기는 콘텐츠와 굿즈가 SNS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기도 합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최근 팬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콘텐츠와 굿즈 트렌드를 소개해 드릴게요! 함께 살펴볼까요?

팬덤 사이에서 유행하는 콘텐츠는?
Hear Me Out Cake 챌린지(가능충 케이크)


출처 인스타그램 @lilbit.leecool

최근 SNS에서 뜨거운 화제를 모으고 있는 ‘Hear Me Out Cake’ 챌린지를 들어보셨나요? 해외에서 시작된 이 챌린지는 원래 여러 친구들이 모여 각자의 이상형을 고백하는 챌린지인데요. 자신이 좋아하는 인물, 캐릭터, 동물 등을 프린트하고 그 뒷면에 막대기를 붙여서 만든 토퍼를 케이크에 꽂으며 공개하는 거예요.

한국에서는 ‘너 얘랑 사귀는 거 가능?’이라는 의미에서 ‘가능충 케이크’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단순히 대중적인 인물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ChatGPT부터 바로핑까지 평소 이상형으로 들어본 적도 없는 ‘은밀한 취향’을 당당하게 공개하는 거예요! 자신의 취향에 대한 타당한 근거를 대며 납득시키는 모먼트도 웃음 포인트랍니다.

?최애 착장 따라입기

출처 유튜브 짱이즈

최근 X에서는 ‘최애 따라하기’ 후기를 올린 글이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팬들이 최애를 향한 애정을 표현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최애 옷 따라입기‘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어요.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캐릭터의 스타일을 재현한 뒤, 대형 화면에 해당 인물의 사진을 띄우고 인증샷을 찍는 콘텐츠예요. 꼭 같은 옷이 아니더라도 비슷한 느낌으로 스타일링하면 충분하답니다!

팬덤 사이에서 즐기는 문화는 더 이상 그들만의 취미가 아닌, 함께 공유하고 즐기는 트렌드가 될 수 있어요. 친구들 앞에서 자신의 최애를 소개하고 입덕 계기를 발표하는 ‘오타쿠 발표회’가 지난해 큰 화제가 되고,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 ‘최애의 최애‘라는 웹 예능까지 탄생한 것처럼요! 그러니 요즘 팬덤 사이에서는 어떤 콘텐츠를 즐기고,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팬덤 사이에서 유행하는 굿즈는?
코롯토

 출처 올댓프린팅

팬덤 문화의 필수품인 굿즈도 더욱 실용적이고 다양해지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코롯토’는 캐릭터나 연예인의 이미지를 양면으로 프린팅한 아크릴 굿즈로, 특히 캐릭터 팬덤 사이에서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두꺼운 아크릴로 제작되어 받침대 없이도 세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카페나 식당에서 예절샷을 찍을 때 활용하기도 하고, 여행 인증샷에 활용하기도 너무 좋죠! 그래서 ‘식사예절포카’처럼 용도별로 다른 이미지를 넣어 제작하기도 해요.

심지어 밑면을 둥근 형태로 만들면 한층 귀여움을 더한 ‘오뚝이 토롯코‘로 만들 수도 있고, 파우치에 넣어 ‘가챠 파우치‘를 만드는 등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답니다! 이외에도 팬덤 사이에서 인기 있는 굿즈로는 아크릴 쉐이커, 증명사진 홀더 등이 있어요.

다이소 굿즈


출처 다이소몰 (1) 탑로더 디스플레이 케이스 (2) 폴꾸 카드링 스탠드

다이소는 단순히 생활용품 매장을 넘어 팬덤 사이에서 필수 쇼핑 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다이소 제품을 활용해 자신만의 커스터마이징 굿즈를 제작하거나, 독특한 디스플레이를 구성하는 팬들이 많은데요! 탑로더, 핀버튼, 가챠 케이스부터 디오라마 제작용 케이스까지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덕질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거든요. 그만큼 SNS와 블로그에서는 다이소 덕질템 추천 콘텐츠가 인기를 끌기도 했어요.

최근 다이소가 인기 급상승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니, 팬덤 사이에서 유행하는 아이템을 확인하고 싶다면 이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겠죠?

팬들의 창의력과 열정은 계속해서 새로운 콘텐츠와 굿즈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브랜드라면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팬들의 사랑을 받는 굿즈를 기획하거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 콘텐츠를 제공해 보세요. 색다른 팬덤 문화는 덕심을 자극하는 건 물론, 브랜드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또 다른 접점이 될 수 있으니까요!
 
X(트위터) 굿즈 콘텐츠 팬덤마케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5월 편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쨩 나니가스키? 쫀득쿠키 요리모 아 나 타!
  • 쫀득쿠키?  • 너 꿈꿨니??  • 루비쨩~ 하이! 나니가스키??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랑 퉁퉁퉁 사후르랑 싸우면 누가 이길까?  •  Hey GPT, 우리 강아지가 사람이라면 어떨 것 같아??  • 더운 여름, 몸속 수분을 가득 채우는 방법?   쫀득쿠키?   두바이 초콜릿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4월 편 - 야푸로 계란구름라면을 먹으면? 리얼 허거덩거덩스한 상황?
  •  계란 구름 라면 •  허거덩거덩스 •  요즘 MZ는 박람회를 찾는다?! •  MZ들이 스포츠를 즐기는 방법 •  짜부짜부 스트레스 볼  •  화장품, 향수에도 유해가스가 있다는 사실알고 있었나요?? 허거덩거덩스   계란 구름 라면   그룹 엔하이픈의 멤버 '희승'이 혜리의
[KAA Focus] 방송광고 사전심의 폐지 10주년 "그땐 그랬지"
2008년 6월 26일 헌법재판소는 방송광고도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 출판의 자유 보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열이나 허가는 인정되지 않는다며 방송광고 사전 심의제에 대하여 위헌 결정을 내렸다. 1970년대부터 그때까지 모든 방송광고는 사전에 심의를 받고 통과해야만 온에어가 가능했다. 수많은 미디어에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지금 세대에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옛날얘기일 테지만 그땐 그랬다. 제작 완성을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이수원 총괄 사장을 만나다_2
해당 기사는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_1'에서 이어집니다.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 TBWA\옴니콤광고그룹 이수원 총괄사장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 송한돈 Q. 시장에 대한 상황 판단이 있더라도 실행하는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이수원 총괄 사장을 만나다_1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 TBWA\옴니콤광고그룹 이수원 총괄사장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 송한돈 지난해 11월, 옴니콤(Omnicom)이 한국에 TBWA, BBDO, OMG를 총괄하는 옴니콤광고그룹(OAG)을 새로 구성하고 총괄사장으로 이수원 TBWA 코리아 대표를 임명했다. 이수원 사장은 TBWA 코리아를 10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덕후의 창의력은 위대하다?
최근 팬덤 사이에서 유행하는 덕질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은 ‘덕질’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시나요? 케이팝, 애니메이션, 뮤지컬, 스포츠 등 장르에 관계없이 팬덤 문화는 훨씬 더 다채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확장되고 있는데요. 특히, 팬들이 함께 모여 즐기는 콘텐츠와 굿즈가 SNS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기도 합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최근 팬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콘텐츠와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이수원 총괄 사장을 만나다_2
해당 기사는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_1'에서 이어집니다.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 TBWA\옴니콤광고그룹 이수원 총괄사장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 송한돈 Q. 시장에 대한 상황 판단이 있더라도 실행하는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이수원 총괄 사장을 만나다_1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 TBWA\옴니콤광고그룹 이수원 총괄사장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 송한돈 지난해 11월, 옴니콤(Omnicom)이 한국에 TBWA, BBDO, OMG를 총괄하는 옴니콤광고그룹(OAG)을 새로 구성하고 총괄사장으로 이수원 TBWA 코리아 대표를 임명했다. 이수원 사장은 TBWA 코리아를 10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덕후의 창의력은 위대하다?
최근 팬덤 사이에서 유행하는 덕질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은 ‘덕질’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시나요? 케이팝, 애니메이션, 뮤지컬, 스포츠 등 장르에 관계없이 팬덤 문화는 훨씬 더 다채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확장되고 있는데요. 특히, 팬들이 함께 모여 즐기는 콘텐츠와 굿즈가 SNS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기도 합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최근 팬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콘텐츠와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이수원 총괄 사장을 만나다_2
해당 기사는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_1'에서 이어집니다.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 TBWA\옴니콤광고그룹 이수원 총괄사장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 송한돈 Q. 시장에 대한 상황 판단이 있더라도 실행하는
[Interview] 옴니콤광고그룹(OAG) 이수원 총괄 사장을 만나다_1
  옴니콤광고그룹(OAG), 규모·기회·공유의 시너지 만들어 낼 것 TBWA\옴니콤광고그룹 이수원 총괄사장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 송한돈 지난해 11월, 옴니콤(Omnicom)이 한국에 TBWA, BBDO, OMG를 총괄하는 옴니콤광고그룹(OAG)을 새로 구성하고 총괄사장으로 이수원 TBWA 코리아 대표를 임명했다. 이수원 사장은 TBWA 코리아를 10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덕후의 창의력은 위대하다?
최근 팬덤 사이에서 유행하는 덕질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은 ‘덕질’하면 어떤 모습이 떠오르시나요? 케이팝, 애니메이션, 뮤지컬, 스포츠 등 장르에 관계없이 팬덤 문화는 훨씬 더 다채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확장되고 있는데요. 특히, 팬들이 함께 모여 즐기는 콘텐츠와 굿즈가 SNS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기도 합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최근 팬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콘텐츠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