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소셜미디어 시대는 위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가 생겼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예전 같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안들이 쉽게 위기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계동향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는 인간이 향유하고 있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이러 언어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화되어 기록되고 저장되고 검색된다. 특히 모바일의 확대와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생각의 기록들을 '빅데이터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광고계동향
과거 Coupon, 소비자 경품, 현상공모, MGM(Member Get Members)1 Tool 등 다양한 세일즈 프로모션 기법들이 그루폰 등 소셜 커머스의 50% 할인 시스템, 포스퀘어 같은 GPS 연계 콘텐츠 등으로 인해 사라져 가고 있는 지금 고객들은 이제 Feature & Benefit의 고객 유인 시스템에 쉽게 반응하지 않는다.
광고계동향
한국광고협회, 교사대상 광고연수 참여교사 모집 한국광고협회는 오는 7월 22일부터 8월 2일까지 ‘2013 광고제작을 활용한 교수학습법’을 주제로 초·중·고 교사대상 광고연수를 실시한다.

지난매거진 목록

Cheif copywriter's view - storytelling
        키엘은 세계 어디선가 착한 기업의 스토리텔링을 진행하고 있다. 어쩌면 우리는 상상도 못했던 스토리텔링을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스토리텔링으로 시작되어 만들어지고, 자라나는 기업이기에 키엘은 스토리텔링에 모두를 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세상에서 처음으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한 것은 언제일까? 마케팅 서적에 기록된 마케팅이 아닌, 사람들의 머릿속에 기억되는 것 들 중에서 찾는다면
[Brave Cheilers]우리 안의 자신감으로 ‘진화’하다
진화냐, 혁명이냐 미스터리다. 아무도 시키지 않았는데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물론 방아쇠를 당겨 준 계기는 있었다. 하지만 탄약을 만들고 장전한 건 BE 크리에이티브 2팀이었다. “대외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인정받는 제일기획의 얼굴이 달라지면 어떨까 싶은 바람이 있었어요. 비유하자면 뛰어난 수출품만큼 내수도 최고로 만들어야 한다는 자각이 든 거죠. 그래서 자발적으로 새 CI의 시안들을 준비했고, 조심스레 선제안을 했습니
[Reseach] BTL업계 2013년 주요 이슈와 전망
국내 이벤트산업은 광고 시장과 맥을 같이하여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광고시장에서 BTL(직접 대면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규모는 빠르게 상승하여 2004년 ATL(매체를 통한 직접 광고활동)의 규모를 넘어섰다.
주인공을 씹어 먹고, OTT/영화관까지 점령해버린 빌런의 매력 <케이팝 데몬 헌터스> 진우 vs <귀멸의 칼날:무한성 편> 아카자
    자, 이번엔 어떤 버스를 탈까?   지난 글에서 국내에서 다시금 화제가 되고 있는 <진격의 거인> 버스를 탑승하였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글을 보고 연락을 주셨습니다. 직접 만난 자리에서 본인의 감상도 말씀해 주시는 등 기분 좋은 대화도 나눌 수 있었습니다. 한껏 고무된 저는 이번에는 더 좋은 버스를 타리라 다짐했습니다.   이번에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g
제일기획, 다문화청소년과 삼성이 함께하는 여름캠프 개최
  제일기획은 7일 삼성화재 글로벌캠퍼스(경기 고양시 소재)에서 다문화청소년과 삼성이 함께하는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 여름캠프를 개최했다.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다문화 및 비다문화청소년들이 함께 스포츠 활동을 하며 자신감과 사회성을 길러 튼튼한 몸과 마음으로 건강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지원하는 CSR 사업이다. 제일기획은 지난 한 학기 동안 스포츠 클래스에 참여해 온 청
<제일문물단> Z세대식 무표정과 호러 피트니스
제일 매거진 편집팀 세계 곳곳의 엉뚱한 트렌드에는 늘 오늘을 사는 소비자의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이번 달 <제일문물단>은 요즘 미국 Z세대 사이에 유행하는 독특한 응시법(?)과 공포 영화를 운동으로 바꾼 미국의 피트니스 실험을 소개합니다. 문물 1. Z세대는 왜 무표정으로 응시할까? ‘Gen Z Stare’ 요즘 미국에선 ‘젠지 스테어(Gen Z Stare)’라는 챌린지
광고로 완성한 팬덤 서사, 슈퍼참치 캠페인
제일기획 김혜경 프로 (비즈니스 21팀) 출시된 이래 40여 년간 1등을 유지하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지금까지 판매된 제품을 일렬로 늘어놓으면 지구를 무려 16바퀴나 돌 수 있다. 모르는 사람도, 한 번이라도 먹어보지 않은 사람도 찾기 어려울 정도인 이 제품은 동원 F&B의 ‘동원참치’다. 1위 브랜드의 숙명이 있다면, 자신이 속한 카테고리의 부흥을 이끌어가야 한다는 것. 건강과 단백질 섭취에 대한 관심
웬즈데이 시즌2, ‘씽’의 서울 답사기
제일기획 김서영 프로 (THE SOUTH 3팀) 팀 버튼 감독의 독창적인 연출로 전 세계적인 센세이션을 일으킨 ‘웬즈데이’가 드디어 시즌 2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국내 런칭 캠페인은 단순히 판타지 장르 팬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보다 폭넓은 대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시즌 2 스토리 소개에 집중하기보다, 시즌 1과 시즌 2를 아우르는 ‘웬즈데이 통합 캠페인’
[& Pride]마냥 좋아서 시작한 일(제일기획 오수빈 아트디렉터)
 마냥 좋아서 시작한 일 글 오수빈 아트디렉터 | 제일기획 공모전이 정해준 광고라는 길 대학교 1학년, 아직 진로를 정하기엔 이른 시점. 그 시점의 저는 광고라는 길을 의심할 여지가 없었습니다. 대학생 때 스펙 이라도 쌓아보려고 도전한 여러 공모전 중, 유난히 저에게 수상의 기쁨을 안긴 건 바로 광고 공모전이었습니다. 하다 보니 어쩌다 50개가량의 공모전 수상이란 이력이 생겼고, 이때 저는 깨달았습니다. &lsq
[Trend]소셜 채널에서 활약하는 회장님들(feat.삼진어묵 어금복 회장)
 ‘삼진어묵’ ‘생활맥주’ ‘선양’... 소셜 채널에서 활약하는 회장님들! 글 송한돈 | ADZ 선양 조웅래 회장이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 생활맥주 임상진 대표가 출연한 숏폼 콘텐츠 - 어묵장인 이금복 유튜브 채널 인기 쇼츠 최근 SNS 채널에서 CEO가 등장하는 콘텐츠가 많아졌다. 소주 마시는 회장, 릴스 찍는 대표, 행주를 파는 사
[Contest _Interview]KOSAC 전국대회 대상 수상팀 ‘티미름’ 인터뷰
 ‘안녕히, 다녀옷에요’ 치매 노인 실종 예방 앞장서다! 대상 수상팀 ‘티미름’ 인터뷰 완쪽부터 한국광고총연합회 임대기 회장, 대상 수상팀 서울여자대학교 임소희, 이지영, 남보령, 천수아 1. 간단한 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2025년 KOSAC에서 대상을 받게 된 팀 ‘티미름’이라고 합니다. 실종 치매 노인 발견율 제고를 주제
[Meet The Creator] 임팩트 있는 키 컷(Key Cut) 광고를 완성하는 시작과 끝
임팩트 있는 키 컷(Key Cut) 광고를 완성하는  시작과 끝   돌고래유괴단 김현준 감독 취재·글 송한돈 | 사진 유희래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단 하나의 장면이 있는가? 인상을 남기는 키 컷(Key Cut) 하나만 있다면, 연출은 그저 숨을 불어넣는 일에 불과하다는 감독이 있다. 클리셰를 부수는 돌고래유괴단의 김현준 감독이 그 주인공이다. 데뷔작인 컴투스 서머너즈워 광고
[Interview 2] 이재명 대통령 만든 화제의 애니메이션 TV광고 제작
이재명 대통령 만든 화제의 애니메이션 TV광고 제작 01아이디어 윤수영·한승민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사진 송한돈 팡고TV촬영 유희래     2000년대를 주름잡던 독립광고대행사 ‘크리에이티브 에어 (이하 에어)’의 주역 윤수영(사진 오른쪽), 한승민(왼쪽) 대표가 ‘01(공일)아이디어’로 돌아왔다. 21대 대통령 선거에서 더
제일기획, 다문화청소년과 삼성이 함께하는 여름캠프 개최
  제일기획은 7일 삼성화재 글로벌캠퍼스(경기 고양시 소재)에서 다문화청소년과 삼성이 함께하는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 여름캠프를 개최했다.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다문화 및 비다문화청소년들이 함께 스포츠 활동을 하며 자신감과 사회성을 길러 튼튼한 몸과 마음으로 건강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지원하는 CSR 사업이다. 제일기획은 지난 한 학기 동안 스포츠 클래스에 참여해 온 청
[월간 AㅏㅇI들] 영상 생성 AI, 노하우 따라잡기
  글 AI 스튜디오 고유진 CⓔM   * ? ‘월간 AㅏㅇI들’은? AI 중에서도 Visual AI 위주의 최신 동향을 전해드리는 컨텐츠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영상 생성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주는 세 가지 AㅏㅇI 소식을 모았습니다. ?  [첫 번째 AㅏㅇI] 구글 지니 3_ 이제 영상을 넘어 월드 모델로 ? 텍스트 치면 월드가 통째로 짠! 딥마인드가
[Contest]대한민국 대학생 광고대회(KOSAC)20주년 전국대회 개최
 20주년 맞은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대회(KOSAC) 전국대회 개최 서울여자대학교 ‘티미름’팀 대상 수상 글 김예솔 | 한국광고총연합회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2025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대회(이하 KOSAC)’ 최종 결선대회인 전국대회가 지난 6월 27일 금요일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올해로 2
[Case Study2]신세계그룹 랜더스 쇼핑페스타 IMC 캠페인
 설렘’ 파는 AI 스토리텔링, 역대 최대 실적 만들다 신세계그룹 랜더스 쇼핑페스타 IMC 캠페인 김용태 대표 | 더에스엠씨 봄은 치열한 프로모션 각축전이 벌어지는 시기입니다. 벚꽃 시즌과 맞물린 계절적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가 한껏 고조되는 만큼 브랜드들은 앞다투어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이죠. 유통업계의 경우 야외 활동을 늘리는 고객들이 매장 으로 발길을 돌릴 수 있도록 할인율이나
[제일문물단] 지저분한 방을 틱톡으로 자랑하는 미국 Z세대 등
 제일 매거진 편집팀 세계 곳곳엔 이런 게 왜 유행인가 싶은 트렌드들이 있습니다. 때론 낯설고 가끔은 엉뚱해 보이지만 그 속에는 현시대 소비자들의 욕구와 바람이 담겨 있죠. 그래서 제일 매거진은 세상 곳곳의 독특한 트렌드를 소개하는 칼럼 ‘제일문물단’을 새롭게 론칭했습니다. 이번 첫 호엔 미국 Z세대의 ‘지저분한 방 자랑(?) 챌린지’와 여성 하키 팬들의 독특한 팬덤 소식을 담았습니다.
Creator’s Note_실력은 계단처럼
실력은 계단처럼 글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제일기획   결국, 흑백 요리사를 보았습니다. 너무 유행하면 괜히 보기 싫어지는 비뚤어진 성격 탓에, 그리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정주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미루고 미루다가… 호기심을 못 참고 결국 흑 백요리사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 램이더군요. 비슷한 업종이다 보니 제작과정이 얼마나 고 된 작업
내 인(人)과 생(生)의 롤모델 캐릭터, 하나와 깅코
    인터뷰에서 ‘무인도에 가져갈 단 하나의 인생 애니메이션을 고른다면?’이라는 질문을 받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건 ‘메시냐 호날두냐’처럼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그냥 편하게 지금 떠오르는 작품을 말하시면 된다’라는 독촉에, ‘아, 이거 정도면 그래도…?’ 하면서 입 밖으로 내려는 순간. 제 머릿속 수많은 아이들이 부
이토록 다정한 필름가들_ 대홍기획 필름카메라 동호회 <필연>
  글 전략4팀 황윤선 CⓔM 효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광고회사이지만, 점심시간만큼은 비효율의 낭만에 빠져들고 싶은 대홍쌤들이 모였습니다. 휴대폰으로 달표면까지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세상에서 여전히 숨을 참으며 셔터를 누르는, 필름이 감기는 돌돌 소리가 즐거운, 여름 사진을 기꺼이 겨울에 확인하는 성실한 비효율주의자들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잘 멈추는 법’을 아는 사람들 점심
사업 빼고 거의 모든 것들의 실패담
  오로지 나 개인의 입신양명을 위해 대뜸 글의 요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최신 상위노출 키워드를 거론해 보자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 화제다. ("키워드 검색의 요정들아, 날 좀 도와줘!") 그분의 시집을 서랍 속에 넣어두었다가 한 끼 저녁처럼 꺼내 먹는 탐독자로서 크게 놀라운 소식은 아니었지만 스크롤을 드륵드륵 긁다가 순간 뇌리에 남는 기사는 90년 뒤 공개될 작품 캡슐이었다. 긴 겨울잠을 청하는 아기곰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세계관 창작의 기술, K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전혜정 청강문화산업대 웹소설창작전공 교수 4년 전, 넷플릭스에서 일어난 이상한 일. 한국 드라마 하나가 전 세계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영어 더빙도 없이, 자막으로만. ‘오징어 게임’이었다. 더 기묘한 건 그 후였다. 미국 아이들이 달고나를 만들어 먹고, 유럽 젊은이들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외치며 놀기 시작했다. 케이팝도 마찬가지다. BTS가 빌보드 1위를 차지했을 때, 팬들은 그냥 음악을
지퍼, 헤드셋, 유니폼까지?! 올해도 활용하기 좋은 꾸미기 트렌드 총정리
 ‘트렌드 코리아 2025‘ 저자 김난도 교수는 올해 소비 트렌드의 하나로 ‘토핑경제’를 제시했어요. 토핑경제는 피자에 추가 옵션인 토핑을 더하는 것처럼 기존 제품에 자신의 취향을 더하는 소비 트렌드예요. 이는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지난해부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꾸미기 트렌드이자 고구마팜에서도 소개해 드린 화꾸, 신꾸, 텀꾸 등이 해당하죠.   별걸 다 꾸민다는
N차 신상, 리커머스가 온다!
   
빠름 아닌 깊이 있는 삶
   
결핍을 채워주는 ‘직접’ 경험의 시대
  글 손하빈 / 자아성장 큐레이션 플랫폼 ‘밑미’ 대표  인공지능(AI)의 활용이 일상이 된 요즘, 사람들을 만나면 대화의 주제가 자주 AI로 흘러간다. AI가 해내는 능력에 대한 놀라움과 동시에 ‘인간인 나는 이제 뭘 잘할 수 있나’에 대한 무력감이 함께 존재한다. 한편 동시대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하게 된다.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 가치를 만드는 일을 하는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