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광고계동향 12월호 Special Issue에서는 2012년의 광고시장 결산과 2013년을 전망하는 7 Chapter로 이루어져있다. ①총괄은 올 한 해의 광고시장을 돌아보고 이에 따라 2013년의 광고시장에 대한 예측과 전망을 하고있다.
광고계동향
새로운 광고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소셜 미디어. 이 소셜 미디어가 각광을 받고 있음에 따라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경영하는 소셜 마케팅 플랫폼이 각광을 받고 있다. 처음 이 시장이 생성되고 각광을 받게 된 과정부터 현재의 상황까지를 알아보자.
광고계동향
2013년 광고와 BTL, G·A·M·E으로 룰을 바꿔라!
광고계동향
대한민국을 뛰어넘은 크리에이티브, 대한민국을 평정한 크리에이티브

지난매거진 목록

Life’s Good 24/7 with Affectionate Intelligence
  캠페인 한줄평   LG AI와 함께하는 24시간이 궁금하다면? CES2025에서 확인 가능!   ?LG의 과제는?   “LG AI (Affectionate Intelligence)와 함께라면 가능한, 풍성한 순간을 시간대별로 소개하고 싶어요”   만약 하루종일 LG 공감지능을 활용한다면..? 나는 어떤 하루를 보내게 될까요?   매년 1월, 미국
대홍기획 2월 새 소식
아마존 DSP 광고 운영 서비스 론칭 대홍기획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K-브랜드의 마케팅에 ‘아마존 DSP(Demand-Side Platform)’ 광고 운영 서비스를 론칭하고 글로벌 디지털 커머스 분야 사업 확장에 나섰다.  최근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을 통한 해외 비즈니스의 성공 사례가 늘어나면서 K-뷰티와 K-푸드 브랜드를 필두로 고객의 전체 구매 여정을 관리하는 풀퍼널 마케팅 솔루션
30초에 116억이라고? Feat. 2025 슈퍼볼 광고
    글 콘텐츠2팀 손은수 CⓔM   30초에 8백만 달러, 2025년 2월 9일 환율로 약 116억 원. 2025년 슈퍼볼의 광고 단가입니다. 매년 어마어마한 광고비와 화제성으로 유명한 슈퍼볼 광고이기에, 광고 종사자로서 호기심과 의무감으로 매년 관심을 가지고 슈퍼볼 광고들을 찾아보곤 합니다. 하지만 ‘이게 무슨 말이지?’, ‘이게 재미있는 건가?’, &lsqu
건강, 얼리케어 하고 싶다면?
[월간 AㅏㅇI들] AI의 발전, 영상 업계가 달라졌다!
글 AI 스튜디오 고유진 CⓔM   * ? ‘월간 AㅏㅇI들’은 AI 중에서도 Video AI 위주의 최신 동향을 전해드리는 기사입니다. ? AI의 발전이 영상 업계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현재 주요 기업들이 어떤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룰 예정이에요.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첫 번째 AㅏㅇI]  세상을 시끌벅적하게 했던 SORA
ADZ 편집위원들이 정리한 2024 광고계 그리고 올해의 키워드 위기의 일상화, AI 등으로 가속화되는 광고업의 재정립_1
 ADZ 편집위원이 2024년 광고계를 뒤돌아봤다. 지속되고 있는 경 기 침체, 급격한 광고 미디어 환경 변화, 광고회사들의 수익성 악화, 폐업, 인력난 등 크고 작은 이슈와 사건이 유난히 많았던 한 해. 일련 의 사태들이 우리에게 남긴 것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AI 등의 기술 발전이 불러온 광고업계의 변화와 흐름에 대해서도 짚어봤다. ADZ 편집위원 리형윤 감독/대표 | 알파빌리 (성명 가나다순) 배승오 국장 | TBWA코
AI는 Artistic Intelligence THE APE SQUAD (디에이프스쿼드) YK 감독/대표_2
  AI를 활용한 ‘THE APE SQUAD’ 구성원 이미지 Q. 업무 프로세스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나? 우선 확정된 기획안을 변형하고 디벨롭해서 AI 작업 과정에 맞는 기획안을 만드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AI 기획안을 통해 콘티를 뽑아내고, 그 콘티를 가지고 영상화 진행한 다음에 텍스트 변형 및 DI등의 후가공을 거쳐 영상을 완성하게 됩니다. AI를 활용한 영상에서는 기존의 광고 제작 프로
AI는 Artistic Intelligence THE APE SQUAD (디에이프스쿼드) YK 감독/대표_1
  취재·글 장 웅|사진 · 팡고TV촬영 유희래 ‘스페이스몬스터컨텐츠’ YK 감독(본명 김영기)은 AI의 무한한 가능성을 엿보며, 국내 최초 AI 제작 전문 스튜디오 ‘THE APE SQUAD’를 설립했으며, 지난해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최첨단 생성형 AI를 활용해 크리에이티브의 정점을 보여준 오프닝 영상으로 놀라움을 선보였다. 그의 연출에 대한
악마의 달콤한 유혹,브랜딩과 마케팅의 융합_더블스캔디 이동석 대표
취재 · 글 송한돈|사진 · 팡고TV촬영 유희래 콘텐츠 컴퍼니입니다. 광고가 유튜브, 웹툰 등 새로운 미디어와의 경쟁이 불가피한 콘텐츠 시대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큼 매력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데블스캔디의 시작이 궁금하다. 어떻게 설립하게 됐나?13년간 HSAD에서 아트디렉터로 일하면서 배달의 민족, 대한항공 브랜드 캠페인을 7~8년 정도 담당했습니다.
제1회 KOSAC 영상 콘텐츠 챌린지 개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한 ‘2024 대 한민국대학생 광고대회 영상 콘텐츠 챌린지 (이하 KOSAC)’ 전국대 회가 11월 28일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장에서 열렸다.     본 대회는 2005년 시작으로 19년간 캠페인 기획서 중심으로 진행 해 온 KOSAC이 대회 규모를 확대하며 영상콘텐츠 부문을 신설해 개최한 신규 광고 공모전이다. 제1회 대회의 주
롯데캐슬_ 엄마의 시간
롯데캐슬은 브랜드 가치인 ‘Build Home Beyond House’를 전달하기 위해 매년 시리즈성 연말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3번째를 맞이한 ‘연말 캠페인’, 이번엔 엄마의 시간을 주제로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일상 속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시간을 잠시나마 특별한 시간으로 느끼게 해 롯데캐슬이 전하는 가족의 소중함과 집의 의미를 깊이 있게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프리 프로덕션 미팅
 프리 프로덕션 미팅 글 ·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제일기획 프로젝트 오티로 시작해서 아이데이션, 프레젠테이션, PPM. 촬영과 편집, 시사와 온에어. 광고 제작은 대충 이 정도의 프로세스로 진행됩니다. 그 많은 과정 중에 가장 긴장해야 하는 순간이 어딜까요? 하나하나 다 중요하긴 하지만 그중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게 PPM입니다. 프로젝트의 흥망성쇠가 결정되는 아주 중요한 자리니까요
생각 하나로 사람과 세상을 움직이는 엄청난 일
생각 하나로 사람과 세상을 움직이는 엄청난 일 글 김홍균 카피라이터 | 디마이너스원 8년 전, 대학교에서 처음 광고를 배우던 때가 떠오릅니다. 당시 정치외교학을 전공하던 저는 교양수업으로 광고학개론 수업을 들을 일이 있었습니다. 그때 처음 전설적인 광고들을 보면서 ‘나도 이런 광고를 만들어 보고 싶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중 어떤 광고는 평소에 잘 울지 않던 저를 심지어 눈
주변 사람 보기를 벌레 보듯 하라 _ <블루록>의 에고이스트들
    저는 PPL 담당자로서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관계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더 조심스럽지만, 한번 솔직하게 얘기해 보겠습니다. 요새 TV 프로그램은 재미없습니다. 언제부터인지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재미가 없었습니다. 최근에는 유튜브 콘텐츠도 식상합니다. 비슷한 구성의 콘텐츠에서 고만고만한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은 이야기들을 합니다.   왜 이렇게 재미없게 느껴질까? 콘텐츠
피차 소년병인데 잘해봅시다
  건물이 흰색이다. 우리 회사 말이다. 가끔 거대한 백색가전처럼 보인다. 자주 거대한 스타일러처럼 보인다. "멘탈이 탈탈 털려서?" "머리에 스팀 차서?" 꽤나 날카로운 통찰력이시다. 다만 꼭 그런 나쁜 뜻만은 아니다. 헌 옷처럼 들어갔다 새 옷처럼 나온다. 8년을 그렇게 다녔다. 덕분에 오래오래 뽀송하게 다닐 수 있었다. (특허받은 100도씨 트루스팀으로다가)   처음이다. 이렇게
Creator’s Note_실력은 계단처럼
실력은 계단처럼 글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제일기획   결국, 흑백 요리사를 보았습니다. 너무 유행하면 괜히 보기 싫어지는 비뚤어진 성격 탓에, 그리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정주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미루고 미루다가… 호기심을 못 참고 결국 흑 백요리사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 램이더군요. 비슷한 업종이다 보니 제작과정이 얼마나 고 된 작업
내 인(人)과 생(生)의 롤모델 캐릭터, 하나와 깅코
    인터뷰에서 ‘무인도에 가져갈 단 하나의 인생 애니메이션을 고른다면?’이라는 질문을 받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건 ‘메시냐 호날두냐’처럼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그냥 편하게 지금 떠오르는 작품을 말하시면 된다’라는 독촉에, ‘아, 이거 정도면 그래도…?’ 하면서 입 밖으로 내려는 순간. 제 머릿속 수많은 아이들이 부
이토록 다정한 필름가들_ 대홍기획 필름카메라 동호회 <필연>
  글 전략4팀 황윤선 CⓔM 효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광고회사이지만, 점심시간만큼은 비효율의 낭만에 빠져들고 싶은 대홍쌤들이 모였습니다. 휴대폰으로 달표면까지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세상에서 여전히 숨을 참으며 셔터를 누르는, 필름이 감기는 돌돌 소리가 즐거운, 여름 사진을 기꺼이 겨울에 확인하는 성실한 비효율주의자들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잘 멈추는 법’을 아는 사람들 점심
사업 빼고 거의 모든 것들의 실패담
  오로지 나 개인의 입신양명을 위해 대뜸 글의 요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최신 상위노출 키워드를 거론해 보자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 화제다. ("키워드 검색의 요정들아, 날 좀 도와줘!") 그분의 시집을 서랍 속에 넣어두었다가 한 끼 저녁처럼 꺼내 먹는 탐독자로서 크게 놀라운 소식은 아니었지만 스크롤을 드륵드륵 긁다가 순간 뇌리에 남는 기사는 90년 뒤 공개될 작품 캡슐이었다. 긴 겨울잠을 청하는 아기곰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텍스트의 재발견, 텍스트힙
   INNO人Sight 텍스트의 재발견, 텍스트힙 책 읽기가 Z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글자’를 뜻하는 ‘텍스트’와 ‘멋있다, 개성있다’라는 뜻의 ‘힙하다’가 합쳐진, ‘텍스트힙’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영국 매체 가디언에 따르면 영국 Z세대의 독서 열
무음(無音) 매장, 침묵을 찾는 사람들
  ⓒ카페침묵 (출처 : 카페침묵 인스타그램)   최근 휴대폰을 포함한 디지털 기기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사람들 간의 대화를 허용하지 않는 무음(無音) 매장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집에서도, 회사에서도, 이동 중에도 디지털 기기를 항상 손에서 놓지 못하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살고 있는 오늘날의 현대인들에게 무음(無音) 매장은 매우 낯설고 불편할 법도 하지만, 이색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부상하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어텐션, 크리에이터] AI 활용팁을 알려주는 AI 전문 크리에이터 4
제일기획 편집팀   업무에 AI를 활용하고는 싶은데 무엇부터 할지 막막할 때, 매일 반복되는 작업을 AI로 빠르게 처리할 순 없을지 궁금할 때. AI 활용법이 궁금한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챗GPT부터 생성형 영상 소라까지. 다양한 AI 팁을 알려주는 크리에이터 채널 4.   #모션그래픽 #AI영상 #쉬운설명 구독자 3.21만명(*24년 12월 기준) ▶ 채널 바로가기 영화 맨인블랙부터
다이나프로, 오프로드의 정수를 보여주다
제일기획 김진희 프로 (비즈니스 8팀) 다이나프로는 오프로드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을 자랑하는 한국타이어의 SUV 및 소형 트럭 전용 타이어 브랜드다. 뛰어난 주행과 제동 성능을 바탕으로, 포드 F-150, 링컨 네비게이터, GMC 시에라 등 글로벌 대표 SUV를 통해 그 성능을 입증하고 있다. 이번 다이나프로 캠페인에서는 미국 시장 론칭을 위해 미국 소비자들에게 최적화된 크리에이티브가 필요했다. 다이나프로, 기회의 땅 미국을 정조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