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기업PR 2차 '소비자&연구원'편
기사입력 2001.05.15 04:40 조회 8508
"미래는 바뀝니다"


- 대우자동차, 진심어린 목소리로 다시 한번 "미래다짐"

-실제 고객과 실제 직원의 진실된 독백, 억대모델보다 더 큰 호소력
 

비내리는 거리 한복판, 큰아들이 대학에 갓 입학했을 법한 중년 주부가 우산을 쓰고 서 있다.
그녀는 2001년 들어 대우자동차 매그너스를 구입한 고객 이영순씨. "미래는 쉽게 흔들리지 않아요. 전 흔들림없는 대우자동차의 미래를 믿어요"라는 그녀의 독백, 우산을 받쳐든 그녀의 미소에서 믿음 가득한 따뜻함이 느껴진다.
 

<대우자동차의 미래를 말하는 두번째사람은 신차디자인팀의 임대일연구원. 그는 "오늘도 전 미래를 준비합니다. 새로운 대우자동차를 하루라도 빨리 보여드릴겁니다"하며 펜을 잡는다. 그의 다부진 표정에서 대우자동차의 미래에 대한 소박한 다짐이 엿보인다.
 

대우자동차는 올들어 부도 이후 국민들 사이에 퍼져있는 대우차에 대한 불신감을 지우기위한 의지천명형 기업PR "미래는 바뀝니다"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어떤 시련도 대우자동차를 멈추게 할 수 없음을 표현하면서 고객에게 더 이상 어려움을 더하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를 보여주었던 <엠블램편> 광고에 이어 이번에는 미래에 대한 믿음을 주제로 실제 소비자와 내부고객인 직원을 기용한 진실된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미래는 바뀝니다" 캠페인 1차 <엠블렘편>이 대우자동차측에서 소비자에게 미래를 약속하는 식이었다면, 2차편에서는 소비자와 직원의 눈과 입을 통해 대우자동차를 보는 시각과 믿음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제 고객과 직원의 입을 통해 대우자동차에 대한 인식을 드러내고 있어 1차편에 비해 자연스러움이 더욱 돋보인다는 평이다.
 

<소비자편>광고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비"는 1차편과 마찬가지로 외부의 시련을 말하고 있으며, 소비자 이영순씨가 비속에서 띄우는 온화한 미소는 시련을 이겨낼 대우차에 대한 깊은 신뢰를 담고 있다. 특히 미소와 함께 얇은 선으로 그려지는 자동차 이미지가 보는 이의 머리 속에 깊게 파고드는 느낌이다.
 

<연구원편>은 안팎으로 어지러운 현실에도 불구하고 꿋꿋이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대우자동차 신차디자인팀장을 모델로 기용해 대우자동차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믿음를 표현하고 있다.
두 편 모두 모노톤의 자동차 아이콘으로 활용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형식과 간결한 메세지로 소비자의 마음속 깊은 곳을 건드리고 있는 듯 보인다.
 

최근 대우그룹의 부도와 불안정한 노사문제 등으로 인해 대우는 물론 대우자동차까지 함께 믿음직스럽지 못한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어 대우자동자의 매출이나 영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대우자동차의 긍정적 가치까지 함께 사라진 것은 아니므로 이러한 가치를 알려 "믿음"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작업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기업 PR을 진행하게 됐다는 게 제작진의 말이다.
 

모델은 대리점에서 고객 리스트를 뽑아 카메라 테스트과정을 거친 후 100:1의 경쟁률을 통해 선택된 중년 아주머니 이영순씨. 이번 모델선정은 대학생 큰아들을 두고 있을 것처럼 보이는 중년 여성이 20년 가까이 아들을 믿고 키워온 것처럼, 20년 동안 아껴온 대우자동차에 대한 믿음 또한 쉽게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했다고 한다.
과거에 대한 굳은 믿음이 다가올 미래에 대한 확신을 줄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라는데… 더구나 그녀는 2001년 매그너스를 구입한 실제 고객이어서 더욱더 진실되게 보이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이번 2차광고 <소비자편>과 <연구원편>에 이어3차편이 곧 소비자곁을 찾아갈 것이라는데 3차편에서 보여질 "미래"모습을 어떨지 궁금해진다. 주부와 연구원이 말하는 "흔들리지 않는 대우자동차의 미래"가 하루빨리 현실로 다가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지금은 어렵더라도 "미래는 바뀌는 것"이니까….
 

<자료제공> 코래드 PR팀 박종선국장, 김연정 (568-3268)

대우자동차 ·  기업pr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KBO는 어떻게 IP가 되었는가》: 20대가 열광하는 구조의 비밀
  *이 글은 Chat GPT와 협업하여 작성하였습니다.   KBO(Korea Baseball Organization)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역대 최소 경기 수인 230경기 만에 400만 관중을 돌파했고, 그 열기 한가운데에는 한동안 야구와는 거리가 멀다고 여겨졌던 20대 관객이 대거 몰리고 있다.   KBO를 단순한 스포츠 리그로만 바라본다면, 이 흥행의 구조를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다.  
AI로 손쉽게 트렌드/뉴스 조사하고, 요약 및 감정분석까지!
  일도 바쁜데 AI 배워서 업무에 적용해 보자니, 유튜버들은 쉽다면서 막상 들어가 보니 공부 엄청 시키고, 업무에 응용하려면 너무 어렵죠?   구글 스프레드 시트 하나만 있어도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 고객 인터뷰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더 나아가서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MAKE라는 툴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다는 걸 보
가장 트렌디한 SNS 마케팅? K-POP 아이돌을 보라!
  글 디지털솔루션3팀 장한솔 CⓔM   K-POP 아이돌에게는 사실 어느 정도의 성공 공식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지리스닝, 청량, 풋풋, 첫사랑 등 대중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는 정체성을 갖고 있는 그룹들이 성공한 사례가 많기 때문인데요. 다만 이렇게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도 정체성의 가치를 뻗어 나가며 그룹색을 구축해나가는 그룹들이 있습니다. 핵심은 바로 ‘SNS와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이색 프로모션&rs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Viral] 스튜디오좋, 순창 '전통 잇-다' 다큐멘터리 제작기
순창의 장 담그기, 청정하게 담다   청정원 다큐멘터리 ‘전통 잇-다: 전 인생 통으로 잇다’ 글 이보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스튜디오좋 고추장 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이름, 바로 순창입니다. 순창 고추장은 성공적인 지역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이자, 이제는 보통명사처럼 사용될 정도로 한국인의 식탁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인식이 자리 잡기까지 대상 청정원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Viral] 스튜디오좋, 순창 '전통 잇-다' 다큐멘터리 제작기
순창의 장 담그기, 청정하게 담다   청정원 다큐멘터리 ‘전통 잇-다: 전 인생 통으로 잇다’ 글 이보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스튜디오좋 고추장 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이름, 바로 순창입니다. 순창 고추장은 성공적인 지역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이자, 이제는 보통명사처럼 사용될 정도로 한국인의 식탁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인식이 자리 잡기까지 대상 청정원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Viral] 스튜디오좋, 순창 '전통 잇-다' 다큐멘터리 제작기
순창의 장 담그기, 청정하게 담다   청정원 다큐멘터리 ‘전통 잇-다: 전 인생 통으로 잇다’ 글 이보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스튜디오좋 고추장 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이름, 바로 순창입니다. 순창 고추장은 성공적인 지역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이자, 이제는 보통명사처럼 사용될 정도로 한국인의 식탁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인식이 자리 잡기까지 대상 청정원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