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5. INTERVIEW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0.09.27 05:47 조회 8303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의 대상 수상작 ‘불스원샷플러스30-한방으로 시리즈’ 편에는 광고에 대한 석진욱 군의 순수한 열정이 묻어난다. 꾸준하고 성실하게 광고인으로서의 꿈을 키우고 있는 그는 DCA 대상 수상 ‘한방 으로’ 큰 날개를 얻었다고 말한다.



대상 수상 소식을 들었을 때 기분이 어땠나?


진짜 꿈인 줄 알았습니다. 영화에서처럼 얼굴을 꼬집어 봤을 정도예요. 누구나 출품하면서 작은 상 하나 정도는 기대할 겁니다. 저도 ‘동상 정도 받으면 좋겠다’ 생각은 했는데. 대상은 정말 꿈도 못 꿨습니다. 혼자 준비한 거라 자신감도, 확신도 부족했거든요.


어떻게 광고에 관심을 갖게 됐나?

경영학과다 보니 마케팅에 빠져서 관련 공모전을 주로 도전하다가 마케팅과 뗄 수 없는 광고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두게 되었고 광고공모전에 도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광고가 좋아져서 광고 쪽으로 진로를 변경하고 광고 공부를 열심히 했습니다. 학교 내 광고 동아리에도 가입했는데, 활동은 많이 하지 않았고, 주변에서 마음 맞는 친구들과 팀을 이뤄 공부하고 공모전에 출품하곤 했습니다.



다른 공모전 수상 경력도 있겠다

부끄럽지만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에서 수상한 것만 20여 회되고 받은 상금을 다 합치면 2천만원이 넘습니다. 모두 소중한 추억이고 재산입니다. 다른 공모전에서도 1등을 수상한 적이 있지만 광고회사 입사를 꿈꾸는 제게 이번 DCA 대상은 그 어떤 상보다 값지고 의미 있는 상입니다.


다양한 광고주 제품 중에서 불스원샷을 선택한 이유는?

제가 잘 모르고 자신 없는 것들부터 지워나갔습니다. 남은 것 중에서 감성적으로 소구해야 하는 제품 대신 제품의 객관적인 장점이 명확한 것을 골랐습니다. 처음부터 인쇄광고를 생각했기 때문에 명쾌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고, 이미지로 한 눈에 장점을 보여줄 수 있는 제품으로 고른 것이 불스원샷이었습니다.


작품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나왔나?

평소 아이데이션하는 방법이기도 한데 관련 이미지를 펼쳐놓고 끊임없이 머릿속으로 상상했습니다. 자동차 이미지들을 많이 띄워놓고 불스원샷을 사용하면 어떻게 좋아질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머릿속으로 자동차 이미지를 변형해봤습니다. 그 때 떠오른 이미지를 디자인 작업을 통해 구체화하는 동시에 속담을 변형한 카피를 만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여백을 많이 주고 임팩트 있는 이미지와 간결한 카피가 들어간 이번 작품의 분위기는 제가 평소 좋아하는 인쇄광고 스타일입니다.
 



보통 팀을 이뤄서 하는데 왜 혼자 했나?

공모전의 대부분을 함께 준비해온 절친 2명이 있는데 영어 공부를 한다며 둘이 같이 호주에 갔습니다. 그래서 혼자라도 해야겠다고 결심했죠. 친구들이 저 혼자서는 절대 못할 거라면서 기다렸다가 자기들 돌아오면 같이 하자더군요. 은근히 오기가 생겨 더 열심히 준비한 것 같습니다. 제게 오기(!)를 심어준 친구들에게 감사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하.


준비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

아이디어 내는 데 시간을 많이 들였고 작품 제작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에 원래 관심이 많아서 디자인 작업도 수월하게 진행했습니다. 문제는 혼자 준비하면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거였죠. 그래서 작품을 일찍 완성하고 수정하는 데 시간을 많이 들였습니다. 하루 지나고 보면 수정할 부분이 계속 나오거든요. 여러 사람한테 보여주고 조언도 얻으면서 좀더 객관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채찍에 그림자를 넣어서 역동적으로 보이게 한다든지, 바퀴를 확성기 모양으로 바꾼 것도 수정 과정에서 발전시킨 것들이죠.


본인은 얼마나 크리에이티브하다고 생각하나?


타고난 능력보다 들어가는 게 많으면 나오는 것도 많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넣어주지도 않고 뽑아내려고만 하면 안 나온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광고 관련 책을 많이 읽습니다. 그리고 주요 문구는 줄을 쳐놨다가 워드로 정리하고 인쇄해서 모아놓는데, 3년 정도 꾸준히 했더니 꽤 많이 모였어요. 이 스크랩북들이 제게는 큰 보물이죠. 광고 이미지도 꾸준히 모아 제 노트북에 수천 장 저장되어 있습니다. 평소 글 쓰는 것을 좋아하는데 런던 여행에서 찍은 사진과 에세이를 묶은 제 이름의 책이 곧 나올 예정입니다.


졸업 후 광고 일을 하고 싶은가?

무조건 광고회사에 들어갈 생각입니다. 광고에 대해 고민하는 순간이 즐겁고 흥분되니 당연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남들은 저를 보고 피곤하게 산다고 하는데, 광고 공부하고 아이디어 내고 하는 일이 가장 신나고 만족스럽습니다. 카피라이터로 성장해서 나중에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고 싶습니다. 환갑이 넘어서도 현업에서 뛰면서 광고 만드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 관련 기사 바로가기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1. 심사총평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2. PRINT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3. TV 
[SPECIAL THEME] 제27회 DCA대학생광고대상 - 4. INTERNET & UCC 


 
대홍기획 ·  대홍웹진 ·  DCA ·  대홍크리에이티브어워드 ·  공모전 ·  대홍기획공모전 ·  김충현 ·  대학생광고대상 ·  광고인 ·  광고공모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TREND&ISSUE] 통계로 알아보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KAA Focus] 방송광고 사전심의 폐지 10주년 "그땐 그랬지"
2008년 6월 26일 헌법재판소는 방송광고도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 출판의 자유 보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열이나 허가는 인정되지 않는다며 방송광고 사전 심의제에 대하여 위헌 결정을 내렸다. 1970년대부터 그때까지 모든 방송광고는 사전에 심의를 받고 통과해야만 온에어가 가능했다. 수많은 미디어에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지금 세대에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옛날얘기일 테지만 그땐 그랬다. 제작 완성을
[월간 2025밈] 05월 편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쨩 나니가스키? 쫀득쿠키 요리모 아 나 타!
  • 쫀득쿠키?  • 너 꿈꿨니??  • 루비쨩~ 하이! 나니가스키??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랑 퉁퉁퉁 사후르랑 싸우면 누가 이길까?  •  Hey GPT, 우리 강아지가 사람이라면 어떨 것 같아??  • 더운 여름, 몸속 수분을 가득 채우는 방법?   쫀득쿠키?   두바이 초콜릿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04월 편 - 야푸로 계란구름라면을 먹으면? 리얼 허거덩거덩스한 상황?
  •  계란 구름 라면 •  허거덩거덩스 •  요즘 MZ는 박람회를 찾는다?! •  MZ들이 스포츠를 즐기는 방법 •  짜부짜부 스트레스 볼  •  화장품, 향수에도 유해가스가 있다는 사실알고 있었나요?? 허거덩거덩스   계란 구름 라면   그룹 엔하이픈의 멤버 '희승'이 혜리의
[KAA Focus] 방송광고 사전심의 폐지 10주년 "그땐 그랬지"
2008년 6월 26일 헌법재판소는 방송광고도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 출판의 자유 보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열이나 허가는 인정되지 않는다며 방송광고 사전 심의제에 대하여 위헌 결정을 내렸다. 1970년대부터 그때까지 모든 방송광고는 사전에 심의를 받고 통과해야만 온에어가 가능했다. 수많은 미디어에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지금 세대에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옛날얘기일 테지만 그땐 그랬다. 제작 완성을
[월간 2025밈] 05월 편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쨩 나니가스키? 쫀득쿠키 요리모 아 나 타!
  • 쫀득쿠키?  • 너 꿈꿨니??  • 루비쨩~ 하이! 나니가스키??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랑 퉁퉁퉁 사후르랑 싸우면 누가 이길까?  •  Hey GPT, 우리 강아지가 사람이라면 어떨 것 같아??  • 더운 여름, 몸속 수분을 가득 채우는 방법?   쫀득쿠키?   두바이 초콜릿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04월 편 - 야푸로 계란구름라면을 먹으면? 리얼 허거덩거덩스한 상황?
  •  계란 구름 라면 •  허거덩거덩스 •  요즘 MZ는 박람회를 찾는다?! •  MZ들이 스포츠를 즐기는 방법 •  짜부짜부 스트레스 볼  •  화장품, 향수에도 유해가스가 있다는 사실알고 있었나요?? 허거덩거덩스   계란 구름 라면   그룹 엔하이픈의 멤버 '희승'이 혜리의
[KAA Focus] 방송광고 사전심의 폐지 10주년 "그땐 그랬지"
2008년 6월 26일 헌법재판소는 방송광고도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 출판의 자유 보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열이나 허가는 인정되지 않는다며 방송광고 사전 심의제에 대하여 위헌 결정을 내렸다. 1970년대부터 그때까지 모든 방송광고는 사전에 심의를 받고 통과해야만 온에어가 가능했다. 수많은 미디어에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지금 세대에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옛날얘기일 테지만 그땐 그랬다. 제작 완성을
[월간 2025밈] 05월 편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쨩 나니가스키? 쫀득쿠키 요리모 아 나 타!
  • 쫀득쿠키?  • 너 꿈꿨니??  • 루비쨩~ 하이! 나니가스키??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랑 퉁퉁퉁 사후르랑 싸우면 누가 이길까?  •  Hey GPT, 우리 강아지가 사람이라면 어떨 것 같아??  • 더운 여름, 몸속 수분을 가득 채우는 방법?   쫀득쿠키?   두바이 초콜릿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04월 편 - 야푸로 계란구름라면을 먹으면? 리얼 허거덩거덩스한 상황?
  •  계란 구름 라면 •  허거덩거덩스 •  요즘 MZ는 박람회를 찾는다?! •  MZ들이 스포츠를 즐기는 방법 •  짜부짜부 스트레스 볼  •  화장품, 향수에도 유해가스가 있다는 사실알고 있었나요?? 허거덩거덩스   계란 구름 라면   그룹 엔하이픈의 멤버 '희승'이 혜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