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마셔라, 속이 편한 두유 참두
대홍커뮤니케이션, 2009년, 01-02월, 200호 기사입력 2009.02.05 12:26 조회 6098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친근한 과장 역할로 우리에게 낯익은 연기자 김광규. 그의 이번 파트너는 사람이 아닌 코알라, 그것도 로봇이다. 코알라 로봇을 실제 직장 동료 대하듯 능청스러운 연기를 펼친 김광규와 넥타이를 매고 사람인 척 연기한 코알라. 그들이 보여준 호흡으로 참두의 광고는 완성됐다.



어느 회사의 사무실 아침 풍경. 의자에 기대어 졸고 있는 코 과장을 향해 “참!참!참!”을 외치는 김 과장. 그래도 잠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연신 고개를 떨어뜨리는 코 과장은 김 과장이 권한 ‘참두’ 한 병에 기운을 차린다. 활기를 찾은 코 과장은 이제 반대로 김 과장을 향해 “참!참!참!”을 외치고, 게임에 진 김 과장이 뿅망치를 맞는다.

과도한 업무와 바쁜 일상에 지쳐 아침식사도 제대로 못하는 직장인의 모습을 친근하고 귀여운 코알라를 통해 표현한 참두 광고. 참마를 함유한 특징에 맞춰 ‘참’이라는 글자와 ‘참참참’ 게임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했다. 광고주와 광고 제작팀, 소비자가 두유시장에 새롭게 뛰어든 참두 광고에 대해 이야기한다.

참마는 장내 유산균을 증식해 편안한 장 속 환경을 조성한다. 현미는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몸 밖으로 유해 물질을 배출한다. 참두를 마시면 이런 참마와 현미의 효능을 얻을 수 있음을 광고에서 강조하고자 했다. 타사의 두유 제품들이 시장점유율이 워낙 높았기 때문에 단기간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참마’가 들어간 제품의 특징을 강조하고자 브랜드 네임 역시 ‘참두’라고 지었다. 그리고 제품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비주얼 요소로서 코알라 캐릭터를 활용했는데 코믹하게 잘 표현된 것 같다. 송인욱(롯데칠성음료 마케팅실 광고팀장)
 
원료인 참마와 현미가 소화를 돕고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에서 착안해 ‘속을 편안하게 한다’는 컨셉트로 출발했다. 참두는 두유시장의 후발 주자이기 때문에 기존 두유 제품의 ‘가족사랑’이라는 테마에서 벗어나20~30대 직장인을 타깃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하루 18시간 이상을 잔다는 코알라를 의인화해 직장인 코 과장으로 변신시켜 영화배우 김광규 씨와 호흡을 맞췄고, 사무실을 배경으로 직장인의 아침 시간을 담아냈다. 그리고 제품 전면의 코알라 캐릭터를 광고의 아이덴티티 요소로 활용해 제품과 광고가 소비자에게 쉽게 각인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최민경(기획7팀 부장)

광고를 제작하면서 가장 중점적으로 신경을 쓴 부분은 코알라 로봇을 최대한 진짜 코알라처럼 보이도록 움직임이나 표정을 사실적이고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었다. 호주에서 애니매트로닉스 (동물·사람의 로봇을 실재처럼 보이게 하는 전자공학 기술) 엔지니어와 코알라 로봇을 공수해 와 촬영했다. 처음에는 코알라 로봇의 상태가 좋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지만 로봇을 분해한 후 다시 제작해서 촬영에 사용, 순조롭게 광고 촬영을 마칠 수 있었다. 정승혁(CR5팀 부장)
 
우리 아이가 무척 좋아하는 광고다. TV에 광고가 나오면 잘 되지도 않는 발음으로 “코알라, 코알라”를 외친다. 아이 때문에 눈여겨보게 된 광고지만 코알라와 예전에 유행했던 참참참 게임이 나와 볼수록 친근감이 간다. 또 요즘 안심할 수 없는 먹을거리 때문에 아이에게 먹일 음료에 더 신중을 기하게 되는데,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믿고 먹일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이재은(여, 30, 주부)

사무실 책상 의자에 앉아 조는 코 과장. 앞에 성만 ‘박’으로 바꾸면 딱 내 얘기다. ‘아침을 마셔라’라는 카피를 보면 아침에 먹기 좋은 두유인가 보다. 아침을 먹지 않은 지 벌써 20년이 넘었는데…. 여기저기서 아침식사가 중요하다고 하도 떠들어대는 통에 요즘에는 건강을 생각해 아침을 먹어볼까 생각 중이다. 공복에 마를 갈아 마시면 좋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 터라 참마가 들어 있다는 참두 제품이 반갑다.박동흠(남, 45세, 직장인)

제품 이름도 신선하고 보는 즐거움도 있는 광고라고 생각한다. 언제나 바쁘게 출근하는 바람에 아침식사를 거를 때가 많은데 이제부터 참두를 챙겨 먹어야겠다. 아침을 굶어 코 과장처럼 사무실에서 잠이 들면 안 될 테니까. 거의 하루 종일 잔다는 코알라가 모델로 나와 광고 컨셉트에도 잘 맞는 것 같다. 나처럼 아침을 굶고 출근하는 남자친구에게도 참두를 권해야겠다. 서미란(여, 32, 회사원)

편집부
두유 ·  음료시장 ·  참마 ·  참참참게임 ·  코알라 ·  코알라로봇 ·  회사 ·  회사원 ·  동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TREND&ISSUE] 통계로 알아보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KAA Focus] 방송광고 사전심의 폐지 10주년 "그땐 그랬지"
2008년 6월 26일 헌법재판소는 방송광고도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 출판의 자유 보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열이나 허가는 인정되지 않는다며 방송광고 사전 심의제에 대하여 위헌 결정을 내렸다. 1970년대부터 그때까지 모든 방송광고는 사전에 심의를 받고 통과해야만 온에어가 가능했다. 수많은 미디어에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지금 세대에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옛날얘기일 테지만 그땐 그랬다. 제작 완성을
[월간 2025밈] 05월 편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쨩 나니가스키? 쫀득쿠키 요리모 아 나 타!
  • 쫀득쿠키?  • 너 꿈꿨니??  • 루비쨩~ 하이! 나니가스키??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랑 퉁퉁퉁 사후르랑 싸우면 누가 이길까?  •  Hey GPT, 우리 강아지가 사람이라면 어떨 것 같아??  • 더운 여름, 몸속 수분을 가득 채우는 방법?   쫀득쿠키?   두바이 초콜릿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04월 편 - 야푸로 계란구름라면을 먹으면? 리얼 허거덩거덩스한 상황?
  •  계란 구름 라면 •  허거덩거덩스 •  요즘 MZ는 박람회를 찾는다?! •  MZ들이 스포츠를 즐기는 방법 •  짜부짜부 스트레스 볼  •  화장품, 향수에도 유해가스가 있다는 사실알고 있었나요?? 허거덩거덩스   계란 구름 라면   그룹 엔하이픈의 멤버 '희승'이 혜리의
[KAA Focus] 방송광고 사전심의 폐지 10주년 "그땐 그랬지"
2008년 6월 26일 헌법재판소는 방송광고도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 출판의 자유 보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열이나 허가는 인정되지 않는다며 방송광고 사전 심의제에 대하여 위헌 결정을 내렸다. 1970년대부터 그때까지 모든 방송광고는 사전에 심의를 받고 통과해야만 온에어가 가능했다. 수많은 미디어에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지금 세대에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옛날얘기일 테지만 그땐 그랬다. 제작 완성을
[월간 2025밈] 05월 편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쨩 나니가스키? 쫀득쿠키 요리모 아 나 타!
  • 쫀득쿠키?  • 너 꿈꿨니??  • 루비쨩~ 하이! 나니가스키??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랑 퉁퉁퉁 사후르랑 싸우면 누가 이길까?  •  Hey GPT, 우리 강아지가 사람이라면 어떨 것 같아??  • 더운 여름, 몸속 수분을 가득 채우는 방법?   쫀득쿠키?   두바이 초콜릿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04월 편 - 야푸로 계란구름라면을 먹으면? 리얼 허거덩거덩스한 상황?
  •  계란 구름 라면 •  허거덩거덩스 •  요즘 MZ는 박람회를 찾는다?! •  MZ들이 스포츠를 즐기는 방법 •  짜부짜부 스트레스 볼  •  화장품, 향수에도 유해가스가 있다는 사실알고 있었나요?? 허거덩거덩스   계란 구름 라면   그룹 엔하이픈의 멤버 '희승'이 혜리의
[KAA Focus] 방송광고 사전심의 폐지 10주년 "그땐 그랬지"
2008년 6월 26일 헌법재판소는 방송광고도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 출판의 자유 보호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열이나 허가는 인정되지 않는다며 방송광고 사전 심의제에 대하여 위헌 결정을 내렸다. 1970년대부터 그때까지 모든 방송광고는 사전에 심의를 받고 통과해야만 온에어가 가능했다. 수많은 미디어에 다양한 수단과 방법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지금 세대에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의 옛날얘기일 테지만 그땐 그랬다. 제작 완성을
[월간 2025밈] 05월 편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쨩 나니가스키? 쫀득쿠키 요리모 아 나 타!
  • 쫀득쿠키?  • 너 꿈꿨니??  • 루비쨩~ 하이! 나니가스키??  • 트랄라레오 트랄라라랑 퉁퉁퉁 사후르랑 싸우면 누가 이길까?  •  Hey GPT, 우리 강아지가 사람이라면 어떨 것 같아??  • 더운 여름, 몸속 수분을 가득 채우는 방법?   쫀득쿠키?   두바이 초콜릿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04월 편 - 야푸로 계란구름라면을 먹으면? 리얼 허거덩거덩스한 상황?
  •  계란 구름 라면 •  허거덩거덩스 •  요즘 MZ는 박람회를 찾는다?! •  MZ들이 스포츠를 즐기는 방법 •  짜부짜부 스트레스 볼  •  화장품, 향수에도 유해가스가 있다는 사실알고 있었나요?? 허거덩거덩스   계란 구름 라면   그룹 엔하이픈의 멤버 '희승'이 혜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