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SNS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정보를 교차 비교하면 우리가 누구인지를 점점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세상이 다가 오고 있다. 우리의 모든 것을 감시하며 명령하는 빅브라더스 세상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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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13년 3월 우리나라 인구수는 총 51,003,843명이다. 얼마나 많은 숫자일까? 누군가를 만나서 통성명을 하고 인사를 나눌 때 소요되는 시간을 30초라고 한다면 대한민국 인구 5,100만 명을 다 만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얼마나 될까? 하루 8시간 잠자는 시간만 제외하고 누군가를 만나서 인사를 나눈다고 했을 때 우리나라 사람을 다 만나서 인사를 나누기 위해서는 무려 73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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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을 통해 ‘대중의 시대’에서 ‘개인의 시대’로 변화한다고 할 때, 우리는 그런 ‘개인’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할까? 이 해답을 찾기 위해선 앞서 얘기한 ‘개인’에 대한 접근 방법과 함께 소통의 방향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야 한다.   ‘개인’들, 모바일로 무장하다. 사전적인 정의에 의하면 대중은 수많은 사람의 무리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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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출연, 공동작업, 합작 등을 뜻하는 ‘콜라보레이션’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적으로는, [특정 브랜드 &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한 아티스트] 혹은 [서로 다른 장르의 브랜드] 사이의 협업을 통해, 각자의 매력을 극대화하면서도 통합적인 시너지를 내는 것을 의미해왔다.

지난매거진 목록

IDEAS THAT MOVE
Tell me and I will forget. Show me and I will remember. Involve me and I will understand. There are many variations on this ancient proverb but the sentiment remains the same and its relevance is timeless. Three simple statements… a grea
[AE의 아침] 건강한 선순환 구조 만들기
1주일 넘게 심한 목감기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좀처럼 컨디션이 좋아지지 않아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건강할 때, 아님 초기에라도 대처를 했으면 이렇게 고생하지 않을 텐데 그 시기를 놓쳐 이 고생을 하고 있다니, 후회막심입니다. 이번 감기를 겪으면서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감기는 앞으로 ‘잘 관리해야지’ 하고 맘먹으면 되지만 회사는 워낙 다양한 파트가 복잡하게 운용되는 조직이라 한번 병들면 진단과 처방
[Global Media Column] 해외 미디어 집행을 위한 기본기
해외 매체 업무 방법론으로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인지 의아 하신가요? 하나씩 풀어서 말씀 드리지요. 먼저 ‘지기지피’는 나(내가 속한 로컬 시장)를 먼저 알고 남(아웃바운드 시장)을 알면 해외 매체 업무도 어려울 것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내가 속한 국내 매체 업무의 방법론을 해외로 확장해서 보면 국가별로 우리나라 미디어 환경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지역을 초월해 공통으로 적용되는 업무 영역과
[Global Creative] 펩시가 음식에 진심인 이유
  펩시가 음식에 진심인 이유 글 장웅 | ADZ Your Bites, Your Rights 내가 좋아하는 레스토랑에서 내가 원하는 대로 요리를 만들어 준다면 어떨까? 최근 펩시가 ‘Your Bites, Your Rights’ 캠페인을 선보였다. 브라질 상파울루의 한 레스토랑에서 진행된 이 캠페인은, 손님이 태블릿에 원하는 재료를말하면 생성형 AI가 재료를 결합해 이미지를 만들고, 해당
[Research_광고회사 현황조사]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경기침체 속, 광고시장 성장세 멈췄다 ’24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1조 4,610억 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17일간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2024년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조사했으며, 총 77개 광고회사에서 설문에 응답했다. 77개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24조 6,220억 원으로 전년도(24조 8,121억원)와 비교 시,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는데,
[Research_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2
해당 기사는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과 이어집니다.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9] 매체별 광고 집행 계획 [도표10] 중간광고 집행 계획 [도표11] OOH광고 집행 계획 주요 매체별 집행 계획에서는 온라인/모바일 광고가
[Research_광고주 현황조사]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_1
올해 내수경기 침체 및 정치적 불안정 속, 광고주, 광고 집행 전년 대비 유지/감소 응답 83.0% [도표1] 2025년 광고비 예산 책정액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3월 7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17일간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 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국내 주요 기업의 광고,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총 71개
임태진 CD의 광고인 라이프, '광고는 재미있는 일인가.'
광고는 재미있는 일인가. 글 ·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제일기획 “광고가 재미있나?”라는 질문에는 망설임 없이 “그렇다”고 대답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왜 재미있냐?”는 물음에는 잠시 멈칫하게 됩니다. 매번 새로운 걸 생각하고 만들어야 하는 일이니 당연히 재미있고, 업무차 해외에 나갈 기회가 생긴다거나, 좋아하는 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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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lk Talk Talk] 바람 맞은 레전드 5인 감독을 만나다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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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기사는 '경계 없는 솔루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법_1'과 이어집니다. 경계 없는 솔루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법 디크리에잇(DCR8) 박현희, 황원하, 조민준 공동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버거로 마음을 전하는 IMC 캠페인 롯데리아 ‘땡스버거 카드’ Q. 회사가 성장하면서 변곡점이 된 프로젝트가 있다면? 황원하&nbs
[Interview] 경계 없는 솔루션을 내는 크리에이티브 파트너, 디크리에잇(DCR8)_1
 경계 없는 솔루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법 디크리에잇(DCR8) 박현희, 황원하, 조민준 공동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왼쪽부터) 조민준, 박현희, 황원하 공동대표   최근 클라이언트의 IMC 캠페인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필름, 소셜, 오프라인 팝업 등 각 영역에 맞는 대행사를 선정하기보다 통합적으로 관리·집행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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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ide] 배운 게 도둑질 - 온보드그룹 김한빛 카피라이터
배운 게 도둑질 글 김한빛 카피라이터 | 온보드그룹 우연한 기회에 ADZ에 에세이를 올릴 기회를 접한 뒤로, 오래도록 쉽사리 글을 시작하지 못했다. 내가 걷고 있는 길을 돌아보며 생각 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했던 것 같다. 현업에 치여 시간을 쪼개 글을 써야 하지만, 한편으로 이 업에 대한 나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마주하는 감사한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한다. 내가 광고와 사랑에 빠지게 된 이유
기묘함을 넘어 기상천외한 40년의 모험, 어떻게 설명하지? 도와줘요, 스피드 웨건! 죠죠 밈.zip
  •   도와줘요, 스피드 웨건!  •   죠죠러 -  죠죠 포즈 - 죠죠 패션  •   난 인간을 그만두겠다, 죠죠!  •   고고고고(ゴゴゴゴ) 도도도도(ドドドド)  •   오라오라오라!  •   로드롤러다!
ADFEST 2025 영로터스 워크숍 참관기,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Creativity를 넘어, Creativity++ 글 노신영 카피라이터 | TBWA\Media Arts Lab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의 주니어 대회 및 교육 프로그램, Young Lotus Workshop(영 로터스 워크숍). 올해의 영 로터스 워크숍에는 아태지역 17개국을 대표하는 만 30세 이하 광고인들이 2인 1조로 팀을 이뤄 모였다. 나는 대한민국 대표로 TBWA\Media A
ADFEST 2025 참관기,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의도적으로’ 불완전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시대 정지현 AE  |  빅밴드앤코 Adfast 2025 한국은 슬슬 따뜻한 바람이 불어와 곧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하던 와중이었다. 대행 사들도 어느덧 바쁜 비딩 시즌을 슬슬 마무리하고 여유를 찾아갈 무렵, 파타야에서 날아온 초대장 을 누구보다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곤 태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매해 꾸준히 열리는 ADFEST는
Creator’s Note_실력은 계단처럼
실력은 계단처럼 글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제일기획   결국, 흑백 요리사를 보았습니다. 너무 유행하면 괜히 보기 싫어지는 비뚤어진 성격 탓에, 그리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정주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미루고 미루다가… 호기심을 못 참고 결국 흑 백요리사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 램이더군요. 비슷한 업종이다 보니 제작과정이 얼마나 고 된 작업
내 인(人)과 생(生)의 롤모델 캐릭터, 하나와 깅코
    인터뷰에서 ‘무인도에 가져갈 단 하나의 인생 애니메이션을 고른다면?’이라는 질문을 받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건 ‘메시냐 호날두냐’처럼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그냥 편하게 지금 떠오르는 작품을 말하시면 된다’라는 독촉에, ‘아, 이거 정도면 그래도…?’ 하면서 입 밖으로 내려는 순간. 제 머릿속 수많은 아이들이 부
이토록 다정한 필름가들_ 대홍기획 필름카메라 동호회 <필연>
  글 전략4팀 황윤선 CⓔM 효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광고회사이지만, 점심시간만큼은 비효율의 낭만에 빠져들고 싶은 대홍쌤들이 모였습니다. 휴대폰으로 달표면까지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세상에서 여전히 숨을 참으며 셔터를 누르는, 필름이 감기는 돌돌 소리가 즐거운, 여름 사진을 기꺼이 겨울에 확인하는 성실한 비효율주의자들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잘 멈추는 법’을 아는 사람들 점심
사업 빼고 거의 모든 것들의 실패담
  오로지 나 개인의 입신양명을 위해 대뜸 글의 요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최신 상위노출 키워드를 거론해 보자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 화제다. ("키워드 검색의 요정들아, 날 좀 도와줘!") 그분의 시집을 서랍 속에 넣어두었다가 한 끼 저녁처럼 꺼내 먹는 탐독자로서 크게 놀라운 소식은 아니었지만 스크롤을 드륵드륵 긁다가 순간 뇌리에 남는 기사는 90년 뒤 공개될 작품 캡슐이었다. 긴 겨울잠을 청하는 아기곰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Case Study] 이노션이 이마트와 고래를 융합한 이유
마트와 고래가 무슨상관? 이마트 ‘고래잇’ 캠페인 글 윤주형 팀장 | 이노션 BX본부 1팀 2024년 12월 23일 소비자들은 유튜브에서 희한한 콘텐츠를 접하게 됩니다. 느닷없이 나타나 ‘세상을 고래잇하게’ 만들어 보겠다며 ‘시작해 볼까?’ 의기양양, 자신만만하게 외치는 노랗고동글동글한 고래. 그리고 이 고래가 ‘이마트’의 e
[Viral] 스튜디오좋, 순창 '전통 잇-다' 다큐멘터리 제작기
순창의 장 담그기, 청정하게 담다   청정원 다큐멘터리 ‘전통 잇-다: 전 인생 통으로 잇다’ 글 이보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스튜디오좋 고추장 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이름, 바로 순창입니다. 순창 고추장은 성공적인 지역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이자, 이제는 보통명사처럼 사용될 정도로 한국인의 식탁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인식이 자리 잡기까지 대상 청정원의
소비하는 순간의 즐거움
 
이퀴녹스_ 최적의 몸에 투자하는 사람들
  글 이가희 / 1세대 북튜버로 유튜브 <기업 읽어드립니다>를 운영한다. 출판사 <찌판사> 및 영상 스튜디오 <뉴돛> 대표. 저서 <자유롭기도 불안하기도> 외.   여행지에서 호텔 피트니스 센터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여행 와서까지 운동을?” 싶지만 이제 운동도 하나의 쉼이고 경험이자 콘텐츠로 떠올랐다. 게다가 최첨단 기구, 고급 어메니티가 갖춰진
소비하는 순간을 즐기는 사람들
  “그때, 그 자리에서만 맛볼 수 있는 흥겨움” ‘순간 소비’라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한 줄로 설명한 문구다. ‘순간 소비’는 일본의 소비 트렌드 분석 기관인 하쿠호도 생활종합연구소(博報堂生活?合?究所)가 제안한 개념으로 일본어로는 ‘도키 소비(トキ消費)’라고 한다.   무엇을 느끼고 어디에 지갑을 열 것인가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