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뽑은 2009년 우수 브랜드 쌀
전남 해남 '한눈에반한쌀'이
최우수 브랜드로 선정되어
전남 해남 '한눈에반한쌀'이
최우수 브랜드로 선정되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는 농림수산식품부 후원으로 2003년부터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의 목적은 우리 쌀의 고품질 브랜드화를 유도하고, 쌀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여 우리 쌀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고 소비자에게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선택권을 보장하는데 있다.
올해 평가를 위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각 시,도와 농협, 곡물협회, 양곡협회, RPC협의회로부터 시중 유통 브랜드 쌀 48개 제품을 추천받고, 이들을 대상으로 5월부터 11월까지 전문기관의 품위평가, 식미평가, 품종평가와 소비자 식미 평가를 실시하여 총 48개의 평가 대상 제품 중 최종적으로 최우수 브랜드 1개, 우수브랜드 5개, 장려 브랜드 6개 등 총 12개의 브랜드를 2009년 우수브랜드 쌀로 선정하였다.
2009년 12월 21일(월) aT센터에서 “2009 고품질 브랜드 쌀 종합평가회”를 통해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수상브랜드에 대한 시상을 하였다.
우수브랜드로 선정된 12개 브랜드에는 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의 기념패가 수여되었다. 자세한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2009년 12월 21일(월) aT센터에서 “2009 고품질 브랜드 쌀 종합평가회”를 통해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수상브랜드에 대한 시상을 하였다.
우수브랜드로 선정된 12개 브랜드에는 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의 기념패가 수여되었다. 자세한 평가결과는 다음과 같다.
평가분석 결과
2009년도 최우수브랜드는 900점 만점에 825.70점을 기록한 전남 해남의 ‘한눈에반한쌀’이 선정되었고, 생산업체의 지속적인 품질관리 노력의 결실로 2008년에 비해 우수브랜드의 전체적인 평균점수가 100점 이상 높게 나타났다.
올해 선정된 우수브랜드 중 10개는 2003년부터 2008년에 우수브랜드로 선정되었던 경력이 있고, 2개 브랜드는 금년에 신규로 선정되었다. 지역별로는 전남과 전북이 각각 4개 브랜드로 가장 많이 선정되었고, 경기지역이 2개 브랜드, 충남, 충북이 각각 1개 브랜드가 선정되었다.
2009년에 선정된 우수브랜드 중 10개는 2003년부터 2008년에 우수브랜드로 선정되었던 경력이 있고, 전북지역의 2개 브랜드는 금년에 신규로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