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HS Ad 기사입력 2024.05.17 04:02 조회 355
 


금연캠페인의 과제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시작하는 것은 어려운 금연. 그래서 연말연시나 건강에 문제가 있지 않은 이상 평소에는 금연을 시작하기는커녕 잘 떠올리지도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2024년 금연캠페인의 과제는 이러한 금연의 특성에서 벗어나, 금연을 행동으로 바로 옮길 수 있는 메시지를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금연을 고려하고 있는 타깃들의 문제는 해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시작을 계속 미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금연은 큰 결심이 필요한 도전이라는 부담감 때문인데요. 그러다 보니 연말연시, 병환 등 특별한 시기나 상황이 아닌 일상에서 금연을 생각하거나 결심하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특별한 시기나 상황이 아니더라도 금연을 떠올리고 시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HSAD는 흡연자들의 일상 속에서 기회를 살펴보았습니다.

흡연자들의 일상에는 길어지는 회의, 비행기 탑승 중, 주말 간 지속되는 육아 등 담배를 참게 되는 순간들이 있는데요. 이번 캠페인은 이러한 순간을 ‘일상 속에 이미 존재하는 나도 모르게 금연을 시작한 순간’으로 치환해 금연의 계기를 만들고, 쭉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독려하고자 했습니다. 관점의 변화를 통해 금연을 ‘해야 하는 행동’에서 ‘이미 하고 있는 행동’으로 카테고리를 바꿔 금연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금연, 그 엄청난 일이 나도 모르게 시작됐다”

일상의 금연할 기회를 담은 총 4편(종합 편, 비행기 편,육아 편, 회의실 편)의 TVC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이참에, 금연> 슬로건에 ‘이렇게 참은 김에, 금연’의 의미를 담아 나도 모르게 시작되었다는 상황을 영화적인 연출로 몰입도 높게 제작했습니다.



[이참에, 금연] 본편_40’ / 출처: 금연엔노담



[이참에, 금연] 비행기 편_15’ / 출처: 금연엔노담



[이참에, 금연] 가족 편_15’ / 출처: 금연엔노담


 
[이참에, 금연] 회의 편_15’ / 출처: 금연엔노담


수능 영어 일타강사 조정식과 함께 ‘금연타이밍 케이스를 알려주는 금타케이스’ 쇼츠

광고 공개와 함께 메가스터디 수능 영어 일타강사 조정식과 일상 속에서 금연할 타이밍을 짚어주는 강의 콘셉트의 디지털 쇼츠도 공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평소 사회 공익적인 활동에 참여 의지가 강했던 수능 영어 일타강사 조정식이 이번 금연 캠페인의 내용과 취지에 공감하여 선뜻 재능기부 의사를 밝혀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특유의 입담과 유쾌함은 물론 애드립까지 선보이며 적극적으로 촬영에 임하는 모습에서 많은 사람들이 금연했으면 하는 진심 어린 마음이 느껴졌다는 후문입니다.
 
'금연타이밍 케이스' 디지털 쇼츠 콘텐츠는 TVC에서 보여준 회의 중, 비행기 탑승 중, 육아 중 상황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흡연자들의 일상 접점에서 ‘나도 모르게 금연을 시작한 순간’을 발견할 수 있도록 조정식 강사 특유의 명쾌한 톤으로 알려주는 콘텐츠입니다. 제 강의 중에 이야기하는 썰(SSUL)처럼 자연스럽게 금연타임을 알려주는 방식으로, 조정식 강사의 일타강사다운 강의력으로 몰입도를 극대화했습니다. 




소개팅, 웨이팅, 장마, 미드 시청 등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이야기에서 시작해, 그 순간으로부터 금연의 계기를 발견하는 내용까지, 물 흐르듯 이어지는 전개로 캠페인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였습니다.

그 성과는?

5/1 시작된 2024 1차 금연캠페인 <이참에, 금연> 캠페인은 개개인이 자신의 금연타임을 공유할 수 있는 참여캠페인도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요, 공감도와 활용도 높은 캠페인 메시지로, SNS 및 오프라인 포스터 QR코드를 통해 수많은 금연타임을 모아가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나만의 금연타임이 떠오르셨다면~? 5/30까지 진행되는 <이참에, 금연타임> 참여캠페인도 nodam.kr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SAd ·  광고이야기 ·  금연강사 ·  금연광고 ·  금연엔노담 ·  금연캠페인 ·  금타강사 ·  보건복지부 ·  캠페인비하인드 ·  캠페인이야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이노션, <디스커버리 2024> 성료
  이노션이 해외법인의 현지인 리더급 임원들을 한국에 초청, 이노션의 조직문화를 체험하게 하고 각국의 역량을 교류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Discovery) 2024’를 실시했다. ‘디스커버리’는 해외 현지인 리더급 직원들이 이노션 본사에 직접 방문해 한국과 이노션만의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법인 별 역량 교류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시너지를 창출하는 이노션만의 특별한 사내 프로그램이다. 코로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당신과 친밀감 느끼는 사이
사람은 만나면 서로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야기가 통하면 친해지고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관계가 단단해지기 위해선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하며, 공감할 수 있어야 하죠.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이노션의 공익 캠페인, 글로벌 무대에서도 통했다IID
  이노션이 해외에서 기획·제작한 사회공헌성 캠페인들이 글로벌 어워드를 휩쓸면서 이노션만의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선한 움직임이 주목받고 있다. 이노션은 최근 영국의 권위 있는 광고·디자인 분야 시상식 D&AD(Design and Art Direction) 어워드에서 금상 2개를 포함한 본상 6개를, 미국의 One Show에서 동상 2개를 수상했다. 이번 D&AD 어워드에서 이노션이
[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당신과 친밀감 느끼는 사이
사람은 만나면 서로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야기가 통하면 친해지고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관계가 단단해지기 위해선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하며, 공감할 수 있어야 하죠.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이노션의 공익 캠페인, 글로벌 무대에서도 통했다IID
  이노션이 해외에서 기획·제작한 사회공헌성 캠페인들이 글로벌 어워드를 휩쓸면서 이노션만의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선한 움직임이 주목받고 있다. 이노션은 최근 영국의 권위 있는 광고·디자인 분야 시상식 D&AD(Design and Art Direction) 어워드에서 금상 2개를 포함한 본상 6개를, 미국의 One Show에서 동상 2개를 수상했다. 이번 D&AD 어워드에서 이노션이
[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당신과 친밀감 느끼는 사이
사람은 만나면 서로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야기가 통하면 친해지고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관계가 단단해지기 위해선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하며, 공감할 수 있어야 하죠.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이노션의 공익 캠페인, 글로벌 무대에서도 통했다IID
  이노션이 해외에서 기획·제작한 사회공헌성 캠페인들이 글로벌 어워드를 휩쓸면서 이노션만의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한 선한 움직임이 주목받고 있다. 이노션은 최근 영국의 권위 있는 광고·디자인 분야 시상식 D&AD(Design and Art Direction) 어워드에서 금상 2개를 포함한 본상 6개를, 미국의 One Show에서 동상 2개를 수상했다. 이번 D&AD 어워드에서 이노션이
[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