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다문화청소년과 삼성이 함께하는 여름캠프 개최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5.09.02 01:42 조회 149
 

제일기획은 7일 삼성화재 글로벌캠퍼스(경기 고양시 소재)에서 다문화청소년과 삼성이 함께하는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 여름캠프를 개최했다.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다문화 및 비다문화청소년들이 함께 스포츠 활동을 하며 자신감과 사회성을 길러 튼튼한 몸과 마음으로 건강한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지원하는 CSR 사업이다.

제일기획은 지난 한 학기 동안 스포츠 클래스에 참여해 온 청소년들이 한 자리에 모여 여름방학을 의미 있게 보내며 협동심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이번 여름캠프를 준비했다. 여름캠프에는 전국 15개 스포츠 클래스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 170여 명이 참여했다.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제일기획이 주관사를 맡고 있으며,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호텔신라·에스원·삼성서울병원·강북삼성병원·삼성웰스토리·삼성글로벌리서치 등 8개 관계사도 참여한다.

‘2기 여름캠프 개최’…청소년 170여 명과 삼성 임직원?프로 선수 참여

여름캠프는 오전, 오후에 걸쳐 진행됐다. 청소년들은 4개 팀으로 나뉘어 상반기 클래스에서 배운 실력을 발휘했다.

오전에 진행된 ‘몸 튼튼 운동회’에서는 ▲축구 ▲농구 ▲티볼(야구를 변형한 팀스포츠) ▲탁구 등 팀 스포츠 활동이 진행됐다. 청소년들은 팀의 승리를 위해 치열한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오후에는 ‘마음 튼튼 운동회’를 통해 또래와의 협동심을 기르는 시간을 가졌다. 대형 공을 다함께 협력해서 옮기고, 제한시간 내 커다란 원통 기둥에 최대한 많은 공을 던져서 채워 넣는 등 다양한 협동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스포츠 클래스 참여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삼성 임직원과 삼성 스포츠 구단 선수들도 참여했다. 제일기획을 비롯한 삼성 9개사 스포츠 동호회 소속 임직원 50여 명이 청소년들과 함께 각 팀에 배치돼 선수로 뛰며 열띤 응원전도 펼쳤다. 삼성썬더스 농구단 선수 약 10명도 현장을 찾아 청소년들에게 농구 기술을 가르치며 여름캠프를 함께 즐겼다.

삼성썬더스 주장 최현민 선수는 “청소년들이 즐겁게 경기에 참여하는 모습에서 열정이 전해져 에너지를 많이 받았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과 스포츠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자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다문화청소년 몸?마음 건강 위한 체계적 교육… 15개 클래스 278명 참여

제일기획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세이브더칠드런 등과 협력해 2023년 11월 출범한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2기를 맞은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서울, 경기, 인천, 경남 등 전국의 13개 기관에서 15개 클래스를 운영 중이다. 스포츠 클래스에는 278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 연말까지 총 30회차 커리큘럼으로 진행된다.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몸 튼튼 클래스’와 ‘마음 튼튼 클래스’로 구성된다. 몸 튼튼 클래스에서는 스포츠 활동을 통한 협동심 함양과 유대감 형성을 목표로 스포츠 전문 강사들에게 축구, 농구, 탁구 등 5가지 팀 스포츠 종목을 배운다. 마음 튼튼 클래스는 학교나 사회에서 다문화청소년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정서적 문제 극복을 위해 심리정서 전문가들과 함께 다문화청소년을 지원한다.

삼성 임직원?스포츠 구단 선수도 다문화청소년 서포터로 참여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에는 제일기획 등 삼성 9개사 스포츠 동호회 임직원 약 200명이 참여해 재능기부를 하고 있다. 삼성 임직원들은 각 클래스를 방문해 청소년들과 함께 땀 흘리며 스포츠 연습과 경기에 참여하고, 전문 강사를 보조하는 코치로도 활동하며 청소년들의 스포츠 활동을 지원한다.

지난 7월에는 청소년들이 삼성생명블루밍스 여자 농구단을 방문해 선수들에게 농구를 배우고 친선 미니게임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4월 수원삼성블루윙즈 축구단 홈경기에서는 가족들과 함께 초청된 청소년들이 선수들의 손을 잡고 함께 경기장에 입장하는 ‘에스코트 키즈’로 참가해 뜻 깊은 시간을 보냈다.

작년 1기 클래스를 수료한 청소년 중 일부도 올해 스포츠 클래스에 참여한다. 1기 수료생들이 선배 역할로 참여해 청소년들의 클래스 적응에 도움을 주고, 리더 역할을 수행하며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른다.

축구 심화반 신설, 수원삼성 유소년 클럽 입단 테스트 기회 제공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몸과 마음의 긍정적 변화를 넘어 청소년들의 가능성을 발굴하기 위해 올해 축구 종목 심화반을 신설했다. 우수한 재능을 보유한 다문화청소년을 선발해 집중 훈련을 실시하고 목표 설정, 멘탈 관리 등 맞춤형 심리 교육도 병행한다. 축구 박물관 탐방, 프로선수 연습 참관 등 다양한 견학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올해 10월에는 수원삼성블루윙즈 유스팀(U-12) 입단 테스트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유스팀에 입단하는 다문화청소년에게는 스포츠 용품 제공, 수원삼성 블루윙즈 프로 선수와의 1:1 멘토링 등을 지원한다.

심화반 최시준(12세, 가명) 학생은 “축구를 배우고 자신감이 생겨 친구들과 더 친해졌다”며 “열심히 해서 유스팀에 입단해 손흥민 선수 같은 책임감 강한 축구선수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 통해 긍정적 심리 변화

지난해 성공회대 사회복지학과 양경은 교수 연구팀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심리를 연구한 결과, 스포츠와 심리 교육의 시너지 효과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심리 변화 및 정서적 역량 강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을 진행해 청소년들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 심리정서를 비교하고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통해 청소년들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성장 지표인 ‘자기 긍정’은 12.5%, ‘다문화포용’은 17.7% 상승했고 부정 지표인 ‘우울감’은 11.3% 감소했다.

연구에 참여한 김은정(12세, 가명)양은 “프로그램 참여 이후 부쩍 ‘난 잘 할 수 있어’라는 자신감이 든다”며 “새롭고 낯선 일에 도전하는 것이 두렵지 않고 오히려 즐거워졌다”고 말했다.

마음 튼튼 클래스 강사 김미숙씨는 “참가 학생 중 현지(11세, 가명)의 경우 감정 표현이 서툴러 친구들과 소통이 어려운 경향이 있었는데 클래스 참여 후 많이 좋아졌다”며 “소통 능력이 향상되니 친구들도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등 교우관계가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스포츠 클래스에 참여하고 있는 이규민(9세, 가명)양의 어머니는 “아이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로 매사에 적극적이고 주변인을 배려하는 등 정신적으로 성숙해졌다는 것이 느껴져 대견스럽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제일기획은 다문화청소년 지원 및 역량 제고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5월 가정의 달 기념행사에서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다문화청소년 건강한 성장 응원… 튼튼한 몸과 마음으로 큰 꿈 이루길”

이 날 행사에는 더불어민주당 이기헌 의원, 국민의힘 조지연 의원, 여성가족부 이재웅 다문화가족과장,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황인식 사무총장, 세이브더칠드런 오준 이사장, 제일기획 김종현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청소년들을 응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기헌 의원은 “스포츠 활동을 통해 친구와 선후배를 소중히 여기고 몸과 마음 모두 튼튼한 어른으로 성장하길 응원한다”며 “참석자들께서도 우리 사회 주역이 될 청소년들에게 많은 격려와 지원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조지연 의원은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에 열심히 참여해준 청소년 여러분께 박수를 보내며 친구들과 협동심을 키우고 몸과 마음이 튼튼해진 여러분의 미래는 더욱 밝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삼성은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AI아카데미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푸른코끼리 ▲기능올림픽기술교육과 같이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환 지원 ▲C랩(인사이드/아웃사이드) ▲상생펀드·ESG펀드 조성 ▲협력회사 인센티브 지급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삼성 안내견 사업 ▲나눔키오스크 ▲삼성 다문화청소년 지원 사업 ▲삼성 노인 디지털교육 사업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삼성 CSR 모바일 매거진'(news.samsung.com/kr/csr-magazine)은 삼성의 주요 CSR 활동에 대한 설명과 관련 콘텐츠를 제공한다.
 
CSR 다문화청소년 삼성 수원삼성 수원삼성블루윙즈 여름캠프 제일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은반위의 돼지바 “정말 아름답습니다~”
2006년 월드컵 패러디 광고(임채무)로 돼지바 신드롬을 일으킨 데 이어 올해 돼지바 광고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축구에 이어 이번엔 피겨스케이팅을 패러디했다. 모델은 전혀 의외의 인물인 예지원과 로버트 할리(한국명 : 하일). 피겨스케이트 경기 대회 출전한 선수와 코치를 패러디 한 광고에서 예지원은 선수로, 로버트 할리는 코치 역할을 맡았다. 선수로 등장한 예지원은 어려운 피겨스케이팅 동작을 보여주는데, 동작을 할 때마다 코믹한 표정으로 돼지바를 먹음직스럽게 먹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