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짬날때해보카?”, ‘말해보카’브랜드 캠페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5.02.24 10:37 조회 135
제일기획 김도연 프로 (THE SOUTH 2팀)

“올해엔 마음먹고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보겠어!” 많은 이들이 연초에 영어 공부에 대한 열의를 불태우지만, 뜻대로 되지 않은 경우가 참 많다. 특히 직장인들이라면 바쁜 일상 속에 영어 공부만을 위한 시간을 자주 내기가 쉽지 않은 탓이다. 공부하기로 해놓고 못 하고 있는 죄책감은 부담으로 다가오고 선뜻 영어 공부를 시작하지 못하게 된다.

AI 영어 학습 앱 ‘말해보카’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했다. 시간 내서 열심히 하는 ‘무거운 영어 공부’가 아닌 어디서든 시간 날 때 짬짬이 하는 ‘가벼운 영어 공부’를 핵심 가치로 삼아, 부담 없이 영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말해보카’의 목표다.




마음먹고 하는 무거운 영어 공부(X), 언제든 가볍게 영어 공부(O)

‘말해보카’는 메인 학습 모드인 ‘어휘 학습’을 포함해 ‘문법 학습’, ‘리스닝 학습’, ‘회화 표현 학습’을 제공하며, AI를 활용해 초급부터 고급까지 사용자가 자신의 실력에 맞춰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수업 형식이 아닌 짧은 퀴즈 형태로 학습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틈틈이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또한, 게임 요소를 결합해 학습을 보다 재미있고 지속 가능하게 만들었다.








모바일 영어 학습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오프라인 학원 기반의 전통적인 영어 학습 서비스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 기반 신규 서비스까지 시장 내 경쟁은 치열한 상황이다. 접전 속에서 ‘말해보카’는2025년 2월 7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눈에 띄는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브랜드의 명확한 포지셔닝과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전략 덕분이었다.

‘말해보카’는 2023~24년 ‘영어가 그냥 툭’ 캠페인을 진행했다. ‘가벼운 영어 공부’라는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2024 유튜브 웍스 어워즈’에서 ‘베스트 브랜딩: 브랜드 강화’ 부문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 캠페인은 ‘말해보카’의 ‘부담 없는 영어 학습’ 철학을 많은 이들에게 각인시키며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엔 이러한 차별적인 포지셔닝을 더 견고히 하기 위해 24~25년 ‘영어, 짬날때 해보카’ 캠페인을 준비하였다.

‘영어, 짬날때 해보카’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은 제목처럼 짬 날 때 하는 영어 공부를 담아냈다. 소파에서 쉬는 시간, 메이크업을 받는 시간 등 일상 속 자투리 시간에도 스마트폰을 켜고 단어 하나, 문장 하나 가볍게 영어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멀리서 인사하는 사람을 보고 아는 사람인 줄 알고 함께 손 흔들었지만, 알고 보니 내가 아닌 뒤에 있던 딴 사람에게 한 인사일 때. 그 민망한 순간에도 꺼낸 손에 자연스레 스마트폰을 쥐고 영어 문장 배운다. “What a lovely day! (정말 아름다운 날이에요!)” 일상에 짬짬이 끼어드는 공부 장면들은 ‘말해보카’가 강조하는 핵심 가치인 ‘가벼움’과 정확히 맞닿아 있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잠깐의 짬을 내어 부담 없이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을 전달하고 공감을 얻었다.


‘말해보카’가 만드는 새로운 영어 학습 문화

배우 이정은을 모델로 기용하며 ‘짬’이라는 단어의 중의성을 활용한 재미 요소를 강조했다. 이정은 배우는 연기 내공이 깊고, ‘짬’이 있는 배우로 잘 알려져 있다. 동시에, 바쁜 일상 속에서도 ‘짬짬이’ 시간을 활용해 공부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유머러스하게 전달하기에 적합한 인물이었다.





배우 이정은 특유의 친근하면서도 유쾌한 이미지가 ‘말해보카’의 ‘가볍고 부담 없는 학습’ 브랜드 메시지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며, 캠페인 크리에이티브에 신선한 활력을 더했다. 또한 ‘말해보카’의 보라색 브랜드 컬러를 적극 활용하며 고급스러우면서도 유쾌한 크리에이티브를 유지했다.

이번 캠페인은 ‘트렌디하면서도 재미있는 영어 학습 브랜드’로 ‘말해보카’를 각인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TV’, ‘디지털’, ‘OOH’ 등 전방위의 미디어를 통해 확산된 비주얼들은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말해보카’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했다.



이번 “영어, 짬날때 해보카” 캠페인은 영어 학습이 현대인들에게 생활 속 작은 습관이자 재미있는 게임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아냈다. 영어 공부가 더는 무겁고 어렵고 번거로운 것이 아니라, 가볍고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말해보카’는 앞으로도 ‘가볍고 재미있는’ 영어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제일기획 김도연 프로 (THE SOUTH 2팀)
 
IMC TVCF 말해보카 영어 영어공부 이정은 제일기획 캠페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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