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후의 마음으로 팬들의 취향을 저격하다, 삼성 OLED x T1 캠페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10.22 10:17 조회 409
제일기획 안소현 프로 (비즈니스 6팀)

삼성 영상 디스플레이는 시장 내 뛰어난 기술력으로 이미 압도적인 입지를 다져온 바 있다. 이런 OLED 제품들의 홍보 방법으로 그동안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제품 강점을 친근하게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방식을 취해왔다. 그러나 삼성 OLED가 단순 Best TV가 아닌, Best Gaming TV로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은 조금 다른 차원의 접근법이 필요했다.

게임에 특화된 삼성 OLED만의 기술력을 글로벌 시장에 알리기 위해선 누가 봐도 게임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인물과의 협업이 필요했다. 따라서, 다수의 인플루언서를 기용하기보다, 압도적인 파급력, 인지도, 전문성을 지닌 하나의 글로벌 모델에 선택과 집중하는 전략하에, 삼성 OLED x T1 캠페인을 펼치게 되었다.

압도적 태생적 우위, 삼성 OLED 와 T1

‘게임은 템빨이다.’ 게임을 하면서 얻는 승리는 아이템에 달려 있다는 게이머들 사이 속어다. 이렇듯 게이머들에게 게임 관련 아이템들이란, 게임을 쉽게 즐길 수 있게끔 돕는 의미를 넘어 승리를 위해 꼭 필요한 무기, 혹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게이밍 디스플레이의 스펙은 중요하다. 까딱하다 빛 반사 때문에 구석에 있는 적을 보지 못하고, 늦은 반응속도 때문에 절호의 기회를 놓치고, 낮은 화질 때문에 전체 판을 보기가 어려워지는 상황은 용납할 수 없으니까.





이런 게이머들의 마음, 삼성 OLED는 알고 있었다. 그리고 응답해 왔다, 제품으로. 0.03mms에 달하는 모니터 반응 속도, 모든 콘텐츠를 선명한 4K로 보여주는 AI 업스케일링, 어느 환경에서도 선명하게 보여주는 빛 반사 방지 기능 등. 경쟁사 대비 무수히 많고 강력한, 게이밍 상황에 특화된 기술력이 강점이었고, 압도적 기술 우위라는 특징은 압도적 게임 실력을 가진 글로벌 게이밍 스타 T1과의 연결고리라고 생각했다.

삼성 OLED의 기술적 우위를 T1의 능력으로 치환하자는 방향으로 자연스레 크리에이티브의 물꼬가 트였다. 그리고 글로벌 소비자에게 보다 친숙한 어휘로 삼성 OLED와 T1의 태생적 우위를 전달하자는 목적 하에 수정을 거듭해 ‘Gaming Super DNA’라는 최종 카피로 결정하게 되었다.





누가 덕계못이래

이 프로젝트의 특이점은, 광고주, 제일기획 프로들, 프로덕션까지 모두 T1에 대해 깊은 ‘덕심’을 품은 팬이었다는 점이다. T1을 덕질해온 만큼, 제품뿐 아니라 T1 선수들 역시 멋진 모습으로 그려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했다.

모두의 덕심이 원기옥과 같이 모인 만큼, 컨셉 도출 또한 순조로웠다. T1 선수들 개개인의 ‘캐해 (캐릭터 해석, 특정 인물의 성격과 이미지 등)’를 토대로, 과장되고 임펙트 있는 크리에이티브를 더했다. 각자만의 초능력을 가진 T1 선수들이 삼성 OLED와 함께 하는 장면을 기획했다. 과감한 기획임에도 광고주 역시 이견이 없었다.

T1의 매력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노력은 제작 과정 전반에 걸쳐 나타났다. 캠페인 구조 자체도, 단순히 단체로서의 T1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개개인의 매력을 강조할 수 있는 개별편과 종합편으로 구성했다. 나아가 좀 더 욕심을 부려 T1 팬들 또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소셜형 콘텐츠 또한 제작했다. 카피 또한 우리가 평소 알고 있는 선수들의 말투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은, 캐주얼하고 길이가 짧은 재기발랄한 멘트로 구성했다.





녹음 현장에서 선수들의 말맛이 더해지는 모습이 귀여워 속으로 환호를 내질렀다. 촬영 세트 또한 선수들이 오버 액션을 하지 않아도 되게끔 각자의 거실, 게임방 같아 보이는 자연스럽고 힙한 무드의 공간으로 구성하였고, 모두의 노력이 모여 삼성 OLED 제품과 T1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캠페인 필름이 완성되었다.




OLED: T1’s Gaming Super DNA | Samsung
 
 

OLED: Faker’s Gaming Super DNA | Samsung




OLED: Keria’s Gaming Super DNA | Samsung


T1 팬들의 마음을 저격하다

진심은 통한다는 말처럼, 캠페인 라이브 이후 좋은 반응이 쏟아졌다. “타 브랜드 광고와 비교할 때 T1의 연기가 자연스럽다”, “영상의 퀄리티가 좋다”, “제품과 찰떡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T1이 멋지고 귀엽게 나와 좋다!” 등 T1 팬들이 행복해하며 쓴 코멘트가 많아 감격스러웠다.





 
 
 
 
유튜브 캠페인 영상 속 댓글
 


좋아하는 마음이 우릴 구한다

“좋아하는 마음이 우릴 구할거야” 유명한 에세이 제목이다. T1을 향한 진심 어린 애정과 게임의 희열을 이해하는 마음이 캠페인 끝까지 우리 모두를 붙들어줬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게이머들이 실제로 게임을 관전하거나 플레이하며 뜨겁게 느끼는 지점, 그리고 삼성 OLED가 맞닿은 지점이 무엇일지 끊임없이 고민했고, 소비자 반응을 보아하니 다행히 그 노력이 헛되진 않았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 매번 캠페인을 마무리할 때마다 캠페인은 누군가의 번쩍이는 천재성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닌, 많은 이들의 노력과 시간, 고민이 겹쳐 만들어지는 촘촘한 태피스트리와 같다고 생각하게 된다. 또 하나의 촘촘하고, 반짝이는, 누군가에게 화두를 던지는 캠페인을 직조할 수 있어 행운이라는 감상과 함께, 앞으로의 삼성 OLED 캠페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글을 마친다.

제일기획 안소현 프로 (비즈니스 6팀)
T1 게이밍기어 게이밍모니터 게임 마케팅 삼성OLED 제일기획 캠페인 페이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가장 트렌디한 SNS 마케팅? K-POP 아이돌을 보라!
  글 디지털솔루션3팀 장한솔 CⓔM   K-POP 아이돌에게는 사실 어느 정도의 성공 공식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지리스닝, 청량, 풋풋, 첫사랑 등 대중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는 정체성을 갖고 있는 그룹들이 성공한 사례가 많기 때문인데요. 다만 이렇게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도 정체성의 가치를 뻗어 나가며 그룹색을 구축해나가는 그룹들이 있습니다. 핵심은 바로 ‘SNS와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이색 프로모션&rs
[월간 2025밈] 06월 편 - 가나디, 투꾸 그리고 2025 건강 트렌드
  • 서울국제도서전? • 해외에서 시작된 F&B 트렌드?  • 투꾸...? 투표용지를 꾸민다고!??? • 다양한 동물 그림자샷 챌린지???  • 듀... 가나디, 비키니 시티 주민 그리고 꽈당씨 • 광고 캠페인   서울국제도서전?   텍스트힙, 필사 모임, 북 파우치 등 독서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6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30은 가족과 데이트를 즐긴다? 데이터로 보는 2030 가족관
신예은 생활변화관측소 연구원 합계 출산율 0.75명, 1인 가구 비율 35.5%, 비혼과 비연애 트렌드까지. 수치와 유행어만 보면 2030세대에게 가족은 점점 멀어져 가는 것 같다. ‘2030세대는 가족을 원하지 않는 걸까?’ ‘더 이상 가족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걸까?’ 여러 의문이 떠오른다. 과연 현재 2030세대의 가족에 대한 인식은 어떨까?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자. 가족 하면 떠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월간 2025밈] 06월 편 - 가나디, 투꾸 그리고 2025 건강 트렌드
  • 서울국제도서전? • 해외에서 시작된 F&B 트렌드?  • 투꾸...? 투표용지를 꾸민다고!??? • 다양한 동물 그림자샷 챌린지???  • 듀... 가나디, 비키니 시티 주민 그리고 꽈당씨 • 광고 캠페인   서울국제도서전?   텍스트힙, 필사 모임, 북 파우치 등 독서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6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30은 가족과 데이트를 즐긴다? 데이터로 보는 2030 가족관
신예은 생활변화관측소 연구원 합계 출산율 0.75명, 1인 가구 비율 35.5%, 비혼과 비연애 트렌드까지. 수치와 유행어만 보면 2030세대에게 가족은 점점 멀어져 가는 것 같다. ‘2030세대는 가족을 원하지 않는 걸까?’ ‘더 이상 가족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걸까?’ 여러 의문이 떠오른다. 과연 현재 2030세대의 가족에 대한 인식은 어떨까?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자. 가족 하면 떠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월간 2025밈] 06월 편 - 가나디, 투꾸 그리고 2025 건강 트렌드
  • 서울국제도서전? • 해외에서 시작된 F&B 트렌드?  • 투꾸...? 투표용지를 꾸민다고!??? • 다양한 동물 그림자샷 챌린지???  • 듀... 가나디, 비키니 시티 주민 그리고 꽈당씨 • 광고 캠페인   서울국제도서전?   텍스트힙, 필사 모임, 북 파우치 등 독서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6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30은 가족과 데이트를 즐긴다? 데이터로 보는 2030 가족관
신예은 생활변화관측소 연구원 합계 출산율 0.75명, 1인 가구 비율 35.5%, 비혼과 비연애 트렌드까지. 수치와 유행어만 보면 2030세대에게 가족은 점점 멀어져 가는 것 같다. ‘2030세대는 가족을 원하지 않는 걸까?’ ‘더 이상 가족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걸까?’ 여러 의문이 떠오른다. 과연 현재 2030세대의 가족에 대한 인식은 어떨까?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자. 가족 하면 떠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