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똑똑, 말 없는 112 신고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02.15 12:00 조회 1144
 


 대 상

공익광고, 이노베이션

 

경찰청
[말 없는 112 신고, 똑똑]
광고회사 제일기획 │ 제작사 전파상 프로덕션, 바운스 크리에이티브, WINNING HABIT │ 브랜드 경찰청





가정폭력, 데이트 폭력, 아동 학대 등의 피해자는 가해자와 같은 공간에 있는 경우가 많아 112 신고에 제약이 따른다는 점에서 경찰에게 비밀스럽게 위급상황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자 기획됐다.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일선 상황실 요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토의하는 과정을 거쳐 모스 부호의 개념을 적용한 똑똑캠페인이 탄생했다. 이를 통해 국민 누구나 시도할 수 있고, 경찰관 누구나 캐치할 수 있는지속 가능한 112 신고 솔루션이 되길 기대한다.

 

Q.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말 없는 112 신고, '똑똑'112에 전화를 건 뒤 전화기의 숫자 버튼을 '똑똑' 두드리기만 하면 말없이 경찰에 신고를 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피해자가 가해자와 같은 공간에 있어 신고를 하다 들킬 위험이 있거나, 신체적인 어려움 등으로 말로 하는 신고가 힘든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Q. ‘똑똑캠페인을 기획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팬데믹 기간 동안 전 세계 가정 폭력 신고가 대부분 늘었는데, 한국만 감소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신고를 안 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상황이었죠. 저희는 이를 법이나 제도가 아닌 크리에이티브로 해결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모스 부호의 구조 신호에서 모티브를 얻어, 국민 누구나 시도할 수 있고 경찰관 누구나 캐치할 수 있는 새로운 112 신고 방식을 만들게 됐습니다.

Q. 좋은 취지를 가진 캠페인인 만큼 계속 지속 가능했으면 하는데, 어떤가요?

지금까지 경찰은 112에 접수된 말 없는 신고를 비정형 신고로 구분했습니다. ‘똑똑캠페인을 통해 말없이 전화 버튼을 누르는 신고가 위급 상황에서의 신고로 공식화됐습니다. 광고를 제작하면 일정 시간 후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는 것이 항상 아쉬웠는데요, 이번 캠페인은 지속 가능한 솔루션으로 정착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Q.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만들어낼 수 있는 솔루션이기에 그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특히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면 어떤 것일까요?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캠페인이라서 신중한 자세로 임했습니다. ‘똑똑을 통한 신고 접수가 현실에서 문제없이 작동해야 하므로, 프로세스의 오류나 상황실 요원이 대응하기 어려운 포인트가 없는지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며 아이디어를 가다듬었습니다. 어려운 고비마다 경찰 분들의 조력이 있었고, 그 협업의 결과 똑똑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Q. 대국민 캠페인으로서, 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한 매체 전략은 어떻게 세우셨나요?

대규모 홍보 예산 집행이 어려운 상황이라서 선택과 집중을 했습니다. 우선 가정폭력, 데이트폭력의 피해자가 대부분 여성인 것을 감안하여 그들이 자주 찾는 네일숍, 미용실, 유튜브 뷰티채널 등을 커뮤니케이션 접점으로 삼았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정확한 신고 절차를 알리기 위해 바이럴 영상과 라디오 광고도 제작했습니다. 또한 경찰청과 정부기관의 협조를 얻어 서울 시내 주요 디지털 빌보드와 전국 관공서에 캠페인 소개 영상이 송출됐습니다.


Q.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큰 상을 주신 심사위원 분들과 주최 측에 감사드립니다. 이 상은 광고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저희의 꾸준한 노력에 대한 격려라고 생각합니다. 광고 한 편으로 세상이 갑자기 좋아질 거라 생각하지 않지만, 한 편 한 편이 모이면 더 나은 세상에 가까워 진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한 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2 ·  #경찰청 ·  #신고 ·  #112신고 ·  #똑똑 ·  #똑똑캠페인 ·  #말 없는 112 신고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광고 딜리버리]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HSAD 최신 온에어 된 광고 소식과 HSAD 기업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HSAD 광고 딜리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