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속의 일상도, 여름이었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8.26 09:41 조회 373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일상에도 이젠 조금 익숙해진 2021년. 올여름도 돌아오지 않을 단 한 번의 소중한 시간이기에 MZ 세대는 각자만의 방법으로 일상을 가꾸며 갓생을 살아왔다. MZ 세대의 갓생에는 바쁜 일상 속 자기계발도 포함되지만, 잘 쉬고 잘 노는 것도 그 일부이다. SNS를 통해 자신만의 방식대로 올여름을 갓벽하게 보낸 MZ 세대의 다양한 여름 나기를 살펴보자.


 
유형 1. 일상 공유형
 
최근 SNS에는 통통 튀는 크리에이티브를 가미해 자신만의 여름 한 컷을 남기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틱톡에는 SNS에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MZ 세대의 니즈와 틱톡의 기능이 만난 나만의 여름 일상 숏 클립이 많아졌다.
 

틱톡의 ‘#집콕생활’ 검색 화면
 
썸머 밸런스 챌린지도 진행 중이다. 사람들은 ‘코로나 끝난다면 가고 싶은 휴가지 중 바다 또는 계곡’, ‘여름 하면 생각나는 노래 중 씨스타 또는 브레이브걸스’ 등 여름과 관련된 밸런스 게임에 투표하고, 투표한 해시태그와 관련된 영상을 올린다. 투표수가 높은 해시태그 쪽의 조회 수가 TOP 25 안에 드는 사람들에게는 상금을 지급한다. 단순한 일상 공유를 넘어 투표, 포상 등의 게임 요소로 재미를 더했다. 커뮤니티나 트위터 등에서 화제가 된 ‘여름이었다’ 밈을 활용해 청량하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담아낸 숏 클립도 눈에 띈다.
 

(좌) 틱톡의 ‘#여름이었다’ 검색 화면 / (우) 틱톡에서 진행된 썸머 밸런스 챌린지
 
더운 여름에는 부족한 기력을 채우기 위한 건강식 레시피 등이 소셜미디어에서 인기가 많으며, 여전히 다양한 제철 식재료로 만든 썸머 푸드를 공유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외에서는 틱톡에서 코코넛 워터에 각종 과일을 섞어 먹는 ‘네이쳐스 시리얼(Nature’s Cereal)’이 유행 중이며, 한국의 화채와 비슷해 국내에서도 화제가 되었다.
 

틱톡의 ‘#썸머푸드’, ‘#네이쳐스시리얼’, ‘#아이스크림커피’ 검색 화면


 
유형 2. 리트릿형
 
여름이면 무더운 날씨 탓에 쉽게 지치기 십상. 올여름은 특히나 장기화된 코로나로 더욱더 몸과 마음의 휴식이 필요한 때다. 하여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한적한 자연에서 휴식을 취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보인다. 인도네시아 발리 등의 휴양지에서 요가를 하고 자연에 머무르며, 마음을 수련하고 심신을 회복하는 여행을 ‘리트릿(Retreat)’이라 부른다. 하지만 해외여행이 어려워진 요즘은 국내 온, 오프라인에서도 리트릿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다.
 

리트릿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릉의 로컬 스테이 ‘위크엔더스‘ 인스타그램 @stay.weekenders
 
‘코로나 블루’로 마인드풀니스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이후, 한적한 자연으로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홈리트릿 콘텐츠가 많아졌다.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인센스를 태우고 다도를 하며 심신을 달래기도 한다. 인센스, 인센스 홀더, 싱잉볼, 다도 도구 등 마인드풀니스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웰니스 스토어도 많아지고 있다.
 

밀레니얼의 일상 속 마음 관리를 돕는 온라인 #멍상 서비스를 운영하는 ‘왈이의 마음단련장’ 인스타그램 @wal.8am



 인센스와 인센스 홀더 등을 판매하는 웰니스 생활용품 브랜드 ‘올롯’ 인스타그램 @ollot_official


 
유형 3. 나홀로아웃도어형
 
올해의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꼽자면 등산, 골프, 캠핑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실내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야외 활동을 선호하는 20~30대가 늘어났다. SNS에도 등산, 골프, 캠핑 관련 콘텐츠들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무더운 여름에도 그 인기는 여전하며, 방역수칙을 준수해 소수의 인원으로 야외 활동을 즐기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특히, 혼자 떠나는 캠핑 또는 백패킹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다. 캠핑 전문가뿐만 아니라 캠핑을 즐기는 일반 20~30대도 캠핑 유튜버로 활동하기도 한다.
 

유튜브의 ‘#솔캠’, ‘#혼캠’ 영상 검색 화면
 
건강한 것이 힙하다고 생각하는 MZ 세대는 몸과 마음의 건강뿐만 아니라 일상도 각자의 취향과 개성에 맞춰 단단하게 꾸려나가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들의 소소하지만 특별한 일상은 SNS에 다양한 여름 나기 콘텐츠로 확산되고 있다. 총체적인 건강과 행복을 지향하는 MZ 세대는 불가항력적인 외부환경에도 불구하고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여름을 살아간다. 2021년도 건강한, 여름이었다.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제일기획 #리추얼 #소셜트렌드 #썸머챌린지 #집콕생활 #캠핑 #코로나블루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트렌드]어렵지 않아요,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반영해 집을 꾸미는 ‘셀프 인테리어’가 인기입니다. 흔히 인테리어하면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작은 소품으로도 집안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습니다. 곰손도 금손으로 쉽게~ 반짝반짝 공간을 밝히는 DIY 네온사인 만들기, 함께 만들어보아요. ① 네온사인을 만들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원하는 색상·두께·크기에 따라 ‘네온사인
MZ 세대가 좋아하는 SNS 콘텐츠 A to Z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Q. 다음 중에서 MZ 세대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고르시오. A. ①K-POP 관련 영상 ②일상 브이로그 ③컨셉 놀이 ④먹방 ⑤쇼핑 라이브 방송 ⑥신제품 리뷰   정답은 전부다. 만약 보기가 100개가 있다면 100개 보기 모두가 정답일 것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등 SNS 플랫폼에선 기본 기능 외에도 숏폼 영상, 채팅, 음성 서비스 나아가 메타버스까지 다양한
[AD Insight 1] COVID-19, MZ 세대가 결합하며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마케팅
X세대부터 우리는 젊은 세대가 출현할 때 마다 그 세대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해왔다. 그러나 지금 전 세계는 이전의 새로운 세대 출현 때와는 다른 충격과 디지털 쇼크를 겪고 있다.
[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대한민국 광고 산업 발전에 힘써준 유공광고인 13인에 대한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하는 정부포상식이 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로 12월 4일(금) 오전 11시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장에서 열렸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이게 가능해? SNS으로 만든 온라인 방탈출 캠페인
 “이래도 안 열리네.” “야, 안 되겠다. 힌트 쓰자!” 한때 친구들끼리 머리를 굴리며 즐기던 방탈출 카페. 조금만 인기 있는 카페들은 주말이면 예약이 꽉 차던 인기 스팟이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발만 동동 구르는 요즘이다. 가끔 나들이도 해보지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길다. 결국 침대에서 뒹굴대며 시간 때울 겸 SNS를 켜고 마는데, “어라 이게 뭐지? SNS 속에 방탈출
[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대한민국 광고 산업 발전에 힘써준 유공광고인 13인에 대한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하는 정부포상식이 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로 12월 4일(금) 오전 11시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장에서 열렸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이게 가능해? SNS으로 만든 온라인 방탈출 캠페인
 “이래도 안 열리네.” “야, 안 되겠다. 힌트 쓰자!” 한때 친구들끼리 머리를 굴리며 즐기던 방탈출 카페. 조금만 인기 있는 카페들은 주말이면 예약이 꽉 차던 인기 스팟이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발만 동동 구르는 요즘이다. 가끔 나들이도 해보지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길다. 결국 침대에서 뒹굴대며 시간 때울 겸 SNS를 켜고 마는데, “어라 이게 뭐지? SNS 속에 방탈출
[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대한민국 광고 산업 발전에 힘써준 유공광고인 13인에 대한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하는 정부포상식이 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로 12월 4일(금) 오전 11시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장에서 열렸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이게 가능해? SNS으로 만든 온라인 방탈출 캠페인
 “이래도 안 열리네.” “야, 안 되겠다. 힌트 쓰자!” 한때 친구들끼리 머리를 굴리며 즐기던 방탈출 카페. 조금만 인기 있는 카페들은 주말이면 예약이 꽉 차던 인기 스팟이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발만 동동 구르는 요즘이다. 가끔 나들이도 해보지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길다. 결국 침대에서 뒹굴대며 시간 때울 겸 SNS를 켜고 마는데, “어라 이게 뭐지? SNS 속에 방탈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