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삼아, 취미 삼아! MZ세대가 골프장으로 향하는 이유는?
HS Ad 기사입력 2021.06.23 12:00 조회 1166
 
 

작년 한 해 코로나19로 실내 활동이 어려워짐에 따라 MZ세대는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산으로 향했습니다. 최근 이와 비슷한 이유로 골프에 빠진 MZ세대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SNS에 ‘#골프스타그램’을 검색하면 160만 건 이상의 게시물이 뜰 정도로 많은 사람이 골프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 기성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골프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게 된 그 배경은 무엇일까요?

 

전성기를 맞은 골프 시장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골프 인구는 약 515만 명으로, 이 중 3년 이하의 신규 골프 입문자 중 20~40대가 65%를 차지했습니다.
 

MZ세대가 골프장으로 향하게 된 배경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탁 트인 자연경관에서 답답한 마음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골프는 푸르른 필드에 나가 맑은 공기를 마시며 운동을 즐길 수 있어 요즘과 같은 시기에 가장 좋은 스포츠입니다. 가족이나 지인 등 소규모로 그룹을 지어 치기 때문에 코로나19 감염 위험의 부담도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도 있죠.
 
MZ세대는 해외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상황 속 여윳돈으로 이른바 플렉스 운동 중 하나였던 골프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골프에 투자하는 흐름이 계속되자 올드한 느낌이 강했던 골프 의류 및 용품에도 젊은 감성이 더해지기 시작했는데요. 힙한 골프웨어를 입고 멋진 배경에서 골프를 치는 모습은 이들의 SNS용 사진에 더할 나위 없이 제격입니다.
 
 
 한편, 골프 수요가 증가하면서 비교적 접근성이 좋은 스크린골프장의 수요 역시 증가했는데요. KB 금융지주 골프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대표적인 스크린골프장 업체인 골프존의 매출액은 2019년 2,391억 원에서 지난해 17.5%가량 늘어난 2,810억 원을 기록했다고 해요. 골프는 직접 야외에 나가야 하므로 시간과 비용의 부담이 큰 스포츠지만, 스크린골프장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스크린골프장 역시 소수의 지인과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골프를 즐길 수 있어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이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MZ세대의 개성과 골프의 만남

기존에는 사교의 목적이나 사업 관련 모임을 위해 골프를 치는 경우가 많았지만, MZ세대는 운동의 목적은 물론 골프 아이템을 통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골프를 치러 가곤 합니다.
 

▲캐주얼 골프웨어를 판매하며 젊은 골퍼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더블플래그(출처: LF몰)

MZ세대의 영향으로 골프웨어 시장은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국내 골프웨어 시장 규모는 작년보다 약 10% 성장한 5조 6,800억 원대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해요. 보편적으로 피케 셔츠와 미니스커트, 반 스타킹, 적당한 통의 바지 등은 골프웨어의 정석과도 같았는데요. 하지만, 패션에 민감한 MZ세대는 이와는 전혀 다른 스타일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웨어로서의 기능은 기본이며 실용성과 함께 패션성을 강조하고 있죠.
 
MZ세대는 골프를 치러 갈 때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편하게 입을 수 있도록 넉넉한 핏과 힙한 디자인의 골프웨어를 선호합니다. 이러한 흐름에 후드, 맨투맨을 비롯해 레깅스 팬츠와 조거팬츠, 점프슈트 등의 골프웨어도 등장했습니다.
 

▲골프에 필요한 용품과 카카오 캐릭터를 접목해 귀여움을 더한 카카오프렌즈골프(출처: 카카오프렌즈골프)

필드를 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준비물이 있어야 하는데요. 카카오에서는 카카오 캐릭터를 활용한 카카오프렌즈골프를 론칭하며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귀여운 골프용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골프에 필요한 가방부터 커버, 골프공, 장갑 등 다양한 아이템을 만날 수 있죠. 영하고 세련된 디자인의 골프웨어와 용품을 장착하고 푸르른 배경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골프의 매력은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것 같지 않나요?


 
골프 트렌드를 주도하는 MZ세대


▲6월 30일 방영 예정인 JTBC <세리머니 클럽> 포스터 (출처: JTBC)

 
골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골프 예능도 활발히 론칭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비롯해 TV조선 <골프왕>, SBS <편먹고 공치리>, JTBC <세리머니 클럽> 등 방송사에서는 골프 예능을 활발히 내놓으며 골프 예능 전성시대를 맞았는데요. 추후 더 다양한 골프 프로그램이 방영될 예정인 것으로 보아 기존 기성세대와 MZ세대 모두를 사로잡을 수 있는 골프 예능은 안방극장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골프 의류 대여 서비스를 진행 중인 플렉스골프(출처: 플렉스골프 홈페이지)

MZ세대가 골프 시장에 대거 유입되면서 골프 산업에는 새로운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골프는 사실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스포츠가 아니다 보니 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에게는 라운딩 1회도 부담되는 가격인데요. 여기에 매번 필드에 나갈 때마다 골프웨어를 다르게 입는 것도 하나의 고민일 것입니다. 이에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골프 의류 대여 서비스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필요할 때 골프웨어를 대여할 수 있는 것인데요. 서비스를 이용하면 세탁이나 보관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며, 택배로 편리하게 옷과 용품을 받아볼 수 있다고 해요.
 
플렉스 스포츠였던 골프는 어느새 대중화가 될 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골프는 자연 속에서 소규모로 즐길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MZ세대의 취향을 사로잡을 만한 요소가 다양한데요. MZ세대의 골프를 향한 관심은 계속될 것으로 보아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다양한 서비스들이 새롭게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 HS AD #MZ세대 #골프 #운동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트렌드]어렵지 않아요,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반영해 집을 꾸미는 ‘셀프 인테리어’가 인기입니다. 흔히 인테리어하면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작은 소품으로도 집안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습니다. 곰손도 금손으로 쉽게~ 반짝반짝 공간을 밝히는 DIY 네온사인 만들기, 함께 만들어보아요. ① 네온사인을 만들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원하는 색상·두께·크기에 따라 ‘네온사인
MZ 세대가 좋아하는 SNS 콘텐츠 A to Z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Q. 다음 중에서 MZ 세대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고르시오. A. ①K-POP 관련 영상 ②일상 브이로그 ③컨셉 놀이 ④먹방 ⑤쇼핑 라이브 방송 ⑥신제품 리뷰   정답은 전부다. 만약 보기가 100개가 있다면 100개 보기 모두가 정답일 것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등 SNS 플랫폼에선 기본 기능 외에도 숏폼 영상, 채팅, 음성 서비스 나아가 메타버스까지 다양한
[AD Insight 1] COVID-19, MZ 세대가 결합하며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마케팅
X세대부터 우리는 젊은 세대가 출현할 때 마다 그 세대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해왔다. 그러나 지금 전 세계는 이전의 새로운 세대 출현 때와는 다른 충격과 디지털 쇼크를 겪고 있다.
[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대한민국 광고 산업 발전에 힘써준 유공광고인 13인에 대한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하는 정부포상식이 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로 12월 4일(금) 오전 11시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장에서 열렸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이게 가능해? SNS으로 만든 온라인 방탈출 캠페인
 “이래도 안 열리네.” “야, 안 되겠다. 힌트 쓰자!” 한때 친구들끼리 머리를 굴리며 즐기던 방탈출 카페. 조금만 인기 있는 카페들은 주말이면 예약이 꽉 차던 인기 스팟이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발만 동동 구르는 요즘이다. 가끔 나들이도 해보지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길다. 결국 침대에서 뒹굴대며 시간 때울 겸 SNS를 켜고 마는데, “어라 이게 뭐지? SNS 속에 방탈출
[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대한민국 광고 산업 발전에 힘써준 유공광고인 13인에 대한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하는 정부포상식이 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로 12월 4일(금) 오전 11시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장에서 열렸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이게 가능해? SNS으로 만든 온라인 방탈출 캠페인
 “이래도 안 열리네.” “야, 안 되겠다. 힌트 쓰자!” 한때 친구들끼리 머리를 굴리며 즐기던 방탈출 카페. 조금만 인기 있는 카페들은 주말이면 예약이 꽉 차던 인기 스팟이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발만 동동 구르는 요즘이다. 가끔 나들이도 해보지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길다. 결국 침대에서 뒹굴대며 시간 때울 겸 SNS를 켜고 마는데, “어라 이게 뭐지? SNS 속에 방탈출
[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대한민국 광고 산업 발전에 힘써준 유공광고인 13인에 대한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하는 정부포상식이 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로 12월 4일(금) 오전 11시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장에서 열렸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이게 가능해? SNS으로 만든 온라인 방탈출 캠페인
 “이래도 안 열리네.” “야, 안 되겠다. 힌트 쓰자!” 한때 친구들끼리 머리를 굴리며 즐기던 방탈출 카페. 조금만 인기 있는 카페들은 주말이면 예약이 꽉 차던 인기 스팟이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발만 동동 구르는 요즘이다. 가끔 나들이도 해보지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길다. 결국 침대에서 뒹굴대며 시간 때울 겸 SNS를 켜고 마는데, “어라 이게 뭐지? SNS 속에 방탈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