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꼭 봐야 해! 화제의 인기 네이버 웹툰이 드라마로 재탄생했다?
HS Ad 기사입력 2021.01.14 12:00 조회 110
  
  
작년 한 해는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특히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따르면 2020년 기사로 언급된 웹툰 원작 드라마만 해도 총 34편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웹툰은 단순히 웹툰 플랫폼에만 그치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로 재탄생하며 K-콘텐츠 산업의 주류로 떠올랐습니다.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웹툰 원작 드라마가 사랑받는 이유부터, 방영 전부터 주목받은 <스위트홈>, <여신강림> 등 화제가 되는 드라마에는 어떤 작품이 있는지 만나보겠습니다.
 
▣ 비대면 문화 확산, 웹툰 수요 증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0년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문화, 비대면 플랫폼이 확산하면서 웹툰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이 특히나 증가세를 보였다고 해요.
 
 
한국 웹툰 시장은 무려 1조 원대 시장을 형성할 만큼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받는 글로벌 콘텐츠 시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웹툰은 다양한 소재, 세계관, 가치관을 담아낸 스토리와 캐릭터들이 한데 어우러진 콘텐츠입니다. 로맨스, 스릴러, 힐링 등 각양각색의 주제로 독자에게 재미와 유익함을 선사하죠. 네이버, 다음, 카카오페이지 등 다양한 채널에서 웹툰 경쟁이 활성화되고 있어 앞으로도 웹툰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 OSMU의 대표 주자, 웹툰
 
 
네이버웹툰을 원작으로 한 천만 영화 <신과함께>, 드라마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치즈인더트랩> 등의 작품은 아마 한 번쯤 보고 들으셨을 텐데요. 높은 흥행률과 두터운 팬층을 자랑하며 현재도 많은 시청자가 ‘다시보기’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웹툰은 스마트폰 안에서만 만날 수 있는 1차원적 콘텐츠가 아닌 OSMU(One Source Multi-Use)의 대표 주자입니다. 웹툰 내 배경이나 소재 등을 활용해 드라마나 영화가 되기도 하고 게임으로 재탄생되기도 하죠. 최근에는 음원 차트 곳곳에서 웹툰 OST를 만날 수 있는데요. 드라마 OST와 같이 웹툰을 볼 때도 OST를 들으면서 웹툰의 분위기를 살릴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웹툰 원작 드라마의 OST가 흥하고 드라마 신드롬이 불기도 하며 흥행 보증수표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웹툰 원작 드라마가 특히나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웹툰의 주된 소재만을 활용해 새롭게 재탄생한 드라마 <고백부부> (이미지 출처: KBS2)
 
가장 큰 이유는 검증받은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한 드라마 제작 관계자는 웹툰의 드라마화는 긍정적 사인이자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고 언급했는데요. 인기 웹툰은 이미 콘텐츠적으로 검증된 스토리이며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라고 말했습니다. 인기 웹툰이라면 높은 팬층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외 마케팅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고 해요.
 
두 번째는 장르와 소재가 다양하고 색다르다는 점입니다. 웹툰은 스릴러, 판타지, 액션, 로맨스 등 장르가 다양한데요. 웹툰에서는 각 장르의 큰 특징이자 관습에서 벗어나 요즘 시대의 모습과 트렌드, 유행어 등을 담아냅니다. 또한, 만화이기에 상상력에 제한이 없어 다양한 아이디어가 펼쳐집니다. 이러한 웹툰의 특성과 드라마의 영상미가 더해지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 역시 시청자에게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원작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 재미가 쏠쏠하다는 점입니다. 드라마화될 때 웹툰의 흐름과 장면이 영상에 똑같이 담기는 경우도 있고 제작 단계에서 웹툰의 주요 소재만을 가져와 새로운 작품이 탄생하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JTBC <이태원 클라쓰>는 원작자가 드라마 대본을 직접 집필하며 웹툰과 높은 싱크로율을 자랑했으며, KBS2 <고백부부>는 네이버 웹툰 <한번 더 해요>의 타임 워프라는 큰 틀만을 활용해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는 드라마로 재탄생되기도 했습니다.
 
▣ <스위트홈>부터 <여신강림>까지, 인기 웹툰 원작 드라마
 
여러분은 웹툰 원작 드라마를 떠올렸을 때, 어떤 작품이 떠오르시나요? 혹시 작년 하반기부터 사람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이 작품이 떠오르시나요? 2020년 하반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흥행을 이어오고 있는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전 세계 곳곳에서 흥행 중인 <스위트홈> (이미지 출처: 네이버웹툰, 넷플릭스 홈페이지)
 
네이버웹툰을 원작으로 한 <스위트홈>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로 공개되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작품은 은둔형 외톨이 고등학생 현수가 불의의 사고로 가족을 잃고 이사한 아파트에서 겪는 기괴한 일을 담아냅니다. 
 
원작 웹툰은 글로벌 누적 조회수 12억 뷰를 기록할 만큼 두터운 팬층을 자랑하는 웹툰인데요. 이러한 인기를 이어받아 <스위트홈>은 넷플릭스 공개 하루 만에 국내는 물론 태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대부분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하며 이례적인 흥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웹툰에서도 돋보였던 섬뜩한 분위기가 영상화되면서 손에 땀을 쥐는 기이한 분위기를 더욱 극대화했습니다. 괴물 캐릭터의 생생한 묘사, 배우들의 연기 역시 <스위트홈>의 흥행 포인트 중 하나죠.
 
▲원작과 높은 싱크로율을 자랑하는 드라마 <여신강림> (이미지 출처: tvN 포스트)
 
지상파, 케이블 채널에서도 웹툰 원작 드라마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글로벌 누적 조회수 40억 뷰에 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자랑하는 네이버웹툰 <여신강림>은 캐스팅 단계부터 주목을 받았습니다. 현재 tvN에서 방영 중인 <여신강림>은 인기 연예인이 총출동하며 1020 사이에서 매회 화제를 모으고 있죠.
 
외모를 가꾸고 싶어 하고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10대의 심리를 꿰뚫은 작품인데요. <여신강림>은 캐스팅, 의상 등 웹툰과 드라마가 높은 싱크로율을 자랑하며 ‘만찢’ 타이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 방영 예정인 네이버웹툰 원작 드라마 <간 떨어지는 동거> (이미지 출처: 아이치이코리아)
 
올해 상반기 방영 예정인 <간 떨어지는 동거> 역시 네이버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입니다. 웹툰은 꾸준히 목요웹툰 상위권을 유지한 인기작인데요. 인간이 되고자 수백 년간 살아온 구미호 신우여와 대학생 이담의 로맨틱 코미디를 담아낸 스토리로, 드라마화 확정 기사부터 캐스팅 단계까지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전부터 드라마화 요청이 끊이지 않은 작품인 만큼 방영이 얼마 남지 않은 현재, 팬들의 기대감은 더욱 증폭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 <유미의 세포들> 드라마화가 확정되면서 큰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이미지 출처: 네이버웹툰)
 
한편, 5년여간의 연재를 마무리하며 작년 11월 완결된 <유미의 세포들> 역시 드라마화된다는 기사가 나오며 관심이 쏠렸는데요. 최근 배우 김고은이 출연을 확정하면서 SNS상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유미의 세포들> 드라마는 웹툰의 재미를 더하고자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결합해 제작할 예정이라고 해요. 누적 조회수 30억 뷰가 넘는 인기 웹툰인 만큼 앞으로의 드라마 캐스팅과 제작 단계 역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성기를 맞은 웹툰 원작 드라마는 앞으로도 꾸준히 방영되며 다양한 시청 층의 니즈와 재미를 충족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원작의 매력이 드라마로 영상화되며 웹툰에서는 볼 수 없던 비하인드 스토리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시들지 않는 인기의 원인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OTT 플랫폼이 확산되면서 웹툰 원작 드라마는 앞으로 더 큰 시너지를 내며 안방극장을 뜨겁게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간떨어지는동거 ·  네이버웹툰 ·  드라마 ·  스위트홈 ·  여신강림 ·  웹툰 ·  웹툰드라마 ·  웹툰드라마화 ·  웹툰원작드라마 ·  유미의세포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0년, HS애드가 가장 돋보였다! 2020년 ‘올해의 광고회사’ 선정
‘Agency of the Year’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선정. LG계열 광고회사 HS애드(대표이사 : 정성수)가 서울영상광고제에서 2020년 가장 뛰어난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인 광고회사에 수여하는 2020년 ‘올해의 광고회사’(Agency of the Year)로 선정됐습니다.
[Interview] 돌고래유괴단 신우석 감독/대표
캐논, 유니클로, 배스킨라빈스, 옥션, 슈퍼셀… 만드는 광고마다 대박을 쳤다. 이들이 만든 영상은 단순한 광고가 아니라 한편의 반전 드라마, 블랙코미디, 블록버스터급 영화라고 불려도 무방할 정도로 탄탄한 스토리와 이를 더욱 부각시킬 수 있는 섬세한 장치들이 영상 속에 디테일하게 표현돼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이들이 만든 광고를 일부러 찾아보고, 공유하면서 즐긴다. 26살에 친구들끼리 영화를 찍겠다고 호기롭게 시작했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았고, 오로지 돈을 벌기 위해 광고에 뛰어들었다. 반년에 한 편, 일년에 한 편을 제작할 때도 있었다고 고백할 정도로 현실은 냉혹했고, 빚은 늘어만 갔다. 더 이상 돈을 빌릴 곳이 없을 정도로 한계에 다다랐을 때, 잭팟이 터졌다. 축구선수 출신 안정환과 최현석 셰프를 모델로 한 캐논 바이럴 광고 영상이었다. 그렇게 그들에게 은인(?)이 된 광고를 시작으로 제작 의뢰가 물밀듯 밀려 들어왔고 현재는 명실상부한 광고제작사로 자리매김했다. 이제는 본인을 ‘광고감독’이라고 당당하게 소개한다는 바이럴 영상의 최강자 돌고래유괴단 대표 신우석 감독을 만났다. 신 감독과의 허심탄회한 일문일답 시간을 가졌다.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과도기에 선 온·오프라인 플랫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언택트 마케팅, 홈루덴스족(Homeludens), 집콕템 등 다양한 수식어들이 일상을 변화시켰으며 이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Global Creative] 2020년 슈퍼볼 광고로 시대읽기
지난 2월 2일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렸던 제54회 슈퍼볼. 매년 NFL의 챔피언을 가리는 마지막 경기이자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이벤트로 손꼽히는 슈퍼볼은 경기 결과뿐만 아니라 각 쿼터 사이 진행되는 광고에도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됩니다.
[Brand Marketing] 65세 '미원'의 청춘 도전기
얼마전 ‘유퀴즈온더블럭’이라는 TV 프로그램에서 ‘세대 특집’으로 토크를 풀어간 적이 있었죠. Z세대, Y세대, X세대, 386세대로 이어지다 ‘산업화세대’를 이야기할 때 세트장을 유심히 보셨다면, 뒷벽 공중전화 박스에 붙어있던 ‘미원’ 로고를 발견하신 분이 계실 겁니다.
2020년, HS애드가 가장 돋보였다! 2020년 ‘올해의 광고회사’ 선정
‘Agency of the Year’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선정. LG계열 광고회사 HS애드(대표이사 : 정성수)가 서울영상광고제에서 2020년 가장 뛰어난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인 광고회사에 수여하는 2020년 ‘올해의 광고회사’(Agency of the Year)로 선정됐습니다.
과도기에 선 온·오프라인 플랫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언택트 마케팅, 홈루덴스족(Homeludens), 집콕템 등 다양한 수식어들이 일상을 변화시켰으며 이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Global Creative] 2020년 슈퍼볼 광고로 시대읽기
지난 2월 2일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렸던 제54회 슈퍼볼. 매년 NFL의 챔피언을 가리는 마지막 경기이자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이벤트로 손꼽히는 슈퍼볼은 경기 결과뿐만 아니라 각 쿼터 사이 진행되는 광고에도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됩니다.
[Brand Marketing] 65세 '미원'의 청춘 도전기
얼마전 ‘유퀴즈온더블럭’이라는 TV 프로그램에서 ‘세대 특집’으로 토크를 풀어간 적이 있었죠. Z세대, Y세대, X세대, 386세대로 이어지다 ‘산업화세대’를 이야기할 때 세트장을 유심히 보셨다면, 뒷벽 공중전화 박스에 붙어있던 ‘미원’ 로고를 발견하신 분이 계실 겁니다.
2020년, HS애드가 가장 돋보였다! 2020년 ‘올해의 광고회사’ 선정
‘Agency of the Year’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선정. LG계열 광고회사 HS애드(대표이사 : 정성수)가 서울영상광고제에서 2020년 가장 뛰어난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인 광고회사에 수여하는 2020년 ‘올해의 광고회사’(Agency of the Year)로 선정됐습니다.
과도기에 선 온·오프라인 플랫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언택트 마케팅, 홈루덴스족(Homeludens), 집콕템 등 다양한 수식어들이 일상을 변화시켰으며 이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Global Creative] 2020년 슈퍼볼 광고로 시대읽기
지난 2월 2일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렸던 제54회 슈퍼볼. 매년 NFL의 챔피언을 가리는 마지막 경기이자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이벤트로 손꼽히는 슈퍼볼은 경기 결과뿐만 아니라 각 쿼터 사이 진행되는 광고에도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됩니다.
[Brand Marketing] 65세 '미원'의 청춘 도전기
얼마전 ‘유퀴즈온더블럭’이라는 TV 프로그램에서 ‘세대 특집’으로 토크를 풀어간 적이 있었죠. Z세대, Y세대, X세대, 386세대로 이어지다 ‘산업화세대’를 이야기할 때 세트장을 유심히 보셨다면, 뒷벽 공중전화 박스에 붙어있던 ‘미원’ 로고를 발견하신 분이 계실 겁니다.
2020년, HS애드가 가장 돋보였다! 2020년 ‘올해의 광고회사’ 선정
‘Agency of the Year’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선정. LG계열 광고회사 HS애드(대표이사 : 정성수)가 서울영상광고제에서 2020년 가장 뛰어난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인 광고회사에 수여하는 2020년 ‘올해의 광고회사’(Agency of the Year)로 선정됐습니다.
WhatsApp : Family Diary
ekdmsekdms1111
Angry Orchard : Sw**t
ekdmsekdms1111
IKEA : Fortune Favours the Frugal
ekdmsekdms1111
Waggel : Psycho
ekdmsekdms1111
Jif : Gladiator School School
ekdmsekdms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