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의 글
바람을 피부로 느낄 수 있지만, 사물과 부딪히는 소리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음식은 맛으로 느낄 수 있지만, 씹는 소리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시각, 미각, 후각, 촉각 그리고 청각으로 구성된 감각은 별개의 것이 아닌,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018년 여름호 <Life is Orange> 이슈는 바로 ‘사운드 Sound’입니다. 누군가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가장 오래된 방법은 소리를 기본으로 한 ‘대화’ 였습니다. 인간은 글자와 언어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의성어를 통해 교감하고 관계를 형성해왔죠. 사실 광고 업계에서 사운드의 비중은 그리 높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한 보조 수단에 가까웠다는 게 정확한 표현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광고라는 것 자체의 본질은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고 소개하는 것이 아닌, 대상과 대상과의 관계 형성이라는 관점으로 바라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인간이 가진 오감 중에서 상대방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소리로 전달되는 청각이라면 말입니다.
중심부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사운드가 가진 한계성이 역으로 현대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유가 되었다는 점은 흥미로운 지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자율 감각 쾌감 반응’이라는 뜻을 가진 ASMR이라든지 재미와 자극은 덜어내고 있는 그대로의 소리를 뜻하는 백색소음 등은 일방적인 정보 전달과 정제되지 않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자극이 적은 감각에 대해 호의적으로 여겨지는 경향과 맥을 같이 합니다. 이쯤에서 묻고 싶습니다.
잘 만들어진 광고는 무엇일까요?
시대의 흐름을 가장 도드라지게 담아내는 것이 광고라는 분야라고 볼 때, 현시점의 광고는 어떻게든 주목 받기 위해 억지스럽거나 자극적이었던 기존의 문법과 결을 달리합니다. 어제와 오늘은 다릅니다. 그리고 내일도 오늘과 다를 겁니다. 막을 수 없는 시간 속에서도 새로운 무언가를 지치지 않고, 끊임없이 만들어내야 하는 창작자들의 숙명을 기꺼이 즐기는 매일을 꿈꿔봅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대표이사 사장
안건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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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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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 [Best Creative]KT, ‘K Intelligence’로 한국형 AI 시대 연다
- 가장 한국적인 AI
KT ‘KT가 시작하는 한국적인 AI,
K Intelligence’ 편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사 제일기획
기 획 곽병주 팀장, 장길원 AE, 배재현 AE, 김태은 AE
제 작 홍재승 본부장, 권민선 CD, 이규호 CD, 정민희 AD, 우정미 AD,
명하은 AD, 장건 CW
제작사 KINOFLOW
광고주 KT
KT의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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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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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2024년 ‘컨셉 여행’ 관련 키워드 유형별 언급량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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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빵투어 브이로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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