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Insight 1] 나이키 축구화를 신었다고 모두 호날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4.10.10 11:44 조회 14778


요즘 정말 광고하기 어렵습니다

과거에는 TV광고, 신문광고, 옥외광고, 온라인광고 등을 익히는 것도 바빴는데, 최근에는 브랜디드 콘텐츠, 앰비언트 미디어, 바이럴, 유튜브, 모바일, 사물간 인터넷 등 새로 생겨나는 마케팅 기법과 좋아요, 공유, 팔로우 등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트렌드를 알아야 합니다.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소비자의 트렌드를 힘들게 따라잡아 캠페인이란 타이틀을 걸고 소비자에게 손을 내밀어 보지만 결과는 기대 이상의 실망감뿐입니다.

과거 A씨는 3년 간의 클라이언트 설득을 통해 목표고객이 좋아하는 모델을 주인공으로 브랜디드 드라마라는 광고물과 SNS 확산채널을 연계한 캠페인을 론칭했고, 광고 집행기간 동안 수치 상으로 100만 명 이상이 보고, 40만 번 넘게 SNS 미디어 상에 공유되었습니다. 그러나 기대했던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상에 폭발적인 반응과 확산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문제의 원인은 없어서가 아니라 있어서다

‘많은 오해는 무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완고한 지식에서 오곤 한다. 상상력이라는 출입구를 잃어버린 지식은 그래서 완고한 이들의 게으른 도피처에 불과할 때가 많다.’

최근 업계 선배 격인 분의 페이스북에서 인상 깊게 읽었던 내용입니다. 아직도 완고한 지식과 경험이 광고환경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전통미디어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는 무엇을 말할지를 찾아내는 것이 우리의 주요한 역할이었고, 이를 기반으로 한 리치 중심의 주입식 캠페인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현재 우리 모두가 광고를 단순히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해석하고 실행하는 관행에 온갖 방어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나이키 축구화만 신으면 당장이라도 필드에서 화려한 플레이가 펼쳐질 것을 기대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미디어의 변화, 그 핵심에는 소비자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그리고 깊게는 사고와 가치관의 변화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전체 맥락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곧 필드에서 뛰기 위한 트레이닝의 과정이며 호날두처럼 멋진 플레이를 펼칠 수 있도록 하는 경기력입니다.

소비자가 참여해야 완성되는 것

귀와 눈의 차이는 눈은 열고 닫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과거에는 더 큰 목소리를 내는 브랜드가 시장의 승리자가 되었습니다. 광고가 여러 사람의 귀를 향해 있는 시대였죠. 사람들은 들리는 소리를 듣고 각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따라 브랜드 광고를 평가했습니다. 이렇게 What to say의 시대에서는 단지 ‘무엇을 말해야 하나’라는 메시지에 집중하면 되었습니다.

21세기, 그리고 오늘에 있어서 사람들은 일방적인 브랜드의 목소리를 단호하게 거부하고 있습니다. 귀를 닫고 눈으로 보기 위해 고개를 움직이는 오늘날의 소비자에게는 가까이 다가가 직접 말을 거는 방식이 더욱 적합합니다. 물론 현재 대부분이 소비자에게 직접 반응을 이끌어내는 인터렉티브 광고를 활용하고 있다고 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본질적으로 디지털 시대에서는 ‘제품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와 관련된 이야기’를 만들어 내야 하고, 이러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환경 속에서 화젯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광고를 즐기게 하고,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해 언급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전까지는 완성된 메시지를 대중에게 주입했다면, 이제는 소비자가 참여해야만 광고가 완성되는 시대입니다.

그렇다면 소비자가 참여해야만 완성되는 광고란 무엇일까요? 레스터 분더만이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에게 주목 받는 광고에 대한 의견을 물었을 때,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좋은 광고란 어떤 독자에게도 이것이 다른 누구를 위해서도 아닌, 오직 나를 위한 광고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어쩌면 이 시대의 광고란 브랜드의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것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눈으로 본 아름다운 광경을, 재미있는 장면을, 의미 있는 순간을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함께 나누는 것. 그러한 광고들은 ‘What to share’에 대해 고민합니다.


▲ 아이스버킷챌린지 Ice Bucket Challenge


▲ 버거킹(BurgerKing)의 ‘와퍼의 희생양 Whopper Sacrifice’

브랜드의 이야기가 아닌 나의 이야기

자, 알기 쉬운 사례를 몇 가지 들여다봅시다.

최근 미국에서 시작해 전 세계적으로 놀라울 만큼 빠른 속도로 확산된 ‘ALS 아이스 버킷 챌린지’를 다들 아실 겁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 캠페인의 성공요인은 ‘좋은 의도’가 아닙니다. 어렸을 적에 동네 친구들과 하던 장난스런 내기를, SNS환경으로 가져왔기 때문입니다. 내기는 나와 친구의 심각하지 않은 대결입니다. 그 대결이 주는 재미는 5년 전 2009년 칸에서 티타늄을 차지한 수상한 버거킹(BurgerKing)의 캠페인에서 이미 입증되었습니다. ‘와퍼의 희생양 Whopper Sacrifice’ 캠페인에서 전체 캠페인의 중심에 있는 것은 와퍼가 아닙니다. 소비자에게 이 캠페인은 나와 친구의 대결이거나, 나와 햄버거의 대결일 뿐입니다. 햄버거에게 져서 친구를 잃은 ‘나’는 똑같이 다른 친구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친구를 버리고 와퍼를 택한 나의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정말 그들이 친구보다 와퍼를 원했기 때문이었을까요? 저는 재미를 위한 하나의 참신한 놀이였다고 확신합니다. 버거킹의 What to share는 우스꽝스러운 ‘나의 이야기’입니다.


▲ 인텔(Intel)의 ‘나의 박물관 Museum of Me’

이번엔 조금 진지하게 다른 캠페인을 보겠습니다. 2012년 칸 국제광고제에서 수상한 인텔(Intel)의 ‘나의 박물관 Museum of Me’ 캠페인은 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러 사람들에게 회자될 만큼 강한 인상으로 남아 있습니다. 2011년 4월 1일 론칭되어, 단 5일 만에 100만 번의 조회수를 기록한 이 캠페인에서 사용된 기술은 그다지 대단한 것이 아닙니다. 단지 처음과 마지막에 등장하는 인텔의 로고를 제외하면 사람들이 이 광고에서 만나는 것은 오로지 자기 자신뿐이죠. 자신의 영상에 감동한 개개인이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면서 캠페인 속에 녹아 든 인텔의 가치와 성능은 TV가 넘볼 수 없을 만큼 멀리까지 퍼져나갔습니다. 인텔의 ‘Museum of Me’가 추구했던 ‘What to share’는 바로 보여주고 싶은 ‘나의 이야기’였습니다.


▲ SK텔레콤 T멤버십 글로벌의 ‘Travel Diary’

“뭐야? 너 정말 박민영이랑 여행갔어?”

최근에 진행했던 국내 사례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 통신사 멤버십 서비스를 만든 SKT가 2014년 7월 론칭한 ‘T멤버십 글로벌’.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은 물론, 해외여행을 떠나지 않는 사람들도 마치 여행을 떠난 것처럼 느끼게 하는 프로모션입니다. 여기까지만 들었을 때 기존의 오프라인 프로모션이나 해외 현지의 감성이 물씬 묻어나는 TV광고만을 떠올리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메시지에만 집중한다면 결국 소비자에게 단지 하나의 광고로 머물고 말겠지요. 해외여행을 떠난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 해외여행을 떠났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더군다나 유명인과 함께 떠났다고 하면 내 친구들의 반응은 어떠할까요?

나는 물론 친구에게 자랑하고픈 ‘Travel Diary’ 캠페인은 이렇게 기획되었습니다. 캠페인 초기 URL이나 이벤트 메인페이지에서 직접적으로 광고적인 느낌을 최대한 배제하고 ‘유명인과의 가상 해외여행’이라는 스토리에 집중했습니다. SNS 상의 정보를 이용하여 나와 친구들에게 잠시나마 웃음을 주고 그러면서 서비스가 가진 혜택들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광고 같지 않은 광고. 사람들이 공유하는 것은 박민영과 함께 유럽여행을 다녀온 ‘나의 이야기’이지만 그 이야기를 타고서 ‘T멤버십 글로벌’의 혜택은 멀리멀리 퍼져갑니다.



우리는 인터넷, 모바일 등의 대중화와 함께 일어난 미디어 급변기에서 과거 소비자에게 다가서던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법에 대해 다시 고민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고민은 새로운 미디어를 시도해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 브랜드의 What to share의 가치를 찾아내고, 소비자를 통해 광고가 완성된다는 믿음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미디어 ·  캠페인 ·  설득 ·  참여 ·  소비자 ·  브랜드 ·  메시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HSAD, AI 워크플로우 플랫폼 ‘대시플로우’ 구축… ‘대시 2.0’ 전략 고도화하며 전사적 AX 추진
  HSAD가 국내 광고업계 최초로 실무자가 자신의 업무 영역에 맞춘 AI 에이전트를 직접 설계 · 활용할 수 있는 ‘AI 워크플로우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 ‘대시플로우(DASH FLOW)’ 구축에 나서며 ‘대시 2.0’ 전략 고도화에 본격 착수합니다.   지난해 HSAD는 고유의 전략 및 제작물을 자산화해 광고 마케팅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A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KT, ‘K Intelligence’로 한국형 AI 시대 연다
 가장 한국적인 AI KT ‘KT가 시작하는 한국적인 AI, K Intelligence’ 편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사 제일기획 기 획 곽병주 팀장, 장길원 AE, 배재현 AE, 김태은 AE 제 작 홍재승 본부장, 권민선 CD, 이규호 CD, 정민희 AD, 우정미 AD, 명하은 AD, 장건 CW 제작사 KINOFLOW 광고주 KT KT의 가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글  편집부 2024년 CF 제작 편수는 총 7,574편으로 전년보다 177편이 늘었다. 14개 업종 중 11개 업종에서 제작 물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가장 제작된 업종은 ‘전기전자’로 908편이 제작됐으며, 전년보다 228편이 늘어났고, 전체 물량에서 12%를 차지했다. 다음은 &lsqu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KT, ‘K Intelligence’로 한국형 AI 시대 연다
 가장 한국적인 AI KT ‘KT가 시작하는 한국적인 AI, K Intelligence’ 편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사 제일기획 기 획 곽병주 팀장, 장길원 AE, 배재현 AE, 김태은 AE 제 작 홍재승 본부장, 권민선 CD, 이규호 CD, 정민희 AD, 우정미 AD, 명하은 AD, 장건 CW 제작사 KINOFLOW 광고주 KT KT의 가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글  편집부 2024년 CF 제작 편수는 총 7,574편으로 전년보다 177편이 늘었다. 14개 업종 중 11개 업종에서 제작 물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가장 제작된 업종은 ‘전기전자’로 908편이 제작됐으며, 전년보다 228편이 늘어났고, 전체 물량에서 12%를 차지했다. 다음은 &lsqu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KT, ‘K Intelligence’로 한국형 AI 시대 연다
 가장 한국적인 AI KT ‘KT가 시작하는 한국적인 AI, K Intelligence’ 편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사 제일기획 기 획 곽병주 팀장, 장길원 AE, 배재현 AE, 김태은 AE 제 작 홍재승 본부장, 권민선 CD, 이규호 CD, 정민희 AD, 우정미 AD, 명하은 AD, 장건 CW 제작사 KINOFLOW 광고주 KT KT의 가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제작업계 현황, “제작비는 줄고, 편수는 늘었다” 글  편집부 2024년 CF 제작 편수는 총 7,574편으로 전년보다 177편이 늘었다. 14개 업종 중 11개 업종에서 제작 물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가장 제작된 업종은 ‘전기전자’로 908편이 제작됐으며, 전년보다 228편이 늘어났고, 전체 물량에서 12%를 차지했다. 다음은 &lsq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