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도 알려주지 않은 마케팅 리서치 비법노트 [이징호, 커뮤니케이션북스]
기사입력 2007.08.24 01:54 조회 6765
 
리서치를 실제로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리서치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이론과 방법론을 이해하는 것과는 다르다.
또한 리서치를 한다는 것과 리서치를 올바르게 한다는 것은 그 거리가 사뭇 다르다.


지금까지는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메뉴판식으로 데이터를 양상하는 방법론을 소개하는 것에만 초점을 둔 문헌만 있어왔다. 리서치 조사과정은 근본적으로 경험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표분추출이론이나 특별히 정형화된 조사방법에 관한 이론을 제외하고는 리서치 조사회사의 노하우나 조사기법에 가려지고 방치된 영역으로 남아있다.


따라서 저자는 마케팅 프로젝트나 리서치를 수행하면서 느꼈던 많은 내용을 있는 그대로 후배에게 전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그간 업계에서 가려져 있던 리서치 비법을 공개한다.


본서의 내용은 현재 리서치 문헌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자료와 부록이 많으며 리서치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여러 이론들을 그때그때 소개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본서는 사회조사방법론을 수강하는 학생이나 리서치 연구원이나 마케팅 관련 부서원들이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징호(李澄昊) 


서울대학원 심리학과 졸업[Psychometrics 전공]
Katz Graduate School of Business University of PITTSBURGH
- Execute Program in Strategic Marketing 과정 


유통회사 마케팅 경력
- 종합유통점 부지개발과 M&A 관련 업무 수행
- 상권조사 및 경영활성화 기획업무 수행
- 매장구성 및 M/D관련 영업기획 수행 


광고회사 경력
- 브랜드 광고전략 계획 수립
- 신제품 4P 믹스
- 광고물 평가모델 개발
- 광고효과 조사 및 A &U 조사
- 중국 가전시장 조사 및 시장진출 계획 수립 


현 마케팅 서밋 코리아[Marketing Summit Korea].이엠케이티[eMKT Co., Ltd] 대표이사
- www.emkt.co.kr
- 중소기업 마케팅 컨설팅 자문
- 종합유통점 경영진단 및 마케팅 기획
- 신제품 시장 타당성 및 론칭 계획
- 브랜드 평가 모델 개발
- 아파트 가격 설정 및 수요예측
- 시장세분화 및 라이프스타일
 
 

 

 

저자
이징호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일
2007.08.05
페이지
390페이지
ISBN
9788984998285 

머리말 


I 조사기획서 작성 


1. 조사기획서 작성
1) RFP[Request For Proposal] 읽기
2) 조사기획서 기본?9항목
3) 조사기획서 작성 시 지켜야할 3측면
- 사례 1. 스포츠 브랜드 조사기획서
- 사례 2. 광고모형개발 조사기획서
- 사례 3. 휴대폰 컨셉트 개발을 위한 조사 기획서
- 사례 4. 홈네트워크 조사기획서 


II 조사배경과 조사목적 및 조사가설 


1. 조사배경
1) 조사배경
2) 해결해야 할 문제점
2. 조사목적
1) 조사목적
2) 조사목적 기술방법
3) 조사목적과 마케팅 목표
4) 애드혹 조사[AD-HOC research]
5) 마케팅 조사유형
3. 조사가설
1) 마케팅 가설
2) 마케팅목표 가설형성 방식
- 사례 1. 중기제품 광고·프로모션 전략구축을 위한 실태조사 


III. 조사방법 


1. 자료와 조사유형
1) 자료구분
2) 1차자료와 2차자료의 차이점
2. Q-기법[Q-Technique approach]
1) Q-기법
2) Q-기법에 대한 오해
3) Q-기법 절차
3. 사다리 기법[Laddering Techniqu]
1) 이론적 배경?
2) 사다리 기법 절차
3) 사다리 기법의 활용
4. FGI
1) FGI 특징
2) FGI 방법선택 이유
3) FGI 3대 요인
4) FGI 준비순서
5) FGI 활용되는 조사과제 유형
- 사례 1. 제품 컨셉트(product concept)설정과 네이밍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ideation) FGI
- 사례 2. 제품화 가이드라인
- 사례 3. 광고 컨셉트 설정을 위한?가이드라인
- 사례 4. 신세대의 음료범주 인식 및 신제품 평가 가이드라인
- 사례 5. 트럭 운전자 FGI조사분석
5. CLT(Central Location Test)
1) CLT 특징
2) 장소선택
3) CLT 조사설계
4) CLT?활용되는 조사과제 유형
5) CLT 조사진행 유의사항
- 부록 1. CLT와 갱서베이(Gang Survey)에 관련된 질문과 답변
6. 정성적 유통조사(Qualitative Retail Survey)
1) QRS?조사목적
2) QRS 자료유형(soft/hard)
3) 잠행조사(Ghost?Shopping)
- 사례 6. 잠행조사(Ghost Shopping)
7. POS 자료 분석
1) POS 데이터 활용
- 사례 7. 육가공제품 광고전략 분석 


IV. 조사설계 


1. 조사계획
1) 조사목적
2) 모집단 유형
3) 조사유형
4) 조사규모
2. 표본추출방법(sampling method)
1) 모집단 정의
2) 표본추출방법 결정
3. 표본추출 유형 특징 및 활용
1) 편의 표본조사(convenience sampling survey)
2) 목적적 할당 조사(purposive quota sampling survey)
3)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조사(simple random sampling survey)
4) 층화·무작위·표본추출법(Stratified Random Sampling)
5) 군집추출법(Cluster Sampling)
6) 지역표본추출법(Area Sampling)
- 사례 1. 전국 군집 다단 표본추출 사례
7) 패널조사(Panel) 


V. 실사관리 


1. 수퍼바이저(Supervisor)
2. 실사관리
1) 면접원 관리
2) 면접원 조사현장 투입
3) 설문지 회수 및 검증
4) 에디팅
5) 코딩
6) 자료입력
- 부록 1. 실사(field work) 보고서
- 부록 2. 전국소비자 조사 제안서 


VI. 설문작성 


1. 설문지?
1) 설문작성 지침
2) 질문 표현방식
3) 설문 작성의 다양성
4) 설문의 대표성과 측정오류
2. 질문유형
1) 개방형?질문
2) 폐쇄형?질문
3. 척도 작성 시 고려사항
1) 척도 종류(type of scale)
2) 척도 형태(form of scale)
4. 척도구성 289
1) 리커트식?척도화 방법
2) 서스톤식 척도화 방법
3) 거트만식?척도화 방법
4) 다차원 태도모형(Fishbein) 척도화방법
- 사례 1. 와인평가 Fishbein척도 사례
5. 온라인 설문
1) 온라인 설문 유형
2) 온라인 설문 제시기능
6. 설문지 구성
1) 선문 단락(누구)
2) 본문단락(무엇/어떤/왜)
3) 배문단락(어떤 누구)?
- 부록 1. 소비자 조사 설문 사례 


VII. 분석계획 


1. 분석계획 
2. 문항의 교차분석
3. 문항 척도수준과 차이검증
4. 문항 척도수준과 연관성 검증
5. 분석변인 수와 통계방법
- 사례 1. 광고효과 조사 분석을 위한 일원표?분석계획
- 사례 2. 교차표 양식 분석계획
- 사례 3. 브랜드 파워 분석계획

누구도 알려주지 않은 마케팅 리서치 비법노트 [이징호 ·  커뮤니케이션북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아웃백 ㅣ 脫 패밀리레스토랑을 위한 2024년 아웃백 리브랜딩 캠페인
“패밀리레스토랑 1등을 넘어 캐주얼다이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정의, 리딩하고 싶습니다”
근데, 언제 봤다고 주인공이세요?
  눈 떠보니 '나'로 태어난 사람.   기억의 수첩을 뒤적여 본다. 맨 첫 장엔 무엇이 쓰여 있을까. 후뢰시맨 가면을 쓰고 엑스칼리버 장난감을 휘두르던 아이. 다섯 살 첫 기억에서 나는 악의 세력에 맞서는 정의로운 용사이자 세상의 주인공이었다. 좀 더 커서 마왕을 단칼에 썰어버릴 줄 알았던 나는, 거울 속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 하나에도 어쩔 줄 몰라 하는 어른이 됐다. 정의로움으로 세상을 밝힐 줄 알았던 나는, 블로그
사람, 마음을 ‘기술’하다
  어느 날, 우리 모두에게 미션이 생겼다.   업계 상관없이 맞이한 그 미션은 바로 ‘AI 시대에 대한 적응’이다. AI는 디지털로 인한 정보의 평등을 타고 빠르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나름 비슷한 종류의 변화들에 힘껏 적응해 왔던 90년대생임에도 불구하고 어색하고 어려울 정도이다. AI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부터 받아들이는 태도까지 정해진 것은 없으며 모두가 시대 변화의 과도기를 겪고 있다.
HSAD가 선보이는 생성형 AI기반의 ‘LG 힐링미 아르테’ 예술 작품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해, LG전자 프리미엄 안마의자 ‘힐링미 아르테’ 디지털 캠페인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사람, 마음을 ‘기술’하다
  어느 날, 우리 모두에게 미션이 생겼다.   업계 상관없이 맞이한 그 미션은 바로 ‘AI 시대에 대한 적응’이다. AI는 디지털로 인한 정보의 평등을 타고 빠르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나름 비슷한 종류의 변화들에 힘껏 적응해 왔던 90년대생임에도 불구하고 어색하고 어려울 정도이다. AI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부터 받아들이는 태도까지 정해진 것은 없으며 모두가 시대 변화의 과도기를 겪고 있다.
HSAD가 선보이는 생성형 AI기반의 ‘LG 힐링미 아르테’ 예술 작품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해, LG전자 프리미엄 안마의자 ‘힐링미 아르테’ 디지털 캠페인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사람, 마음을 ‘기술’하다
  어느 날, 우리 모두에게 미션이 생겼다.   업계 상관없이 맞이한 그 미션은 바로 ‘AI 시대에 대한 적응’이다. AI는 디지털로 인한 정보의 평등을 타고 빠르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나름 비슷한 종류의 변화들에 힘껏 적응해 왔던 90년대생임에도 불구하고 어색하고 어려울 정도이다. AI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부터 받아들이는 태도까지 정해진 것은 없으며 모두가 시대 변화의 과도기를 겪고 있다.
HSAD가 선보이는 생성형 AI기반의 ‘LG 힐링미 아르테’ 예술 작품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해, LG전자 프리미엄 안마의자 ‘힐링미 아르테’ 디지털 캠페인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소프롤레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오샨
poppop01
프리맨스
woo8166
브랜드파워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