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 100배 잘하기 / 제이슨 리치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3094













서명 : 브레인 스토밍 100배 잘하기
 
저자 : 제이슨 리치

역자 : 정명진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일 : 2003년 10월 13일
 
페이지수 : 224쪽
 
ISBN : 8950905949
이 책은 브레인스토밍의 준비에서부터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를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자신 안에 많은 창의적 사고와 훌륭한 아이디어가 있다고 이야기해준다. 또한 이 책은 남을 의식하지 말라고 말한다. 남을 의식하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말하기가 두려워지고, 두려움이야말로 창의력의 가장 큰 적이라 말한다.

서문
 
제1장 위대한 아이디어는 당신 안에 있다.
제2장 브레인스토밍 사전 준비
제3장 브레인스토밍 이렇게 시작하라
제4장 창의적인 사고와 브레인스토밍 실습
제5장 브레인스토밍의 장애요소 극복하기
제6장 아이디어 분석 및 선택
제7장 아이디어 실행
제8장 브레인스토밍 도구를 활용하자
제9장 브레인스토밍 전문가를 활용하자
제10장 브레인스토밍 성공사례
 
맺음말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 있게 브레인스토밍하라. 생각하지 마라. 생각하면 남을 의식하게 되고, 남을 의식하게 되면 자기 아이디어를 말하기가 두려워진다. 두려움이야말로 창의력의 최대의 적이다. 회사에서 혹은 가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현재 하고 있는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번득이는 아이디어를 찾는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브레인스토밍 시간에 많은 사람들은 입을 꾹 다물고 만다. 다른 사람들이 내 아이디어를 어떻게 생각할지 그 평가를 의식하기 때문에 이야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브레인스토밍 진행 시 그 자리에서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를 내려 말문을 막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방해요소 때문에 활발하게 아이디어를 쏟아내야 할 자리가 침묵으로 흐르게 된다. 브레인스토밍은 단지 아이디어를 내는 시간이다. 아이디어의 평가는 그 다음 단계이므로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 있게 브레인스토밍하라.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샘솟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생활 속의 사소한 습관들을 조금씩 바꾸도록 노력해야 한다. 평소에 읽던 것과 다른 신문이나 잡지를 보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매일 다른 식당에서 점심을 먹으며 창의적인 사고능력에 대한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일기 쓰기나 창의력에 도움이 되는 컴퓨터 게임 등의 쉬운 과제를 통해 창의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숨어있는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최상의 아이디어 발상법! 아이디어를 내야 하지만, 도저히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아 고민하고 있는 당신! 무작정 자리에 앉아 머리를 굴린다고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것은 아니다. 브레인스토밍에도 나름대로의 비법이 있다. 이 책에서는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구체적인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브레인스토밍을 하기 위해서는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목적과 목표를 정하고 아이디어 발상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든 후,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그 중 가장 훌륭한 아이디어를 선택하여 그 아이디어를 실행해야 한다. 그리고 혼자서 하는 개인 브레인스토밍과 여럿이 함께 하는 그룹 브레인스토밍 등 그 형태에 맞는 적절한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은 평소 브레인스토밍을 필요로 하는 광고 기획자, 기업의 기획팀, 아이디어 상품 기획자, 마케팅 담당자, 이벤트 기획자 등에게 최상의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방법을 안내해 줄 것이다. ♧ 본문 소개 브레인스토밍이란? ‘브레인스토밍’이란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특정한 문제처리를 위한 복합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기법 또는 활동을 의미한다.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를 준비하는 작업부터 아이디어의 산출 단계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그러나 아이디어의 분석이나 실행은 제외된다. 브레인스토밍할 때는 양질의 아이디어보다는 양적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우선이다.


왜냐하면 브레인스토밍 후 다수의 아이디어 중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골라내거나 여러 아이디어를 결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레인스토밍의 첫 단계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하기 전에 최고의 창의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각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개인적으로 가장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가장 정신이 맑아지는 환경을 조성하면 된다. 특히 브레인스토밍을 방해하는 요소들은 미리 제거해야한다.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하는 첫 작업은 왜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어떤 결과를 도출하려 하는지를 정의하는 일이다.


브레인스토밍의 목표와 문제가 확실히 정해진다면 브레인스토밍의 단계에 들어가도 좋다. 브레인스토밍 장애요소 극복하기 브레인스토밍을 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거나 현재 진행방법으로는 원하는 결과가 도저히 나오지 않을 것 같은 시기가 오기도 한다. 이러한 시기일수록 브레인스토밍의 목표 또는 목적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명확한 목표 또는 목적을 가지고 두려움 없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이야기하다 보면 훌륭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이외에도 아이디어 발상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외부 요인을 늘리고, 빡빡한 마감일과 결과를 빨리 달성하려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일도 중요하다. 아이디어 분석 및 선택 많은 아이디어를 수집한 다음은 아이디어들 중에 타당성이 없거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을 버리는 단계이다.


이 과정을 통해 걸러진 아이디어를 한번 더 살펴보고 실행하기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기 위해 꼼꼼하게 평가해야 한다. 아이디어를 평가할 때 자신만의 생각으로 분석을 하다보면 계속 같은 생각에 머무를 수 있다. 이때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들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혹은 ‘여섯 색깔 모자’ 평가기법이나 비용/이익 분석 결정기법, PMI 결정 기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아이디어 실행 브레인스토밍에서 선택된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지를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아이디어 실행을 위한 프로젝트 리더를 정해야 한다. 프로젝트 리더는 실행의 모든 세부사항을 감독하고 전체 밑그림을 이해하며 조직을 관리하는 사람이다. 리더를 중심으로 아이디어 실행계획을 세우고, 아이디어 실행을 위한 조직을 개편하여 전문가와 내부 자원을 활용한다. 그리고 시간 계획을 세워 마감시간에 맞추어 실행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이러한 아이디어 실행을 하고 나면 실행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브레인스토밍 도구를 활용하자 건설 노동자가 건물을 지을 때 해머, 드라이버, 톱 등의 도구를 사용하는 것처럼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할 때에도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면 좀더 수월하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 가장 강력한 브레인스토밍 도구는 당연히 두뇌이다. 그리고 그 두뇌의 힘을 개발하고 브레인스토밍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다양한 도구가 유용하게 활용된다. 브레인스토밍 도구에는 종이와 펜을 비롯하여 녹음기, 사진기, 화이트보드 등의 로우테크 도구들과 소트패스, 인스피레이션7, 파일메이커 프로 6.0 등의 하이테크 도구들이 있다. 브레인스토밍의 각 상황에 따른 필요성을 생각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 생산성을 높일 수 있거나 아이디어 실행에 도움이 될만한 도구를 선택하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저자 및 역자 소개 지은이 제이슨 리치(Jason R. Rich, www.JasonRich.com) 제이슨 리치는 기업에 마케팅과 홍보 및 창의력 개발을 자문해 주는 컨설턴트다. 또한 폭넓은 주제로 25권 이상의 책을 저술한 작가이기도 하고, 신문과 잡지에서는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미국 보스턴 근교에 거주하고 있다. 옮긴이 정명진 정명진은 서울대학교 임산공학과를 졸업하고 삼성멀티캠퍼스 자바솔루션 마스터 과정을 수료했으며, 천우소프트, 스펙트라, CNM 테크놀로지스에서 솔루션 연구개발 작업에 참여했다. 현재 (주)엔터스코리아에서 영어 전속 번역가로 활동중이며 역서로는 <어머니 마케팅>, <인간두뇌 활용법> 외 다수가 있다.
브레인스토밍 100배 잘하기  ·  제이슨 리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아웃백 ㅣ 脫 패밀리레스토랑을 위한 2024년 아웃백 리브랜딩 캠페인
“패밀리레스토랑 1등을 넘어 캐주얼다이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정의, 리딩하고 싶습니다”
근데, 언제 봤다고 주인공이세요?
  눈 떠보니 '나'로 태어난 사람.   기억의 수첩을 뒤적여 본다. 맨 첫 장엔 무엇이 쓰여 있을까. 후뢰시맨 가면을 쓰고 엑스칼리버 장난감을 휘두르던 아이. 다섯 살 첫 기억에서 나는 악의 세력에 맞서는 정의로운 용사이자 세상의 주인공이었다. 좀 더 커서 마왕을 단칼에 썰어버릴 줄 알았던 나는, 거울 속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 하나에도 어쩔 줄 몰라 하는 어른이 됐다. 정의로움으로 세상을 밝힐 줄 알았던 나는, 블로그
사람, 마음을 ‘기술’하다
  어느 날, 우리 모두에게 미션이 생겼다.   업계 상관없이 맞이한 그 미션은 바로 ‘AI 시대에 대한 적응’이다. AI는 디지털로 인한 정보의 평등을 타고 빠르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나름 비슷한 종류의 변화들에 힘껏 적응해 왔던 90년대생임에도 불구하고 어색하고 어려울 정도이다. AI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부터 받아들이는 태도까지 정해진 것은 없으며 모두가 시대 변화의 과도기를 겪고 있다.
HSAD가 선보이는 생성형 AI기반의 ‘LG 힐링미 아르테’ 예술 작품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해, LG전자 프리미엄 안마의자 ‘힐링미 아르테’ 디지털 캠페인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사람, 마음을 ‘기술’하다
  어느 날, 우리 모두에게 미션이 생겼다.   업계 상관없이 맞이한 그 미션은 바로 ‘AI 시대에 대한 적응’이다. AI는 디지털로 인한 정보의 평등을 타고 빠르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나름 비슷한 종류의 변화들에 힘껏 적응해 왔던 90년대생임에도 불구하고 어색하고 어려울 정도이다. AI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부터 받아들이는 태도까지 정해진 것은 없으며 모두가 시대 변화의 과도기를 겪고 있다.
HSAD가 선보이는 생성형 AI기반의 ‘LG 힐링미 아르테’ 예술 작품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해, LG전자 프리미엄 안마의자 ‘힐링미 아르테’ 디지털 캠페인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사람, 마음을 ‘기술’하다
  어느 날, 우리 모두에게 미션이 생겼다.   업계 상관없이 맞이한 그 미션은 바로 ‘AI 시대에 대한 적응’이다. AI는 디지털로 인한 정보의 평등을 타고 빠르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나름 비슷한 종류의 변화들에 힘껏 적응해 왔던 90년대생임에도 불구하고 어색하고 어려울 정도이다. AI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부터 받아들이는 태도까지 정해진 것은 없으며 모두가 시대 변화의 과도기를 겪고 있다.
HSAD가 선보이는 생성형 AI기반의 ‘LG 힐링미 아르테’ 예술 작품
생성형 AI기술을 활용해, LG전자 프리미엄 안마의자 ‘힐링미 아르테’ 디지털 캠페인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소프롤레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오샨
poppop01
프리맨스
woo8166
브랜드파워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