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명 : 100억짜리 기획력
저자 : 하우석
출판사 : 새로운제안
출판일 : 2003년 10월
페이지수 : 237
ISBN : 8955330995
’’어떻게 하면 기획을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은 모든 기획자들의 공통적인 관심사다. 아이디어 발상법, 기획서 작성법, 문제 해결력 등 기획 프로세스에 관한 교육이 끊임없이 인기를 누리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다. 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기획마인드’’다. 어떤 태도와 자세, 지적 노하우를 결합하느냐에 따라 기획력의 크기는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전 방위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한 기획자의 ’’기획력 강의노트’’다. 이 책은 최고의 기획자가 가져야 할 마인드와 노하우에 대해 친절하고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 : 하우석 경희대 신문방송학과룰 졸업하고 광고대행사 (주)애드케이에 입사, AE로 근무하며 발군의 기획력을 인정받아 27세에 차장으로 초고속 승진을 한다. 그 후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플래너로서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쌓았으며, 1997년 (주)핀포인트 마케팅이라는 IMC(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문기업을 창립, 현재 이사로 재직중이다. 삼성, LG, SK, 현대, 동양 등 대기업을 비롯한, 국내 유수의 전자, 금융, 통신, 패션, 주류, 식품, IT, 건설, 화학, 외식, 유통, 엔터테인먼트, 화장품, 영화사, 병원, 정당 등 기업 및 조직의 마케팅에 힘써 왔다. 사업기획, 신제품기획, 마케팅기획은 물론, 고객관리프로그램 개발, CRM 전략기획, 상품개선기획, 네이밍, CI 기획, BI 기획, 기업홍보 PR, 광고기획, CF제작, 이벤트 프로모션, 출판기획, 편집기획, 영업기획, 공연기획, 웹기획, 선거기획 등에 이르기까지 다종다양한 기획프로젝트를 현장에서 진행하고 진두지휘해온 기획실무 경력자이다.
한편, 국내 최초의 쿠폰잡지인 <월간 쿠폰클럽>을 직접 발행하는 등 국내에 쿠폰마케팅과 B to B 제휴 마케팅을 본격 도입하여 기업들에게는 혁신적 마케팅 전략툴을 제시해 주었을 뿐 아니라, ’’쿠폰 산업’’ 및 ’’제휴마케팅 산업’’이라는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기도 했다. 최근 <하스 플래닝 연구원>을 설립, 실무적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다양한 플래닝 연구와 컨설팅, 그리고 집필·강연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Prologue
1편 기획이란 무엇인가
황무지에 바둑판 그리기
기획자는 갈고리?
테러도 기획이다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오는가
좋은 기획, 나쁜 기획
기획 잘하는 방법
기획자의 5가지 유형
100억짜리 기획력
2편 100억짜리 기획력 만들기
1장 기획 마인드
1. 기획서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라
2. 즐겁지 않은 기획은 당장 그만둬라
3. 하루종일 24시간 내내 기획하라
4. 쪼갤 수 없을 때까지 쪼개라
5. 의미를 부여하라
6. 링크! 링크!
7. 지금 바로 이 순간에 승부를 걸어라
8. 주위에 널려 있는 기획재료를 잡아라
9. 책을 사는 데 십일조를 바쳐라
10. 도대체 왜 그런지 파고 들어라
11. 당신만의 교수진을 만들어라
12. 모든 이에게, 무엇이든 배워라
13. 겸손의 미덕을 배워라
14. 신제품에서 열쇠를 찾아라
15. 남들이 보는 나를 파악하라
16. 기타를 치고 싶다면, 코드를 외워라
2장 기획 노하우
17. 지식탱크와 감각탱크, 둘 다 채워라
18. 외모점수를 무시하지 말라
19. 기억력을 믿지 말고, 메모하라!
20. 영어가 아니라 국어에 목숨걸어라
21. 지금 유행하는 모든 것을 공부하라
22. 노하우는 빨리 후배에게 전수하라
23. 케이스 스터디에 강해져라
24. 백조가 되어라
25. 성공하는 미팅, 실패하는 미팅
26. 기획 무한책임주의
27. 자본주의 이진법
28.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라
29. 세상을 크게 조망하라
30. 미래의 키워드를 찾아라
31. 정신을 쉬게 하라
32. 저확률 고충격의 법칙으로 차별화하라
33. 경쟁적 차별적 우위요소를 부여하라
34. 기획은 도 닦는 작업이다
35. 자신이 브랜드가 되어라
36. Planner = Leader
37. 하드 플래너 vs. 소프트 플래너
38. 커뮤니케이션 레벨을 높여라
39. 프로의 아이디어, 아마추어의 아이디어
40. 소비자를 과대평가하지 마라. 과소평가도 안 된다
41. F.G.I로 소비자의 감성을 읽어라
42. 108번뇌 108변수
43. 단순...(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