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 / 윤영달 외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3564

서명 :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
저자 : 윤영달 외
출판사 : 라이트북닷컴
출간일 : 2004년 10월 07일
쪽수 : 252 쪽
ISBN : 8990385121

화의기업에서 제과업계의 강자로 재등극한 크라운제과의 신성장 스토리를 담은 책. 크라운제과는 부도위기를 갓 넘어선 직후, 신제품 개발 여력이 부족하자 경쟁기업과의 상호OEM교차방식을 통해 신제품을 확보하는 크로스마케팅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후 미인블랙 시리즈, 참쌀 시리즈 등의 히트상품을 연이어 출시하였고, 예상보다 2년 앞당긴 2003년, 화의 졸업을 하고, 최근에는 거대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해가고 있다. ‘대한민국 신성장 보고서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은 이러한 크라운제과의 신성장전략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지속된 경제불황 속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자 하는 기업과 경영자, 이땅의 비즈니스맨들에게 크라운제과의 노력은 신선한 감동과 충격마저도 안겨줄 것이다.


제 1 부 위기탈출 : 크로스마케팅의 출발

1장 위기에서 꽃피운 크로스마케팅
-위기는 새로운 기회를 낳는다
-과욕이 위기가 되다
-창조경영을 선도하라
-크로스마케팅으로 상생하라


제 2부 新성장 전략 : 크로스마케팅

2장 크로스마케팅으로 잡은 新성장전략
-생산설비를 교차 활용하라
-마케팅 기법을 교차 활용하라
-R&D를 교차 활용하라

- 3장 업그레이드 크로스마케팅
-경영지식을 교차 활용하라
-공동의 시너지를 활용하라

4장. 공동경영으로 거듭나는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
-하나의 기업이 되라
-세계를 노린다


제3부 미래전략 : 크로스마케팅의 발전

5장. 크로스마케팅의 결실
-경영지표의 건강을 되찾다
-새로운 시장우위를 점하다
-내실을 키우는 기업이 되다
-살아있는 조직문화를 이루다

6장.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의 재창조
-다품종 소량생산업종에 적용한다
-다양한 산업에 확산하라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으로 국가경쟁력을 키운다.


끝이 보이지 않는 경제위기 속에서 한 기업의 경영회생 및 신성장의 과정을 담은 경영전략서가 출간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대한민국 신성장 보고서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이 그것. 이 책은 98년 화의에 들어가며 존폐의 위기를 맞았던 크라운제과(대표:윤영달)가 2004년 제과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재등극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크라운제과의 위기탈출과 재성장의 핵심 무기는 바로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 경영학계에서조차도 생소한 크로스마케팅이란 크라운제과가 부도위기를 넘어선 직후, 2000년 경부터 시작된 경쟁기업과의 상호교차생산판매방식을 의미한다. 경쟁관계에 있는 동종 기업과 크라운제과가 서로의 제품을 상호 OEM생산방식으로 공급, 판매를 하는 경우 수십억 원에서 수백억 원에 이르는 개발비의 투입 없이 신제품을 확보하는 효과가 있다. 신제품 출시 100일만에 100억 매출을 기록한 ‘미인블랙’이나, 쌀과자 시장의 선두자리를 뒤바꾼 ‘참쌀’시리즈는 바로 크로스마케팅을 통해 탄생한 제품들이다. 또한 현재 크라운제과의 크로스마케팅은 전세계적인 화교상권의 핵심인 대만, 글로벌 네트워크의 발판이 될 수 있는 호주, 이탈리아 등의 기업과 확대해가고 있다.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는 나이키나 GE와 같이 거대 글로벌 벤더를 통해 세계적인 제과업체로의 도약을 노리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 신성장 보고서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에서는 바로 이러한 크라운제과의 노력을 상세하게 담고 있다. 뼈를 깎는 구조조정의 과정과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세계적인 제과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최근의 모습까지 혁신의 아이디어를 찾는 기업들에게는 그야말로 살아있는 교과서가 될 것이다. 윤영달(尹泳達) 크라운제과 크라운베이커리 대표이사 사장 서울고, 연세대학교 , 고려대경영대학원, 1995년 크라운제과의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크라운제과의 위기극복과정을 진두지휘한 주인공으로서 크로스마케팅 아이디어를 직접 제안한 장본인이다. 최신 버전의 디지털 카메라와 노트북을 애용할 만큼 첨단 멀티미디어에 민감하고, 언제나 직원들과 스스럼없이 대화를 나누는 오픈마인드형 CEO를 추구한다. 박흥수(朴興洙)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미국워싱턴대학교대학원 경영학 석사, 미국피츠버그대학교대학원 박사. 현재 마케팅전략연구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Management Science, Journal of International Marketing 등 국내외 학술지에 학술논문 발표, 국내 다수 기업의 마케팅 분야에 자문활동을 수행했다. 1997년, 한국경영학회 최우수논문상(마케팅부문) 수상, 저서로는 ‘신제품마케팅’, ‘마케팅원론’이 있다. 정완진(鄭琓鎭) 매일경제TV 기자(차장) 건국대 외국어교육학과 졸업, 연세대 경영대학원 졸업, 연세대 대학원 박사과정 (경영학), 바쁜 기자생활 가운데서도 “기업재창조를 위한 M&A 성공전략””돈 버는 공인중개사”“PL경영 이렇게 하라” 등의 경영전문서적을 꾸준히 출간했으며, 최근에는 시집 “어머니”를 펴내었다.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  ·  윤영달 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KT, ‘K Intelligence’로 한국형 AI 시대 연다
 가장 한국적인 AI KT ‘KT가 시작하는 한국적인 AI, K Intelligence’ 편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사 제일기획 기 획 곽병주 팀장, 장길원 AE, 배재현 AE, 김태은 AE 제 작 홍재승 본부장, 권민선 CD, 이규호 CD, 정민희 AD, 우정미 AD, 명하은 AD, 장건 CW 제작사 KINOFLOW 광고주 KT KT의 가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여행에도 컨셉이 중요하다? 데이터로 보는 Z세대 여행법
2022~2024년 ‘컨셉 여행’ 관련 키워드 유형별 언급량 추이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LUCY 2.0을 통해 ‘컨셉 여행’ 키워드의 소셜 미디어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 2022년에 비해 2024년 언급량은 약 2배 증가했고 우상향 추이를 보였다. 그중 요즘 뜨는 Z세대의 여행 컨셉이 바로 우연한 경험, 즉 ‘랜덤 여행’이다.   대전 빵투어 브이로그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여행에도 컨셉이 중요하다? 데이터로 보는 Z세대 여행법
2022~2024년 ‘컨셉 여행’ 관련 키워드 유형별 언급량 추이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LUCY 2.0을 통해 ‘컨셉 여행’ 키워드의 소셜 미디어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 2022년에 비해 2024년 언급량은 약 2배 증가했고 우상향 추이를 보였다. 그중 요즘 뜨는 Z세대의 여행 컨셉이 바로 우연한 경험, 즉 ‘랜덤 여행’이다.   대전 빵투어 브이로그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여행에도 컨셉이 중요하다? 데이터로 보는 Z세대 여행법
2022~2024년 ‘컨셉 여행’ 관련 키워드 유형별 언급량 추이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LUCY 2.0을 통해 ‘컨셉 여행’ 키워드의 소셜 미디어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 2022년에 비해 2024년 언급량은 약 2배 증가했고 우상향 추이를 보였다. 그중 요즘 뜨는 Z세대의 여행 컨셉이 바로 우연한 경험, 즉 ‘랜덤 여행’이다.   대전 빵투어 브이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