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기사입력 2007.02.27 09:59 조회 1988

   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저자 출판사  에피스테메
발행일 2006-02-22
페이지 302
ISBN  8920920516

 

내용 소개│Introduction


제대로 된 광고란 사람들로 하여금 무언가를 느끼게 하는 광고다.
이러한 좋은 광고는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떻게 만들 것인가? 

이 책은 시중에 나와 있는 광고학 개론서들이 마케팅과 광고기획 부분에 치중하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광고제작 실무에 맞추어져 있어 기획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한눈에 이해하고 실제 제작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많은 양의 컬러 광고 사진과 함께 과정별 · 분야별(기획, 전략 및 카피, 전파 · 인쇄 · 인터넷 광고)로 나누어 광고 제작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어, 독자들이 광고제작 과정을 필요에 따라 알기 쉽게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광고에 입문하고자 하는 독자와 광고 실무자들에게 알찬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저자 ㅣ 양영종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박사)
오리콤 기획국 차장, LG애드 기획국 국장 역임
호남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역임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visiting professor
한국 광고학회 연구이사
- 현재 :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 논문 : AEJMC 논문 외 다수
- 저서 :『디지털시대 광고론』,『광고조사론』외 다수


저자 ㅣ강승구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졸업(석사)
미국 미주리 주립대학교 저널리즘 대학원 광고학과 졸업(석사 · 박사)
-현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출판부장
-논문 :「기업 이미지 광고의 설득적 효과」,「인쇄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소 중 컬러의 효과에 관한 연구」,
「주창광고의 설득적 효과: 1997년 기아 사태를 중심으로」외 다수
-저서 :『광고론』,『홍보론』,『미디어 비평』외 다수 


 

 

목차 소개│Index


머리말 / iii

제1장 광고기획의 의의
1.1 광고기획의 정의 / 5
1.2 광고기획의 위치 / 5
1.3 광고기획의 순서 / 8
1.4 광고기획에서 분석해야 할 사항 / 10

제2장 광고기획 과정
2.1 상황분석 / 30
2.2 광고 기본전략 / 37
2.3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 38
2.4 광고매체 전략 / 40
2.5 광고 평가전략 / 41

제3장 광고전략
3.1 마케팅의 의의 / 49
3.2 마케팅 전략과 광고 / 56
3.3 광고와 소비자 행동 / 58
3.4 광고와 브랜드 자산 / 64
3.5 광고전략 / 73

제4장 크리에이티브 전략
4.1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개념 / 83
4.2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준비 / 84
4.3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의 발상법 / 85
4.4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수립 / 87
4.5 표현목표 / 89
4.6 컨셉트 / 90
4.7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 94
4.8 크리에이티브 전략 / 97
4.9 크리에이티브 전술 / 104

제5장 광고기획서
5.1 TGIF / 120
5.2 LG DIOS / 124
5.3 산 / 128
5.4 생활건강 / 132
5.5 싸이월드 / 136
5.6 엔프라니 / 140
5.7 트롬 / 144
5.8 포카리스웨트 / 148

제6장 카피 제작
6.1 카피란 무엇인가 / 155
6.2 광고 카피의 특성 / 156
6.3 카피라이터의 역할 / 157
6.4 광고목표와 카피 전략 / 158
6.5 카피 작성 / 159
6.6 카피 전략 / 162
6.7 카피 전략의 전개방식 / 165
6.8 카피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 169
6.9 카피의 문체 / 172
6.10 카피 훈련 / 177
6.11 광고 카피의 기본법칙 / 180
6.12 카피 작성시 범하기 쉬운 오류 / 181
6.13 카피 테스트 실시 / 183

제7장 TV-CM 제작
7.1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과정 절차 / 195
7.2 TV-CM 제작과정 / 212

제8장 라디오 CM 제작
8.1 라디오 CM 카피의 특질 / 233
8.2 라디오 CM 표현형식 / 235
8.3 라디오 CM 제작과정 / 242

제9장 인쇄광고 제작
9.1 인쇄광고의 시각요소 / 251
9.2 인쇄광고 요소의 선택과 제작방법 / 252
9.3 인쇄광고 시각화의 방법 / 253
9.4 인쇄광고 제작과정 / 257

제10장 인터넷 광고 제작
10.1 인터넷 광고의 특징 / 283
10.2 온라인 배너 광고-특성과 제작 / 285
10.3 인터넷 광고 기획과정 / 288
10.4 인터넷 광고 전략 고려사항 / 292
10.5 배너 광고 제작 / 293
10.6 인터넷 광고 성공사례 / 295

  

광고정보센터│www.adic.co.kr   │

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  양영종 ·  강승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AD Insight]TV광고시장의 새 활로
세븐일레븐을 세계적인 편의점으로 키운 CEO 스즈키 도시후미는 본인 성공의 원동력을 ‘변화를 기회로 바꾸는 습관의 힘’이라고 했다. 그는 단지 변화를 파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안에서 ‘다음’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실행했을 때 비로소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변화를 읽었는데도, 익숙한 과거의 영광에 갇혀 대응하지 않는다면 도태되는 것이 현실이다.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Special Issue]11월 11일은 '광고의 날'입니다
11월 11일은 너무나도 유명한 과자Day로만 알고 있겠지만, 훨씬 이전인 1973년, 광고인들의 자긍심을 향상시키고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선포된 ‘광고의 날’이다. 올해 ‘광고의 날’은 46회째를 맞이했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Global Creative]가까이서 멀리보기 2019 부산국제광고제(AD STARS) 그랑프리 수상작
뉴질랜드 맥주 회사인 DB Breweries는 이미 포화상태였던 저탄수화물 맥주시장에 신제품을 하나 내놓게 됩니다. 하지만 시장은 이미 유명 글로벌 맥주 브랜드들의 각축장이었고, 그래서 목표는 절체절명, 살인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Global Creative]가까이서 멀리보기 2019 부산국제광고제(AD STARS) 그랑프리 수상작
뉴질랜드 맥주 회사인 DB Breweries는 이미 포화상태였던 저탄수화물 맥주시장에 신제품을 하나 내놓게 됩니다. 하지만 시장은 이미 유명 글로벌 맥주 브랜드들의 각축장이었고, 그래서 목표는 절체절명, 살인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Global Creative]가까이서 멀리보기 2019 부산국제광고제(AD STARS) 그랑프리 수상작
뉴질랜드 맥주 회사인 DB Breweries는 이미 포화상태였던 저탄수화물 맥주시장에 신제품을 하나 내놓게 됩니다. 하지만 시장은 이미 유명 글로벌 맥주 브랜드들의 각축장이었고, 그래서 목표는 절체절명, 살인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Research]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2018 광고회사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9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77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77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7년 총 취급액은 15조 2,098억 원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