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기사입력 2007.02.27 09:59 조회 4622

   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저자 출판사  에피스테메
발행일 2006-02-22
페이지 302
ISBN  8920920516

 

내용 소개│Introduction


제대로 된 광고란 사람들로 하여금 무언가를 느끼게 하는 광고다.
이러한 좋은 광고는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떻게 만들 것인가? 

이 책은 시중에 나와 있는 광고학 개론서들이 마케팅과 광고기획 부분에 치중하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광고제작 실무에 맞추어져 있어 기획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한눈에 이해하고 실제 제작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많은 양의 컬러 광고 사진과 함께 과정별 · 분야별(기획, 전략 및 카피, 전파 · 인쇄 · 인터넷 광고)로 나누어 광고 제작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어, 독자들이 광고제작 과정을 필요에 따라 알기 쉽게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광고에 입문하고자 하는 독자와 광고 실무자들에게 알찬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저자 ㅣ 양영종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박사)
오리콤 기획국 차장, LG애드 기획국 국장 역임
호남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역임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visiting professor
한국 광고학회 연구이사
- 현재 :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 논문 : AEJMC 논문 외 다수
- 저서 :『디지털시대 광고론』,『광고조사론』외 다수


저자 ㅣ강승구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졸업(석사)
미국 미주리 주립대학교 저널리즘 대학원 광고학과 졸업(석사 · 박사)
-현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출판부장
-논문 :「기업 이미지 광고의 설득적 효과」,「인쇄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소 중 컬러의 효과에 관한 연구」,
「주창광고의 설득적 효과: 1997년 기아 사태를 중심으로」외 다수
-저서 :『광고론』,『홍보론』,『미디어 비평』외 다수 


 

 

목차 소개│Index


머리말 / iii

제1장 광고기획의 의의
1.1 광고기획의 정의 / 5
1.2 광고기획의 위치 / 5
1.3 광고기획의 순서 / 8
1.4 광고기획에서 분석해야 할 사항 / 10

제2장 광고기획 과정
2.1 상황분석 / 30
2.2 광고 기본전략 / 37
2.3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 38
2.4 광고매체 전략 / 40
2.5 광고 평가전략 / 41

제3장 광고전략
3.1 마케팅의 의의 / 49
3.2 마케팅 전략과 광고 / 56
3.3 광고와 소비자 행동 / 58
3.4 광고와 브랜드 자산 / 64
3.5 광고전략 / 73

제4장 크리에이티브 전략
4.1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개념 / 83
4.2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준비 / 84
4.3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의 발상법 / 85
4.4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수립 / 87
4.5 표현목표 / 89
4.6 컨셉트 / 90
4.7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 94
4.8 크리에이티브 전략 / 97
4.9 크리에이티브 전술 / 104

제5장 광고기획서
5.1 TGIF / 120
5.2 LG DIOS / 124
5.3 산 / 128
5.4 생활건강 / 132
5.5 싸이월드 / 136
5.6 엔프라니 / 140
5.7 트롬 / 144
5.8 포카리스웨트 / 148

제6장 카피 제작
6.1 카피란 무엇인가 / 155
6.2 광고 카피의 특성 / 156
6.3 카피라이터의 역할 / 157
6.4 광고목표와 카피 전략 / 158
6.5 카피 작성 / 159
6.6 카피 전략 / 162
6.7 카피 전략의 전개방식 / 165
6.8 카피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 169
6.9 카피의 문체 / 172
6.10 카피 훈련 / 177
6.11 광고 카피의 기본법칙 / 180
6.12 카피 작성시 범하기 쉬운 오류 / 181
6.13 카피 테스트 실시 / 183

제7장 TV-CM 제작
7.1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과정 절차 / 195
7.2 TV-CM 제작과정 / 212

제8장 라디오 CM 제작
8.1 라디오 CM 카피의 특질 / 233
8.2 라디오 CM 표현형식 / 235
8.3 라디오 CM 제작과정 / 242

제9장 인쇄광고 제작
9.1 인쇄광고의 시각요소 / 251
9.2 인쇄광고 요소의 선택과 제작방법 / 252
9.3 인쇄광고 시각화의 방법 / 253
9.4 인쇄광고 제작과정 / 257

제10장 인터넷 광고 제작
10.1 인터넷 광고의 특징 / 283
10.2 온라인 배너 광고-특성과 제작 / 285
10.3 인터넷 광고 기획과정 / 288
10.4 인터넷 광고 전략 고려사항 / 292
10.5 배너 광고 제작 / 293
10.6 인터넷 광고 성공사례 / 295

  

광고정보센터│www.adic.co.kr   │

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  양영종 ·  강승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