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기사입력 2007.02.27 09:59 조회 2489

   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저자 출판사  에피스테메
발행일 2006-02-22
페이지 302
ISBN  8920920516

 

내용 소개│Introduction


제대로 된 광고란 사람들로 하여금 무언가를 느끼게 하는 광고다.
이러한 좋은 광고는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떻게 만들 것인가? 

이 책은 시중에 나와 있는 광고학 개론서들이 마케팅과 광고기획 부분에 치중하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광고제작 실무에 맞추어져 있어 기획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한눈에 이해하고 실제 제작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많은 양의 컬러 광고 사진과 함께 과정별 · 분야별(기획, 전략 및 카피, 전파 · 인쇄 · 인터넷 광고)로 나누어 광고 제작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어, 독자들이 광고제작 과정을 필요에 따라 알기 쉽게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광고에 입문하고자 하는 독자와 광고 실무자들에게 알찬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저자 ㅣ 양영종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박사)
오리콤 기획국 차장, LG애드 기획국 국장 역임
호남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역임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visiting professor
한국 광고학회 연구이사
- 현재 :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 논문 : AEJMC 논문 외 다수
- 저서 :『디지털시대 광고론』,『광고조사론』외 다수


저자 ㅣ강승구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졸업(석사)
미국 미주리 주립대학교 저널리즘 대학원 광고학과 졸업(석사 · 박사)
-현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출판부장
-논문 :「기업 이미지 광고의 설득적 효과」,「인쇄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소 중 컬러의 효과에 관한 연구」,
「주창광고의 설득적 효과: 1997년 기아 사태를 중심으로」외 다수
-저서 :『광고론』,『홍보론』,『미디어 비평』외 다수 


 

 

목차 소개│Index


머리말 / iii

제1장 광고기획의 의의
1.1 광고기획의 정의 / 5
1.2 광고기획의 위치 / 5
1.3 광고기획의 순서 / 8
1.4 광고기획에서 분석해야 할 사항 / 10

제2장 광고기획 과정
2.1 상황분석 / 30
2.2 광고 기본전략 / 37
2.3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 38
2.4 광고매체 전략 / 40
2.5 광고 평가전략 / 41

제3장 광고전략
3.1 마케팅의 의의 / 49
3.2 마케팅 전략과 광고 / 56
3.3 광고와 소비자 행동 / 58
3.4 광고와 브랜드 자산 / 64
3.5 광고전략 / 73

제4장 크리에이티브 전략
4.1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개념 / 83
4.2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준비 / 84
4.3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의 발상법 / 85
4.4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수립 / 87
4.5 표현목표 / 89
4.6 컨셉트 / 90
4.7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 94
4.8 크리에이티브 전략 / 97
4.9 크리에이티브 전술 / 104

제5장 광고기획서
5.1 TGIF / 120
5.2 LG DIOS / 124
5.3 산 / 128
5.4 생활건강 / 132
5.5 싸이월드 / 136
5.6 엔프라니 / 140
5.7 트롬 / 144
5.8 포카리스웨트 / 148

제6장 카피 제작
6.1 카피란 무엇인가 / 155
6.2 광고 카피의 특성 / 156
6.3 카피라이터의 역할 / 157
6.4 광고목표와 카피 전략 / 158
6.5 카피 작성 / 159
6.6 카피 전략 / 162
6.7 카피 전략의 전개방식 / 165
6.8 카피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 169
6.9 카피의 문체 / 172
6.10 카피 훈련 / 177
6.11 광고 카피의 기본법칙 / 180
6.12 카피 작성시 범하기 쉬운 오류 / 181
6.13 카피 테스트 실시 / 183

제7장 TV-CM 제작
7.1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과정 절차 / 195
7.2 TV-CM 제작과정 / 212

제8장 라디오 CM 제작
8.1 라디오 CM 카피의 특질 / 233
8.2 라디오 CM 표현형식 / 235
8.3 라디오 CM 제작과정 / 242

제9장 인쇄광고 제작
9.1 인쇄광고의 시각요소 / 251
9.2 인쇄광고 요소의 선택과 제작방법 / 252
9.3 인쇄광고 시각화의 방법 / 253
9.4 인쇄광고 제작과정 / 257

제10장 인터넷 광고 제작
10.1 인터넷 광고의 특징 / 283
10.2 온라인 배너 광고-특성과 제작 / 285
10.3 인터넷 광고 기획과정 / 288
10.4 인터넷 광고 전략 고려사항 / 292
10.5 배너 광고 제작 / 293
10.6 인터넷 광고 성공사례 / 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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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  양영종 ·  강승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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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는 묵음이야.”   마치 영어 수업 시간을 떠올리도록 하는 키 카피가 세간에 화제다. 아몬드 브랜드 <바프(HBAF)> 광고 속에서 모델 전지현은 몇 번이고 H는 묵음이라 외친다. 뜬금없어 보이는 이 멘트는 묘하게도 매력적이다. 아몬드와 전지현, 키 카피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광고가 끝나고도 자꾸 곱씹게 된다. “그래, H는 묵음이지!”    맛있는 견과류 + 건강한 스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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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는 묵음이야.”   마치 영어 수업 시간을 떠올리도록 하는 키 카피가 세간에 화제다. 아몬드 브랜드 <바프(HBAF)> 광고 속에서 모델 전지현은 몇 번이고 H는 묵음이라 외친다. 뜬금없어 보이는 이 멘트는 묘하게도 매력적이다. 아몬드와 전지현, 키 카피가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광고가 끝나고도 자꾸 곱씹게 된다. “그래, H는 묵음이지!”    맛있는 견과류 + 건강한 스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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