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명 : 브랜드 마케팅 리포트
저자 : 박준형
출판사 : 새로운제안
출판일 : 2002년 12월 20일
페이지수 : 264
판형 : A5
판수 : 1
ISBN : 895533060X
현대 산업에서 브랜드는 이제 하나의 거대한 자산으로 자리잡았다. 이 책은 원론적인 브랜드 이야기가 아닌, 지은이의 경험을 토대로 그만의 시각으로 브랜드를 풀어내고 있다. 크게 도전전략과 방어전략, 관리전략 등 세 부분으로 나눠 70여 가지의 구체적인 상황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구체적인 전략 소개, 이러한 전략에 따른 성공사례를 제시한다. 에스케이텔레콤의 붉은악마 월드컵 마케팅전략을 기획한 마케팅 컨설턴트가 펴낸 브랜드 마케팅 리포트.
박 준 형
마케팅 컨설턴트
현 TBWA KOREA 브랜드마케팅 컨설팅팀장
서강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 경영학 석사과정을 마친 후,
UNIVERSITY OF PITTSBURGH에서 마케팅전략 전문가(ESM) 과정을 공부했다.
마케팅전략 컨설턴트로서 실행한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프로젝트 중
최근에 실시한 주요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 SK텔레콤 붉은악마 월드컵 캠페인 전략 수립
- SK주식회사 OK CASHBAG 활성화 컨설팅
- SK텔레콤 SEGMENT MARKETING 전략 컨설팅(UTO 등)
- SK주식회사 엔트랙(현 네이트 드라이브) 마케팅 컨설팅 및 광고 캠페인 전략 기획 등
옮긴 책으로 잭 트라우트의 『뉴포지셔닝』 등이 있다.
1. No.1 브랜드에 도전한다 _ 도전전략
좁혀서 공격하기 - 강해지고 싶으면 좁힌다
No.1 브랜드 공략의 적정시기 - No.1이 확장할 때 공격한다
경쟁자 제대로 파악하기 - 경쟁자는 소비자 관점에서 정의한다
브랜드 존재 이유 만들기 - 분명한 브랜드 색깔과 가치를 만든다
정체된 시장에서 브랜드 키우기 - 브랜드 빌딩이 아닌 시장을 키워라
경쟁 브랜드 약화시키기 - 경쟁 브랜드의 정체성을 리포지션시킨다
혁신제품의 수요 만들기 - 기능적 가치보다는 심리적 가치에 소구하라
캐즘 안전하게 넘기 - 전략적 제휴로 안전한 다리를 만든다
시장의 표준제품 되기 - 제품력을 높인다
도입기 시장의 후발주자로서 선두 따라잡기
- 경쟁 브랜드의 핵심기능상의 약점을 파고든다
성장기 초기시장의 후발주자로서 선두 따라잡기
- 경쟁 브랜드의 사용 편의성의 약점을 파악한다
성숙기 시장에서 신규 브랜드 자리잡기 1 - 프리미엄 시장으로 진입한다
성숙기 시장에서 신규 브랜드 자리잡기 2 - 집중하면 차별화된다
시장 집중화에서 전면전으로 확산하기
- 기존 경쟁자들을 유리한 곳으로 유인하여 무력화시킨다
정면 공격으로 시장 진입하기 - 세 가지의 조건이 충족되면 정면 공격한다
저가 브랜드 포지셔닝하기 - 가격이 아닌 다른 매력의 컨셉을 갖는다
차별력 없는 브랜드의 시장 자리잡기 - 소비자의 정서에 호소한다
이미지가 아닌 핵심역량에 투자하기
- 제품력을 바로 알 수 있는 브랜드는 제품핵심능력에 집중한다
핵심능력이 공격받을 수 있는 시장에 진입하기
- 브랜드 핵심 경쟁력을 상황에 따라 변경시킨다
신제품에 대한 부정적 리서치 결과 해석하기
- 구매의향 결과는 무시할 수 있다
경쟁사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 끌어오기
- 샘플링을 적극 활용한다
성공적 런칭 후 안정된 자리 매기기
- 보이는 편익에서 보이지 않...(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