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명 : 카드 마케팅
저자 : 김태희
출판사 : 새로운제안
출판일 : 2002년 11월 20일
페이지수 : 280
판형 : A5
판수 : 1
ISBN : 895533057X
이 책은 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카드시장에 새로운 카드 마케팅을 제안한다. '성장' 위주의 정책에서 '고객만족'을 목표로 하는 정책으로 전환하도록 주문하고 그 세부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국내 카드업계에서 오랫동안 실무와 마케팅 기획의 최일선에서 활동했던 저자의 목소리로 들어보는 생생한 마케팅 전략!
김태희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카드, 씨티은행 등에서 마케팅 및 기획업무를 담당하였다. 부동산 투자는 수익률 측면에서 냉정하게 접근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구태의연한 주먹구구식 방식이 여전히 통하고 있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직접 부동산 분야에 뛰어들게 되었다. 현재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에 진학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부동산전문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굿벨리의 부동산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저자는 경제순환이 더 이상 규칙적으로 돌아가지 않는 현실에서 개개인의 판단과 역량이 보다 중요하며,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진정한 부동산 컨설턴트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며 오늘도 열심히 뛰고 있다. 저서로는 『그래도 땅이다』,『통신판매 이렇게 하면 된다』, 『다이렉트마케팅의 이론과 실제』, 『카드 마케팅』이 있다.
제1장 고객가치를 올리는 신용카드 마케팅
1. 카드 마케팅은 서비스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의 일부인 카드 마케팅
전통적 마케팅과의 차이
2. 카드 마케팅은 고객지향의 마케팅
우량 고객은 고객기여도에 의해 평가
고객지향적 마케팅의 추구
3. 고객가치를 올리는 신용카드 마케팅전략
카드 마케팅의 기본 컨셉
이익을 최대화하는 카드 마케팅전략의 추구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실시
마케팅 업무를 지원해주는 고객서비스센터
4. 카드회사의 CRM 전략
신용카드 CRM 전략 수립
CRM 고객전략의 실행단계
5. 카드 브랜드에 대한 이해
브랜드의 가치
브랜드의 정의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6. 카드 마케팅전략 성공의 포인트
카드 마케팅전략 성공의 포인트
카드 포트폴리오 전략의 수립
제2장 회원모집 전략의 수립
1. 회원모집 전략의 수립
회원모집 전략의 필요성
효율적인 회원모집 전략의 수립
2. 최상의 가망 고객 선정과 고객세분화
모델링 없이 가망 고객을 세분화하는 방법
모델링에 의한 고객세분화
고객세분화 모델링의 프로세스
3. 세분화 고객층에게 적합한 상품·서비스
상품·세분화 고객의 타게팅
상품·서비스의 구성
4. 포지셔닝 전략과 USP의 개발
포지셔닝의 중요성
포지셔닝 플랫폼의 개발
USP 슬로건
5. 포지셔닝 전략의 전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라인
광고제작의뢰서의 개발
광고제작의뢰서의 내용
6.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개발
광고 크리에이티브와 테스트
광고 크리에이티브 제작물
제3장 카드회원 모집채널 전략의 실행
1. 수익성 높은 카드회원의 모집
카드회원 현재가치와 프로그램 현재가치의 중요성
현재가치의 산정 방법
2. 회원모집채널 전략의 3P
'Place' - 회원 모집채널의 개발
'Promotion' -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개발
'Prospecting' - 고객 리스트(D/B)의 개발과 관리
3. 회원 ...(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