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 in Ad - 생활 속에서 만난 ‘암호’ 이야기
한국광고업협회보 기사입력 2010.06.17 04:41 조회 7748





 
글 ㅣ 이상현 (문화 칼럼니스트)


‘궁금증 데시벨’을 높여라

‘뚜우-뚜-뚜우 뚜뚜뚜뚜뚜?’ 알 수 없는 신호음이 반복되다가‘ From the future, 2010. 04. 29’이라는 한 줄의 문구만이 흘러나왔다.

당황스럽게도 지난 4월 TV에서 우연히 보게 된 이 광고는 마치 테러리스트들이 주고받는 암호인양 미스터리한 신호음만이 들릴 뿐 브랜드명이나 상품명 같은 작은 힌트 하나도 던져주지 않은 채 그대로 끝이 났다.

불친절하기 그지없는 광고였지만, 이상하게도‘ 뚜우-뚜-뚜우’하는 신호음이 귓가에 맴도는 듯했다.

‘어라, 이게 뭐지?’ 왕성한 호기심이 해결되지 못했을 때마다 심한 강박장애를 앓는 나는 서둘러 일명‘ 지식인’들과‘ 네티즌 수사대’에 협조를 의뢰했다.

그 결과 그 신호음이 기아자동차 신모델인 ‘K5’를 뜻하는 모스 부호로‘ K5’가 29일 모습을 드러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런데 지적 강박증을 앓고 있는 자가 비단 나만은 아니었는지, 검색창에는 같은 질문을 던지며 신호음의 진실을 파악하려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것만 봐도 이 신비스러운 암호가 사람들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데 성공했다는 걸 엿볼 수 있었다.

최근 미디어 채널이 다변화됨에 따라 이같이 자발적으로 정보를 찾아다니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따라서 문제는 짧은 시간 내에‘ 어떻게 소비자들의 궁금증 데시벨을 최대까지 끌어올리느냐’이다.

이를 위해 광고계에서 모스 부호처럼 알 수 없는 암호나 문자를 활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심지어 스카이가 출시한 스마트폰‘ 시리우스’광고에서는 아예 외계어(?)인‘ 안드로이드어’를 만들어 소개한다.

그러면서 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시에는‘ 안드로이안 번역기’를 통해 이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들끼리만 가상언어로 비밀문자를 즐길 수 있다며 은밀하게 소비자를 유혹한다.

그들만의 암호로, 그들만의 새로운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매혹적인 이야기니까.

이처럼 암호화된 문자를 활용한 광고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 뿐 아니라 그 암호를 적극적으로 해석하도록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또 암호의 의미를 아는 사람만의 연대감을 통해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어 일석삼조로 활용되고 있다.

‘너만 알고 있어’라며 전해져 오는 비밀이야기는(설령 그것이 대수롭지 않은 이야기일지라도) 친구들 간의 유대감을 높이는 데 아주 효과적이니까.

 


‘B2B8, B4B9, B3A8, B3C6, B4B9, A4A7B4, B5…’ 이게 뭐지?

비단 광고뿐 아니라 생활 속에서도 감추어진 암호들을 만날 수 있다.

얼마 전 발매된 슈퍼주니어의 정규 앨범 4집 <미인아>에도 암호가 담겨 있어 화제를 모았다.

앨범을 내는 데 도움을 준 사람들을 적는‘ thanks to’란에 슈퍼주니어 중 한 명인 신동이 알쏭달쏭한 메시지를 남겼기 때문이다.

‘ B2B8,B4B9, B3A8, B3C6, B4B9, A4A7B4, B5B6B2, B5B8, A2B8…’ 이게 뭐지?

소혹성 B-612에 살았던 어린왕자에게 띄우는 메시지도 아닐 테고, 숫자와 영문으로 조합된 이 긴 암호의 의미는 무엇일까.



그 의미에 대한 궁금증이 커져가자 팬들이 직접 암호 해독가로 빙의해 해독에 열을 올렸고, 결국 그 들에 의해 암호문의 실체가 드러났다.

이는 신동이 여자 친구에게 프러포즈를 날리는 감동 문구였던것.

세상 모든 연인들의 대화가 둘만의 암호라지만, 특히 앨범에 쓰인 이 암호는 그 어떤 노래보다 아름다운 그들만의 사랑의 언어였던 것이다.

일부 여성 팬들에게는 질투에 눈멀게 한 잔인한 문자였겠지만, 독특한 방식으로 사랑을 고백하는 로맨틱한 암호가 아니었을까?


소통의 벽, 소통의 열쇠


문자를 그림 암호로 치환해 작품을 선보이는 작가도 있다.

화가 박미나는‘ 딩벳폰트’를 이용해 작품을 완성한다.

딩벳폰트란 컴퓨터에서 글자를 치면 글자 대신 그림이 나오는 그림문자다.

이를테면 a를 치면 자동차 그림이 나오고, b를 치면 자전거가 나오는 식이다.

박미나는 문자를 컴퓨터 자판을 통해 일종의 그림 문자로 바꾼 후 이들을 조합해 암호 같은 이미지를 완성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쉽게 수많은 암호와 맞닥뜨리는 공간은 바로 인터넷이 아닐까.

인터넷 채팅용어라든지 이모티콘과 텍스트콘·외계어 등 그 의미를 몰라서 해독이 필요한 수준이 되면 그건 암호라 해도 과언이 아니니까.

‘ 지못미(지켜주지 못해서 미안해)’‘, 흠좀무(흠 그게 사실이라면 좀 무섭군)’,‘ ㄴㄴ(No No의 줄임말)’‘ 솔까말(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넘사벽(넘을 수 없는 사차원의 벽)’,‘ 습호(스포일러)’ 등 요즘 젊은 세대에 의해 새롭게‘ 창조’된 인터넷 용어들은 그 의미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그들과의 대화 진입을 가로막는 암호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어린 세대와의‘ 넘사벽’을 없애기 위해서는 암호 해독 능력을 키우는 노력이 필요할 정도다.

이처럼 광고나 일상 속에는 수많은 암호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중 일부는 오히려 암호가 깨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암호가 그 의미를 모르는 사람간의 소통을 방해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소통을 위한 문을 여는 열쇠도 될 수 있으니까.

 
암호광고 ·  티져광고 ·  스마트폰 ·  암호문화 ·  광고컬럼 ·  광고전략 ·  크리에이티브전략 ·  사회의암호 ·  신조어 ·  암호 ·  안드로이드 ·  시리우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TREND&ISSUE] 통계로 알아보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