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크리에이티브 선정작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5.02.17 01:56 조회 350
 


화제성과 매출,
두 마리 돌고래 잡다
와키윌리 ‘좋아하는 사람이 생겼습니다’ 편

광고회사 돌고래유괴단
기획
김재민 AE, 안태영 AE, 김한웅 AE, 이주희 AD
제작
김현준 감독, 이환희 조감독, 백종호 PD, 남궁상기 2nd PD, 양유림 VFX 실장
제작사 돌고래유괴단
광고주 와키윌리

패션 의류 기업 비케이브(B.CAVE)에서 론칭한 4세대 스트릿 캐주얼 브랜드 ‘와키윌리’ 브랜드 캠페인 ‘좋아하는 사람이 생겼습니다’ 편이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선정작은 “끝까지 집중하게 만드는 크리에이티브이면서 브랜드에 대한 반복적인 노출에 나도 모르게 세뇌되는 작품”이라며 “반전, 공감, 스토리,숏폼이 최적화되어 있으면서 강한 확산력(Viral)을 가진 우수한 콘텐츠”라는 심사평과 함께 호평을 받았다.이번 캠페인은 대한민국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성 간의 교류를
주제로 숏폼 형식의 5개 에피소드를 한 편에 구성하면서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돌고래유괴단 특유의 유머를 더했다. 그 결과,캠페인 론칭 한 달 만에 1억 이상의 뷰 수를 기록함과 동시에 전년도 동기간 대비 매출이 300% 신장하면서 화제성과 매출, 모든 측면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캠페인으로 평가된다.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상은 2024년 11~12월에 집행 된 약 4,000여 편의 광고물 중 30편을 선정하여 온라인 투표와 5인의 편집위원 최종 심사를 통해 결정된다. 선정작은 2025년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 예심을 거치지 않고 본상 후보에 오르는 혜택이 주어진다. 빠지고 고백하여 거절당하는 일련의 스토리를 위트있게 구성했습니다.
또한 멜로드라마 포맷을 차용했으며, 5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4분 내외의 본편 영상과 그 영상을 활용한 숏폼을 제작하여 SNS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면서 자발적으로 공유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Q 고경표 배우를 모델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SNL의 코믹한 연기부터 드라마 D.P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까지 연기 스펙트럼이 넓은 고경표 배우가 ‘모두를 위한 스트릿 캐쥬얼’이라는 캠페인 컨셉에 부합했고, 그 당시 SNS상에서 고경표 배우의 줏대있는 패션이 화제가 된 적이 있어 망설임 없이 캐스팅하게 됐습니다. 실제로 고경표 배우가 고백에 거절당하고 버스에서 우는 장면을 임팩트있게 표현해 주셔서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하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Q 제작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무엇인가요?
공감 가는 스토리 외에도 중요하게 생각한 키워드는 ‘시선’이었습니다. 주로 스토리를 이끄는 시선은 주인공이지만, 주인공을 돕거나 조연, 상황 속 배경인물 혹은 제4의 벽을 넘어 시청하는 대중 등 주인공을 제외한 나머지의 시선으로 구성됩니다. 세 개의 에피소드가 주인공 고경표의 시선을 담았다면 나머지 에피소드는 주인공을 제외한 시선을 통해 신선함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통해 네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남주의 고백 공격을 받는 여주 강혜원의 시선을 담아냈으며, 다섯 번째 에피소드에선 이 둘의 관계를 넘어 포커스 밖 인물의 시선을 담아냈습니다. 온에
어되진 않았지만, 여섯 번째 스토리는 버스에서 울고 있는 주인공을 바라 보는 버스 기사의 시선을 담은 에피소드도 있었습니다 .


Q 촬영 시, 신경 썼던 연출 포인트가 있다면?
와키윌리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의류 제품을 커버할 수 있어서 여러 착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실제 남주와 여주, 포커스 밖 인물까지 포함해 6~7개의 착장을 저희가 제안해 캠페인 내에서 착장했는데요.착장을 선정할 때 비주얼 측면에서 컬러나 스타일 조합을 신경 썼으며, 캐릭터 측면에서 대학생이 입을 만한 스타일, 구체적으로 대학교 1학년과 2학년의 패션 차이, 섭외된 대학교 톤에 어울리는 옷 등 사소한 디테일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내부적으로 네 번째 에피소드 중 남주와 여주의 화이트 컬러의 시밀러 룩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베스트로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노력 덕분에 캠페인 이후 와키윌리 홈페이지에서 저희가 조합한 고경표 룩을 소재로 프로모션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Q 영상 말미에 크레딧을 넣은 이유가 궁금합니다
크레딧이 필요했던 이유는 멜로드라마 포맷의 콘텐츠였기 때문입니다. 보통 드라마 한 편이 끝날 때 스틸컷과 라인업, 그리고 BGM 등이등장하잖아요. 이러한 클리셰를 이용해 한 편의 광고가 한 편의 드라마처럼 보이게 의도했습니다. 크레딧을 보면 캠페인에 참여한 분들의 이름도 있지만 유심히 보다 보면 포커스 밖 인물을 연기한 조경창 배우의 이름을 흐릿하게 처리하는 유머적인 요소도 넣었습니다. 인상적이게도 그 짧은 시간에 이러한 디테일을 시청자들이 발견해 주시고 즐겨주셔서 너무 신기했습니다.


Q 유머를 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결국은 대중들과 소통하기 위함인데요. 요즘은 재미있지 않으면 손가락 한 번으로 콘텐츠를 넘기는 시대입니다. 광고도 콘텐츠로서, 유튜브 채널, OTT 콘텐츠와 경쟁해야 해서 단순히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봐주진 않습니다. 결국 소비자들이 보게끔, 멈추게끔 하려면 유머만큼 쉽고 확실한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유머를 만들기 위해 감독님들은 내부적으로 PT데이를 통해 각자만의 유머를 찾
아내는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웃음)


Q 매체 전략은 무엇인가요?
론칭 캠페인임에도 매체예산이 한정적이라는 한계점과 공략하기 어려운 MF1824를 타깃팅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크리에이티브 구성 단계부터 4분 내외 스토리텔링이 담긴1편의 영상 광고를 매체 특성에 맞게 재가공하여 여러 편으로 나눠 활용하는 ‘One Source, Multi Use’ 방식으로 기획했으며, 풀버전 영상 한 편 외 1분 내외의 개별 에피소드를 담은 5편의 개별 에피소드 소재, 전체 소재 내용을 바이럴리티 있게 재가공한 7편의 숏폼 소재까지, 총 13편의 소재를 제작
했습니다.소재 특성에 맞춰 주요 영상 시청 매체인 유튜브/인스타그램의 매체에 가장 큰 예산을 배치했고, 타깃팅 커버리지 확대 측면에서 MF1824가 주로 이용하는 틱톡 매체에 바이럴리티를 위한 마중물로 최소한의 예산을 추가로 배치함으로
써, 핵심 타깃과 함께 메인 모델 강혜원의 아이돌 팬덤까지 타깃팅의 커버리지를 확장했습니다. 나아가, 패션 브랜드인 만큼 SNS상 주요 패션 매거진인 아이
즈매거진과 패스트페이퍼에 추가로 매체 집행을 하여 브랜드의 공신력을 높였습니다.

 






Q 캠페인 성과가 궁금합니다
정량적으로 총 1억 8천만 뷰를 기록했는데요.KPI였던 광고 조회수는 245% 초과 달성, CPC는 629% 초과 달성하여 총 광고 조회수는 1,800만 뷰를 기록했습니다. 중요한 건 그외 1.6억 뷰 이상이 오가닉 조회로 얻게 된 점인데요. 본 캠페인을 시청
한 시청자가 직접 2차, 3차, 4차 재가공함과 동시에 강혜원이란 모델의 글로벌 아이돌 팬덤의 화력을 통해 큰 성과를 얻게 됐으며, 각종 커뮤니티 및 마케팅 매거진 등에서도 캠페인 자체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캠페인 론칭 1~2주차 기준으로 작년 동기간 대비 매출 200% 신장했고, 캠페인이 종결된 시점에서 총 300% 이상의 매출 신장을 기록하며 큰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정성적으로도 약 1,300만 개의 인게이지먼트를 획득했는데, 그중 캐스팅에 대한 긍정 피드백과 크리에이
티브 자체의 재미 요소에 대한 긍정 피드백이 상당수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TVCF HOT100에 1위를 차지하며 광고업계 내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Q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된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목적에 맞게 잘 기획된 콘텐츠와 마중물이 되는 미디어 예산만 있다면 자발적으로 확산, 공유되는 시대인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평 남짓한 편집실에서 스토리를 고민한 조감독과 감독, 배우 섭외부터 착장까지 구상한 전략팀, 그리고 불철주야 뛰어다닌 PD 등 돌고래유괴단 모든 분이 의기투합한 결과가 대중에게 진정성 있게 소통됐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적극적으로 저희의 제안과 플레이를 수용해 주신 광고주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adz 1/2월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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