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희의 CF 이야기 - 진로소주
기사입력 2008.07.31 12:00 조회 17594

15초 광고가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한다. 단 한편의 광고로 최고의 유행상품이 되거나, 그대로 침몰되는 요즘의 광고시장! 하루에도 몇 편 식 쏟아지는 광고. 그 치열한 광고시장에서 살아남은 광고들의 경영전략과 성공비결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국내 최초로 CM송을 만든 광고, 국내 최초로 보이즈 마케팅(Voices Marketing)를 한 광고, 국내 최초의 애니메이션 광고. 최초로 청순형 미녀를 등장시킨 소주 광고……
이 모든 타이틀은 여러 가지를 말하는 게 아니라 한가지 광고를 수식하는 말이다.
광고계의 전설과 같은 바로 ‘진로 소주’광고다. 진로 소주 광고의 제작 뒤 이야기와 광고 속에 묻어나는 마케팅전략을 파헤쳐 본다.

▶ 국내 최초 보이즈 마케팅의 완성물 ‘캬~’



최근 인기리에 방영된 MBC 뉴하트팀의 히로인 지성, 김민정과 드라마 속 감초 역할로 독특한 매력을 발산한 박철민, 신다은 등 네 명의 연기자를 앞세운 진로 참이슬의 새 CF는 소주를 마신 후에 나는 ‘캬~’소리가 주인공이다.
음식을 먹고 난 뒤에 감탄사처럼 나오는 이러한 소리를 시즐로 활용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로 연결시킨다는 전략이다.
소주를 마시면 의례 ‘캬~’소리가 나게 마련인데 이를 브랜드를 대표하는 이미지로 활용하여 ‘소주다움’을 강조해 진로의 참이슬이 ‘소주의 전통’임을 나타내고자 했다. ‘캬~’소리 하나가 경쟁사 광고에 출연한 이효리의 ‘흔들어라’캠페인에 맞설 수 있음을 보여준다.

▶ 무에서 유를 창조한 광고계의 역사 ‘야야야 차차차’광고

진로의 TV CF CM송인 ‘야야야 차차차’송은 한 때 전국 남녀노소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15초의 흑백 광고 안에는 기구한(?)스토리가 숨어 있는데…….
당시의 광고 시장에 대해 오길비의 허정석 이사는
“서부 개척 시대와 같았습니다.”라고 말한다.
제작, 카피라이터, 아트디렉터, 프로덕션 디렉터 등의 직종 분화가 전무했기 때문에 거의 무에서유를 창조하는 식이었다고 한다. 광고 제작의 주무대 또한 충무로여서 영화인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이 광고가 제작된 70년대에는 산업화 시대로 전국민이 땀 흘려 일하던 때였다. 일을 마친 후 소주 한잔이 피로회복제와 같았고, 이농한 도시 근로자들의 향수를 달래주는 매개체라는 점에서 소주는 단순히 상품에 그치지만은 않았다. 
이후 컬러 TV가 등장하면서 광고시장은 황금기를 맞게 되는데, 광고 제작의 면에서 이전 것에 비해 월등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빅모델 전략의 탄생은 주류 광고 시장에 큰 획을 그은 변화라 할 수 있다.

▶ 두꺼비에서 김아중까지



진로를 대표하는 심볼은 두꺼비다. 초기의 광고는 두꺼비가 주인공이었다. 빅모델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진로는 탤런트 민지환, 이영애, 남상미에 이어 김아중, 김태희, 드라마 뉴하트 팀을 채용하기에 이른다. 당시 강력한 경쟁사로 등장한 두산은 ‘최민수, 유오성’등의 강한 남성성을 무기로 광고를 제작한데 반해 진로는 ‘참이슬’이라는 브랜드명에 맞게 순수하고 청순한 이미지의 이영애를 내세워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 광고를 하려거든 용기가 필요하다!

진로가 이처럼 새로운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던 것은 광고대행사 오길비의 전략과 이를 용기 있게 수용한 진로 측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오길비의 허정식 이사는 “광고는 굉장히 재미난 세계입니다. 사람을 알고 싶고 아이디어나 예술적인 창의성이 있다면 주저 말고 광고 인을 꿈꾸라고 말한다. 

본 기사는 대한민국 No.1비즈니스채널 비즈니스 앤 의 ‘박찬희의 CF이야기’(매주 목요일밤11시)를 통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 ·  장수제품 ·  광고 ·  용기 ·  두꺼비 ·  여배우 ·  오길비 ·  녹색 ·  주류광고 ·  술광고 ·  크리에이티브 ·  이영애 ·  김아중 ·  뉴하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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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반위의 돼지바 “정말 아름답습니다~”
2006년 월드컵 패러디 광고(임채무)로 돼지바 신드롬을 일으킨 데 이어 올해 돼지바 광고 역시 기대를 져버리지 않았다. 축구에 이어 이번엔 피겨스케이팅을 패러디했다. 모델은 전혀 의외의 인물인 예지원과 로버트 할리(한국명 : 하일). 피겨스케이트 경기 대회 출전한 선수와 코치를 패러디 한 광고에서 예지원은 선수로, 로버트 할리는 코치 역할을 맡았다. 선수로 등장한 예지원은 어려운 피겨스케이팅 동작을 보여주는데, 동작을 할 때마다 코믹한 표정으로 돼지바를 먹음직스럽게 먹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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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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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친구가 진짜 친구다! - OB맥주의 신제품 OB
그냥 친구가 진짜 친구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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