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플로 떠오른 요즘 영화관? Z세대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이색 영화관 콘텐츠
고구마팜 기사입력 2025.08.25 03:31 조회 130
 OTT 플랫폼으로 인해 관객은 이제 집에서도 원하는 영화를 손쉽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어요. 이러한 변화는 영화관에 새로운 도전을 안겨 주었는데요. 바로 ‘영화를 상영하는 곳’에서 한 스텝 더 나아가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거죠! 특히 Z세대를 타겟으로 영화관의 활용 범위를 확장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럼, 함께 알아보러 가실까요??‍♀?


? Z세대의 취미를 반영한 특별관

콘서트/뮤지컬 공연 실황의 ‘싱어롱관’

출처 (1) 인스타그램 @cgv_korea (2) 에디터

영화관은 기존의 상영 범위를 넓혀 콘서트나 뮤지컬 같은 공연 실황 상영을 활발히 시도하고 있어요. 물론 공연 실황 상영은 예전에도 있었지만, 코로나 시국 동안 가수들이 대면 콘서트를 개최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특히 인기를 끌기 시작했답니다. 그중에서도 ‘싱어롱관’은 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관객들은 상영관에서 가수의 응원봉을 들고, 응원법을 따라 부르며 영화를 즐길 수 있어요. 게다가 스페셜 티켓이나 한정판 포스터 같은 굿즈를 제공해 관람 경험을 더욱 특별하게 기념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영화관을 콘서트장처럼 활용한 멋진 사례라고 할 수 있겠죠?



게임 <리그오브레전드> '생중계 상영'

출처 CGV

CGV는 2021년부터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리그(LCK)와 월드 챔피언십(Worlds)을 영화관에서 생중계로 상영하고 있어요. 특히 3면을 스크린으로 활용한 ‘스크린X’ 상영관을 통해 몰입감을 극대화했는데요. 정면 스크린에는 메인 중계 화면을, 좌우 스크린에는 미니맵과 스탯 데이터를 함께 상영하여 넓은 시야로 경기를 관람할 수 있게 했습니다. 기존 LCK 롤 파크는 450명 정도의 소규모 관객만 수용할 수 있고, Worlds는 중국이나 북미 등 외국에서 개최되는 경우가 많아 현장 관람이 어려운 팬들이 많았는데요. 전국 영화관에서 생중계로 진행해 더 많은 팬들을 수용함과 동시에 같은 팀 팬들과 함께 응원하며 경기를 즐기는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마치 실제 경기장에 온 것처럼요!? 이제는 e스포츠뿐만 아니라 야구, 축구 같은 다양한 스포츠 경기로도 상영이 확대되고 있는데요. 영화관이 경기장을 대체하는 새로운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사례입니다.



영화 <극장판 하이큐!! 쓰레기장의 결전> ‘응원 상영회’

출처 메가박스

응원 상영은 관객이 좋아하는 팀이나 캐릭터를 응원하며 영화를 즐기는 특별한 상영 방식이에요. 한국에서는 주로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스포츠 애니메이션인 ‘극장판 하이큐!! 쓰레기장의 결전’은 각 팀과 캐릭터를 응원하기 위해 함성을 지르고 구호를 외치며 적극적인 분위기 속에서 영화 관람이 이루어졌어요.? 관객들은 유니폼이나 응원 도구를 가져오는 것은 물론이고, 캐릭터 코스프레를 하며 상영을 제대로 즐겼죠. 또한 상영관 입장 시 관객에게 팀 슬로건 굿즈를 제공해 관람 욕구를 더욱 자극했답니다. 즉, 영화관 자체가 팬덤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된 거예요!

그렇다면 왜 Z세대는 본인의 취미를 즐기기 위해 영화관까지 찾을까요? 이는 Z세대가 취미를 즐기는 방식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요. Z세대에게 취미는 단순히 ‘즐기기 위해 하는 일’이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자아실현 등 일상에 활력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하비슈머’(hobby+consumer)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이들은 취미에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는 것은 물론, 취미를 공유하는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만나 정보와 취향을 공유하며 즐거움과 소속감을 느끼고 있죠.

또한 Z세대는 문화 소비에 적극적인 집단이에요! K-POP, 스포츠, 애니메이션이 그 대표적인 예시라고 볼 수 있는데요. 콘서트나 경기 같은 오프라인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올콘(모든 회차의 공연을 관람하는 것)’, ‘직관 올출(모든 경기를 관람하는 것)’ 등 여러 번 참여하는 것도 서슴지 않으며 이를 공유하는 것이 자신의 ‘덕심’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영화관은 이러한 Z세대의 니즈를 반영해 K-POP, 스포츠, 애니메이션 등 취미를 더욱 잘 즐길 수 있는 특별관을 마련해 Z세대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행사가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행사에 참여하지 못해서 아쉬운 ‘덕후’들을 영화관으로 끌어들이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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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영화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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