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HS Ad 기사입력 2024.06.26 12:00 조회 1982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와 빅토리아 베컴, 레이징 케인즈 치킨 핑거(Raising Cane’s Chicken Fingers)의 포스트 말론, 샤넬의 티모시 샬라메를 모델로 한 광고가 좋은 예시입니다. 한국의 경우 메가커피의 손흥민, 테라 하면 공유, 설화수의 블랙핑크 로제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좌: 포스트 말론 얼굴이 담긴 레이징 케인즈 치킨핑거의 달라스 카우보이 컵 / 우: 손흥민 광고 메가 커피

디지털 시대에 초연결성(Hyperconnectivity)의 강화(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 공간, 생물, 정보, 비즈니스등-, 사물과 사물이 촘촘하게 공간의 경계 없이 연결되어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것)와 디지털 경제 가속화는 광고와 마케팅 패러다임을 바꾸게 됩니다. 더욱이,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예: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등장은 전통적인 셀러브리티 마케팅에도 변화를 가져옵니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시간을 보내기 시작하며 이러한 채널은 단순 소통을 넘어 정보 탐색과 정보 공유 그리고 소비의 공간으로 발전합니다.
 
많은 소비자들은 키워드 검색 기반 알고리즘으로 자신의 관심사에 더욱 쉽게 노출될 뿐만 아니라, 제품 사용 경험을 소셜 미디어에 포스팅하며 다른 소비자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이는 브랜드의 광고×홍보보다 고객 유입 및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점차 발전하여 특정 분야(예: 뷰티, 골프)에 관련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생성하고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라는 개념이 생기게 됩니다.
 
맥킨지 앤드 컴퍼니(McKinsey & Company)의 2023년 보고서에서는 인플루언서를 ‘소비자로서 팔로워(follower)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적정 규모의 소셜 미디어 팔로어를 보유한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 변화에 맞춰 소셜 미디어 채널을 적극 활용하는 브랜드 마케터들은 이를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마케팅 전략의 형태로 발전시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한 형태로 인플루언서와 브랜드 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는 2019년 대비 3배 이상 성장하였고, 2024년에는 시장 규모가 240억 달러로(약 3조 3천억)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그래프 참조). 그런 만큼, 인플루언서 글로벌 마케팅 지출 또한 2022년 약 291억 4천만 달러에서 2023년 약 340억 8000만 달러로 늘었고 이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 통계


그렇다면, 많은 브랜드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나의 주된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으로 시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통적인 브랜드 광고 형태보다 브랜드 인지도 높이는데 용이하고 인플루언서에 대한 팔로어의 신뢰를 활용해 제품 가치를 좀 더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정형화된 콘텐츠에 비해 각 인플루언서가 개인의 스타일에 맞게 독창적으로 제작된 제품 콘텐츠는 소비자들의 더 큰 공감과 제품에 대한 관심도를 상승시키기에 좋을 것입니다.
 
2023년 글로벌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 조사에서 약 50퍼센트의 응답자가 ‘인플루언서의 추천이 일반 광고보다 더 몰입도가 좋고 인플루언서의 추천템을 살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인플루언서 콘텐츠는 VCC(Value Co-Creation) 마케팅 관점에서도 가치가 있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는 이미 그 분야에 관심 있는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기에 타겟 오디언스에게 메시지 전달이 훨씬 효과적이고 잠재소비자에게 도달하기가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부상의 또 다른 이유로는 인플루언서 종류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가 보유하고 있는 팔로워 수에 따라 맥킨지 앤드 컴퍼니는 다섯 가지의 인플루언서로 구분하였습니다(그림참조). 예를 들어, 판매율 상승과 더 많은 타겟 도달이 마케팅 목표라면 메가 인플루언서와, 제품에 대한 진정성과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관계 구축이 목표라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제품 소개와 이벤트부터, 구매로까지 연결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팔로워 수에 따른 다섯 가지 인플루언서 티어

참조
1. 레이징 케인즈 사진: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www.dallasobserver.com%2Frestaurants%2Fpost-malone-raising-canes-and-cowboys-team-up-on-a-new-cup-17433439&psig=AOvVaw3-kAd6rER2nhpdsn5N2EOK&ust=1719385089864000&source=images&cd=vfe&opi=89978449&ved=0CBQQjhxqFwoTCIjQ65WX9oYDFQAAAAAdAAAAABAE
2. 메가 커피 사진: 
3. 맥킨지 앤드 컴퍼니(McKinsey & Company) 의 2023년 보고서: https://www.mckinsey.com/featured-insights/mckinsey-explainers/what-is-influencer-marketing
4.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 통계: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092819/global-influencer-market-size/
5. 인플루언서 글로벌 마케팅 지출: https://www-statista-com.ezproxy.tcu.edu/statistics/1410704/millennials-trust-influencers-brand-recommendation-worldwide/
6. 인플루언서 구분 그림 출처: https://home.socialbluebook.com/where-do-you-stand-influencer-tiers-demystif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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