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미안해 ‘서든어택’ 겨울 캠페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4.04.25 12:00 조회 161
 

우리 부모님 안부를 
가장 많이 물어보는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요?

바로 저의 형편없는 게임 실력을 보고 부모님 안부가 궁금해진 상대게이머인 것 같습니다. 올해로 19주년을 앞둔 장수 게임이자, 아 직도PC방 점유율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국민 게임 ‘서든어택’이 라면  ‘부모님 안부’라는 게이머들의 세대 불문 공감대를 건드려 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이번 캠페인은 시작됐습니다.

피지컬 게임, 서든어택
수많은 게임이 쏟아지고, 또 사라지는 게임 시장 속에서 벌써 19년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심지어 아직도 많은 사랑 을 받는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2005년에 출시된 국산 FPS 게임, 서든어택입니다. 한국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관통하는 빠른 게임 진행, 변화하는 유저들의 니즈를 캐치한 게임 시스템 변경, 매달 출시되는 매력 넘치는 캐릭터들로 유저들 의 숱한 클릭을 유도하고 있죠. 서든어택은 조작이 쉽고 간편해 진입 장벽이 낮고, 대중성 을 극대화해 헤비 유저는 물론, 가끔 게임을 즐기는 라이트 유저도 포용이 가능한 게임인데요. 서든어택을 잘하는 비결 은 무엇일까요? 바로 적을 빠르게 감지하는 동체시력, 클릭 반응 속도, 빠른 키보드질 같은 요소들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슈퍼 플레이, 하드캐리도 가능한 게임이죠. 생각하기 전에 몸이 먼저 앞서야 하고, 몸이 좋으면 머리 가 편한, 요즘 말로는 ‘피지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 애들은 대체 뭘 좋아하지?
여름 캠페인에 이어 진행하게 된 겨울 캠페인에서는 1524 게임 유저, ‘영타겟’들이 서든어택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한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는데요. ‘영타겟’을 겨냥하는 캠페인에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건 역시 ‘요즘 애들은 뭘 좋아하니?’ 라는 질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질문은 이미 요즘 애들이 아니게 된 담당자에게는 항상 난제입니다. 온갖 콘텐츠들을 열심히 탐독하면서 ‘요즘 애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스터디 하던 중 새로운 질문이 생겼습니다.


‘서든어택만이 할 수 있을 만한 이야기는 없을까?’
대부분의 신작 게임들 역시 ‘요즘 애들’이 좋아할 법한 이야기를 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사이에서 서든어택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찾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요즘 애들은 대체 뭘 좋아하지?’라는 질문에서 출발한 이 캠페인은 ‘요즘 애들’에 한정되지 않는, 세대를 불문하고 게이머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하자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됐습니다. 신작 게임들이 쏟아지고 있는 환경에서, 세대를 아우르는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건 오랜 시간 사랑받아 온 서든어택뿐이라는 확신이 있었거든요.


부모님 안부를 묻는 말에, 피지컬로 답하라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평생교육 학교 랜드연구소의 객원 연구원인 사이먼 시넥은 한 강의에서 ‘사람의 뇌는 부정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면, 사람의 뇌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아마 글을 읽으신 분들 모두 방금 머릿속에 ‘코끼리’를 떠올리셨을 겁니다. 즉, 뇌한테 뭘 하지 말라고 말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거죠. 그래서 사람에게는 긍정형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람에게 하 길 바라는 바를 말해야지, 하지 말라고 하면 안 된다는 의미였어요.

사실 온라인 게임에서 유저들의 거친 언행은 오랫동안 이슈가 됐던 문제입니다. 각 게임사에서는 욕설을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했지만 유저들은 새로운 방법과 창의적인 단어 조합으로 상대편의 안부는 물론 상대편의 부모님 안부까지 걱정해주는경지에 이르렀죠

빠르게 적을 확인하고, 빠르게 겨냥해서 빠르게 쏘는 것, 즉 ‘피지컬’만이 정답인 서든어택에서 누군가 부모님의 안부를 묻는다면?다른 대답을 할 필요 없이 그저 ‘피지컬로 보여주면 된다’는 게 서든어택이 할 수 있는 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유저들에게 ‘부모님 안부를 묻지 마세요’라는 부정문 대신, ‘서든어택에서는 피지컬로 
답해보세요’라는 긍정문을 찾아낸 거죠. 그리고 이 간결한 메시지를 통해 서든어택이 지향하는 게임 문화와 서든어택의 매력을 한 번에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패드립과 드립 사이 
이번 캠페인의 제작 과정을 한마디로 정의하라고 한다면, ‘선타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공익적인 메시지와 게임의 매력어필 사이에서, 패드립과 드립 사이에서 선을 넘지 않도록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주제를 무겁지 않게, 고 루할 수 있는 메시지를 고루하지 않게, 뻔해질 수 있는 이야기를 뻔하지 않게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아무리 공익적인 내용을 담은 캠페인이라고 할지라도 실제로 욕 설을 할 수는 없었기 때문에 대사 하나하나에 심혈을 기울였습 니다. ‘(패)드립’의 수위는 제작팀, 광고주, 모델 간 여러 차례 협의를 통해 위트는 살리되 선을 넘지 않도록 많은 사람이 고민한 결과물입니다. 그 결과 ‘MBTI 검사하러 병원에 간다’ ‘출근 
길 내내 신호 다 걸림’ ‘일주일에 다섯 번씩 군대 꿈 꾸신다’ 등 묘하게 기분 나쁘지만 웃을 수 있는 대사들이 완성됐습니다. 일반적인 공익 광고의 마무리 메시지까지 알차게 활용해 ‘이 캠페인은 서든어택이 혼자 하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로 끝까지 웃으 면서 볼 수 있게 만들었죠. 실제로 이 마지막 메시지까지 재미있어 끝까지 잘 봤다는 반응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착붙 캐릭터로 콘티의 매력 극대화
3분이 넘는 비교적 긴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스킵하지 않고 끝까지 다 봤다’라는 댓글 반응이 참 많았는데요. 이렇게 많은 분이 끝까지 이 광고를 볼 수 있게 만든 건, 배우들의 열연이 큰 부분을 차지한 것 같습니다.
 

 
adz ·  서든어택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는 하나의 덴츠(One Dentsu)로 나아갈 것_덴츠 코리아 대표 김덕희
불확실성이 커지고, 광고산업의 창의성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에, 덴츠 그룹은 지난해 말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에이전시 모델을 발표했다.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는 하나의 덴츠(One Dentsu)로 나아갈 것_덴츠 코리아 대표 김덕희
불확실성이 커지고, 광고산업의 창의성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에, 덴츠 그룹은 지난해 말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에이전시 모델을 발표했다.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는 하나의 덴츠(One Dentsu)로 나아갈 것_덴츠 코리아 대표 김덕희
불확실성이 커지고, 광고산업의 창의성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에, 덴츠 그룹은 지난해 말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에이전시 모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