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4.02.19 06:01 조회 4984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순위 기준 : 1월 15일 시점, 시기에 따라 변동 가능)


5위. 짧개, 할 수 있어 (지유개)


#반려견 #먹방 #치킨
조회 수 1627만 (*24년 1월 기준)


반려견과 함께하는 먹방으로 유명한 크리에이터 이지유씨의 채널 ‘지유개’의 쇼츠 영상. 보통 반려견들은 먹거리 앞에서 정신을 못 차리지만 지유씨의 반려견 이치는 다르다. 맛있는 치킨을 앞에 두고도 본체만체다. “앞니로 이렇게 뜯어!” 지유씨가 시연까지 보여주며 어떻게든 맛보게 하려 하지만 쉽지 않다. 이치는 시바견 특유의 억울한(?) 표정으로 절레절레 고개를 흔든다. 입이 짧은 시바견 이치와 지유씨의 캐미가 돋보이는 인기 영상. 귀여운 행동 위에 살짝 더한 자막이 재미를 배로 만든다.

https://www.youtube.com/watch?v=Zb4d1EK7Hp8&feature=youtu.be


4위. 단돈 3000원에 맛조개 맛집? 진산리갯벌체험장 (해루남)


#갯벌 #맛조개 #생활팁
조회 수 1690만 (*24년 1월 기준)


낚시 유튜버 해루남의 진산리갯벌체험장 체험 쇼츠. 갯벌의 조그만 흙 구멍에 소금을 한 꼬집씩 넣으면 맛조개가 튀어나오는 영상이다. 튀어나오는 맛조개를 얼른 잡을 수 있다는 팁 영상인데, 조개가 튀어나오는 장면이 묘하게 중독성이 있고 약간의 정보도 있지만 그것만으로 1,700만에 가까운 조회 수를 설명할 순 없다. 사실 이 쇼츠가 뜬 건 네티즌들이 영상 댓글 란을 소통의 장으로 만든 덕이 크다. 네티즌들은 자신의 바닷가 경험을 댓글로 나누고, 어릴 적 부모님과의 여행 경험을 추억한다. 그런 사이 맛조개 영상은 알고리즘을 따라 널리 널리 퍼진다.

 



3위. 엄마가 예쁘면 달리는 댓글 모음집 (융덕)


#부모님 #댄스 #댓글
조회 수 1846만 (*24년 1월 기준)


일상, 상황극, 댄스 등 영상으로 소통하는 크리에이터 융덕과 그녀의 어머님이 출연하는 댄스 쇼츠. 융덕은 기존에도 자기 라이브 영상 댓글 등을 모아 유튜브 쇼츠로 만들어 왔는데, 이런 영상과 댓글의 시너지가 가장 큰 반응을 일으킨 건 이번 ‘엄마가 예쁘면 달리는 댓글 모음집’ 영상이다. 조회 수만 1,800만이 넘고, 댓글은 4,000여개가 달렸다. 제목처럼 융덕의 어머님이 우아하게 아름다우셔서 어머님 미모를 칭찬하는 댓글이 주를 이룬다. “왼쪽이 어머님 맞죠? (왼쪽은 융덕, 오른쪽이 어머님)” 등 유머러스하면서도 따뜻한 댓글들이 삭막한 온라인 세상에서 훈훈함을 더한다.

 



2위. 2114만 조회 수


내성발톱의 반사신경 속도 (나경)
#일상 #순발력 #내성발톱
조회 수 2114만 (*24년 1월 기준)


방 안에 있는 주인공 나경과 친구. 의자에 앉아 있던 친구가 크게 기지개를 켜다가 뒤로 넘어진다. 의자 바로 뒤엔 나경이 서 있었다. 자칫하면 넘어진 친구에게 발이 끼일 수 있는 순간. 나경은 발을 안쪽으로 까딱 돌려 참사를 막아낸다. 내성발톱이란 발톱이 살 안쪽으로 파고드는 병으로 굉장히 고통스럽다고 한다. 아마도 나경씨가 내성발톱이며, 민감한 부위였기에 뛰어난 반사신경으로 피한 것으로 보인다. 무협 영화에서 무림 고수가 작은 몸동작만으로 공격을 피해내는 듯한 ‘멋짐’이 있다. 발짓(?) 한 번에 2,0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모인 셈이다.
 
 



1위. 이게 나다 (이영지)


#지락실 #IAM #댄스챌린지
조회 수 2878만 (*24년 1월 기준)


이영지를 비롯한 ‘뿅뿅 지구오락실(이하 지락실)’ 멤버들이 아이브의 I AM에 맞춰 코믹 댄스를 추는 쇼츠. 이영지 특유의 과도하면서도 밉지 않은 개그 연기가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마지막에 이들의 오버 연기에 지쳐 해탈한(?) 지락실 제작진의 모습까지 비쳐주며 짧은 영상 하나에 킬링 포인트를 여럿 챙긴다. 이영지의 열정적인 디렉팅으로 무려 37번의 촬영을 거쳤다고 한다. 조회 수 2,800만으로 2023년 우리나라 유튜브 쇼츠 중 가장 많이 본 영상으로 선정되었다.


나경 ·  쇼츠 ·  유튜브 ·  융덕 ·  이영지 ·  제일기획 ·  지유개 ·  트렌드 ·  해루남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월간 2023밈] 02월 편 - 널 위해 밈집을 준비했어, 연진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인생을 망친 가해자들에게 처절한 복수를 하는 내용으로, 작감배 삼박자가 완벽한 드라마라고 말하고 있어요. 3월 10일 파트 2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어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3밈] 02월 편 - 널 위해 밈집을 준비했어, 연진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인생을 망친 가해자들에게 처절한 복수를 하는 내용으로, 작감배 삼박자가 완벽한 드라마라고 말하고 있어요. 3월 10일 파트 2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어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3밈] 02월 편 - 널 위해 밈집을 준비했어, 연진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인생을 망친 가해자들에게 처절한 복수를 하는 내용으로, 작감배 삼박자가 완벽한 드라마라고 말하고 있어요. 3월 10일 파트 2가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어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