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자랑 기획>

<특집 자랑 기획> 매년 광고제 수상을 이어온 SBI저축은행의 캠페인 총정리!
HS Ad 기사입력 2022.03.30 02:19 조회 2078
 


SBI의 캠페인, 드디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무대에서 통했다.

 ‘금융’…  그 자체로 조금은 딱딱하고 어렵죠. 그래서인지 금융기업들이 광고를 참 많이 하시지만 광고제에서 이름을 찾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금융기업임에도 매년 광고제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리며 차별적인 캠페인으로 사랑받고 인정받고 있는 회사가 있었으니, 대한민국 최고의 캠페인 히스토리를 자랑하는 SBI저축은행입니다. 올해는 세계 무대에서도 인정 받았으니 대한민국 최고라고 할 자격이 있겠죠?
오늘은 HS애드와 함께 만들어 온 SBI저축은행의 광고제 수상작 Collection과 함께,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았다는 News를 준비했습니다.  


2018년, CSR 캠페인 <SBI은행저축 프로젝트>
 
대행을 시작한 이후, HS애드는 지속적으로 SBI저축은행 기업PR 캠페인의 필요성과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마침내 2018년, CSR 캠페인으로 첫걸음을 시작했습니다. ‘은행이 은행을 구하다’ <SBI은행저축 프로젝트>입니다. 
가을이면 열매의 악취 때문에 폐기될 위기에 처한 은행, 다시 사랑받고 싶은 마음은 SBI저축은행과 같았고 은행의 안타까움을 은행이 나서서 해결해 주자는 생각에서 시작되어 벌써 5년을 맞이하는 CSR 프로젝트입니다.




<SBI은행저축 프로젝트 수상 내역>
- 앤어워드 디지털광고/캠페인 부문 금상
- 에피어워드 파이널리스트





 
2019년, 기업PR 캠페인 <SBI저축가요> 

2019년에는 종합금융기업의 위상을 알리는 동시에 대한민국의 저축 문화를 활성화 시킬 컨텐츠 중심의 기업PR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SBI저축가요>입니다. 제작을 준비할 당시에는 뉴트로 열풍이 불기 이전이었고 캠페인이 시작되면서 너도나도 뉴트로 붐이 일었으니, 트렌드를 선도했다고 평가해도 되겠죠? 국민들 누구나 알만한 옛 가요를 저축 장려의 메시지로 재탄생 시킨 SBI저축가요는 실제 음원을 제작했고 전세계로 스트리밍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하다 보니 벌써 앨범은 3집까지 발매됐네요. 물론 캠페인의 정점은 아래의 뮤직비디오였죠!
 

  

2019년, 기업PR 캠페인 <SBI저축가요>
 
<SBI저축가요 캠페인 수상 내역> 
- 대한민국광고대상 은상 수상 (오디오 부문)
- 에피어워드 파이널리스트 (브랜디드 콘텐츠, 금융 2개 부문)



 



끝난 거 아니냐고요? 2021년에도 저축가요는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2019년, 또 하나의 CSR <희망나눔 글로벌원정대, 캄보디아 자전거 나눔>


 

한국에선 버려지는 자전거, 하지만 캄보디아 어린이에게는 학교에 다니는 꿈을 이어갈 수 있는 소중한 존재인 자전거! SBI의 또다른 CSR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희망나눔 글로벌 원정대>는 세계 곳곳에 희망을 전하는 글로벌 봉사 프로젝트인데요. 2019년에 캄보디아에 희망을 전하러 갈 때 국내에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수리해서 가져가 아이들에게 나눠주는 의미 있는 일을 진행했습니다. HS애드는 이 의미 있는 이야기를 대중에게 알리게 됐습니다. 
 

 

 <SBI 희망나눔 글로벌원정대 _ 캄보디아 캠페인 수상 내역>
-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디지털 부문 좋은 광고상)


2020년 ~ 2021년, 기업PR <SBI가 SBI를 찾습니다> 캠페인 
 
OK, 웰컴과 다르게 의미를 알기 힘든 알파벳 세 글자 S, B, I.
우리는 기억하기 어려운 기업명이라는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2020년말, 세상 모든 SBI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주변에 존재하는 SBI를 떠올리며 SBI가 의미 있는 이름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디지털 접점인 마이크로 사이트(iamsbi.co.kr)엔 수많은 사연들이 이어졌고 2년간 다섯 SBI를 세상에 소개했습니다. 
 






2021년, ‘SBI가 SBI를 찾습니다’캠페인은 에피어워드 파이널리스트에 또 다시 이름을 올렸습니다.그리고 마침내 2022년 스파익스 아시아에서 자그마치 2관왕을 차지하며 세계에서 인정받게 됐습니다. 





올해 스파익스 아시아에서 국내 4개 광고 대행사, 7개 캠페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는데, 국내 금융회사의 캠페인이 Spikes 본상을 수상한 것은 2013년 이후 처음이라죠? 
 광고를 하는 사람으로서, 스파익스 아시아 같은 세계적인 광고제에서 상을 받는다는 것은 정말 큰 영광이죠. 근데요, 대한민국 1등 저축은행이자, 대한민국 Creative No.1 금융기업인 SBI저축은행의 캠페인을 하고 있다는 것도 참으로 큰 영광입니다.
 
업계 최초 앤어워드, 에피어워드, 대한민국광고대상, 국민이 뽑은 좋은 광고상 그리고 스파익스 아시아까지… 최초의 역사를 계속 이어나가는 SBI저축은행과 HS애드의 콜라보!
지금까지 다음 캠페인이 더 기대되는 금융기업, SBI저축은행 캠페인 이야기였습니다.
  

 
HS애드 ·  SBI저축은행 ·  캠페인 ·  은행 ·  SBI ·  자전거 ·  가요 ·  은행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Trend] 인공지능이 라이프 스타일과 마케팅에 미칠 영향
2016년 3월 13일,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와 프로기사 이세돌의 네 번째 대국에서 이세돌이 승리했다. 물론 다섯 번의 대국에서 알파고는 네 번의 승리를 거두면서 인공지능의 승리로 끝났지만 평소에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잘 모르던 사람들에게도 ‘사람을 이기는 강력한 인공지능’에 대한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그로부터 3년이 훌쩍 지났는데 인공지능은 어떻게 발전했고 우리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딥러닝이나 강화학습, 신경망 학습 같이 기술적인 어려운 이야기는 빼고 마케팅에서 주목해야 할 변화를 중심으로 알아보자.
Agency Advertises Itself
 글 채용준 CD | 크랙더넛츠 BBH London - The Power of Difference 꽤 오래전의 일로 기억합니다. 한 광고대행사가 자사 PR 광고를 TV 광고로 집행한 것이죠. 당시엔 인터넷 광고도 제대로 없던 시절입니다. 남의 머리를 잘 깎아도 자신들의 머리를 깎는 재주는 서툴렀던 당시의 광고인들은 이 사실에 놀라워했습니다. 개인적으론 소셜미디어를 브랜드 활동이나 트렌드 서칭을 위한 일종의 뉴스레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Trend] 인공지능이 라이프 스타일과 마케팅에 미칠 영향
2016년 3월 13일,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와 프로기사 이세돌의 네 번째 대국에서 이세돌이 승리했다. 물론 다섯 번의 대국에서 알파고는 네 번의 승리를 거두면서 인공지능의 승리로 끝났지만 평소에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잘 모르던 사람들에게도 ‘사람을 이기는 강력한 인공지능’에 대한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그로부터 3년이 훌쩍 지났는데 인공지능은 어떻게 발전했고 우리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딥러닝이나 강화학습, 신경망 학습 같이 기술적인 어려운 이야기는 빼고 마케팅에서 주목해야 할 변화를 중심으로 알아보자.
Agency Advertises Itself
 글 채용준 CD | 크랙더넛츠 BBH London - The Power of Difference 꽤 오래전의 일로 기억합니다. 한 광고대행사가 자사 PR 광고를 TV 광고로 집행한 것이죠. 당시엔 인터넷 광고도 제대로 없던 시절입니다. 남의 머리를 잘 깎아도 자신들의 머리를 깎는 재주는 서툴렀던 당시의 광고인들은 이 사실에 놀라워했습니다. 개인적으론 소셜미디어를 브랜드 활동이나 트렌드 서칭을 위한 일종의 뉴스레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Trend] 인공지능이 라이프 스타일과 마케팅에 미칠 영향
2016년 3월 13일,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와 프로기사 이세돌의 네 번째 대국에서 이세돌이 승리했다. 물론 다섯 번의 대국에서 알파고는 네 번의 승리를 거두면서 인공지능의 승리로 끝났지만 평소에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잘 모르던 사람들에게도 ‘사람을 이기는 강력한 인공지능’에 대한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그로부터 3년이 훌쩍 지났는데 인공지능은 어떻게 발전했고 우리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딥러닝이나 강화학습, 신경망 학습 같이 기술적인 어려운 이야기는 빼고 마케팅에서 주목해야 할 변화를 중심으로 알아보자.
Agency Advertises Itself
 글 채용준 CD | 크랙더넛츠 BBH London - The Power of Difference 꽤 오래전의 일로 기억합니다. 한 광고대행사가 자사 PR 광고를 TV 광고로 집행한 것이죠. 당시엔 인터넷 광고도 제대로 없던 시절입니다. 남의 머리를 잘 깎아도 자신들의 머리를 깎는 재주는 서툴렀던 당시의 광고인들은 이 사실에 놀라워했습니다. 개인적으론 소셜미디어를 브랜드 활동이나 트렌드 서칭을 위한 일종의 뉴스레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