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부터 의류까지! MZ세대가 ‘할매’ 감성에 푹 빠진 이유
HS Ad 기사입력 2021.08.30 09:31 조회 210
 

작년 한 해 레트로 트렌드가 대대적인 열풍을 이끌었습니다. 투박하지만 매력 있고, 낯설고 촌스럽지만 유니크한 스타일의 제품이 출시되면서 MZ세대에게는 호기심을, 기성세대에게는 추억을 불러일으켰는데요. 최근에는 이보다 더 시간을 과거로 돌려 이른바 ‘할매니얼’ 열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식품업계부터 의류 등 다양한 업계에 키워드로 떠오른 ‘할매’. 오늘 HS애드 블로그에서는 MZ세대가 할매 감성에 푹 빠진 이유를 알아봅니다.
 
 

할머니와 밀레니얼 세대의 만남?

‘할매니얼’이란, 할머니의 사투리인 ‘할매’와 ‘밀레니얼(Millennial)’을 합친 신조어로, MZ세대가 ‘할머니 스타일’에 열광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트렌드를 이끄는 MZ세대와 할머니 세대는 서로 멀게만 느껴지는데요. 그럼에도 소위 말하는 할머니 감성이 MZ세대의 일상에 스며들었습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는 ‘할미’, ‘할미룩’, ‘할미감성’, ‘할매입맛’ 등 다양한 해시태그가 이들의 SNS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할매니얼 열풍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그랜드 밀레니얼, 그래니 시크(Granny Chic, 세련된 할머니)와 같은 트렌드 열풍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국내외를 막론하고 떠오른 할매니얼이 주목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위로와 힐링을 전하는 시니어 세대
 
‘불황엔 복고가 뜬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 인간은 본능적으로 과거를 되새기며 예전으로 돌아가려 한다고 하죠. 이전부터 복고, 뉴트로 열풍은 주기적으로 반복되어 왔는데요. 할매니얼 열풍 역시 뉴트로의 연장선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와 경제불황 등으로 지친 MZ세대는 안정을 찾고자 옛것을 찾습니다. 낯선 전통은 MZ세대에게 신선함이 되기도 하며 어린 시절 할머니 댁에서 느꼈던 따스한 감정은 이들에게 힐링을 선사하죠.
 

▲나오는 예능마다 명언을 남기며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윤여정 배우(출처: 문명특급 유튜브 캡처)

할매니얼 열풍을 더욱 거세게 만든 데에는 ‘윤여정 열풍’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윤여정 배우는 올해 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미나리>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는데요. 수상 이후 윤여정 배우가 과거 예능이나 인터뷰에서 했던 말들이 SNS에 회자되며 윤여정 어록이 돌고, ‘윤며든다’는 말까지 나오기도 했습니다.
 
“60세가 되어도 인생은 몰라요. 나도 처음 살아보는 거니까. 나도 67살은 처음이야.” -<꽃보다 누나> 中 윤여정
 
흔히 MZ세대는 기성세대를 꼰대 세대라고 부릅니다. MZ세대는 접점이 잦은 기성세대보다 관계성이 적은 시니어 세대의 말과 행동을 통해 의지할 수 있는 진짜 어른의 이야기를 듣고 위로를 받곤 합니다.
 
 

세대 간의 조화를 이루는 할매니얼 열풍

이처럼 MZ세대에게 큰 울림을 준 할매니얼 열풍은 일상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레트로 골목으로는 을지로가 있다. 옛 건물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을지로 디저트 카페 혜민당(출처: 혜민당)

몇 년 전부터 레트로, 뉴트로 상권이 떠오르면서 낙후된 공간이 MZ세대의 핫플레이스로 바뀌었습니다. 오랜 전통을 가진 건물이나 한옥, 옛 목욕탕을 활용해 카페나 음식점으로 운영하고 있죠. 복고풍 공간에서는 할머니 집에서 봤을 법한 자개장, 빈티지 컵 등 할매 감성이 물씬 풍기는 소품을 활용해 공간을 꾸며 냅니다.

 

▲할매 입맛의 대표 격인 통팥 아이스크림 비비빅과 파리바게뜨는 최근 이색 디저트를 선보였다(출처: 파리바게뜨)

할매니얼 감성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분야는 식품 업계입니다. 식품 업계에는 ‘할매 입맛’이 키워드로 떠오르며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고소한 식자재를 활용한 음식들이 떠올랐는데요. 흑임자, 쑥, 팥, 인절미와 같은 전통 재료가 음료나 과자 등에 접목되면서 MZ세대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옛 간식인 쫀드기, 달고나, 뻥튀기와 같은 레트로 과자류 또한 재조명받으면서 매출이 급증하기도 했죠.
 
 
 
▲일반인, 연예인 모두 그래니룩을 즐겨 입는다(출처: 아이유 인스타그램)

패션계에는 할미룩 열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할미룩에는 빈티지한 느낌의 카디건, 과감한 패턴의 니트 조끼, 풍성한 라인의 긴 치마 등이 있는데요. 이는 그래니룩(Granny look)으로도 불리곤 합니다. 실제로 MZ세대가 즐겨 찾는 패션 플랫폼 무신사에 따르면 할미룩의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꽃무늬 롱스커트가 올해 1~3월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작년 동기 대비 약 270% 증가한 수치라고 해요.
 
할매 감성을 좋아하는 MZ세대가 증가하면서 올해 여행업계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었습니다. 시골 할머니 댁 감성이 묻어나는 민박집이나 에어비앤비에 머무는 그래니트립(Granny Trip)이 떠오른 것인데요. 그래니트립의 포인트는 그래니룩을 입거나 몸빼바지, 밀짚모자 등을 착용하고 한적하게 자연 속에서 여유를 즐기는 것이라고 해요.

 


전문가들은 할매니얼 트렌드가 단순히 과거를 추억하는 수단 외에도 세대의 교류를 이어주는 수단이라고 말합니다.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는 21세기에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고 이해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의 유의미한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도 말합니다.
 
코로나19로 개인화가 더욱 심해진 상황 속 세대 간의 교류가 더욱 값지게 느껴지는 만큼 할매니얼 트렌드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할매니얼을 기반으로 한 어떤 색다른 문화가 우리 일상에 자리할지 기대됩니다.
 
#HS애드 #HS애드 블로그 #MZ세대 #윤여정 #트렌드 #할매니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Global Trend] 신시대의 마케팅 전략, Co-Creation전략 어디까지 와 있는가?
현 사회는 단순히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기만 하는 방향으로만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로 소비자도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를 한 단어로 표현한 'Co-Creation'이라는 신 마케팅 전략이며 이 글은 이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예시에 대한 칼럼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트렌드]어렵지 않아요, 나만의 네온사인 만들기!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반영해 집을 꾸미는 ‘셀프 인테리어’가 인기입니다. 흔히 인테리어하면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작은 소품으로도 집안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습니다. 곰손도 금손으로 쉽게~ 반짝반짝 공간을 밝히는 DIY 네온사인 만들기, 함께 만들어보아요. ① 네온사인을 만들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원하는 색상·두께·크기에 따라 ‘네온사인
MZ 세대가 좋아하는 SNS 콘텐츠 A to Z
 제일기획 최지은 프로 (소셜팀)   Q. 다음 중에서 MZ 세대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고르시오. A. ①K-POP 관련 영상 ②일상 브이로그 ③컨셉 놀이 ④먹방 ⑤쇼핑 라이브 방송 ⑥신제품 리뷰   정답은 전부다. 만약 보기가 100개가 있다면 100개 보기 모두가 정답일 것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 등 SNS 플랫폼에선 기본 기능 외에도 숏폼 영상, 채팅, 음성 서비스 나아가 메타버스까지 다양한
[AD Insight 1] COVID-19, MZ 세대가 결합하며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마케팅
X세대부터 우리는 젊은 세대가 출현할 때 마다 그 세대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해왔다. 그러나 지금 전 세계는 이전의 새로운 세대 출현 때와는 다른 충격과 디지털 쇼크를 겪고 있다.
[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대한민국 광고 산업 발전에 힘써준 유공광고인 13인에 대한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하는 정부포상식이 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로 12월 4일(금) 오전 11시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장에서 열렸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이게 가능해? SNS으로 만든 온라인 방탈출 캠페인
 “이래도 안 열리네.” “야, 안 되겠다. 힌트 쓰자!” 한때 친구들끼리 머리를 굴리며 즐기던 방탈출 카페. 조금만 인기 있는 카페들은 주말이면 예약이 꽉 차던 인기 스팟이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발만 동동 구르는 요즘이다. 가끔 나들이도 해보지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길다. 결국 침대에서 뒹굴대며 시간 때울 겸 SNS를 켜고 마는데, “어라 이게 뭐지? SNS 속에 방탈출
[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대한민국 광고 산업 발전에 힘써준 유공광고인 13인에 대한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하는 정부포상식이 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로 12월 4일(금) 오전 11시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장에서 열렸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이게 가능해? SNS으로 만든 온라인 방탈출 캠페인
 “이래도 안 열리네.” “야, 안 되겠다. 힌트 쓰자!” 한때 친구들끼리 머리를 굴리며 즐기던 방탈출 카페. 조금만 인기 있는 카페들은 주말이면 예약이 꽉 차던 인기 스팟이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발만 동동 구르는 요즘이다. 가끔 나들이도 해보지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길다. 결국 침대에서 뒹굴대며 시간 때울 겸 SNS를 켜고 마는데, “어라 이게 뭐지? SNS 속에 방탈출
[News Brief] 업계 주요 소식
대한민국 광고 산업 발전에 힘써준 유공광고인 13인에 대한 훈·포장과 표창을 수여하는 정부포상식이 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로 12월 4일(금) 오전 11시 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대회의장에서 열렸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이게 가능해? SNS으로 만든 온라인 방탈출 캠페인
 “이래도 안 열리네.” “야, 안 되겠다. 힌트 쓰자!” 한때 친구들끼리 머리를 굴리며 즐기던 방탈출 카페. 조금만 인기 있는 카페들은 주말이면 예약이 꽉 차던 인기 스팟이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발만 동동 구르는 요즘이다. 가끔 나들이도 해보지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길다. 결국 침대에서 뒹굴대며 시간 때울 겸 SNS를 켜고 마는데, “어라 이게 뭐지? SNS 속에 방탈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