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데믹에도 봄길처럼 누군가의 길이 되어주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오리콤 브랜드 저널 기사입력 2021.04.23 12:00 조회 4435
 

너무도 낯선 공포에 모두가 두려운 시간이었다. 한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이 생소한 질병은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게 만들었고, 누군가는 누군가를 비난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2020년의 시작과 함께 코로나19는 우리 삶에 들어왔고 우리는 여전히 그 보이지 않는 공포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나마 지금은 그 정체 모를 두려움 또한 일상 생활의 한 부분이 되면서 조금이라도 여유를 가지고 일상을 꾸역꾸역 끌고 나아가고 있는 우리가 참으로 대견스러울 정도다. 여전히 두렵고 그 끝이 보이지 않는 상황임은 분명하지만 돌아보면 이 과정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스스로 조금은 놀라운 경험을 했고 소소하지만 다양한 기적을 목격한 듯 하다.
 
 
20년 3월 모두가 꼭꼭 숨기에 바빴던 어느 날, 출근길 버스 안에서 동네 병원 앞에 붙여진 임시 휴진 안내문이 화제가 되어 기사화된 글을 본 기억이 있다. 코로나19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스스로 휴진하고 대구로 의료활동을 나간다는 어느 동네 의사 선생님의 진심이 담겨 있던 휴진 안내문이었다. 얼마나 급했는지 포스트잇에 임시 휴업을 알리는 글을 적어 두고 대구로 내려가신 어느 약국의 약사님의 이야기부터 이미 은퇴했지만 자발적으로 다시 간호복과 마스크를 써주신 퇴직 간호사 선생님의 이야기, 마스크가 부족하다는 이야기에 재봉틀 앞에 다시 앉았다는 우리 어머니들의 이야기, 더 어려운 분을 위해 써달라는 글과 함께 파출소 문 앞에 가지런히 놓여 있던 몇 장의 마스크 이야기까지 감동을 담은 사연들이 많이 들려왔다. 스스로는 그렇게 행동하지 못했기에 느껴야 했을 당혹스러움 때문이었던 것인지 혹은 그렇게 스스로 치유하고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의 절실함 때문이었는지 모르겠지만 괜스레 눈물이 나고 부끄러웠다.
 
 
누구는 낯선 두려움에 숨거나 의심하려 했고 비난과 책망만을 이야기하려 했지만 그 가운데 어떤 이들은 스스로 그 두려움의 한복판으로 걸어 들어갔다. 의지와 사명이라는 가치를 앞에 두고 희생하고 봉사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 모두가 언성히어로(Unsung Hero, 보이지 않는 영웅)라 불려져도 절대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직접 칭송 받지는 못하였으나 모두가 알고 있는 숨은 공로자, 그들이 바로 우리 옆에 있었던 우리의 이웃이었다. 우리는 그들을 찬양하고 싶었고 ‘감사’라는 사전적 의미 이상의 고마움과 진심을 전달하고 싶었다. 그렇게 KB국민은행의 ‘봄길’ 광고는 제작되었다.
 
 
몇 줄의 카피와 한 두 장의 그림 혹은 사진으로 감사의 마음을 오롯이 전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있는 그대로의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녹여내고 싶었다. 어떻게 진심을 전해야 할까 고민하던 순간에 스치듯 대구 동산병원 의료진의 보도 사진을 발견했다. 마스크 속 얼굴엔 반창고가 가득 붙어있었지만 지침과 고단함 속에서도 느껴지는 자부심과 희망을 듬뿍 머금고 있는 미소를 보여준 사진 한 장. 그리고 정호승 시인의 ‘스스로 사랑이 되어 한없이 봄길을 걸어가는 사람이 있다’라는 한 줄의 시구면 충분했다. 모든 이들에게 위로를 전하고 누구보다 먼저 두려움 앞에 당당했던 그들을 찬양할 수 있는 가장 분명하고 아름다운 카피일 수 밖에 없다고 말이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있다’라고 이야기한 시인의 말처럼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 전할 수 있는 가장 희망적이고 아름다운 메시지가 아닐까.
 
 
국민에게 위로와 희망을 전하고자 시작한 광고가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올해의 광고상’을 연이어 수상하며 ‘좋은 광고’라는 의미를 다시금 되뇌이게 한다. 광고는 분명 세일즈와 브랜딩을 위해 기여하고 회자되어야 하지만 어쩌면 그 과정에서 이끌어내야 할 동의와 공감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사진 한 장과 메시지 한 줄이 국민들에게 희망이 되고 위로가 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광고이지 않을까 싶다.
 
 
여전히 불확실성이 가득한 현실 속에서 불과 1~2년 전의 일상을 추억하며 코로나19가 없어질 그날을 막연히 기다리고 있는 우리지만 이미 수많은 사람들의 헌신을 보았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 스스로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에 머지 않은 시간이 지나 다시 따뜻한 봄길을 웃으며 함께 걸을 수 있는 날이 곧 올 것이란 사실도 알고 있다. 그렇게 봄길은 희망이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다시금 헌신적인 희생과 사명으로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자고 노력하고 계신 모든 의료진과 우리 이웃의 영웅들 그리고 광고의 취지와 진심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간호사님과 정호승 시인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오리콤 최병학 IMC플래닝본부국장]
#팬데믹 ·  #봄길 ·  #코로나19 ·  #보이지않는영웅 #UNSUNGHERO ·  #의료진 ·  #감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트위터를 통해 본 모바일 마케팅의 미래
최근 해외에서는 트위터(Twitter)류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내 모바일 웹 2.0 환경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 지는 원인이기도 합니다.트위터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위키피디아는 2008년, 혜성처럼 등장한 트위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향기로 즐긴다! 코로나 시대의 홈 프레그런스 시장 강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몸도 마음도 지치셨을 겁니다. 그래서 최근, 많은 분들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집에서 힐링을 즐기고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향기 테라피’로 심신의 안정을 찾는 분들의 증가가 특히 두드러집니다.
[Insight] 2020년에 일어난 미디어 이용 변화, 그리고 2021년 뉴노멀 시대, 미디어 이용 전망
2020년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전 세계적 위기 속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는 변화의 연속이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움직임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우리의 생활방식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신재생에너지 36.5℃ 아이디어·포스터 공모전     ● 응모 자격 - 아이디어 : 전국민 - 포스터 : 초ㆍ중ㆍ고등학생     ● 응모 주제          - 아이디어 : 신재생에너지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AI로 생명을 얻는 사진들
대홍기획 AI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Non-shooting film 제작 스튜디오입니다. AI를 어떻게 크리에이티브에 녹여낼지, 더 크리에이티브한 활용 방안은 없는지, AI가 끼칠 수 있는 선한 영향력은 없을지 고민하며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즐거운 축구!_ 백호일레븐
디깅에 진심인 사람들. 좋아하는 게 생기면 다양한 방식으로 씹고 뜯고 맛보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축구도 마찬가지죠. 찐 팬이라면 경기력을 분석해 결과를 예측하고 선수들의 활약을 점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백호일레븐>! 색다른 참여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흥행몰이에 나선 대홍기획 WEB 3.0 사업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