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가수 ‘아담’을 기억하시나요?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4.02 12:00 조회 4337
 1998년 1월 23일. 데뷔 앨범인 <Genesis>가 약 20만 장 판매되며 9시 뉴스도 다룰 정도의 큰 이슈를 만든 가수가 탄생했다. 23년이 지난 지금도 많은 사람이 기억하는 대한민국 최초의 사이버 가수 ‘아담’의 이야기다. 하지만 아담은 데뷔 당시 받았던 관심에 비해 오래 활동하지 못했고, 사람들은 그 이유를 아담이라는 사이버 캐릭터를 구동하는 기술적 한계에서 찾았다.

  

한국 최초 사이버 가수 아담
  

이유가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게 전부는 아닐 것이다. 만약 아담이 5~10초 길이의 짧은 영상으로 이야기하거나 사진과 글을 통해 팬들과 소통할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TV라는 매체에 적응하지 못해 사라질 수밖에 없었던 아담의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지 않았을까?
  

새로운 미래의 등장
 
미국의 릴 미켈라(Lil Miquela), 영국의 슈두(Shudu), 일본의 이마(Imma) 등 현재 버추얼 휴먼은 전 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300만 명이 넘는 팔로워가 있는 릴 미켈라는 그녀만의 독창적인 세계관을 통해 팬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본인의 의류 브랜드 ‘CLUB 404’를 론칭하기도 했다. 거침없고 직설적인 성격으로 인종차별과 성 소수자에 대한 목소리를 내는 사회운동가로의 역할을 보여주며, 2018년 타임지가 선정한 ‘인터넷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릴 미켈라 (출처: 릴 미켈라 인스타그램)
     

릴 미켈라를 비롯한 버추얼 휴먼의 활동 무대는 모두 SNS 등의 가상 세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가상 세계는 아담이 활동하던 시대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으로 광범위해졌다. 버추얼 휴먼이 활동할 수 있는 주 무대가 확장된 것이다. 이는 버추얼 휴먼에게 단지 기술적 측면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가 되기도 한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슈두 (출처: 슈두 인스타그램)
   

국내 첫 번째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탄생
  
2020년 12월 30일. 인스타그램으로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던 20대 여성이 피드에 기사 하나를 캡처해 올렸다. 본인이 버추얼 휴먼이라는 사실을 공개하는 내용이었다. 그녀와 소통하던 사람들은 놀라움과 신기함이 교차하는 댓글을 올렸고, 언론도 앞다투어 그녀의 이야기를 다루기 시작했다. 국내 첫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는 그렇게 세상에 등장했다. 로지는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이 많은 동시에 자연을 경외하고 탐험을 즐기며 환경을 생각하는 20대로, SNS를 통해 많은 팬과 소통하고 있다.


국내 첫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 (출처: 싸이더스 스튜디오 X)
   

주목만큼 많이 받았던 질문은 왜 로지가 처음부터 버추얼 휴먼이라는 것을 공개하지 않았는지였다. 싸이더스 스튜디오 X가 시작부터 큰 관심을 끌 수 있는 기술적 이슈를 숨기고 평범한 MZ세대 여성의 일상으로 접근한 이유는 무엇일까? 가상 세계의 주류로 올라선 MZ세대는 참여와 소통의 문화를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는 세대다. ‘제당슈만(제가 당신을 슈퍼스타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라는 의미의 신조어)’을 외치며 자신들의 영향력으로 스타를 직접 만들고 싶어 하는 MZ세대에게, 로지는 처음부터 그들의 친구였어야 했기 때문이다.
 

버추얼 휴먼에 대한 새로운 시각
 
현재 버추얼 휴먼에 대한 평가 기준은 기술 영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는 버추얼 휴먼을 3D 데이터의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한계를 만든다. 그 결과 버추얼 휴먼의 제작자에게는 리얼한 움직임이나 디테일한 표정의 표현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의 투자가 요구된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이마 (출처: 이마 인스타그램)
    

기술적 완성도는 분명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다. 뛰어난 가창력과 출중한 외모만이 유명한 가수로의 성공을 의미하지는 않음을 수많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보여주었듯 말이다. 처음부터 로지가 버추얼 휴먼임을 공개했다면, 대중의 관심은 로지의 캐릭터가 아닌 기술에만 집중되었을지도 모른다. 로지에게 새로운 책을 추천하는 친구도, 멋진 카페를 소개하는 언니도 없었을 것이다. 어쩌면 작은 차이일 수 있지만, 이 시작은 로지와 MZ세대가 소통할 수 있게 했다. MZ세대는 로지에게 새로운 헤어 스타일을 추천하기도 하고, 팬들 사이에 로지의 남자친구가 될 새로운 남성 버추얼 휴먼의 이야기가 오가며 소통이 확장되기도 했다.
  

버추얼 모델 슈두와 로지의 콜라보레이션 (출처: 로지 인스타그램)
  

미래는 정해져 있지 않다
  
오늘날의 가상 세계는 그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유명 기업이 갑자기 사라지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생각이 또 다른 진화의 선도자가 되기도 한다. 우리는 상상만 했거나, 또는 상상해본 적도 없는 새로움을 가상 세계라는 공간을 통해 일상에서 만나게 되었다.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넓어진 가상 세계는, 버추얼 휴먼이 그 영향력을 확장하는데 최적의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세상에 첫발을 내디딘 버추얼 휴먼의 정해지지 않은 미래도 지금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미래는 결코,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김진수
 
광고학 석사. 광고대행사 JWT 애드벤처, 차이커뮤니케이션 등을 거쳐 현재 싸이더스 스튜디오 X의 총괄이사로 재직 중이다. 한국 최초의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의 기획을 담당하였으며, <소셜 콘텐츠 마케팅 사례 연구> 등 다양한 연구 활동에 참여했다.
 
#MZ세대 ·  #가상세계 ·  #버추얼인플루언서 ·  #제일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우리는 하나의 덴츠(One Dentsu)로 나아갈 것_덴츠 코리아 대표 김덕희
불확실성이 커지고, 광고산업의 창의성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에, 덴츠 그룹은 지난해 말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에이전시 모델을 발표했다.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우리는 하나의 덴츠(One Dentsu)로 나아갈 것_덴츠 코리아 대표 김덕희
불확실성이 커지고, 광고산업의 창의성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에, 덴츠 그룹은 지난해 말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에이전시 모델을 발표했다.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우리는 하나의 덴츠(One Dentsu)로 나아갈 것_덴츠 코리아 대표 김덕희
불확실성이 커지고, 광고산업의 창의성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에, 덴츠 그룹은 지난해 말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에이전시 모델을 발표했다.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