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자인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20.06.30 12:00 조회 4802
  




 
“우리는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것입니다.”
 
한 정부 관계자의 브리핑 내용처럼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그 이전의 삶과 현재의 삶 사이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전에는 없었거나 또는 비교적 관심도가 낮았던 제품들이 우후죽순 생기기도 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과 제작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다양한 제품과 제작물 등을 살펴보며 시대적 흐름에 따라 디자인이 어느 방향으로 향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정체성을 움직이다
본래 BI와 CI는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가지며, 해당 지침을 준수해야 할 만큼 형태와 사용에 대해 엄격합니다. 그러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서로 간의 거리 두기 권고에 따라, 기존의 가이드라인이 무색할 만큼 로고를 활용한 다양한 캠페인성 시도와 디자이너들의 그래픽 작품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좌측부터 Coca-Cola NG / 야놀자 / McDonald's Brazil SNS 공식 계정
 
‘떨어져 있는 것이 함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Coca-Cola 로고의 간격을 넓힌 독특한 형태의 뉴욕 타임스퀘어 옥외 광고부터 맥도날드의 상징인 골든 아치(Golden Arches)를 반으로 분리하여 거리를 둔 로고, 네이밍을 활용한 야놀자의 위트있는 시도까지, 글로벌 브랜드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회사 로고를 변형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장려하는 캠페인을 시작하였습니다.
 
[출처] ⓒJure Tovrljan
 
또한, 슬로베니아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유레 토우를리안(Jure Tovrljan)은 메시지를 담은 브랜드 로고의 재해석이 선보였습니다. 
스타벅스의 마스크를 쓰고 있는 사이렌과 사회적 거리를 둔 마스터카드, 코로나로 인해 가장 큰 곤욕을 치른 코로나 맥주까지 유명한 브랜드의 로고들은 친숙하고 상징적이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예방인식을 줄 거라는 발상으로 작업물을 제시하였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명품에서 필수품으로
코로나는 패션 분야에도 눈에 띄는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특히 일부 명품 브랜드들은 코로나를 예방하고자 자사의 제품 생산과 동시에 코로나 예방 필수품을 생산하는 모습을 보이며, 명품이라는 단어에 걸맞은 품격을 보여주었습니다.
 

[출처] Louis Vuitton / LVMH
 
특히, 프랑스 명품 브랜드 그룹 루이비통은 코로나를 겪고 있는 자국, 프랑스의 마스크 부족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중국에 있는 생산 시설에서 마스크 1,000만 장을 만들어 무료로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디올, 겔랑 등은 향수/화장품 제조 시설에서 제품 생산을 잠시 중단하고 손 세정제를 만들어 공급 중이라고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품을 재정의하다
요즘 트렌드하면 당연히 ‘언택트’를 떠올렸을 것입니다. 비접촉의 의미를 담은 이 단어에서 출발한 독특한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일명 손으로 잡지 않는 손잡이로, 기존 ‘손’잡이라는 제품 정의 단어가 뒤바뀐 제품입니다.
 

[출처] Materialise
 

이 제품은 벨기에에 본사를 둔 Materialise에서 그들의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손을 사용하지 않고 팔만으로도 문을 열 수 있는 언택트 문손잡이로, 문손잡이에서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접촉을 차단하였습니다.
 


글을 마치며
코로나 사태가 금방 끝날 것 같지 않습니다. 어찌 보면 평생 예방 차원의 시대를 살아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암울하고 처절한 지구 대유행 시대라지만 인류는 또다시 생존전략을 찾아야 하며, 일부는 이미 그 방향성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바이러스와 함께하는 현시점에서 디자인은 세상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고심하며 이겨나가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  디자인 ·  코로나 ·  디자인 트렌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 마케팅 업무의 표준, AIMS를 소개합니다
  글 AI Lab 안중호 CⓔM    * AIMS는 AI Marketing System을 의미하며 대홍기획의 마케팅 노하우와 AI 기술, 마케팅 실무자들의 현장 니즈를 결합해 개발한 국내 최초의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IMS의 정식 런칭을 맞아 실제 사례를 통해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대홍기획 AI Lab은 AI Lab은 마케팅에 특화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대홍기
크노르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