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고 너는 모르는 있어빌리티 가이드 #04 엑셀 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0.05.13 12:00 조회 2433
 

예비 제일러들을 포함한 광고인, 직장인들을 위해 제일기획이 준비한 꿀팁 가이드
 
<있어빌리티 가이드>의 네 번째 주제는 바로 성격 따라 알아보는 ‘엑셀 활용 노하우’입니다.
 
광고 회사에서 광고 성과를 분석하거나, 이벤트 당첨자를 선정할 때, 그리고 광고인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직장인들에게 엑셀은 떼려야 뗄 수가 없는 관계죠.
 
복잡한 함수식과 익숙해질만하면 알게 되는 낯선 기능들 때문에 다른 MS프로그램에 비해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그래서 오늘, 여러분들을 위해 성격 유형별 엑셀 꿀팁들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사소하지만 알면 의외로 큰 도움이 되는 ‘엑셀 활용 노하우’, 있어빌리티 가이드 네 번째 여정을 떠나볼까요?

 
첫 번째. 수없이 많은 엑셀 단축키, 외울 필요가 없다!
 

 
단축키가 기억이 나지 않을 땐, ‘Alt’.
 
엑셀 프로그램을 작업할 때, 단축키를 몰라서 헤맬 필요 없이 각 항목별 단축키를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엑셀 화면 어디에서든 ‘Alt’ 키를 누르면 프로그램 상단 메뉴에 각 기능별 알파벳과 숫자들이 나타나는데요, 원하는 항목에 해당하는 알파벳이나 숫자를 누르면 해당 작업 창이 뜨며 바로 실행됩니다.
 
예를 들어 작업을 마친 파일을 저장하고 싶을 경우 ‘Alt → 파일(F) → 저장(S)’을 차례대로 누르면 되는데요, 단축키의 글자가 2개일 경우에도 하나씩 차례대로 눌러줘야 적용이 됩니다.
 
처음엔 사용하고자 하는 단축키가 무엇인지 찾느라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지만, 자연스럽게 익혀지게 되면 정말 유용한 기능이겠죠?
  

두 번째. 누구보다 빠르게 셀 이동이 가능하다!


 

 
셀 이동을 간편하고 빠르게, ‘Ctrl’
 
많은 데이터들로 인해 끝없이 스크롤을 내려본 경험 다들 있으실 텐데요, ‘Ctrl’은 수만 개의 행과 열 사이에서도 빠른 셀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작업 중인 셀 위에서 ‘Ctrl’ 키를 누른 채로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의 방향 키를 누르면, 작업 중인 셀의 이동 방향 끝으로 이동이 바로 가능합니다.
 
또한, 셀을 선택할 때 ‘Ctrl’ 키와 함께 ‘Shift’ 키를 활용하면 더욱 유용한데요, ‘Ctrl + Shift + → +↓’처럼 ‘Ctrl’과 ‘Shift’를 같이 누르면 전체 셀을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필요한 기능을 미리 설정하여 스마트하게 사용한다!

 
 
클릭 몇 번으로 엑셀 활용이 쉬워지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엑셀 실행 화면에서 제일 상단 좌측에 위치하고 있는 부분을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라고 하는데요, 상단 메뉴의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기능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엑셀 기능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사용 빈도가 높거나,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미리 추가하여 사용하면 매우 간편한데요,
 
추가된 기능을 직접 클릭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앞서 설명드린 ‘Alt’ 키를 활용하여 왼쪽부터 순서대로 ‘Alt+1, 2, 3···’를 입력하여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제일기획이 준비한 꿀팁 공유 콘텐츠 ‘있어빌리티 가이드’! 이번 편에는 업무 효율을 높여줄 ‘엑셀 활용 노하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Alt’, ‘Ctrl’, ‘빠른 실행 도구 모음’ 뿐만 아니라 이 밖에도 다양한 단축키와 숨어있는 엑셀 꿀팁들이 많이 있는데요, 필요한 기능들을 적재적소에 맞게 활용하여 한층 더 스마트한 광고인?직장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앞으로도 제일기획 블로그뿐 아니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다룰 다양한 콘텐츠들도 기대해 주세요!
 
Excel ·  MS office ·  광고인 ·  광고회사 ·  꿀팁 ·  실무팁 ·  업무꿀팁 ·  엑셀 ·  엑셀 활용팁 ·  엑셀팁 ·  있어빌리티 ·  있어빌리티가이드 ·  제일기획 ·  직장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Special]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성료  AI시대 속 광고 에이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다 취재·글 장 웅·송한돈 | ADZ 세상을 바꾸는 창조적인 솔루션을 공유하는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국제 행사인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5, 이하 부국제)가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시그니엘 부산 및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