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소리’로 통하다
INNOCEAN Worldwide 기사입력 2018.08.02 12:00 조회 4127
청각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가 최근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경청할 수 있는, 소리가 주는 청각적인 즐거움을 따라가 보자. 

오감을 자극하는 청각 콘텐츠, ASMR 
 
아이유가 속삭이는 경동제약의 진통제 광고, 김풍이 요리하는 과정에서 나는 재료의 소리로 채운 풀무원 육개장 칼국수 광고 등 최근, ASMR을 광고에 접목시킨 광
고가 심심찮게 눈에 띄고 있다. ‘ASMR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은 ‘자율 감각 쾌감 반응’이라는 뜻으로, 일상적인 소음을 말한다. ASMR은 조용하고 반복적인 소리로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과 편안함, 수면을 유도한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유튜브에는 약 780만 개의 ASMR 콘텐츠가 등록되어 있고, ASMR 콘텐츠만을 전 문적으로 선보이는 업로더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듣는 것만으로도 안정감을 느끼는 ASMR에는 속삭임 Whispering, 조용히 말하기 Soft Speaking, 두드림 Tapping, 음식 먹는 소리 Eating Sound 등 종류도 다양하다. 이러한 ASMR 은 광고와 마케팅을 넘어 다양한 콘텐츠로 재생산되고 있기도 하다. 최근 종영한 tvN 예능 프로그램 <숲속의 작은 집>은 예능과 ASMR을 접목시킨 신개념 콘텐츠로, 인물이 주가 되기보단 나무 소리, 장작 타는 소리, 빗
소리 등 자연의 소리에 집중하게 해준다. 백종원이 나오는 예능 프로그램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 역시 백종원이 음식을 씹는 소리, 프라이팬 위에서 재료들이 튀겨지는 소리의 집중한다. 청각적인 방식을 통해 시청자들의 집중도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청각 ·  콘텐츠 ·  청각 콘텐츠 ·  ASMR ·  이노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7월 편 - 옛날에 직장인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단지 퇴근을 원했슨...
  • 안녕하세요~ 대표입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 퇴근하세요^^   • 현실반영 100%! 직장인 햄스터? • AI ASMR? • 궁전 가죠 그냥?  • 밈집이 있었은... 딱히 뭘 하진 않았슨...   • Z세대는 지금... 라부부 붐  • 대학생 공모전이 해외 광고제 수상까지! 제38회 YCC 개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5년 Z세대가 주목한 인스타그램 운영 맛집은? SNS 담당자라면 놓치지 마세요!
 이 집 인스타그램 잘하네 올해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SNS 앱 설치율은 90.6%,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 앱 사용률만 무려 7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즉, 이제 인스타그램 운영은 브랜드에게 빠질 수 없는 숙제가 된 것이죠!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수많은 인스타그램 계정 중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소비자와 잘 소통하는 브랜드는 따로 있다는 사실! 대부분 직접적인 방식보다는 재미나 정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World AD file] 오직 오스트리아뿐입니다
세계 10대 관광 국가 중 하나인 오스트리아. 서유럽과 동유럽 사이의 작은 나라로 때론 ‘오스트레일리아’와 헷갈리는가 하면, 국명 오스트리아보다 더 유명한 수도명 ‘빈(비엔나)’이 먼저 떠오르는 나라기도 하다. 오스트리아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는 모차르트와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딱 거기까지다. 프랑스나 이탈리아 등의 서유럽 국가, 독일이나 체코 등의 동유럽 국가에 비해서는 덜 알려진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 오스트리아는 동부 스위스와 함께 ‘독일어권’으로 분류되는 대표 국가로 독일 대중문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 철도 시스템은 독일 국영 철도인 ‘도이치 반(DB)’의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1위 통신사 역시 독일의 대표 통신사인 T-모바일이다. TV에서는 독일 방송이 그대로 나온다. 그 때문에 오스트리아 광고시장에도 독일의 광고가 대거 진출한 상황이다.
감다살이라고 소문난 아이돌 신곡 홍보 콘텐츠! 아이브 밴드 챌린지부터 부석순 개표 방송까지!
 내 아이돌이 개표 방송이요? 특급 칭찬받은 아이돌 컴백 프로모션의 공통점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최근 아이돌 마케팅에서는 신곡이나 앨범을 공개할 때, 컨셉에 몰입할 수 있는 독창적인 접근법으로 팬덤의 관심을 사로잡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곡이 전하는 메시지와 분위기에 딱 들어맞는 마케팅 기획을 곁들이면, 팬덤이 느낄 수 있는 재미와 몰입도가 크게 높아지거든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부석순, 아이브, 라이즈가 보여준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5년 Z세대가 주목한 인스타그램 운영 맛집은? SNS 담당자라면 놓치지 마세요!
 이 집 인스타그램 잘하네 올해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SNS 앱 설치율은 90.6%,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 앱 사용률만 무려 7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즉, 이제 인스타그램 운영은 브랜드에게 빠질 수 없는 숙제가 된 것이죠!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수많은 인스타그램 계정 중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소비자와 잘 소통하는 브랜드는 따로 있다는 사실! 대부분 직접적인 방식보다는 재미나 정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World AD file] 오직 오스트리아뿐입니다
세계 10대 관광 국가 중 하나인 오스트리아. 서유럽과 동유럽 사이의 작은 나라로 때론 ‘오스트레일리아’와 헷갈리는가 하면, 국명 오스트리아보다 더 유명한 수도명 ‘빈(비엔나)’이 먼저 떠오르는 나라기도 하다. 오스트리아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는 모차르트와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딱 거기까지다. 프랑스나 이탈리아 등의 서유럽 국가, 독일이나 체코 등의 동유럽 국가에 비해서는 덜 알려진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 오스트리아는 동부 스위스와 함께 ‘독일어권’으로 분류되는 대표 국가로 독일 대중문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 철도 시스템은 독일 국영 철도인 ‘도이치 반(DB)’의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1위 통신사 역시 독일의 대표 통신사인 T-모바일이다. TV에서는 독일 방송이 그대로 나온다. 그 때문에 오스트리아 광고시장에도 독일의 광고가 대거 진출한 상황이다.
감다살이라고 소문난 아이돌 신곡 홍보 콘텐츠! 아이브 밴드 챌린지부터 부석순 개표 방송까지!
 내 아이돌이 개표 방송이요? 특급 칭찬받은 아이돌 컴백 프로모션의 공통점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최근 아이돌 마케팅에서는 신곡이나 앨범을 공개할 때, 컨셉에 몰입할 수 있는 독창적인 접근법으로 팬덤의 관심을 사로잡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곡이 전하는 메시지와 분위기에 딱 들어맞는 마케팅 기획을 곁들이면, 팬덤이 느낄 수 있는 재미와 몰입도가 크게 높아지거든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부석순, 아이브, 라이즈가 보여준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5년 Z세대가 주목한 인스타그램 운영 맛집은? SNS 담당자라면 놓치지 마세요!
 이 집 인스타그램 잘하네 올해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SNS 앱 설치율은 90.6%,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 앱 사용률만 무려 7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즉, 이제 인스타그램 운영은 브랜드에게 빠질 수 없는 숙제가 된 것이죠!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수많은 인스타그램 계정 중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소비자와 잘 소통하는 브랜드는 따로 있다는 사실! 대부분 직접적인 방식보다는 재미나 정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World AD file] 오직 오스트리아뿐입니다
세계 10대 관광 국가 중 하나인 오스트리아. 서유럽과 동유럽 사이의 작은 나라로 때론 ‘오스트레일리아’와 헷갈리는가 하면, 국명 오스트리아보다 더 유명한 수도명 ‘빈(비엔나)’이 먼저 떠오르는 나라기도 하다. 오스트리아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는 모차르트와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 딱 거기까지다. 프랑스나 이탈리아 등의 서유럽 국가, 독일이나 체코 등의 동유럽 국가에 비해서는 덜 알려진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 오스트리아는 동부 스위스와 함께 ‘독일어권’으로 분류되는 대표 국가로 독일 대중문화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 철도 시스템은 독일 국영 철도인 ‘도이치 반(DB)’의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1위 통신사 역시 독일의 대표 통신사인 T-모바일이다. TV에서는 독일 방송이 그대로 나온다. 그 때문에 오스트리아 광고시장에도 독일의 광고가 대거 진출한 상황이다.
감다살이라고 소문난 아이돌 신곡 홍보 콘텐츠! 아이브 밴드 챌린지부터 부석순 개표 방송까지!
 내 아이돌이 개표 방송이요? 특급 칭찬받은 아이돌 컴백 프로모션의 공통점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최근 아이돌 마케팅에서는 신곡이나 앨범을 공개할 때, 컨셉에 몰입할 수 있는 독창적인 접근법으로 팬덤의 관심을 사로잡는 사례가 늘고 있어요. 곡이 전하는 메시지와 분위기에 딱 들어맞는 마케팅 기획을 곁들이면, 팬덤이 느낄 수 있는 재미와 몰입도가 크게 높아지거든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부석순, 아이브, 라이즈가 보여준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2025년 Z세대가 주목한 인스타그램 운영 맛집은? SNS 담당자라면 놓치지 마세요!
 이 집 인스타그램 잘하네 올해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의 SNS 앱 설치율은 90.6%,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 앱 사용률만 무려 7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즉, 이제 인스타그램 운영은 브랜드에게 빠질 수 없는 숙제가 된 것이죠!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수많은 인스타그램 계정 중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소비자와 잘 소통하는 브랜드는 따로 있다는 사실! 대부분 직접적인 방식보다는 재미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