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광장] KAA광장
KAA저널 기사입력 2018.04.06 12:00 조회 4230
  
 
2018년 제1차 편집위원회 
 
지난 21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제1차 편집위원회가 있었다. 이날 회의에는 문철수 교수(한신대), 김주호 교수(명지대),이준희 상무(보령제약), 배의찬 부장(삼성), 임희석 팀장(대림산업),원종록 팀장(SK텔레콤) 등이 참석해 지난 호에 대한 리뷰 및 편집기획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2년간 편집위원장으로 수고한 문철수 교수에게 감사패를, 신임 편집위원장인 김주호 교수와 원종록 편집위원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MBC 초청 회원간담회 
 
협회는 오는
510() 오전 730분 조선호텔 2층 오키드룸에서 ‘MBC 초청 회원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날 간담회는 최승호사장을 비롯한 MBC 간부진과 회원사 임직원 100여 명이 참석하여 MBC의 보도·편성방향을 살펴볼 예정이다. 
 
  
  
[대림에너지] 파키스탄 하와 풍력발전소 상업운전 돌입 
 
대림에너지는 파키스탄하와(HAWA) 풍력발전소가 상업운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하와 풍력발전소는 약 13000만 달러의 사업비가 투자되어 201611월 착공하였다. 50MW 규모로 총 29기의 풍력발전기로 구성, 파키스탄 남부 신드주에 조성되었으며, 연간 약 204GWh의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약 56,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대림에너지는 파키스탄 중앙전력구매공사와 20년간 전력 구매 계약을 맺고 향후 20년간 전력을 판매하게 된다. 
 
 
 
[SK
건설] 청소년 교육지원 사회공헌 활동
 
 
SK건설과 밀알복지재단이 지난 310일 서울지플랜트’(G.plant) 사옥에서 청소년 교육지원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교자채신발대식을 가졌다. SK건설은 2011년부터 서울 7개 지역을 비롯해 전국 저소득 가정의 아동 및 청소년 650명의 생계비와 교복 등을 지원하는 희망메이커 사회공헌활동을 벌여오고 있다. 
* ‘교자채신(敎子採薪)’ 은 자식에게 땔나무 캐 오는 법을 가르친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LG전자] ‘팀 킴(Team Kim)’ 모델로 청소기 광고 선보여 
 
LG전자가 동계올림픽에서 인기를 누렸던 경북체육회 소속 여자 컬링팀 팀 킴(Team Kim)’을 모델로 무선청소기 새 광고를 선보인다. 이번 광고는 컬링 경기를 모티브로 활용해 상중심(上中心) 무선청소기 코드제로 A9’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R9’ 무선 진공청소기 코드제로 T9’ 등을 소개한다. ‘안경 선배라 불리는 주장 김은정 선수의 날카로운 눈빛으로 시작되는 광고는 여자 컬링팀이 세심한 플레이로 경기하는 모습을 ‘LG 코드제로무선 청소기가 집안을 꼼꼼하게 청소하는 모습에 비유했다. 김영미 선수는 처음엔 다소 어색하기도 했는데, 팀원들과 함께여서 곧 즐겁게 촬영에 임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LG전자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 한웅현 상무는 한국 컬링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린 여자 컬링팀이 LG 코드제로가 국가대표 무선청소기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코카-콜라] ‘토레타 바이 아쿠아리우스새 광고 
 
코카-콜라가 배우 박보영과 양세종을 모델로 토레타 바이 아쿠아리우스새광고를 선보인다. 이번 광고는 착한 연상연하커플박보영과 양세종이 일상 속 수분 보충이 필요한 순간에 토레타를 통해 갈증을 시원하게 해소하며 싱그러운 하루를 보낸다는 48 49VOICE OF KOREA ADVERTISERS스토리로 구성됐다.  
테니스, 찜질방, 카약 등 봄과 어울리는 풋풋한 데이트 장면을 연출, 일상 속에서 가볍게 마시는 데일리 수분보충음료 토레타의 상쾌한 매력을 표현했다. 여기에 박보영이 부르는 토레타송은 토레타의 상쾌한 매력을 극대화했다. 
 
 
 
[농심] ‘짜파게티새 광고
 
 
농심이 설현을 모델로 짜파게티 새 광고를 선보였다. 이번 광고는 봄을맞아 로맨스를 꿈꾸는 젊은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젊은 남녀가 서로 호감을 느끼는 풋풋한 상황에서 설현이 특유의 발랄한 표정과 말투로 일요일은 짜파게티’ ‘짜파게티 요리사라는 메시지를 표현한다. 
 
 
 
[일동제약] ‘아로나민골드새 광고
 
 
일동제약이 아로나민골드의 새광고를 선보인다. 활성비타민B군을 주성분으로 하는 피로해소제 아로나민골드는 아이큐비아집계 기준 지난해 404억원의 매출을 올려 국내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번 광고는 2016년에 이어 2년 연속 일반의약품 매출 1위에 오른 아로나민골드의 위상을 강조하고,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는 인지도 높은 제품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일동제약은 새로운 광고 방영과 함께 아로나민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이어갈 방침이다. 또 아로나민씨플러스, 아로나민실버프리미엄 등 시리즈 제품과 연계해 일반의약품 시장 1위를 지킬 계획이다. 
 
 
 
[하이트진로] ‘맥스새 광고 
 
tvN 윤식당2 서서커플 의 광고 현장 모습이 공개돼 화제다. 하이트진로가 크림 생올몰트비어 맥스의 새 광고를 선보인다. 이번 광고는 tvN 윤식당2의 이서진, 박서준을 모델로, '맥주 맛도 모르면서'란 컨셉 아래 가라치코 윤식당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세트장에서 '맛있는 맥주, 맥스'를 표현했다. 
 
 
 
[롯데제과] ‘몽쉘새 광고 
 
롯데제과는 가수 아이유를 모델로 프리미엄 생크림 파이 몽쉘의 새 광고를 선보였다. 롯데제과는 아이유를 통해 몽쉘의 고급스러움을 부각시키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줄 수 있는 힐링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몽쉘은 생크림을 함유한 초콜릿 파이로, 매년 500억원 이상 판매되고 있다. 
 
 
 
[LG전자] ‘LG V30S 씽큐새광고 
 
LG전자는 최근 출시한 ‘LG V30S ThinQ’의 신규 디지털 캠페인에 스켈레톤 최강자인 윤성빈 선수를 모델로 기용, 새 광고를 선보인다. 이번 광고는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LG V30S March+April 2018ThinQ’는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먼저 알아서 보고, 찾고, 촬영 하도록 똑똑하게 업그레이드된 카메라 AI와 더욱 편리한 음성 AI기능을 탑재했다. LG전자는 2015년부터 스켈레톤 종목에 3년간 국내외 전지훈련 및 장비를 지원하는 메인 스폰서를 하고 있다. 
 
 
 
[LGU+] 시각장애인 엄마 육아 스토리 담은 광고 화제 
 
LG유플러스는 U+우리집AI 디지털 광고 영상이 유튜브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고마워 나에게 와줘서라는 제목의 이 영상은 316일 현재 1300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영상은 손끝으로 어린 아이를 돌보는 시각장애인 엄마 현영씨와 아기 유성이의 실제 이야기를 153초 분량으로 담아냈다. 어려운 기술을 설명하거나 상품 특성을 강조하기 보다는 주인공의 생활 속에서 서비스가 주는 가치를 자연스럽게 표현했다.  
 
 
 
[동아제약] 박카스 새 광고 엄마 
 
동아제약이 올해 첫 박카스 TV광고로 엄마편을 선보였다. 이번 광고는 출산과 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 여성을 소재로, 사회적 목표를 잠시 접어 두고 집안일과 육아에 전념하며 힘을 내는 이 시대 엄마의 모습을 담아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이번 박카스 광고 엄마편은 많은 희생을 감수하고 그 어느 때보다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엄마들을 응원하고자 제작했다앞으로도 우리 주위의 일상 속 이야기들로 공감을 이끌어내고 국민들에게 힘이 되는 박카스 광고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HS애드] 블로그 방문자 100만명 돌파 
 
HS애드의 공식 블로그인 <HS Adzine>(http://blog.hsad.co.kr)의 전체 방문자수가 티스토리 집계 기준으로 1백만 명을 넘어섰다. 특히 201611월 대대적으로 블로그를 개편한 이후 14개월 만에 65만 명이 블로그에 방문하였다. HS애드 블로그는 INSIDE, AD&MARKETING, TREND, PR ROOM의 총 네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HS애드의 오리지널리티가 담긴 소식과 광고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HS애드는 블로그의 콘텐츠 중 선별해서 신청자에 한 해 월 1회 뉴스레터를 발송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소통하고 있다. 
 
   

[한국광고산업협회] 유정근 신임 회장 취임 
 
한국광고산업협회는 322일 제32기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유정근 제일기획 대표이사 사장을 협회 제 21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임기는 2년이다. 신임 유정근 회장은 1987년 제일기획에 입사해 광고기획, 영업, 제작 등을 두루 거치며 회사의 발전을 이끌어온 광고 전문가로, 201712월 제일기획 사장에 임명됐다. 
 
 
 
[신간소개] 창의성 에세이 <로꾸거> 
 
계명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광고홍보전공 류진한 교수가 첫 창의성인문교양 에세이 <로꾸거>를 출간했다. 현대사회에서 비즈니스의 분야를 막론하고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하고 있는 창의적 사고와 발상을 우리의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180개의 키워드로 쉽고 재미있게 푼 에세이다. <로꾸거>에서 키워드로 제시하는 다양한 거꾸로 발상은 우리들의 일상 속 희로애락과 함께 존재하면서도 쉽게 느껴지거나 발견되지 못했던 재미있고 의미 있는 소재들을 창의적으로 재해석하여 다루고 있다. <로꾸거>에는 인생의 역경경력으로 바꾸고, ‘내 힘들다다들 힘 내로 바꾸고, ‘행동동행으로 바꾸어 주는 반전어들이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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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Insight]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상반기 광고시장 리뷰
애초 2020년 광고시장은 도쿄 올림픽,총선 등과 같은 빅이벤트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 회복의 기대심리로 전년대비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20년 1 월,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강력한 바이러스가 광고시장을 강타했고,코로나19는 경기에 가장 민감한 광고시장에 직격탄이 되었다.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불확실한 마케팅 환경에서 광고주는 겨울내 준비해 왔던 광고 캠페인을 연기하거나 캠페인 자체를 취소하며 사태 진정을 기다리는 선택을 했지만,5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코로나19 상황이 언제쯤이면 끝날지 짐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2019년 디지털 광고비 5조 원 돌파” 제일기획, 대한민국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전반적인 경기 둔화 속에서도 모바일과 PC를 양축으로 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이 고성장하며 플러스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는데요. 지난해 디지털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15% 성장하며 사상 처음으로 5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4조원을 넘어선 지 1년만의 기록인데요, 전체 광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8년 37.5%에서 42.2%까지 높아졌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AD Insight 1] COVID-19, MZ 세대가 결합하며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마케팅
X세대부터 우리는 젊은 세대가 출현할 때 마다 그 세대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해왔다. 그러나 지금 전 세계는 이전의 새로운 세대 출현 때와는 다른 충격과 디지털 쇼크를 겪고 있다.
[Interview] 박영응 커뮤니케이션 윌 대표
매년 한국광고대회에서는 광고 산업 발전과 광고문화 창달에 기여한 유공광고인에 대한 정부 포상이 이루어진다. 올해 빛나는 훈장의 주인공은 바로 커뮤니케이션 윌의 수장인 박영응 대표이다. 박 대표는 오페라CM 등 광고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고 미디어전략 모델 개발 등 광고산업의 전문화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훈장을 받게 되었다. 박 대표가 광고업계에 몸담아 오면서 느낀 소회와 앞으로 광고인으로서 걸어가야 할 행로에 대해 들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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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Insight] 코로나 팬데믹 6개월 후, 미디어 소비 변화와 매체별 광고 시장
2020년 상반기 광고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큰 충격을 겪었다. 특히 광고 시장은 기업의 경제 활동과 가계 소비 심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제일기획의 광고연감자료에 의하면 IMF 외 환위기의 1998년 총 광고비는 전년 대비 35.2% 감소했고, 금융 위기의 2009년에도 전년 대비 5.3% 감소한 바 있다.
[Picturesque] 통계로 보는 배달 음식
1인 가구 하면 1코노미, 셀프 인테리어 등 여러 가지가 떠오른다. 그중 빼놓을 수 없는 게 혼밥과 배달 음식이다. 과거에는 음식점에서 주문 받은 메뉴를 직접 배달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뤘지만, 모바일 플랫폼의 발달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최근에는 배달앱을 비롯해 배달 플랫폼이 직접 음식을 만들어 배달하는 서비스까지 등장했다. 그런가 하면 편리함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1인 가구뿐 아니라 다인 가구의 배달 음식 이용률도 점점 늘고 있다. 바야흐로 배달 음식 전성 시대다.
[AD Insight]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상반기 광고시장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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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Insight 1] COVID-19, MZ 세대가 결합하며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마케팅
X세대부터 우리는 젊은 세대가 출현할 때 마다 그 세대를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노력해왔다. 그러나 지금 전 세계는 이전의 새로운 세대 출현 때와는 다른 충격과 디지털 쇼크를 겪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AD Insight] 코로나 팬데믹 6개월 후, 미디어 소비 변화와 매체별 광고 시장
2020년 상반기 광고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큰 충격을 겪었다. 특히 광고 시장은 기업의 경제 활동과 가계 소비 심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제일기획의 광고연감자료에 의하면 IMF 외 환위기의 1998년 총 광고비는 전년 대비 35.2% 감소했고, 금융 위기의 2009년에도 전년 대비 5.3% 감소한 바 있다.
[Picturesque] 통계로 보는 배달 음식
1인 가구 하면 1코노미, 셀프 인테리어 등 여러 가지가 떠오른다. 그중 빼놓을 수 없는 게 혼밥과 배달 음식이다. 과거에는 음식점에서 주문 받은 메뉴를 직접 배달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뤘지만, 모바일 플랫폼의 발달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최근에는 배달앱을 비롯해 배달 플랫폼이 직접 음식을 만들어 배달하는 서비스까지 등장했다. 그런가 하면 편리함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1인 가구뿐 아니라 다인 가구의 배달 음식 이용률도 점점 늘고 있다. 바야흐로 배달 음식 전성 시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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