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 Focus]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스타트!
KAA저널 기사입력 2018.02.05 12:00 조회 8553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이 눈앞에 다가오고 성화 봉송의 축제 분위기가 보도되 면서 공식 후원사들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은 물론 비공식 기업들의 지원 활동까지 올림픽 붐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

국내 유일의 국제 올림픽 공식 파트너 (Worldwide Olympic Partner)인 삼성전 자는 후원금 1000억원을 내놓으며 ‘통큰 지원’에 나섰다 . 삼성전자는 무선통신분야 공식 파트너사로서 ‘갤럭시노트 8 올림픽 에디션’ 4000여대를 선수단과 IOC 관계자 전원에게 제공한다 . 또 성화 봉송에 참여하고 경기 기간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존도 운영할 예정이다 .

올림픽 후원사 등급 중 가장 높은 ‘월드와이드 올림픽 파트너’인 코카콜라는 작년 11월 일찌감치 평창 동계올림픽 파트너임을 드러내는 광고를 선보였다 . 방금 아이스하키 시합을 마치고 대기실로 들어온 한국 선수와 캐나다 선수 , 냉장고에 하나 남은 코카콜라를 차지하기 위해 싸우지만 곧 코카콜라가 가득 담긴 아이스 박스를 발견하고 언제 싸웠냐는 듯 “부딪치며 하나 되는 순간”이란 화합의 메시 지를 보여준다 .

이어 12월초에는 전속모델 박보검과 평창 동계올림픽 홍보대사 김연아를 주인 공으로 , 성화 봉송을 마친 김연아 , 박보검이 ‘평창’에 찾아가 친구들과 눈싸움 , 하키를 즐기고 코카콜라를 마시며 올림픽 개막을 기다린다는 스토리의 상큼한 광고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

현대 · 기아차는 대회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선수단 수송을 책임진다 . 수송차량과 의전차량 , 대회운영차량 등 총4100여대를 지원한다 . 특히 현대차는 차세대 수소전기차(FE)를 대중에게 공개하고 , 친환경차 기술력을 전세계에 선보일 예정이다 .SK그룹은 의전차량 운영을 위한 정유를 지원하고 , SK텔레콤은 ‘평창올림픽 안전지원을 위한 재난안전통신망 보강사업’을 수주해 완벽한 올림픽 인프라를 선보일 예정이다 . SK텔레콤은 작년 12월초 국가대표 이승훈 선수에게 피겨퀸 김연아가 스피드 스케이팅을 배우는 영상을 온라인에 선보여 바이럴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 .

통신분야 공식 후원사인 KT는 대회 통신 및 방송 중계 인프라 , ICT(정보통신기술) 시설 등을 맡는다 . 특히 평창올 림픽에서 세계 최초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건설부문과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서비스부문을 맡은LG그룹은 올림픽 조직위원회 평창 사무소 건설을 완료했고 , 공식 홍보영상 , 영화 , 인쇄물 , 옥외광고물 제작 등을 포함한 마케팅 전반을 대회가 끝날 때까지 지원하게 된다 .

LG전자는 올림픽 기간 동안 인공지능 안내로봇과 청소로 봇도 투입할 예정이다 . 안내로봇은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외국인 선수들과 관람객들에게 안내하기 위해 한국어와 영어 , 일본어 등 4개 국어를 지원한다 . 청소로봇은 경기장 구석구석을 청소한다 .대한항공은 항공권과 장비수송 후원은 물론 , 평창 동계 올림픽 마스코트를 래핑한 항공기를 운영 , 하늘길에서부터 평창 올림픽 알리기에 나선다 . 12월말 선보인 광고 ‘대한항 공의 노력’편에서는 대한항공이 인천공항 제 2여객터미널로 이전한다는 것을 알리는 동시에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항공사로서 외국인 방문객들을 가장 처음 맞이하는 역할을 ‘멋지게’ 수행하겠다는 마음가짐을 전했다 .

포스코도 ‘뜨거운 열기’편 광고를 통해 동계올림픽 붐업에 함께하고 있다 .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철이 사용되는 종목은 총 20개 종목이다 . 이 중 6개 종목의 경기 장면을 광고에 담았다 . 각종 썰매나 스케이트 날 등에 사용되는 철과 , 철 가공에 쓰이는 열기를 통해 철강 기업이라는 포스코의 특징을 다이내믹하게 표현했다 .
한화그룹은 티켓구매 및 기증 , 성화봉 제작 , 불꽃축제 지원 등으로 올림픽 붐업에 나섰다 . 한화는 총 1700여장의 입장권을 구입해 페이스북 이벤트와 함께 , 한화그룹이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는 사회복지기관과 저소득 청소년 , 다문화가정 , 장애인 등을 초청했다 . 그런가하면 총 9640개의 성화봉을 제작해 올림픽조직위원회에 제공했으며 , 화약 기업의 특성을 살려 개 · 폐막식을 포함해 총 35번에 걸쳐 불꽃행사도 선보인다 .

평창올림픽 ·  올림픽 ·  파트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3]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윤상수 숏뜨(Shortt) 대표이사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3]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윤상수 숏뜨(Shortt) 대표이사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Best Creative]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쇼핑이 락 페스티벌이 된다! ‘G마켓: G락페 천년동안 금지된 광고’편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회사 차이커뮤니케이션 기획 이연호 상무, 백지현 팀장, 노유정 과장, 오유라 사원 제작 박종훈 CD, 정규태 AD, 손수진 AD, 안시윤 CW 제작사 히어로 크리에이티브, 얼리하이 광고주 G마켓 이커머스 G마켓의
Passion for ideas
웅진코웨이_케어스 청정기 '시골아이" 평창에 사는 시연이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다. 숨이 깨끗하면 추워도 감가에 걸리지 않는단다. 우리 아이는 누가 케어해주지? 이것이 도시 엄마들이 케어스 공기청정기를 켜 두시는 이유입니다. 엄마가 케어할 수 있다. 깨끗한 숨 웅진케어스 </a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Interview 3]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윤상수 숏뜨(Shortt) 대표이사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