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 베란다에서 채소를 길러먹거나 주말농장을
운영하는 일은 과거 중장년층의 취미생활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젊은 층도 여기에 가세하고 있는데
이렇게 먹을거리를 직접 재배하는 사람들을
로커보어(Locavore)라 한다. 로커보어 트렌드는
단순한 취미활동을 넘어 환경운동과 연결되며
최근의 힐링 열풍과도 맥을 같이 한다. 로커보어가
늘고 있는 이유를 살펴본다.
먹을거리의 위기, 로커보어가 출현하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3대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음식만큼 중요한 것도 없는데, 그럼에도 많은 사람이 음식의 중요성을 간과한다. 음식에 대한 이러한 태도와 행동은 자신에게 끼치는 영향을 넘어 먹을거리의 생산자, 환경, 지구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요즘 먹을거리를 직접 키우거나 가까운 곳에서 생산된 먹을거리를 선택해 먹는 사람들이 꽤 많이 늘었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서 그렇다. 이들 로커보어는 특정 계층에 국한되지 않으며, 여러 연령층에 걸쳐 있다. 특히 요즘엔 젊은 층의 활동이 돋보인다. 왜 이렇게 로커보어가 늘고 있는 것일까. 로커보어는 먹을거리 위기의 시대가 만들어낸 라이프스타일이라 할 수 있다. 원래 먹을거리는 제철과 지역 맥락에서 생산되고 소비돼야 하며, 그럴 때 안전하고 지속가능하다. 하지만 지금 우리의 먹을거리는 그렇지 못한 상황이다. 오이, 딸기, 수박, 참외, 깻잎 등 많은 먹을거리가 제철에 관계없이 생산된다. 닭이나 소, 돼지의 경우 자연스러운 성장 기간을 거쳐야 하는데 농축 사료, 성장호르몬, 항생제 때문에 시장에 내놓는 데 걸리는 기간이 크게 줄어들었다. 심지어 육계는 병아리로 부화된 지 35일이 채 안 걸린다. 과거에는 인근 지역에서 생산된 식재료를 가정에서 음식으로 만들어 먹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먹는 음식은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식품이 대부분이다. 음식을 준비하고 공급하는 주체가 가정이 아니라 식품회사로 바뀌었다. 또한 식재료는 인근 지역이 아니라 수천 내지 수만 km 떨어진 곳에서 생산돼 공급된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연결돼 있지 않으므로 생산자가 생산 과정에서 소비자에 대한 배려를 소홀히 하게 된다. 또 시장에 싼 가격으로 공급돼야 하기에 생산 과정에서 화학제(비료와 농약)가 사용되고, 장거리 수송 때문에 방부제 투입이 필수다. 이처럼 글로벌푸드는 음식으로서 문제가 있다. 식품 안전 문제도 그렇지만, 먹을거리 생산과 수송에 많은 화석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지속가능성 면에서도 문제다.
공동체를 위한 선택
로커보어는 글로벌푸드나 패스트푸드를 섭취하지 않는 대신 로컬푸드와 슬로푸드를 먹고자 한다. 로컬푸드는 소비자의 인근 지역에서 생산된 먹을거리라서 푸드마일리지가 짧다. 소비자가 생산자와 생산 과정을 알 수 있고, 생산자가 소비자를 알기 때문에 생산 과정에서 소비자를 배려할 수 있다. 로커보어의 지역 농산물 구매는 지역 농민, 지역 경제, 환경에 이롭게 작용한다. 지역에서 제철에 생산된 먹을거리 슬로푸드는 좋고(Good), 깨끗하고(Clean), 공정한(Fair) 음식을 가리킨다. 좋은 음식은 맛도 있고, 제철, 지역에서 생산된 온전한 음식이다. 깨끗한 음식은 그것의 생산 과정에서 생물다양성을 유지하고, 환경을 지속시키고, 동물복지를 보장한 것이다. 공정한 음식은 위엄 있게 접근 가능하고, 그것을 생산한 사람들에게 정당한 임금이 주어진 음식이다. 로커보어와 도시농부가 늘어나면서 많은 지자체가 시민을 대상으로 상자 텃밭을 분양하거나 농업 기술을 설명하는 안내 책자를 배포하고 있다. 농가와 도시농부들이 참여하는 직거래 마켓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서울 서교동이나 문래동처럼 지역 주민들이 공동으로 텃밭을 가꾸며 지역공동체 부활을 꿈꾸는 사례도 있다. 앞으로 먹을거리 위기가 심화될수록 보다 많은 사람이 로커보어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상에서 보았듯이 현대의 먹을거리 문제에 대한 로커보어의 대응은 개인적 결과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농업과 먹을거리의 확산에 기여한다. 나아가 지역 경제, 지역 사회, 환경에 기여한다. 앞으로 보다 많은 사람이 로커보어가 돼 온전한 먹을거리의 공동생산자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1,2,3. 도시농부, 슬로푸드 등이 빅 이슈가 되면서 농산품 디자인에도 혁신이 불고 있다. 생태문화를 창조하는 네트워크
파머스파티를 위한 독창적인 디자인은 액션서울에서 진행했다. ⓒ액션서울 actionseoul.com
4. ‘농부로부터’는 농부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공간으로, 토종 농산물은 물론 도시농부를 위한 텃밭 용품도 구입할 수 있다. ⓒ흙살림
쌈지농부 fromfarmers.co.kr
5,6. ‘마르쉐@’는 농부와 요리사, 아티스트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도시형 장터로 새로운 마켓 문화를 열어가고 있다. 매달 서울
대학로 일대에서 열리고 있으며, 장터가 열리는 며칠 동안 몇 천 명이 다녀갈 정도로 인기가 많다. ⓒ마르쉐@ marcheat.net
7,8. 농사의 즐거움과 건강한 식생활의 가치를 제안하고 있는 가상다반의 농작 기구 브랜드 '파머스러브레인'. 편안한 그립감, 세련된
디자인으로 농작의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가상다반 farmersloverain.com
9. 지역공동체의 도시텃밭 운동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홍대텃밭다리는 서울 마포 지역의 건물 옥상과 노지에서 농사를 짓는
도시농부들의 모임으로 다양한 행사는 물론 농부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홍대텃밭다리 cafe.naver.com/darinongbu/61
직접 길러먹는 기쁨
로커보어는 여러 이유에서 식재료가 되는 작물이나 동물을 직접 키워 먹는다. 그 이유는 우선 직접 키워 먹으면 식품 안전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둘째는 직접 키운 먹을거리가 신선해 맛도 좋고, 제때 수확해 영양분을 더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영농이 주는 즐거움과 재미다. 작은 규모로 농사를 짓다 보면 도시의 갑갑한 일상에서 벗어나 소일거리가 되면서 재미 또한 적지 않다. 파종한 씨가 발아돼 크는 과정을 보면 생명에 대해 경이로움을 느끼게 된다. 자신이 키웠다는 사실에 보람도 갖게 된다. 넷째, 도시 농업이 정서면에서, 특히 자녀들의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영농을 통해 자녀들이 나무나 작물, 풀의 소중함을 알 수 있고, 그리하여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 로커보어의 영농 실천은 몇 가지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온다. 하나는 농업, 영농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통해 농민과 함께할 수 있다는 점이다. 로커보어가 영농 활동을 통해 농업이 자연에 의존하며, 생명을 다루는 소중한 분야이며, 농업이 여러 순기능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지금 어려움에 처해 있는 농민들에게 관심을 갖고, 지원하게 된다. 또 하나는 조리의 복원이다. 인스턴트, 패스트푸드의 소비가 늘어나고 조리의 효용성이 줄어들면서 가정에서 조리를 거의 하지 않게 됐다. 하지만 직접 재배하거나 생산자와 연결해서 먹을거리 재료를 조달 받으면 조리를 하게 된다. 이를 통해 거의 잃어버린 조리 기술을 복원할 수 있다.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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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 [HSAD 뉴스] HSAD,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서 대상 5개 포함 최다상 휩쓸어 출처: https://hsad.tistory.com/3693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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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AD가 12월 11일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5)’ 시상식에서 대상 5개,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2개, 우수상 17개 등 총 31개의 본상을 받으며 광고회사 중 최다 수상을 기록해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의 압도적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습니다.
HSAD는 데이터활용마케팅, 통합퍼포먼스, AI 캠페인, 디지털PR 등 AI와 데이터 기반의

- [SpecialⅠ] 체험 마케팅, 소비자 경험을 재구성하다
- 웬만한 것에는 눈길도 돌리지 않는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감동과 경험이 제공돼야 한다. 이 시대의 소비자는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이나 품질보다 무엇을 경험하는가에 더 관심이 많다. 과거에 비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체험 마케팅의 주요 경향과 성공 전략을 짚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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